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카메룬:L’AFRIQUE ET LE MONDE HISTOIRE 3e(아프리카와 세계, 역사 3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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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서문
  • 교재 구성 설명
  • 20 세기를 향하여
  • 역사학자의 도구들 : - 지도 구성하기
    • 1. 19세기 후반의 산업 혁명
    • 2. 선진 공업국들의 정치적 발전 (1850-1914)
    • 3. 제국주의의 대두 (1800-1885)
    • 4. 세계의 분할 (1885-1914)
    • 5. 제국주의에 맞서는 아프리카 국가들
  •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제2차 세계대전까지
  • 역사학자의 도구들 : - 구전 연구하기
    • 6. 제1차 세계대전 (1914-1918)
    • 7. 성장과 위기 (1919-1939)
    • 8. 공산주의의 확장 (1917-1949)
    • 9. 유럽에서의 파시즘 대두 (1920-1940)
    • 10. 식민 체제 (1919-1939)
    • 11. 제2차 세계대전 (1939-1945)
    • 12. 식민지 독립
  • 현대의 세계
  • 역사학자의 도구들: - 예술이 알려주는 것들
    • 13. 성장과 분쟁 (1945-1973)
    • 14. 위기와 변화들 (1974년 이후)
    • 15. 국제기구들
  • 오늘날 세계의 정치지도
  • 참고문헌

2. 한국 관련 내용

p. 45
4. 세계의 분할 (1885-1914) (3) 아시아의 식민지화

  • ⓵ 1900년 경 아시아의 유럽 식민지들

범례 (위에서 아래로) 첫 번째 사각형-러시아 제국 두 번째 사각형-오토만 제국 세 번째 사각형-일본 제국 네 번째 사각형-영국령 다섯 번째 사각형-프랑스령 여섯 번째 사각형-독일령 일곱 번째 사각형-이탈리아령 여덟 번째 사각형-미국령 아홉 번째 사각형-네덜란드령 열 번째 사각형-벨기에령 1 폭발 표시: 1885년 3월 청-불 전쟁의 랑 썬 전투 2 폭발 표시: 1894-1895 중-일 전쟁 짙은 회색 화살표: 러시아의 확장 정책 옅은 회색 화살표: 인도에서의 영국의 확장 위의 두 화살표가 모이는 표시: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러-영 긴장 지역

  • 한반도가 색칠되어 있고 ‘한국’이라고 기입되어 있음.

p. 60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제2차 세계대전까지 1914년의 세계 범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첫 번째 줄: 영국 식민지/독일 식민지/이탈리아 식민지/스페인 식민지/일본 식민지 두 번째 줄: 프랑스 식민지/네덜란드 식민지/포르투갈 식민지/벨기에 식민지/미국 식민지 (합중국)

  • 한반도가 주황색으로 칠해져 있고 ‘한국’이라고 기입되어 있음.

p. 85
8. 공산주의의 확장 (1917-1949) (3) 중국 혁명

  • ⓵ 1919년의 중국

범례 녹갈색: 일본 제국 밝은 황색: 자치령이 된 영토 폭발 표시: 1911년 혁명

  • 한반도는 녹갈색으로 칠해져 있고 ‘한국 1910’이라고 기입.
  • ⓶ 1934-1935년의 중국

범례 (위에서 아래로) 첫 번째 사각형: “적색당 조직” 두 번째 사각형: 산서 중화소비에트공화국 화살표: 중국 공산당의 대장정 세 번째 사각형: 중국 국민당 지배 지역 네 번째 사각형: 중국 “군벌”들 지배 지역 다섯 번째 사각형: 1933년의 일본 영토

  • 한반도는 녹갈색으로 칠해져 있음


p. 128
2. 냉전과 평화적 공존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 (USSR)은 한국의 북쪽을 점령하였고 미합중국은 남쪽을 점령하였다. 한국은 추후 분단국가로 남게 된다. 1950년에서 1953년까지, USSR이 지원하는 공산주의 국가 북한과 미국의 도움을 받은 자유주의 국가 남한은 전쟁을 치르게 된다. 이 내전은 총 2백만 명의 사망자를 내었다.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불어권 과정 중학교 3학년(9학년)용 역사교과서로 세계의 근현대사를 다루고 있다. 한국과 관련해서는 일본의 식민지로 지도에 표시되어 있으며 한국전쟁에 관해 간략하게 소개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56,162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단독표기 되어 있음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되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카메룬 카메룬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카메룬 카메룬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카메룬 2014년 카메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