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캐나다:Exploring globalization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단원 세계화와 정체성
    • 단원 주제 세계화는 어느 범위까지 정체성을 형성해야 하는가?
    • 당신은 누구인가?
    • 당신은 당신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 아이디어 당신의 정체성은 다른 언어를 구사할 때 변하는가?
    • 집단은 자신들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 영향력 정체성을 위한 크리족의 투쟁
    • 역량 강화 정보에 입각한 입장
    • 정체성은 어떻게 세계화를 통해 연결되는가?
    • 인물소개 아이샤 윌스-국제 시민
    • 관점 세계화와 정체성에 대한 사티야 다스, 코피 아난, 롱 리트 운의 의견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2단원 정체성과 세계화의 영향력
    • 단원 주제 정체성과 세계화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까지 서로를 형성하는가?
    • 세계화의 영향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 아이디어 “세계지역적(glocal)”이라는 단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생각들은 당신의 정체성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 정체성은 세계화의 경제적, 정치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 선택하기 기예르모 토우마-바나나 무역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하다
    • 역량 강화 편견 찾기
    • 세계화의 일부 영향력은 정체성에 있어 어떠한 어려움을 가져오는가?
    • 관점 세계화와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타일러 코웬과 벤자민 바버의 의견
    • 세계화의 일부 영향력은 개인이 정체성을 찾고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제공하는가?
    • 인물 소개 에보 모랄레스-사회적 정의에 기반한 평화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3단원 정체성, 매체와 통신기술
    • 단원 주제 정체성은 세계화 시대의 통신기술과 매체에 의해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받는가?
    • 정체성은 세계 각지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 선택하기 니콜라스 네그로폰테-아이 한 명당 컴퓨터 한 대
    • 인물소개 마샬 맥루한-지구촌에서 살아가기
    • 다양성은 매체와 통신 기술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 관점 커뮤니티 참여와 세계화에 대한 전 세계 학생들의 의견
    • 정체성은 언론의 사건 보도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 역량 강화 인터넷 정보의 권위와 타당성 평가하기
    • 다양성은 미국 매체 독점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 아이디어 텔레비전에서 무엇을 시청하는가는 다양성에 관한 당신의 관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4단원 정체성, 언어와 문화 보존하기
    • 단원 주제 사람들은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계화의 영향력에 어느 정도로 대응할 수 있는가?
    • 사람들은 세계화 되어가는 세상에서 어떻게 그들의 언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가?
    • 역량 강화 결과 예측하기
    • 사람들은 세계화 되어가는 세상에서 어떻게 그들의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가?
    • 아이디어 박물관은 원주민의 유물을 직접 만들고 사용했던 사람들에게 반환해야 하는가?
    • 영향력 라다크-세계화에 대응하기
    • 정부는 세계화 시대에 어떻게 언어와 문화를 보존하고 개발해야 하는가?
    • 인물 소개 바비 케누아주악 -사람들의 사연을 말하다
    • 국제기관들은 세계화 시대에 어떻게 언어와 문화를 보존하고 개발해야 하는가?
    • 관점 세계 문화 다양성 선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관련주제
    • 현대 사회는 역사 속 세계화의 유산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대응해야 하는가?
    • 큰 그림
    • 도전 과제 관련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네 개의 코너” 논의에 참여하라
  • 5단원 세계화의 토대
    • 단원 주제 초기의 세계화는 어느 정도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는가?
    • 세계화는 왜 그리고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 역량 강화 문화 내 그리고 문화 간의 역사적 및 현대적 관점 분석하기
    • 역사 속 세계화의 토대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아이디어 “문화제국주의”는 다른 형식의 식민지화가 아닌가?
    • 역사 속 세계화의 결과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인물 소개 올라우다 에퀴아노-납치된 아이에서 국제 시민이 되기까지
    • 영향력 저렴한 노동력-역사 속 세계화의 생명선
    • 선택하기 윌리엄 윌버포스- 노예 제도 폐지 운동의 선봉에 서다
    • 관점 역사 속 세계화의 결과에 대한 존 스튜어트 밀, 지미 더럼과 툰데 오바디나의 의견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6단원 역사 속 세계화의 유산
    • 단원 주제 역사 속 세계화의 유산은 어느 정도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 역사 속 세계화의 유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아이디어 당신은 얼마큼 자민족중심주의인가?
