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이탈리아:Sulle spalle dei giganti 2
CefiaWiki
1. 목차
- 1. 고대 세계의 종말
- 1단원 위기와 변화의 사이 : 고대 후기
- 1. 콘스탄티누스 군사 무정부의 로마 제국
- 1.1 세베루스 왕조 이후의 정치적 혼돈
- 1.2 경계의 양보
- 1.3 디오클레티아누스부터 콘스탄티누스까지 : 실패한 형태, 새로운 수도
- 1.4 황제 왕자에서부터 신까지
- 2. 새로운 제국의 수도
- 2.1 새로운 힘의 지도
- 2.2 도시의 얼굴이 변화하다
- 3. 풍요의 끝 : 위기의 경제
- 3.1 위기의 시대의 경제와 사회
- 3.2 디오클레치아노와 불가능한 개혁
- 4. 기독교 사상의 여명기
- 4.1 예수의 설교
- 4.2 새로운 종교의 부상
- 5. 기독교사상, 3,4 세기 사이의 교회와 제국
- 5.1 도시의 신과 유일신 : 공존의 어려움
- 5.2 박해당하는 종교에서부터 제국의 종교
- 2단원 다른 로물루스Romolo : 위기와 서구제국이 멸망
- 1. 동서의 일치에서 단절까지 : 콘스탄티누스와 로물루스 아우구스투스
- 1.1 콘스탄티누스 죽음부터 테오도시우스의 로마 세계
- 1.2 후기 로마제국과 기독교주의
- 1.3 긴 고통: 테오도시우스에서 로물루스 아우구스투수의 서방
- 1.4 476년 : 역사와 전설의 특별한 해
- 1. 종말을 기다리며, 제국의 위기의 독재자
- 2.1 “우리”, “다른이들” : 로마인과 침입자들
- 2.2 위기의 과실에 대한 토론
- 3. 로마와 장미 : 제국의 영원한 테마
- 3.1 끝없는 제국
- 3.2 장엄함와 무상: 장미의 문학적 모티브
- 2. 지중해와 유럽 사이
- 3단원 제국의 갱신 : 중세로의 조용한 입장
- 1. 어려운 공존 : 게르만과 로마
- 1.1 게르만 왕국
- 1.2 프랑스의 탄생
- 1.3 테오도리쿠스의 이탈리아
- 2.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로마의 마지막
- 2.1. 동로마
- 2.2 통일의 집념
- 2.3 아프리카, 이탈리아, 스페인 : 임시 재정복
- 3. 통치자에서 다른 것까지 : 5-6세기 라벤나
- 3.1 제국의 수도, 동고트의 수도
- 3.2 라벤나 비잔티움
- 4. 사막에서 수도원까지 : 수도원 제도
- 4.1 기독교 수도원의 기원
- 4.2 서방의 수도원 제도
- 4단원 롬바르디아족의 이탈리아에서 카롤루스 대제까지
- 1. 야만인 중 가장 야만인 : 이탈리아의 롬바르디아족
- 1.1 새로운 주인과 반도의 분활
- 1.2 롬바르디아족의 사회
- 2 아버지의 땅
- 2.1 주교관에서부터 교황청까지 로마의 교회
- 2.2 이탈리아에서 프랑스인과 교황청의 강화
- 3. 다른 로마 제국. 카롤루스 대제와 유럽의 탄생
- 3.1 새로운 왕조 : 카롤링거 왕조
- 3.2 800년대 크리스마스, 서방의 새로운 황제
- 3.3 카롤루스 대제의 정치
- 3.4 권력과 지식 : 카롤루스 대제 문화의 주최자
- 4. 가공의 모습 : 현실과 폴크로레(Folkore)사이의 늑대
- 4.1 야수의 묘사
- 4.2 왜 늑대가 나쁜가?
- 5단원 또다른 지중해 : 이슬람의 탄생
- 1. 아라비아의 새로운 무엇 : 마호메트의 역사
- 1.1 이슬람 이전 아라비아
- 1.2 신의 예언자
- 1.3 신앙의 토대
- 2. 종교와 제국 : 아랍 정복
- 2.1 “정당한 전쟁” 과 적들
- 2.2 우마이야 왕조와 새로운 정복의 시대
- 2.3 우마이야 왕조에서부터 아바스 왕조까지
- 3. “이슬람의 집” : 아랍 제국의 경제와 문화
- 3.1 복잡하고 다양한 경제
- 3.2 이슬람교와 다른 사람들
- 3.3 시, 철학과 과학의 민족
- 4. 베일 아래서. 이슬람 문화에서 여성의 지위와 이미지
- 4.1 코란과 여성
- 4.2 종교와 사회문화적 규율
- 3. 봉건 사회
- 6단원 땅과 하늘 사이 : 중세에서 살기
- 1. 땅과 인간들 : 봉건 체제
- 1.1 영주와 봉신
- 1.2 닫힌 경제와 부동의 사회
- 2. 중세의 신, 인간과 자연
- 2.1 방법의 문제
- 2.2 신, 사탄, 죄악
- 2.3 “마법에 걸린 세계” 해석하기
- 3. 교회의 시간
- 3.1 “자연”의 시간, 관용의 시간
- 3.2 달력의 기독교화
- 4. 수달의 재갈, 상징의 세계로 자연
- 4.1 가공의 동물학
- 4.2 거울과 같은 동물
- 7장 천년의 전야
- 1 카롤링거 왕조 이후 : 카롤링거 제국의 위기와 붕괴
- 1.1 통일을 유지하려는 시도
- 1.2 독일, 프랑스 제국 : 분활된 길
