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케냐:Comprehensive Geography 3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통계적 방법
    • 중첩/누적 막대그래프
    • 중첩/누적 막대그래프의 장단점
    • 비례 원 그래프
    • 비례 원 그래프의 장점
    • 비례 원 그래프의 단점
    • 파이 차트/ 분할 원 그래프
    • 파이 차트/ 분할 원 그래프의 장단점
  • 2장:지도 학습
    • 지형도에서 자연지형과 인간활동 해석하기
    • 지형
    • 식생
    • 수계
    • 경제활동
    • 거주지
    • 지도의 확대 및 축소
    • 단면도 그리기
    • 수직과장의 해석과 계산
    • 경사도의 해석과 계산
    • 시통
  • 3장:지표 형성 과정
    • 풍화
    • 정의
    • 풍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풍화 종류와 과정
    • 자연적∙인공적 환경에서 풍화의 중요성
    • 중력방향 붕괴
    • 정의
    • 중력방향 붕괴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중력방향 붕괴의 종류 및 과정
    • 중력방향 붕괴가 자연적∙인공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 물순환
    • 정의
    • 물순환의 과정
    • 물순환의 중요성
    • 강의 작용
    • 정의
    • 하천의 작용 및 하천 종단의 발달
    • 하천 침식과 관련 지형
    • 하천 퇴적과 관련 지형
    • 하천 쟁탈 및 회복
    • 수계 종류
    • 강과 관련 지형의 중요성
    • 호수
    • 정의
    • 호수의 분류와 형성
    • 호수의 중요성
    • 해양, 바다, 해안
    • 대양과 바다의 차이점
    • 해양수의 성질
    • 해양수 운동
    • 해류
    • 조수
    • 파도
    • 파도작용 및 관련 지형
    • 해안의 종류
    • 대양, 해안, 해안 지형의 중요성
    • 건조지역에서 바람과 물의 작용
    • 풍화 침식의 과정 및 관련 지형
    • 사막 지형의 중요성
    • 석회암 지역에서 물의 작용
    • 지표수와 지하수 형성 과정 및 관련 지형
    • 석회암 지역에서 형성된 지형의 중요성
    • 빙하작용
    • 빙하작용, 빙하, 빙상, 만년설, 빙산의 정의
    • 빙하작용의 과정 및 관련 지형
    • 빙하작용을 받은 산악지대의 침식 지형
    • 저지대 빙하작용의 과정 및 관련 지형
    • 빙하작용의 중요성
    • 현장 학습
  • 4장:흙
    • 흙의 정의
    • 흙의 구성
    • 흙 형성 과정
    • 흙의 속성 및 특징
    • 토양 단면 및 토양 연접군
    • 토양악화
    • 토양악화의 종류
    • 토양 침식
    • 흙의 분류
    • 흙의 중요성
    • 흙의 관리와 보존
    • 현장 학습
  • 5장:농업
    • 농업의 정의
    • 농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농업의 종류
    • 곡물 농업
    • 케냐의 주요 현금성 작물의 분포
    • 케냐의 차 재배
    • 케냐의 사탕수수 재배
    • 케냐의 옥수수 재배
    • 가나의 코코아
    • 나이지라아의 팜 오일
    • 케냐와 브라질의 커피
    • 케냐와 캐나다의 밀
    • 케냐와 네덜란드의 원예
    • 축산업
    • 목축업
    • 케냐와 덴마크의 낙농업
    • 케냐와 아르헨티나의 축우업
    • 현장 학습
    • 복습문제 및 정답
    • 용어집
    • 부록

2. 한국 관련 내용

p. 184: 논에 집중되는 집약농업의 특징
논에 집중되는 집약 자급 농업은 일본, 한국,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중국과 같은 아시아 계절풍 지역해서 행해진다. …(중략)… 집약 자급 농업은 중국 북부, 북한, 만주, 일본 북부에서 우세하다.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11학년용(중등3학년) 지리교과서로 통계활용법, 지도학습법, 지표형성과정, 토지, 농업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에 관한 내용으로는 한국이 집약식 자경 자급 농업 국가로 소개되는 정도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케냐 케냐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케냐 케냐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케냐 2014년 케냐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