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코스타리카:Estudios Sociales 10, Un enfoque Práctico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주제 1. 인문지리학
  • 주제 2.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세계의 지정학
  • 주제 3. 제2차 세계대전의 원인과 결과
  • 주제 4.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
  • 주제 5. 현재의 정치적, 인종적, 종교적 분쟁
  • 주제 6. 경제, 정치, 군사 연합과 기구들
  • 주제 7. 과학혁명과 기술혁명
  • 주제 8. 20세기 라틴아메리카
  • 주제 9. 라틴아메리카의 민주화 과정과 사회경제학적, 문화적 문제


2. 한국 관련 내용

p. 48 어업지역과 산업지역
<지도> 주요 어업지역에 관한 지도로 한반도 삼면의 바다가 주요 어업지역으로 구분된다.


p. 64 유럽 확장주의 계획
<지도> 한반도는 일본의 소유국으로 표시되어 있다. (1800년대 지도)


p. 65 아편전쟁: 유럽 제국주의 확장의 표명
<지도: 마카오, 홍콩, 대만은 유럽과 일본 강대국의 해외 확장과 제국주의 계획에 전략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다.> 한국이 표기되어 있다.


p. 70 다른 대륙에서의 유럽 제국주의 확장
<표: 일본> 만주의 영토들, 러시아, 한국, 대만으로부터 획득한 영토

<지도> 한반도는 일본의 소유국으로 표시되어 있다. (1800년대 지도)


p. 75 대립과 분쟁의 확산
(전략)...만주와 한국에 대한 일본의 관심은 러시아와의 분쟁을 일으켰고 일본은 이 지역으로 그들의 지배를 넓히기를 열망했으며 이 지역으로의 확장을 위해 중국 일부분의 양도를 성취하였다....(후략)

<지도: 1870년-1942년 사이의 일본 제국주의의 확장> 한반도는 1932년까지 취득한 국가로 구분되어 있으며, 그 시기는 1905년으로 표기되어 있다.


p. 122 정치적 변화: 세계 권력이 분열되다.
<지도> 남한은 자본주의 영향을 받은 국가로 구분되며 북한은 공산주의 영향을 받은 국가로 구분된다.


p. 123 세계 지정학의 변화
(전략)... 일본은 미국 점령아래 놓였으며 그의 소유 국가들을 잃게 되었다. 만주와 대만은 중국에가 돌려줬으며 소비에트 연방은 사할린과 쿠릴을 취하였다. 한국은 소비에트 연방과 미국의 영향아래 놓이게 되었으며 1950년 두 국가로 분단되었다. ...(후략)


p. 127 비 식민지화 과정
(전략)... 몇몇 국가에게 그들의 독립은 매우 길고 어려운 과정이었으며 많은 경우 식민지 통치로 끝이 난 유혈 전투에 연루되었고, 대부분의 유혈전투는 이후에 일어나게 된 분쟁들의 불씨를 남겼는데 이러한 경우가 한국분쟁과 베트남 분쟁이다.


p. 135 주제4.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 냉전
한국, 베트남, 중국에서의 분쟁들


p. 139 냉전이 끌어들인 나머지 세계들
세계를 통치하기 위한 강대국들의 시도들은 양극화 분쟁에 다른 국가들을 끌어들였다. 예를 들어, 아시아에서는 중국 혁명의 승리로 공산주의가 권력을 얻었으며 이것은 소비에트가 중국 국가주의 정부를 지원했던 미국의 이익에 타격이 가도록 동맹을 구축하는 동기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과 소비에트의 첫 번째 원자폭탄(1949년 8월)의 폭발은 그것을 이룩하기에 많은 세월일 걸릴 것이라는 예언과는 달리 국방비 지출이 두 배가 된 미국 정부를 불안하게 하였으며 미국은 서둘러 여러 국가들과 동맹을 맺었다. 일본, 태국, 뉴질랜드, 호주와 태평양 연안의 군사기지를 확보하기 위해 동맹을 맺었으며 이후 한국과 베트남 내의 공산주의 확장을 막기 위해 한국과 베트남에 개입하였다. ...(후략)