    • 역량 강화 인과관계 분석과 해석하기
    • 문화적 접촉은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는가?
    • 관점 제국주의의 잔재에 대한 다바이 나오로지, 달라이 라마와 아티쿠 아부바카의 의견
    • 인물 소개 치누아 아체베-모든 것이 무너져 내리다
    • 상품과 기술 교류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는가?
    • 역사 속 세계화의 유산은 지속적으로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영향력 아웅 산 수치와 미얀마 독재 정부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7단원 캐나다 역사 속 세계화 유산
    • 단원 주제 역사 속 세계화 유산은 어느 정도로 캐나다에 영향을 미쳤는가?
    • 역사 속 세계화 유산은 캐나다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영향력  허드슨 베이에 위치한 무역 종사 영국 총독 및 잉글랜드 모험가
    • 역량 강화 역사적 이야기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하기
    • 캐나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역사 속 세계화 유산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역사 속 세계화 유산은 캐나다 토착민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는가?
    • 관점 구전 전통에 대한 바시아 살, 안드레이 시믹과 데보라 슈왈츠의 의견
    • 아이디어 유럽인의 정착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는가?
    • 인물소개 필 폰테인-기숙 학교 비난
    • 역사 속 세계화 유산은 어떻게 지속적으로 캐나다에 영향을 미치는가?
    • 선택하기 톰 잭슨 - 인생을 변화시키는 선택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8단원 역사 속 세계화 유산과 더불어 살아가기
    • 단원주제 역사 속 세계화 유산에 대응한 시도들은 어느 정도로 효과적이었는가?
    • 사람들은 역사 속 세계화 유산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해 왔는가?
    • 관점 부트로스 부트로스-갈리, 로미오 달라웨와 에스더 우자와요의 의견- 르완다 대학살에 대한 국제 사회의 대응
    • 역량 강화 정보에 입각한 입장 표현하고 변호하기
    • 정부는 역사 속 세계화 유산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해 왔는가?
    • 인물소개 넬슨 만델라-죄수와 대통령
    • 기관은 역사 속 세계화 유산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해 왔는가?
    • 영향력 무하마드 유누스와 그라민은행
    • 역사 속 세계화는 계속해서 세상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
    • 아이디어 역사 속 세계화 유산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가?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관련주제 세계화는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번영에 어느 정도로 기여하는가?
    • 큰 그림
    • 도전 과제 관련 주제에 대한 설득형 에세이를 준비하고 발표하라
  • 9단원 경제 세계화의 토대
    • 단원 주제 세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들은 오늘날의 경제 세계화를 어느 정도로 형성시켰는가?
    • 경제 세계화는 무엇인가?
    • 아이디어 당신의 삶에서 경제 세계화는 어떤 의미인가?
    • 20세기 사건들은 오늘날의 경제 세계화를 어떻게 형성하였는가?
    • 역량 강화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
    • 어떠한 요인들이 오늘날의 세계 경제의 토대를 마련하였는가?
    • 관점 세계 은행, 국제통화기금과 구조조정대출에 대한 조셉 스티글리츠, 데이빗 드리스콜과  스티븐 루이스의 의견
    • 인물소개 밀턴 프리드먼-자유 시장 활성화
    • 영향력 중화 인민 공화국의 경제 세계화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10단원 세계화 확장
    • 단원 주제 현대 요인들은 세계화 확장에 어느 정도로 기여하는가?
    • 어떠한 요인들이 세계화 확장에 기여하는가?
    • 영향력 멕시코의 마킬라도라
    • 국제 협정과 기관은 세계화 확장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 역량 강화 합의 형성
    • 초국적기업들은 세계화 확장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 관점 경제 세계화의 난제와 기회에 대한 에드 브로드벤트, 모드 발로와 코피 아난의 의견
    • 통신기술은 세계화 확장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 아이디어 개인 휴대 통신은 나를 어떻게 확장하는 세계화의 일부분으로 만들어주는가?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11단원 세계화와 지속가능성
    • 단원 주제 세계화는 어느 정도로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 지속가능성은 무엇인가?
