"교과서:이탈리아:Geografia del mondo d'oggi"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목차== * 섹션 1 지리의 ABC ** 제 1과 – 지리의 기본 지식 * 섹션 2 지구의 위기 ** 제 2과 – 지구 ** 제 3과 – 기후와 환경 ** 제 4과 –...)
 
(3. 간략 분석)
 
150번째 줄: 150번째 줄:
  
 
==3. 간략 분석==
 
==3. 간략 분석==
 
+
고등학생 대상 세계지리 교과서로서 총 세션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는 지리의 ABC, 지구의 위기, 인구와 거주지, 삶의 질과 문화의 지리, 경제 글로벌화와 경제 성장 지리, 세계 대륙과 국가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교과서 표지에 대한민국의 지도가 삽입되어 있다. 안쪽 표지에는 총 30개국의 지도가 삽입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지도 아래 관련 국가의 명칭을 적어야 한다. 몇몇 경우에는 첫 알파벳이 힌트로 제시되어 학생들이 더욱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한민국의 지도는 27번에 있으며 지도 아래 Asia(아시아) 국가에 속한다는 힌트와 첫 알파벳 C가 제시되어 Corea del sud(대한민국)을 기재하도록 유추하고 있다. 또한 세션 4의 ‘삶의 질과 문화의 지리’ 도입부분에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한 쇼핑센터의 사진을 수록하과 있다. 같은 장에서 대한민국은 초,중학교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교실 단위 학생 수가 가장 많은 국가로 표기되었으며, 1995년에서 2005년까지 10년간 고등학생 학업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음을 통계자료로 보여주고 있다.25세에서 34세 연령의 한국인의 97 퍼센트가 고등학교 교육을 받았고, 대학 졸업생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국가 2위로 나타난다. 한편, 세션 5의 ‘세계 경제 시스템’에서는 한국 농업인 이경해씨의 이야기를 상세히 수록하고 있음이 특징적이다. 더불어 아시아의 경제성장국 중의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
 
+
  
 
==4. 검토 의견==
 
==4. 검토 의견==

2017년 1월 11일 (수) 17:05 기준 최신판

1. 목차

  • 섹션 1 지리의 ABC
    • 제 1과 – 지리의 기본 지식
  • 섹션 2 지구의 위기
    • 제 2과 – 지구
    • 제 3과 – 기후와 환경
    • 제 4과 – 자원 소비는 계속해서 증가
    • 제 5과 – 불안한 균형
  • 섹션 3 인구와 거주지
    • 제 6과 – 인구성장
    • 제 7과 – 도심 인구 집중
  • 섹션 4 삶의 질과 문화의 지리
    • 제 8과 – 삶의 질의 차이
    • 제 9과 – 변화하는 인간과 문화
  • 섹션 5 경제 글로벌화와 경제 성장 지리
    • 제 10과 – 세계 경제 시스템
    • 제 11과 – 경제 발전 차이의 원인
    • 제 12과 – 제조업 지리
  • 섹션 6 세계 대륙과 국가
    • 제 13과 – 오늘날의 세계
    • 제 14과 – 세계 경제 시스템
    • 제 15과 – 세계 경제 시스템
    • 제 16과 – 아메리카 대륙의 거대한 두 국가: 미국과 브라질
    • 제 17과 – 세계 경제 시스템

2. 한국 관련 내용

p.E94
겉/안쪽 표지 교과서 표지에 대한민국의 지도가 삽입되어 있다. 안쪽 표지에는 총 30개국의 지도가 삽입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지도 아래 관련 국가의 명칭을 적어야 한다. 몇몇 경우에는 첫 알파벳이 힌트로 제시되어 학생들이 더욱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한민국의 지도는 27번에 있으며 지도 아래 Asia(아시아) 국가에 속한다는 힌트와 첫 알파벳 C가 제시되어 Corea del sud(대한민국)을 기재하도록 유추하고 있다.