p. 150 한국 전쟁(1950-1953)
일본 점령이후(1910-1945)와 냉전의 상황에서 38선을 기준으로 두 개로 분단되었다. 38선 북쪽은 소비에트 연방과 중국(혁명 승리 이후)에 의해 지배되었으며 북쪽은 미국에 의해 지배되었다. 1948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공산주의 사상으로 김일성이 이끌었으며 남쪽, 대한민국은 독재체제와 반공산주의 체제로 이승만의 지휘아래 놓였다.
한국의 지정학적 위치는 한반도의 안정에 유리하지 않았다. 그래서 1950년 6월 25일에 발생했던 것처럼 언제든 분쟁이 발발할 수 있었다. 일반적 진술에 따르면 그 분쟁이 일어났을 때, 북한이 남한을 침략하여 수도를 차지하고 남한의 군대를 한반도의 남동쪽 끝인 부산지역까지 후퇴하게 만들었다.
분쟁에 대한 미국의 반응은 재빨랐다. 미국 정부는 북한에 대한 무장 전투를 명령했고 유엔 안보위원회의 원조를 받았다. 그 당시 소비에트 연방은 유엔 안보위원회에 없었기 때문에 그 결정을 막기 위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없었다. 그 당시 맥아더 장군의 지휘아래 유엔의 부대와 미국의 부대가 공격하였다.
유엔의 부대는 남한의 수도인 서울을 해방시키는데 성공하였고 1950년 10월 19일 북한의 수도인 평양을 점령하였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들의 국경 가까이 까지 온 미군의 존재에 위협을 느낀 중국은 소비에트 연방에 도움을 요청하였고, 소비에트 연방은 단지 국경지역에 공중 지원을 제공하였다.
1950년 10월 19일 중국은 북한에 들어와 유엔의 군대와 미국의 군대를 38선까지 후퇴하도록 북한을 원조하였으며 1951년 초 미군에 치명적인 패배를 입히면서 서울을 재탈환하도록 북한군을 도왔다. 압도적인 패배로 맥아더 장군은 북한과 중국에 원자폭탄을 사용하고자 했다. 이러한 가능성의 언급만으로도 미국과 동맹국들은 소비에트 연방과의 핵전쟁의 우려 때문에 그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그 생각으로 인해 맥아더는 직위 해제되고 매슈 리지웨이 장군으로 대체되었다.


주요 내용
냉전 기간 동안 패권주의적 강대국 사이의 대립은 그들의 영토 밖에서 일어난 분쟁들, 한국과 베트남 분쟁과 같은 긴 유혈전쟁에서 나타난다.
1950년에서 1953년, 대한민국(남한)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사이의 전쟁은 미국과 그 외 19개 동맹국, 중국 공산주의를 끌어들인 국제적인 분쟁이 되었으며 수천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으며 지금까지도 갈등이 확장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p. 151 판문점 휴전협정
맥아더 장군이 교체된 이후, 전쟁은 양쪽의 진영, 비록 수백만으로 추정되는 적은 숫자였지만 큰 진전 없는 정체를 겪었다. 이로 인해 협상이 열리게 되었으며 더욱이 소비에트 연방은 싸움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도를 표명하였으며 한반도 내 두 체제의 공존을 옹호하였다.
1953년 7월 27일 판문점 지역에서 휴전협정 체결되었다. 기존의 38선 경계를 그대로 유지하였으며 비무장지대를 만들었다. 그러나 이 지역은 지켜지지 않았고 오히려 다양한 분쟁의 무대가 되었는데 21세기의 지금에도 핵에너지를 개발하는 북한과 영내 끊임없는 적지교란에 대해 서로를 비난하는 두 국가 사이의 계속되는 위협으로 그 모습이 여전하다.