    • 선택하기 고기 박사 -세계의 중심에서
    • 역량 강화 지리적 관계 분석하기
    • 세계화와 지속가능성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 관점 개발도상국의 선박 재활용에 대한 루네 라손, 폴 베일리와 마르첼로 마렌타치의 의견
    • 아이디어 모든 산업과 정부는 엄격한 환경보호법을 채택해야 하는가?
    • 지속가능성 촉진을 위한 노력들은 성공적이었는가?
    • 인물소개 왕가리 마타이와 그린벨트 운동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12단원 지속가능한 번영-난제와 기회
    • 단원주제 세계화는 어느 정도까지 모두에게 지속가능한 번영을 가져다 줄 수 있는가?
    • 지속가능한 번영은 무엇인가?
    • 아이디어 모두가 지속가능한 번영을 누리기 위해서는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 관점 수질과 물 분포에 대한 제프 파커, 필 폰테인과 마크 드 빌리어스의 의견
    • 세계화와 연관된 정치적, 경제적 난제와 기회는 무엇인가?
    • 역량 강화 다른 목적과 대상을 위한 글쓰기
    • 지속 가능한 번영과 연관된 선택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인물소개 윌리엄 맥도너-무공해와 일괄 재처리 촉진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관련주제
    • 시민으로서 나는 어느 정도까지 세계화에 대응해야 하는가?
    • 큰그림 300
    • 도전 과제 관련 주제에 관한 블로그 글이나 학술지를 만들어 발표하고 세계화의 수용 범위에 관한 의견 형성 활동에 참여해보자
  • 13단원 인권, 민주주의와 세계화
    • 단원주제 민주주의와 인권은 세계화를 어느 정도로 형성하고 또 세계화에 의해 어느 정도로 형성되었는가?
    • 인권은 무엇인가?
    • 아이디어 모든 인간은 같은 권리를 가졌는가?
    • 인권과 민주주의에 관한 사상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 역량 강화 논의에서 리더십 발휘하기
    • 세계화, 인권과 민주주의는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 인물소개 응구기와 시옹오-제국주의에 대응하기
    • 선택하기 탱크맨-인권을 옹호하다
    • 관점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아마르타이 센과 파리드 자카리아의 의견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14단원 세계적 인식
    • 단원주제 세계적 인식은 어느 정도까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가?
    • 세계화는 여러 이슈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 아이디어 사람들은 지나치게 세계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가?
    • 세계적 인식은 양성평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는가?
    • 인물소개 진 팅 자오-세상과 연결되다
    • 역량 강화 분쟁 해결 전략 개시하기
    • 세계적 인식은 노동과 고용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 영향력 공정무역 운동
    • 세계적 인식과 삶의 질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 관점 세계화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두어 가클라니, 나오미 클레인과 폴 헬러의 의견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15단원 글로벌 커넥션
    • 단원주제 글로벌 커넥션은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로 영향을 주는가?
    • 세계화는 공동체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 아이디어 당신이 속한 공동체의 경계는 무엇인가?
    • 세계의 자원 수요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영향력 포트 맥머리-세계화와 맞서다
    • 세계화는 사람들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관점 아프리카 에이즈에 대한 스티븐 루이스, 루이스 바인더와 템비 은구바의 의견
    • 사람들은 어떻게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는가?
    • 역량 강화 그룹 안에서 협력하기
    • 인물소개 사만사 너트-전쟁 속의 아이들 돌보기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 16단원 국제시민
    • 단원 주제  나는 국제 시민권을 어느 범위까지 받아들여야 하는가?
    • 국제 시민은 무엇인가?
    • 아이디어 당신에게 국제 시민은 어떤 의미인가?
    • 국제 시민은 무엇을 하는가?