P. 44
세계 10대 아연 소비 국가 (천 톤 기준) 5위: 대한민국 42만톤


P. 47
세계 10대 석유 소비 국가 (2005년 기준) 9위: 2,5%


P. 73
서울은 9백만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는 지역에 속한다고 표시되어 있다. ● 9백만명 이상 인구가 거주하는 도심 지역 ○ 거주자 수가 많은 지역


P. 93
서울은 7백만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는 대도시이며 인구수가 9백9천만명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 7백만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는 대도시를 포함하는 국가 ■ 인구수 (백만 명 단위)


P. 109
섹션 4 – 삶의 질과 문화의 지리 도입 부분

▲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한 쇼핑 센터


P. 116
도표 ⓐ를 보면 대한민국은 초등학교, 중학교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교실 단위 학생 수가 가장 많은 국가로 통계됐다. 반면 도표 ⓑ에서는 5위를 기록하며 1995년에서 2005년까지 10년간 고등학생 학업 성취도가 꾸준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OECD 회원국 교실 단위 학생 수 (2005년 기준):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생 학업 성취도 (■ 2005년, ━ 1995년) 전세계 선진 단계의 교육 체계들 간에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03년 OECD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 조사 결과에 의하면 15세 학생 대상 수학 문제에서 핀란드, 대한민국, 네덜란드 학생들은 상위권을 독점하며 OECD 회원국 평균을 훨씬 넘는 점수를 획득한 반면 호주, 벨기에, 캐나다, 체코, 덴마크, 프랑스, 아이슬란드, 일본, 뉴질랜드, 스웨덴, 스위스로 구성된 11개국 학생들의 점수는 평균을 살짝 넘는 수준에 머물렀다. 게다가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 결과 보고에 의하면 최근 산업화를 이룬 아시아 국가 학생들의 교육 수준은 유럽과 미국의 학생들의 교육 수준보다 높다고 전했다. 2세대 전만해도 대한민국의 생활 수준은 아프가니스탄과 비슷해 학생들의 교육 수준은 하위권에 위치했었다. 하지만 오늘날 25세에서 34세 연령에 속하는 한국인의 97%는 고등학교 교육을 받았다.


P. 117
대한민국은 대학 졸업생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상위권 국가들 중 2위를 차지했다. 대학 졸업생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10위권 국가들 국가 같은 나이 학생 기준 대한민국 85% 출처: 저서 Il mondo in cifre, 2007년


P. 143
900년대 인종 대학살 ● 최대 추정치 ● 최소 추정치 1936-1945 일본 침략을 받은 아시아 중국인, 한국인, 베트남인 3-5백만명


P. 144
186개국 중 25개 국가가 전세계 무역의 80%를 독점하고 있다.

◀ 국제 무역 교류 최고량을 기록하는 상위권 25개국

12위: 대한민국



P. 159
다음 도표는 전세계 몇몇 도시 근로자들의 시간 수당을 나타낸다.

13개 직종 평균 시간 수당 (유로)

Seul (Corea del Sud) 5,50 서울 (대한민국) 시간당 5,50 유로


P. 161
이경해의 이야기

일간지 “La Repubblica” 2003년 7월 12일 기사 인용 한국농업경영인 중앙연합회 회장을 역임했던 이경해는 지난 2002년 9월 11일 세계무역기구 각료회의가 개최되었던 멕시코 칸쿤에 도착해 세계 농민들의 연대조직인 비아 캄페시나(Via Campesina: 농민의 길)의 농민들과 함께 시위에 참여했다. 반대 시위 도중 수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늘 자신과 함께한 플랜카드를 건채 한치의 머뭇거림 없이 할복 자결했다. 플랜카드에는 영문으로 WTO kills farmers, 즉 ‘WTO가 한국농업을 죽인다’라고 쓰여 있었다. 현 한국농업협동조합 회장은 ‘이경해 열사는 결코 미친 사람이 아니었다. 3백 5천만명의 한국 농민들을 지지하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했던 것이다. 해외 북쪽의 부유한 국가들의 농민들을 지원해주는 정책이 시작되며 대한민국에서는 유럽과 미국에서 수입된 농산물의 가격이 대한민국에서 수확된 농산물의 가격보다 6배는 적게 책정되었다. 이렇게 국내 기업들은 차례 차례 문을 닫기 시작했고 각 한국 농민들은 미화 만 달러의 빚을 지게 됐다’라고 언급했다. 이경해가 바랬던 것은 단지 하나였다. 전세계 여러 정부의 튼튼한 지원을 받고 있던 부유한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을 최소화하고 한국 농민들을 보호하자는 것이었다. (사진) 이탈리아 노바레제의 논: 국가 보조금을 지원 받고 경영되고 있는 유럽 농업은 국제 시장 가격을 상당히 하락시켜 많은 아시아 국가들의 기업들이 파산했다.