<지도: 1950-1952년 한반도의 상황을 보여주는 그림> 38선을 중심으로 북한과 남한이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의 수도 평양과 서울이 표기되어 있다. 또한 유엔이 점령한 영토와 남한에 의한 침략영토, 해방영토가 표기되어 있으며 중국의 군대, 미국의 공국과 해군의 전진 방향이 표기되어 있다.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p. 154 활동
<문제1. 다의 냉전의 분쟁에 대한 개요를 완성하시오> 한국 전쟁 한국 전쟁에 대한 간략한 개요 작성에 대한 문제로 배경으로 38선의 구분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이로 인한 결과와 한국전쟁의 시초, 전쟁에 참여한 국가들, 전쟁 최후의 조약과 협정들에 대해 작성하는 문제이다.


p. 165 분쟁상황
아스라엘-팔레스타인, 러시아-체첸, 인도-파키스탄, 이라크-쿠르드족-시아파, 아프가니스탄과 콜롬비아의 분쟁에서의 전쟁전술과 같은 테러의 사용, 그 외의 이란, 북한, 파키스탄으로 가정되는 핵의 위협.


p. 167 활동
<문제: 다음의 그림은 정치적, 인종적, 종교적 주요 분쟁들이 일어나거나 일어났던 국가들을 보여준다. 평면 지구도를 이용하여 나타내고 있는 국가들의 이름을 조사하고, 조별로 그 국가들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 하여라.> 한반도가 분쟁지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p. 168 세계의 분쟁들
아시아: 아랍-이스라엘 분쟁, 특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 정치적, 종교적 차원의 깊고 광범위한 분쟁, 카슈미르 영토에 의한 파키스탄과 인도사이의 대립. 중국과 대만의 대립, 이라크 내 쿠르드족과 시아파사이의 대립. 한국의 상황.


p. 168 주요내용
1989년 베를린 벽의 붕괴와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는 냉전 최후의 흔적을 남겼다....(중략) 이러한 상황은 테러와 폭력이 특징적이며 사회적, 경제적 기반의 손실과 수만 명의 생명을 앗아갔으며 전체 인구의 이동과 "인종청소" 캠페인과 같은 악행을 야기했다.
몇몇 예는 다음과 같다. 아시아: 중국-대만, 파키스탄-인도, 한국,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이라크-쿠르드와 시아파.


p. 177 한국
비록 평화협정이 체결되지 않았지만 한국전쟁은 1953년 판문점 휴전 협정을 체결로 끝이 났다. 북쪽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공산주의)이 차지하고 있으면 남쪽은 대한민국(자본주의)이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도움으로 남한은 고도의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반면 북한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뒤쳐져 있으며 심각한 식량 부족과 빈곤이 계속되며 인권 침해와 관련한 다른 문제들의 피해자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개발 프로그램으로 동남아시아의 평화와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
이념적 차이와 국경 설계에 대한 결과로 양 분단국가는 전체 영토에 대한 주권을 요구하며 두 한국은 여전히 분쟁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해상충돌, 외교적 위협과 대립이 발생하였다.

  • 1968년, 북한은 남한의 대통령을 암살하기 위해 무장특공대를 보냈다.
  • 1983년, 평양(북한의 수도)이 관계된 테러행위로 인해 미얀마에서 17명의 남한 고위 공무원이 사망하였다.
  • 1987년, 북한은 남한 여객기 폭발로 비난받았다.
  • 2003-2004년, 남한은 북한의 잠수함을 공격하였다.
  • 2010년, 남한 군함의 침몰과 비무장 지대에서의 총격으로 18명의 군인들과 여러 시민들이 부상당했으며 남한은 연평도 폭격과 북한에 의해 전개된 군사훈련에 대응하여 사격하였다.

1972년부터 분단된 한국은 평화와 한 국가로의 영토 통일을 위해 협상을 펼쳐왔지만 이러한 협상은 무장 충돌과 북한의 입장에 의해 여러 번 중단되었다. 북한의 핵 개발 중시와 군사 목적의 핵사용에 대해 끊임없이 위협으로 미국은 북한을 ‘악의 축’(테러 국가)에 포함시켰다.


