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조지아: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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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 1 장 나폴레옹 전쟁들과 빈 회의
    • 1. 나폴레옹 전쟁
    • 2. 나폴레옹 전쟁 결과와 빈 회의
      • I. 장의 시험
  • 제 2 장 유럽에서 혁명시대
    • 3. 1830-1831년 유럽에서 혁명시대
    • 4. 1848년 파랑스 혁명, 프랑스 제 2공화국
    • 5. 1848-1849년 이탈리아 혁명 운동
    • 6. 1848년 독일과 오스트리아제국 혁명
      • II. 장의 시험
  • 제 3 장 러시아제국 내의 조지아
    • 7. 러시아의 카르틀리-카케티 왕국 정복
    • 8. 서조지아왕국등 정복
    • 9. 조지아에서 반러 전투. 1832년 음모
    • 10. 러시아 통치와 그의 개혁
    • 11. 러시아 제국에서 알렉산드르 2세의 개혁
    • 12. 조지아 민족운동
      • III. 장의 시험
  • 제 4 장 19세기 “동양 문제”
    • 13. 러시아-오스만, 러시아-페르시아 전쟁과 조지아
    • 14 .19세기 후반에 러시아-오스만 전쟁과 조지아
      • IV. 장의 시험
  • 제 5 장 19세기 후반 세계
    • 15. 미국 내전
    • 16. 프랑스 제 3공화국
    • 17. 독일 통일
    • 18. 이탈리아 통일
    • 19. 영국 제국
      • V. 장의 시험
  • 제 6 장 20세기 초반 세계
    • 20. 1905년 러시아 혁명
    • 21. 산업화 혁명
    • 22. 제 1차 세계대전 배경과 세계 환경
      • VI. 장의 시험
  • 제 7 장 제 1차 세계대전
    • 23. 제 1차 세계대전 초반
    • 24. 제 1차 세계대전 최전선과 조지아
    • 25. 러시아 혁명
    • 26. 남카프카스과 브레스트 조약
    • 27. 제 1차 세계대전 말기
      • VII. 장의 시험
  • 제 8 장 조지아 민주공화국
    • 28. 조지아 민주공화국 설립
    • 29. 조지아 민주공화국 내부 정치
    • 30. 세계정치 관심은 조지아와 코카서스
    • 31. 볼셰비키 러시아의 조지아 부가
      • VIII. 장의 시험
  • 제 9 장 세계에서 전체주의
    • 32. 소련 탄생
    • 33. 조지아에서 반소련 운동
    • 34. 소련의 전체주의
    • 35. 이탈리아의 파시즘
    • 36. 독일에서 나치즘
    • 37. 홀로코스트와 선택이론
    • 38. 스페인 내전
    • 39. 군국주의 일본
      • IX. 장의 시험
  • 제 10 장 20세기 후반 사회와 문화
    • 40. 대공황
    • 41. 1-2차 대전 사이의 유럽사회
    • 42. 20세기 후반에 조지아 사회와 문화
      • X. 장의 시험
  • 제 11 장 제 2차 세계대전
    • 43. 제 2차 세계대전 배경
    • 44. 제 2차 세계대전 시작
    • 45. 제 2차 세계대전 두 번째 단계(1941-1945)
    • 46. 제 2차 세계대전 종결
    • 47 제 2차 세계대전에서의 조지아
    • 48. 제 2차 세계대전 결과
      • XI. 장의 시험
  • 제 12 장 국제 인도주의 법 기초
    • 49. 국제 인도주의 법 설립 배경. 국제 적십자 · 적신월 운동
    • 50. 국제 인도주의 법, 인권, 전쟁 피해자의 보호
      • XII. 장의 시험
  • 제 13 장 세계의 두 진영으로 분열
    • 51. 냉전 시작
    • 52. 분열한 유럽
    • 53. 동유럽에서 반소련 운동
    • 54. “피의 금요일” (Bloody Friday)
      • XIII. 장의 시험
  • 제 14 장 냉전 안에 정치 위기
    • 55.냉전 첫 충돌들
    • 56. 대경쟁
    • 57. 냉전첨봉
      • XIV. 장의 시험
  • 제 15 장 세계 식민지 분열
    • 58. 서 아시아의 탈식민지화
    • 59. 인도의 통일
    • 60. 아프리카 해방
      • XV-장의 시험
  • 제 16 장 페레스트로이카. 소련과 사회주의 진영 붕괴
    • 61. 페레스트로이카와 냉전 끝
    • 62. 조지아 해방운동
    • 63. 소련 해체와 조지아 독립
    • 64. 조지아와 내외 세상
      • XVI. 장의 시험
  • 제 17 장 현대 조지아 문화와 사회
    • 65. 세계화와 정보 사회
    • 66. 현대 사회와 문화
      • XVII. 장의 시험
  • 사전.
  • 저자들

2. 한국 관련 내용

  • p.227

제 14장. 냉전 때 정치 위기.
55 냉전의 첫 충돌들.
한국 전쟁 제 2차 세계대전 끝난 후 포츠담 회담에서 한국 독립에 대한 선언이 발표되었다. 동맹국들이 한국은 38선을 중심으로 나누기로 합의하였다. 경계선 북쪽에 있는 일본 점령군은 소련한테 넘어갔고 남쪽은 미국에게 넘어갔다. 전쟁을 겪었던 북한은 공산주의 사상이 쉽게 정착되었다. 당시에 이 사상을 실행하는 지도자는 김일성이었다. 1949년 김일성은 모스크바 방문할 때 무력으로 한국 통일시킬 계획을 세웠다. 스탈린은 이 생각을 동의하지 않았다.

