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카자흐스탄:География 10. Общий обзор мира. Страны СНГ (지리 10 : 일반지리, CIS지역)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들어가는 말 3
  • 제1장. 지리 원칙 개관
  • 주제1. 지구라는 행성
    • 1. 지구에 대한 간략한 정보 5
    • 2. 지구의 내부형성 9
  • 주제2. 지구의 지도표시
    • 3. 지리지도와 지도 개관 12
    • 4. 지도 투영법 18
  • 실습과제 1 24
  • 주제3. 암석권과 지구의 막
    • 5. 지구의 지질학적 역사. 암석 형성 시기 25
    • 6. 암석권과 암석권 발달의 원칙 31
    • 7. 지구 높낮이 형성의 원칙 35
  • 주제4. 대기권과 기후
    • 8. 대기권과 대기권의 특성 37
    • 9. 대기권의 순환 41
    • 10. 기후와 기후 유형 45
  • 주제5. 수권
    • 11. 수권과 수권의 요소. 물순환 50
    • 12. 세계해양, 육지의 수자원 53
  • 주제6. 생물권
    • 13. 생물권, 구조, 인간 생활권 63
  • 주제7. 지리적 막의 원칙
    • 14. 지리적 막과 자연지대. 풍경 66
    • 15. 지리적 지대. 지리적 막의 보호 원칙 70
  • 제2장. 세계 개관
  • 주제8. 역사 지리적 지역. 세계 정치지도
    • 16-17. 역사 지리적 지역과 세계 정치지도 77
    • 18. 국가 체제와 행정 지리적 제도 81
    • 19. 세계 문명. 정치 지리학과 지정학. 국제기구 85
  • 실습과제 2 89
  • 주제9. 세계 인구
    • 20. 세계인구와 인구 증가, 인구정책 89
    • 21. 인구 성별 나이별 구성. 노동자원 96
    • 22. 인구밀도, 인구이동의 특징 100
    • 23. 인구 인종과 민족 구성, 인구 언어 구성. 종교 분포 106
    • 24. 거주형태. 도시화 115
  • 주제10. 천연자원
    • 25. 사회와 자연의 상호작용, 천연자원과 천연자원의 종류. 자원 보급 120
    • 26. 세계 천연자원 125
    • 27. 다른 종류의 세계 천연자원 128
  • 실습과제 3 134
  • 주제11. 과학기술혁명과 세계 경제
    • 28. 과학기술혁명, 주요 특징, 구조, 발전의 방향 135
    • 29. 세계 경제의 특징, 과학기술혁명에서 인간의 역할 140
  • 종합 세미나 142
  • 제3장. 세계 경제
  • 주제12. 세계 경제 개관
    • 30. 세계 경제 형성과 구성. 세계 분업 143
    • 31. 국제 경제 통합. 경제 형태의 종류 148
  • 주제13. 세계 산업
    • 32. 산업 위치 선택의 원칙. 연료에너지복합체 155
    • 33. 세계 철강업 161
    • 34. 세계 기계생산 164
    • 35. 가공업의 기타분야 166
  • 주제14. 농업의 지리학
    • 36. 농업의 주요 특징 169
    • 37. 식물재배의 지리학 174
    • 38. 축산업. 어업 179
  • 주제15. 교통의 지리학
    • 39. 세계 교통의 지리학 182
    • 40. 새로운 통신 시스템. 인터넷 186
  • 주제16. 국제경제관계
    • 41. 국제경제관계. 무역 188
    • 42. 국제금융체제. 국제 은행 193
    • 43. 국제관광. 국제경제협력과 통합. 국제환경 사업 198
    • 44. 국제경제 관계와 카자흐스탄 203
  • 실습과제 4 206
  • 제4장. 독립국가연합 (CIS)
  • 주제17. CIS 국가 개관
    • 45. CIS 국가 개관. CIS 국가의 대내외 경제 교류 208
  • 주제18. 러시아연방
    • 46. 역사 개관. 러시아의 경제, 지리적 위치. 국가 형성 역사. 기후와 천연자원 211
    • 47. 인구 217
    • 48. 러시아 경제. 산업 221
    • 49. 농업과 교통 225
    • 50. 러시아의 경제지구와 대외경제교류 232
  • 실습과제 5 238
  • 주제19. 벨로루시
    • 51. 경제, 지리적 위치와 발전 특징 239
  • 주제20. 우크라이나와 몰도바
    • 52. 우크라이나 245
    • 53. 몰도바 255
  • 주제21. 코카서스 국가
    • 54. 역사 개관. 지정학, 경제, 지리적 위치. 기후와 천연자원 257
    • 55. 인구. 경제 개관 262
  • 주제22. 중앙아시아국가
    • 56. 우즈베키스탄 269
    • 57. 키르기스스탄 274
    • 58. 투르크메니스탄 280
    • 59. 타지키스탄 284
  • 실습과제6 289
  • 주제23. 카자흐스탄의 CIS, 관세동맹 국가와의 정치, 경제, 문화 분야에 관계
    • 60. 카자흐스탄의 CIS, 관세동맹 국가와의 관계 289
  • 부록 296
  • 주요 용어와 개념 313
  • 참고문헌 315