- 2. 노르만, 아랍, 헝가리 : 마지막 침입자들
- 2.1 “북쪽인들”의 서사시
- 2.2 노르웨이와 덴마크 : 탐사, 기독교 유럽의 공격
- 2.3 지중해의 경계 : 아랍
- 2.4 기독교 유럽의 용서에서 수호까지 : 헝가리
- 3. 오토 제국 계획
- 3.1 오토 1세와 독일 제국
- 3.2 오토의 후계자
- 4. 읽을 책, 볼 책
- 4.1 고유한 사본: 중세의 책
- 4.2 (양피지, 유리 등에 연필로 그리는) 장식의 문자(세밀화)
- 8장 유럽의 부흥
- 1. 평야, 도시, 지방 당국 : 변화하는 세계
- 1.1 인구의 증가와 경제 발전
- 1.2 지방 당국의 승리 : 영토주권
- 1.3 도시의 성장
- 2. 종교의 부흥과 교회개혁
- 2.1 수도사, 평신도, 제국의 세계 : 개혁과 주역들
- 2.2 독일과 로마 간의 주도적 개혁
- 2.4 교황과 황제의 대립 : 수여식을 위한 싸움
- 3. 문화적 개혁
- 3.1 문체의 새로운 형태
- 3.2 대학과 성당
- 4. 도시와 성당 : 피사
- 4.1 장대한 건축예술 사업
- 4.2 바다에 투영된 도시
- 4. 중세의 최고조와 위기
- 9단원 실험의 시대
- 1. 유럽의 확장 : 십자군
- 1.1 성지에서 무장한 순례자들
- 1.2 지역과 정치 : 십자군의 “ 발명품들”
- 2. 자치도시들의 탄생, 제국의 재건
- 2.1 주교의 도시에서부터 집정관의 자치도시
- 2.2 제국의 권력에 대한 새로운 생각 : 프리드리히 1세
- 2.3 자치도시, 통치자, 교황청
- 3. 봉건 군주제
- 3.1 군주제 권력의 구성
- 3.2 영국과 프랑스에서 군주제 강화
- 3.3 플랜태저넷 왕가와 카페왕조 간의 싸움
- 3.4 남부 이탈리아에서 노르망만족
- 3.5 스페인에서 아랍과 기독교왕국들 : 재정복
- 4. 그리스도의 기사 : 십자가의 정신과 기사윤리
- 4.1 격동의 귀족주의와 교회의 개입
- 4.2 교회의 사람들과 전사
- 10단원 상업혁명과 새로운 문화 지평
- 1. 상업혁명과 자치도시의 발전
- 1.1 상업과 금융의 새로운 비약
- 1.2 이탈리아 자치도시 : 사회적 긴장과 정치적 변화
- 1.3 협회에서부터 일반민중까지
- 1.4 바다, 상인의 소명 : 해양 공화국의 경우
- 2. 그리스정교 신앙과 새로운 열정 사이의 교회
- 2.1 이단의 시대
- 2.2 그리스도를 따르고 교회에 봉사하다 : 탁발수도회
- 3. 시칠리아 왕좌의 슈바벤 황제
- 3.1 교황 인노첸시오 3세의 신권정치 계획과 조반네 프리드히
- 3.2 페데리코 2세 : 이탈리아, 교황과 맞서다.
- 4. 건축과 관념 : 프리드리히 2세의 성
- 4.1 이탈리아 남부 프리드리히식의 본거지
- 4.2 종합 : 카스텔 델 몬테
- 5. 유럽을 넘어서 : 몽골제국
- 5.1 태평양에서 유럽의 국경까지 : 정복
- 5.2 유럽과의 접촉
- 11단원 성숙된 중세와 현대 유럽의 평신도들
- 1. 국가 군주제의 발전
- 1.1 프랑스의 군사 확장과 관료적 중앙 집권화
- 1.2 영국의 군주제와 의회의 탄생
- 1.3 스페인 왕국의 발전
- 2. 보편적 힘으로 교황청과 황제의 쇠퇴
- 2.1 교황 보니파시오 8세와 공정왕 필립의 대립
- 2.2 교황의 정치적 쇠퇴와 아비뇽 시기
- 2.3 보편적 제국과 독일 제국의 최후
- 3 200년과 300년 사이의 이탈리아
- 3.1 자치도시의 어려움
- 3.2 시뇨리아Signoria를 향해서
- 3.3 이탈리아 남부의 앙주 왕조와 아라곤 사람들
- 4. 300년의 위기
- 4.1 성장기의 끝
- 4.2 새로운 기회로써 위기
- 5. 정의와 공동선 : 시에나의 로렌제티의 벽화
- 5.1 시민 정부의 지혜와 정의
- 5.2 나쁜 정부의 위협
2. 한국관련 내용
한국관련 내용 없음.
3. 간략분석
이 책은 중등교육과정용 역사교과서로 고대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두 권 책 중 두 번째 책이다. 유럽을 중심으로 한 고대의 역사와 문화만을 소개하고 있는 특성상, 이 책에서 한국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는다.
4. 검토의견
페이지 | 한국관련 기술 내용 | 검토의견 | 오류코드 |
---|---|---|---|
- | - | - | -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이탈리아 | 이탈리아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이탈리아 | 2014년 이탈리아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