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조지아:ისტორ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역사 10)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서론
  • 제 1 장 역사의 과학
    • 제 1 절 : 역사 주제. 직업-역사가
    • 제 2 절 : 역사의 연표. 달력
    • 제 3 절 : 연대체제
    • 제 4 절 : 역사 시대의 분류 기원. 프톨레마이오스의 시대 분류 체제
    • 제 5 절 : 세계 역사의 “4왕국”으로 나누기. 역사 시대의 3개국 분류
    • 제 6 절 : 마르크스의 역사 시대의 분류. 문명으로 분류
    • 제 7 절 : 조지아 역사 시대의 분류
    • 제 8 절 : 사료비판 (Source criticism)
    • 제 9 절 : 고고학
    • 제 10 절 : 민속지학
    • 제 11 절 : 역사 지리학, 역사 지도학
    • 제 12 절 : 고문서학
    • 제 13 절 : 은행권 수집과 화폐학
    • 제 14 절 : 문장학
    • 제 15 절 : 계보학
    • 제 16 절 : 인장학
    • 제 17 절 : 기학
    • 제 18 절 : 역사와 컴퓨터 과학
  • 제 2 장 역사 과학의 역사
    • 제 19 절 : 고대 문헌의 역사적 내용
    • 제 20 절 : 고대 그리스 역사학. 헤로도토스. 투키디데스
    • 제 21 절 : 고대 그리스 역사학. 크세노 폰. 폴리비오스. 스트라본
    • 제 22 절 : 로마 역사학. 율리우스 카이사르. 티투스 리비우스. 타키투스
    • 제 23 절 : 로마 역사학. 플루타르코스과 수에토니우스의 전기 작업. 마르셀리우스
    • 제 24 절 : 비잔티움 역사학. 카이사레이아의 에우세비우스, 겔라시, 프로코피우스, 아가티아
    • 제 25 절 : 비잔티움 역사학. 콘스탄티노스 포르피로게니투스, 안나 콤네네-황제 역사가들. 미카엘 파나 레 토스
    • 제 26 절 : 봉건 시대의 아르메니아 역사학
    • 제 27 절 : 조지아 역사학 “카르틀리의 생명”
    • 제 28 절 : “새로운 카르틀리의 생명”
    • 제 29 절 : 중세 후기(17-18세기) 조지아 역사학. 파르사단 고르기자니제
    • 제 30 절 : 중세 후기(17-18세기) 조지아 역사학. 와쿠스티 바그라띠오니
    • 제 31 절 : 중세 후기(17-18세기) 조지아 역사학. 세크니아 츠케이제. 바부나 오르벨리안이. 오만 케르케울리제
    • 제 32 절 : 19세기 조지아 역사학
    • 제 33 절 : 20세기 조지아 역사학
    • 제 34 절 : 20세기 조지아 역사 연구
    • 제 35 절 : 중세 유럽 역사 집필. 그레고리 투르
    • 제 36 절 : 중세 유럽 역사 집필. 베다 베네라빌리스. 아인하르드
    • 제 37 절 : 중세 이슬람 역사 집필
    • 제 38 절 : 첫 인문 역사가들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 로렌초 발라
    • 제 39 절 : 정치 역사. 니콜로 마키아벨리. 프란체스코 귀치아르디니
    • 제 40 절 : 유럽에서 르네상스 역사 사상의 개발. 프랜시스 베이컨, 장 보댕
    • 제 41 절 : 여행자들의 집필. 조지아 여행자들의 집필
    • 제 42 절 : 중세 여행자들의 집필. 프라너 카르비니. 마르코 폴로. 이븐 바투타
    • 제 43 절 : 새로운 시대 유럽 여행자들. 테라 카스텔, 진 샤르댕, (Johann Anton Güldenstädt)
    • 제 44 절 : 18세기 유럽 역사 집필. 잠 바티스타 비코
    • 제 45 절 : 18세기 유럽 역사 집필. 프랑스 계몽주의 작가들. 볼테르. 몽테스키외
    • 제 46 절 : 18세기 유럽 역사 집필.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데이비드 흄
    • 제 47 절 : 19 세기 유럽 역사 집필. 독일 역사가들. 레오폴트 폰 랑케, 테오도어 몸젠,요한 구스타프 드러이젠
    • 제 48 절 : 19 세기 실증주의 역사가들
    • 제 49 절 : 20세기 역사 과학. 실증주의 역사가들 비평가들
    • 제 50 절 : 프랑스 아날 학파 (아날 학교)
  • 제 3 장 역사를 배우고 전달하는 방법
    • 제 51 절 : 1차, 2차 자료. 자료 비판
    • 제 52 절 : 자료 해석
    • 제 53 절 : 여러가지 자료와 같이 일하기 (실용적인 일)
    • 제 54 절 : 여러가지 자료와 같이 일하기 (실용적인 일)
    • 제 55 절 : 여러가지 자료와 같이 일하기 (실용적인 일)
    • 제 56 절 : 여러가지 자료와 같이 일하기 (실용적인 일)
    • 제 57 절 : 구술 역사. 방법과 자료 (실용적인 일)
    • 제 58 절 : 연구 계획, 진행 과정과 단계
    • 제 59 절 : 도서관과 기록 보관소에 일하기
    • 제 60 절 : 책과 일하기
    • 제 61 절 : 인터넷 역사 자료
    • 제 62 절 : 역사 연구 방법론
    • 제 63 절 : 연구 언어와 형태
    • 제 64 절 : 인용과 참고 문헌
    • 제 65 절 : 각주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본 교과서는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조지아의 세계사교과서이다. 주로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 일반에 대한 내용과 이념들에 대한 개념 설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주로 유럽을 중심으로 서술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조지아 조지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조지아 2015년 조지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