P. 190
전세계 산업 제조업 상위 10권 국가

미화 10억 달러 기준

10위: 대한민국 (2천4백7십억 달러)

출처: The Economist, 2007년



P. 192
생산, 제조 상위 5위권 국가

철강 천 톤 기준 % 5위. 대한민국 47,670 4,3% 자동차 천 단위 % 5위. 대한민국 2768 6,6%

예를 들면 미국은 항공우주 산업의 60%, 전자통신 및 컴퓨터 산업의 40%를 점유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비엠, 애플, 인텔 같은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다국적 기업들은 모두 미국 기업이다. 일본과 대한민국 역시 이 분야에서 매우 앞서 있으며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해 상당한 액수를 투자했다.


P. 194
대중화된 전자제품 (컴퓨터, dvd 플레이어 등), 전자통신 (휴대폰, 텔레비전, 라디오 등) 분야에서는 대한민국,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중국 같은 산업화된 몇몇 아시아 국가들이 선두 자리를 지키며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다.


P. 206
인구수가 가장 많은 25개 국가

백만 단위

24위: 대한민국 4천9백만 명


P. 208
냉전 중 두 강대국(소련, 미국)은 각자의 세력을 확장하여 상대를 밀어내려 했다. 양극체제로 인해 간접적 피해를 본 국가들이 있다. 한국전쟁(1950-1953), 베트남, 아프가니스탄, 쿠바, 니카라과 전쟁이 대표적인 예이다.


P. 214
아시아 지역에서 인도네시아, 몽골, 대한민국, 대만은 일본, 인도를 이어 민주주의 체계를 도입했다.



P. 216
무기 제조 비용

무기 제조 대표 국가

■ 대한민국 2%



3. 간략 분석

고등학생 대상 세계지리 교과서로서 총 세션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는 지리의 ABC, 지구의 위기, 인구와 거주지, 삶의 질과 문화의 지리, 경제 글로벌화와 경제 성장 지리, 세계 대륙과 국가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교과서 표지에 대한민국의 지도가 삽입되어 있다. 안쪽 표지에는 총 30개국의 지도가 삽입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지도 아래 관련 국가의 명칭을 적어야 한다. 몇몇 경우에는 첫 알파벳이 힌트로 제시되어 학생들이 더욱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한민국의 지도는 27번에 있으며 지도 아래 Asia(아시아) 국가에 속한다는 힌트와 첫 알파벳 C가 제시되어 Corea del sud(대한민국)을 기재하도록 유추하고 있다. 또한 세션 4의 ‘삶의 질과 문화의 지리’ 도입부분에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한 쇼핑센터의 사진을 수록하과 있다. 같은 장에서 대한민국은 초,중학교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 교실 단위 학생 수가 가장 많은 국가로 표기되었으며, 1995년에서 2005년까지 10년간 고등학생 학업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음을 통계자료로 보여주고 있다.25세에서 34세 연령의 한국인의 97 퍼센트가 고등학교 교육을 받았고, 대학 졸업생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국가 2위로 나타난다. 한편, 세션 5의 ‘세계 경제 시스템’에서는 한국 농업인 이경해씨의 이야기를 상세히 수록하고 있음이 특징적이다. 더불어 아시아의 경제성장국 중의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이탈리아 이탈리아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이탈리아 2016년 이탈리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