    • 역량 강화 상호 문화적 이해 발전하기
    • 선택하기 일샤드 만지-자신의 신앙 주장하기
    • 관점 국제 시민의 책임감에 대한 마이클 콜린스, 스티븐 핑커와 릭 설루팅의 의견
    • 세계화되는 세계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
    • 생각하기... 참여하기... 조사하기... 대화하기

2. 한국 관련 내용

p. 85 대중가요 문화
미국 매체가 한국 영화와 방송 산업을 점령한 1980년대 후반 한국인들에게 문화 홍보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 두 가지 사건이 발생했다. 첫 번째는 전통 음악을 연주하는 한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서편제로 한국 민속 문화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 일으켰다. 두 번째는 경제 성장을 위해 국가의 문화 산업 부활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담은 정부 보고서였다. 한국은 미국 엔터테인먼트 매체 수입 국가 중 가장 엄격한 쿼터제를 도입하였다. 또한 한국 문화 보존을 위해 146일, 즉 40퍼센트의 방송 시간을 국내 영화만 방영하도록 지정하였다. 또한 한국은 미국 방송 체계를 모델로 삼았으며, 삼성, 현대와 대우 같은 대기업이 대중 매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그 결과, 한국의 방송 프로그램은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그리고 인도네시아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1990년대 후반, 지방 방송국, 채널 V는 한국 뮤직 비디오를 방영하기 시작했고 곧 두터운 k-pop 팬 층이 아시아에 형성되었다. 비와 보아와 같은 가수들은 많은 관객을 끌어 모았다. 태빈으로 알려져 있는 대니 임과 동방신기의 믹키유천과 같은 일부 한국 가수들은 어린 시절 미국에서 자란 배경 덕분에 그들의 음악에는 미국과 한국의 전통이 잘 녹아있다.

(그림 3-24) 보아와 같은 한국 대중가요 가수들은 두터운 팬 층을 소유하고 있다. 세계의 다른 팬들처럼 한국 가수의 팬 또한 가수의 머리와 옷 스타일, 화장법과 장신구를 따라 한다. 팬들은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가?


p. 292 해외 투자 리스크
동시에 사람들은 해외투자가 국가 경제를 갑작스러운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고 걱정하였다. 예를 들면, 1990년대 초반, 남한은 세계 11위의 경제 대국으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었다. 이러한 성장세는 해외투자 유치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 결과 남한의 경제는 활성화되고, 고용률은 높아졌으며 생활수준 또한 향상되었다. 하지만 1997년이 되자 상황이 나쁘게 돌아가기 시작했다. 남한을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통화 가치가 하락한 것이다. 세계 각국의 투자자들은 남한 경제에 대한 신뢰를 잃고 투자금을 회수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세계 금융 시장의 전자적 연결성 때문에 더욱 빨리 진행되었다. 남한 경제는 축소하였고 한국 정부는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580억 달러를 지원 받아야 했으며 대기업들이 줄줄이 문을 닫고 많은 실업자가 생겨났다. 그 동안 누렸던 생활수준은 사라졌고 투자가들은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보게 되었다.

3. 간략 분석

세계화의 개념과 세계화를 바라보는 관점 및 시각을 다루고 있는 중등과정 교과서로서 문화의 다양성, 정체성 및 세계화의 영향력, 역사 속 세계화와 유산, 글로번 커넥션 등을 주제로 다양한 관련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한국의 대중가요 문화를 다루고 있다. 한국의 스크린 쿼터제를 언급하고, 미국 방송 체계를 모델로 삼아 한국의 방송 프로그램은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 내 k-pop팬층의 형성과 보아, 비, 대니 임, 동방신기와 같은 가수들을 사진과 더불어 구체적으로 언급한 점이 특징적이다. 더불어 해외 투자 리스크 부분에서 한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과 함께 1997년 IMF를 서술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292 <해외투자리스크> 예를 들면, 1900년대 초반, 남한은 세계 11위 경제 대국으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었다. 이러한 성장세는 해외투자 유치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 결과 남한의 경제는 활성화되고, 고용률은 높아졌으며 생활수준 또한 향상되었다. 하지만 1997년이 되자 상황이 나쁘게 돌아가기 시작했다. …(중략)…그동안 누렸던 생활수준은 사라졌고 투자가들은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보게 되었다. 한국의 금융위기 서술과 더불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탄탄한 교육 체제와 경제 정책 덕분에 세계 경제 위기를 잘 견뎌내어 IMF 2014년 기준 1인당GDP 28,739달러, 2013년 통계청 기준 1인당 GNI 26,204.7달러에 도달하였다’ 등과 같은 긍정적인 추가 서술을 권장함. D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캐나다 캐나다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캐나다 2014년 캐나다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