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조지아:ისტორ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서론
  • 제 1 장 고대 인간. 원시 사회.
    • 제 1 절 : 인류의 기원 이론들 (사람이 하나의 구분 된 종으로 나타나는 과정과 진화 과정)
    • 제 2 절 : 고대 인류. (인류학의 진화 과정, 드마니시의 발견과 그 의미)
    • 제 3 절 : 사회 구조: 성, 집단, 원시 종교와 미술. 시회-경제 구조.
    • 제 4 절 : 세계, 그리고 조지아 원시 사회 개발 단계
  • 제 2 장 고대 세계
    • 제 5 절 : 국가의 기원. 국가 기원 이론들
    • 제 6 절 : 국가 주요 기능들
    • 제 7 절 : 고대 강 문명들. 이집트
    • 제 8 절 : 고대 강 문명들. 수메르. 바빌론
    • 제 9 절 : 아시리아. 히타이트. 우라르투
    • 제 10 절 : 고대 동양 시대에서 조지아 국가 단위들
    • 제 11 절 : 지상 제국. 아케메네스 이란 (기원전 4-6세기)
    • 제 12 절 : 해군 도시 문명들. 페니키아 도시 국가와 식민지화
    • 제 13 절 : 해군 도시 문명들. 그리스 도시들, 정치 체제
    • 제 14 절 : 해군 도시 문명들. 위대한 그리스 식민지화와 그 결과
    • 제 15 절 : 해군 도시 문명들. 그리스-페르시아 전쟁
    • 제 16 절 : 해군 도시 문명들. 아테네의 연합- 첫 해양제국 건설의도
    • 제 17 절 : 해군 도시 문명들. 펠로폰네소스 전쟁
    • 제 18 절 : 알렉산드로스 3세 메가스의 제국. 헬레니즘과 헬레니즘 국가들
    • 제 19 절 : 헬레니즘 시대 때 조지아 국가들
    • 제 20 절 : 로마 탄생. 로마 사회. 국가체제 군림/공화국
    • 제 21 절 : 로마의 정복. 공화국 추락
    • 제 22 절 : 로마 제국 시대
    • 제 23 절 : 로마 제국과 조지아. 조마의 파르티아와 사산 이란 관계
  • 제 3 장 중세
    • 제 24 절 : 로마와 “야만인의 세계”. 유럽과 중동 편화
    • 제 25 절 : 서로마 제국의 추학. 동로마 제국- 비잔티움
    • 제 26 절 : 기독교-세계 종교.기독교 발생과 확산
    • 제 27 절 : 조지아에서 기독교 설립. 공의회들과 조지아
    • 제 28 절 : 5세기 조지아. 와크딴그 고르가살리
    • 제 29 절 : 6세기 비잔티움과 이란
    • 제 30 절 : 6세기 조지아
    • 제 31 절 : 유럽의 봉건
    • 제 32 절 : 로마 교황 시대. 교회와 권력의 정당성
    • 제 33 절 : 중세기 유렵 도시들과 도시 생활
    • 제 34 절 : 조지아의 봉건
    • 제 35 절 : 교육과 과학. 유럽의 “대학교 시대”
    • 제 36 절 : 자릿수 표현법과 기관
    • 제 37 절 : 기독교 나라들에서 권력을 위한 싸움. 비잔티움 7-12세기
    • 제 38 절 : 중세기에 기독교 나라들에서 권력 싸움. “제국 옮기기”
    • 제 39 절 : 아랍인들과 이슬람 왕조
    • 제 40 절 : 왕조 문화와 경제-사회 발전
    • 제 41 절 : 조지아에서 아랍 지배
    • 제 42 절 : 8-9세기 조지아 경제, 사회, 문화 발전
    • 제 43 절 : 조지아 왕국들 통일
    • 제 44 절 : 비잔티움과 조지아 관계
    • 제 45 절 : 셀주크 튀르크 제국
    • 제 46 절 : 셀주크 튀르크와 조지아
    • 제 47 절 : 다비트 빌더의 개혁
    • 제 48 절 : 디드고리 전투
    • 제 49 절 : 타마라 여왕 시대
    • 제 50 절 : 타마라 여왕 시대에 조지아 경제, 사회적 발전
    • 제 51 절 : 십자군 시대
    • 제 52 절 : 몽골 지배와 그 결과
    • 제 53 절 : 13세기 조지아. 조지아에서 몽골인들
    • 제 54 절 : 조지아 왕국 해체
    • 제 55 절 :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함락
  • 제 5장 새로운 시대의 유럽과 미국
    • 제 56 절 :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르네상스의 유럽 센터들
    • 제 57 절 : 새로운 이동 길들과 대륙들 발견
    • 제 58 절 : 콜럼버스 오기 전 미국
    • 제 59 절 : 식민지 시대 시작
    • 제 60 절 : 개혁과 반개혁
    • 제 61 절 : 종교 전쟁들
    • 제 62 절 : 네덜란드 혁명과 그 의미
    • 제 63 절 : 17세기 영국 혁명
    • 제 64 절 : 전제주의
    • 제 65 절 : 유렵 7년 전쟁
    • 제 66 절 : 계몽주의
    • 제 67 절 : 미국 식민화와 미국 국가 탄생
    • 제 68 절 : 프랑스 대 혁명. “옛 체제” 위기와 함락
    • 제 69 절 : 프랑스 대 혁명. 혁명 초기
    • 제 70 절 : 프랑스 대 혁명. 군주국 함락과 첫 공화국
    • 제 71 절 : 산업화 혁명
  • 제 6 장 16-18세기 조지아와 그의 이웃 나라들
    • 제 72 절 : 유럽과 아시아에서 반 오스만 전투
    • 제 73 절 : 사파비 이란 왕조
    • 제 74 절 : 세계 아레나에서 러시아 나타남. 폴란드와 리투아니아연합
    • 제 75 절 : 표트르 1세 외교와 개혁
    • 제 76 절 : 16세기 조지아
    • 제 77 절 : 동조지아의 아바스 1세 지배와 유산
    • 제 78 절 : 17세기 서양과 동양 사이에 조지아
    • 제 79 절 : 18세기 초반 조지아
    • 제 80 절 : 18세기 후반 조지아
    • 제 81 절 : 조지아-러시아 관계. 게오르기 에브스키 조약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본 교과서는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학년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중세 세계사교과서이다. 주로유럽을 중심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각 시대별 사건들을 중심으로 이념과 정치상황들을 매우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없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조지아 조지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조지아 2015년 조지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