2. 한국관련내용

  • 앞표지

일본해로 표시

  • 뒷표지

세계 연료 에너지 복합체 전력생산 대국(2011) 9. 대한민국 - 5200억 kw/h

  • p.76

1948년 한국(코리아)은 두 부분으로 나뉘었다. 38선에서 북쪽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남쪽으로 대한민국이 수립되었다.

  • p.103

대한민국의 인구밀도는 평균 1 킬로미터당 490명이다.

  • p.109

단일민족국가는 덴마크, 스웨덴, 일본, 한국(코리아) 등이다.

  • p.113

불교는 중국, 일본, 한국(코리아)에서 널리 확산되었다.

  • p.114

모든 사람들이 개인과 경제생활에서 유교적 원칙을 무조건적으로 지켜야 한다. 이것은 이 종교가 확산된 지역의 경제발전을 촉진시켰다 (중국, 한국, 일본의 일부 지역, 싱가포르와 중국인들이 사는 말레이시아의 지역).

  • p.154

신흥공업국 - 대한민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만, 태국, 필리핀,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특징. 첨단기술에 대한 외국투자; 경제, 특히 산업 발전;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 빠른 성장.

  • p.160

전력생산 대국, 2011년 9. 대한민국 - 5200억 kw/h

  • p.162

대만과 대한민국의 철강업은 수입 원료에 의존한다.

  • p.165

조선업의 선두적인 역할은 일본, 대한민국, 독일, 중국이 한다.

기계생산에 있어 일부 국가는 전문분야를 가지고 있다. 스위스가 시계생산을 위해 필요한 정밀기계, 일본과 한국은 대형 기계를 생산한다.

  • p.187

인구 전화기 보급률(1000명 당) 중간 수준(200-300) - 대한민국 220대

  • p.189

2010년 대한민국이 세계 수출에 차지하는 비중은 3.1%, 수입은 2.8%였다.

  • p.191

2011년에 일부 국가의 교역규모, 10억 미불 10. 대한민국 수출규모 - 556.6, 수입규모 524.4, 무역흑자 32.2

  • p.200

일부 현대 통합기구 통합형태 - 자유무역지역, 명칭, 설립연도 -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1989, 회원국 - 호주, 미국, 홍콩, 뉴질랜드, 일본, 캐나다, 키리바시, 대한민국, 중국...

  • p.226

지도에 일본해로 표시

  • p.229

지도에 일본해로 표시

  • p.274

우즈베키스탄 경제에 투자를 하는 국가는 독일, 대한민국, 미국, 일본이다.

  • 지도 5

일본해로 표시


3. 간략 분석

  • 10학년이 사용하는 지리교과서로서 세계지리 경제의 일반론적인 설명 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CIS 국가들의 경제교류 및 경제발전 상황을 설명하고 있는 교과서 이다. 이 교과서의 특이한 점은 CIS 국가들이 소련으로부터 독립 후에 세계 여러나라와 어떠한 방법으로 경제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와 각각의 성패 등을 나열하고 있다는 것에 특이점이 발견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앞표지
p.226
p.229
지도부록
<세계지도>
<러시아경제발전지도>
<러시아기술전파지도>
<러시아자원지도>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카자흐스탄 2016년 카자흐스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