  • 자료 A. 김일성과 스탈린의 대화 일부.

김일성: 저는 현실 상황에서 한반도 전체를 해방할 수 있다고 믿는다. 남한은 한반도의 평화로운 통일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적절한 순간이다. 우리는 남한 보다 더 강한 무장 세력이 있다. 남한은 친미 정권을 싫어한다. 그래서 그들이 우리 편에 쓸 것이다.
스탈린: 남쪽으로 움직이지 마세요. 첫째로, 제가 알기로는 북한 육군 수가 남한 보다 작다. 둘째, 남한에 미국 군대가 주둔하고 있으며 전쟁할 경우에는 그들도 전쟁에 참여할 것이다. 그리고 셋째, 미국과 소련 사의 38선에 대한 협력이 있다는 것을 잊어버리지 마세요.
미국은 선거 결과로 남한에 우파 세력이 정권을 가지는 것을 동의했다. 1950년에 4월에 미국은 남한에 군사적 존재를 강화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왜냐하면 전쟁이 불가피하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탱크가 38선을 넘었다. 그들은 짧은 시간에 안에 남쪽 기지를 파괴했다.

자료 B. 김일성은 혼자 움직이지 않았다. 북한의 남한 공격을 단지 “한반도 통일”을 위한 일이 아니다. 우리는 이것에 대한 적절한 답을 해야 한다.
미국 대통령 하리 트루먼.
사진: 북한과 남한 경계.

  • p.278

하리 트루먼은 소련의 유엔에게 중국 지휘권 중단에 대한 보이콧을 사용했다. 트루먼의 제안으로 6월 27일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가 남한을 도와주려고 결의안을 채택했다. 7월 7일에 유엔 연합군은 더글러스 맥아더의 지도로 남한에 들어갔다. 10월 1일에는 남한과 유엔군이 38선을 넘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땅에 들어갔다.
김일성은 스탈린과 마오쩌둥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마오는 2백만명의 “의용군”을 만들고 10월 25일에 전쟁이 참여했다. 한국 전쟁은 스탈린이 죽음과 트루먼 정부의 종료 후에 끝났다. 1953년 7월 27일 휴전이 선언하여 전쟁 이전의 상태가 복원했다.
한국 전쟁은 유엔의 첫 출전이었다. 1975년에 유엔은 두 한국(korea)의 통일을 동의하였다. 그러나 소련 때문에 이것이 일어나지 않았다. 한국 문제는 아직까지도 화제다. 공산 전체주의 정권은 아빠부터 아이에게 (김일성의 아들 김정일, 다음으로 그의 아들 김정은) 넘어간다. 이것이 민주주의 기초를 바탕으로 두 한국의 통일을 가로막고 있다.
사진 1: 미국 순양함 “미주리”가 북한을 공격하고 있다.

지도1: 분단된 한국. 순서대로: 1950년에 유엔이 점령지., 1951년 1일 중국군의 이동, 마지막 프론트 라인, 인천 상륙 작전.

  • 질문들:

1. 자기 생각으로 소련과 미국 사이 협정의 왜 불가능한 것이었나?
2. 자기 생각으로 전쟁을 겪었던 한국에서 왜 공산주의 사상이 인기가 많았는가?
3. 김일성과 스탈린의 대화를 서로 대비하면서 그 중에서 누구의 의견이 더 합리적인지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의 의견에 대해 증명해보시오.
4. 트루먼 의견–“빨갱이들은 서양이 약화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에 대해 옳다고 생각하는가?
숙제: 한국 통일에 대한 자기 의견을 쓰기로 써 주세요. 문제를 잘 파악해서 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한국의 통일을 반대하고 있는지를 설명해 보세요.

3. 간략 분석

본 교과서는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3학년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사교과서로서 전근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세계사의 사건을 중심으로 서술하면서 각 지역의 전쟁과 이념갈등에 대한 설명이 대부분이다. 한국관련 내용은 냉전을 언급하면서 ‘’‘한국전쟁’‘’의 발발 원인과 경과를 설명하고 있는데, 특이한 점은 김일성과 스탈린의 대화를 보여주면서 한국전쟁의 원인을 명확하게 보여주려 하고 있다는 점이다.

4. 검토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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