<지도: 한국 사이의 분쟁과 국경 문제로 인한 북한과 다른 국가들 사이의 분쟁, 핵위협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은 북한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 중 한 곳으로 간주한다.> 남한과 북한이 표기되어 있으며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주요내용
극동지역에는 현재에도 분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분쟁은 냉전이 고조시킨 정치적 사상의 차이점에 기인한다. 중국과 대만 그리고 북한과 남한은 공산주의(중국과 북한)와 자본주의(대만과 남한)로 나눠진 영토의 통일을 추구하는 외교적 분쟁지역이다. 현재 이러한 차이점은 무력충돌과 두 한국 사이의 수많은 사상자를 야기 시켰다. 더욱이 북한과 중국은 이러한 차이점을 해결하기 위해 핵무기사용의 가능성을 가지고 그들의 적을 위협한다.


p. 180 활동
한국: 공간적 위치와 시간적 위치, 분쟁의 종류, 원인, 전개, 현재 상황에 대해 기재하는 학습문제가 제시되어 있다.


p. 185 이라크 분쟁
이라크의 상황은 2002년 더욱 악화되었다. 2001년 9월 9일의 테러행위 이후 미국의 대통령 조지 부시는 알카에다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국제적 테러행위를 범하는 "악의 축"인 이란과 북한을 비난했다.


p. 206 추가학습 과제
분쟁 국가, 분쟁의 종류, 시기, 원인, 특징과 결과가 적혀있는 카드를 활용하는 알맞게 연결 짓는 학습과제로 분쟁국가에 한국이 제시되어 있다.


p. 208 얼마큼 학습하였는가?
<문제7> ‘열거된 내용은 어떤 분쟁의 특징을 보여주는가?’ 에 대한 해답 제시목록에 한국이 제시되어 있다.

<문제10> 현재, 한국분쟁은 무엇 때문에 긴장상태에 놓였는가?
A) ‘악의 축’으로 정의되는 테러 국가들에 북한의 포함
B) 남한 측에 의한 지속적인 휴전 위반
C) 북한에 덮친 심각한 식량부족
D) 핵무기 사용에 대한 북한의 위협


p. 209 얼마큼 학습하였는가?
<문제14> ‘폭탄테러, 자살폭탄테러, 학살, 암살, 분쟁지역과 인접 국가에서 군사 및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공격, 지역 점령’ 열거된 내용은 어떤 분쟁의 특징인가?
A) 북한과 남한
B) 에티오피아, 에리트레아, 소말리아
C)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D) 중국과 대만


<문제17> 이라크 군사점령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인종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심각한 분쟁의 시초를 의미하는데 그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A) 대량 살상 무시 생산에 관한 고발
B) 한국과 파키스탄의 ‘악의 축’형성
C) 사담 후세인 암살
D) 쿠웨이트의 침략


p. 213 연합과 기구의 형성
<지도> 북한은 공산주의 동맹국으로 구분되며 남한은 자본주의 동맹국으로 구분된다.


p. 214 도표
<지도: 비동맹운동 (NAM)> 북한은 비동맹 운동 국가로 구분된다.


p. 216 경제상호 원조회의(COMECON)
(전략)...알바니아를 제외한 바르샤바 조약 국가들, 몽골은 COMECON를 구성하는 국가 중 일부였다. 그 외에도 중화인민공화국, 북한, 북베트남이 옵서버국가로 참여하였으나 1991년에 해체되었다.

<지도: 경제상호원조회의(COMECON)> 북한은 옵서버국가로 구분된다.


p. 216 77그룹(G-77)
<지도: 77그룹> 북한과 남한모두 77그룹 국가로 구분된다.


p. 218 UN기구
<사진> 2011년부터 유엔기구의 사무총장은 한국인 반기문이다.


p. 227 자유무역협정
<지도: 2011년도 세계 주요 무역 협정 지역> 남한은 아시아-태평양 경제 협력국가로 구분되며 아시아-태평양 무역협정국으로 표기된다.


p. 228 세계 무역기구
<지도> 남한은 세계무역기구의 가입국가로 구분된다.


3. 간략 분석

10학년이 사용하는 사회 교과서로서 지리와 역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지리영역보다는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역사분야에서는 19세기 이후의 역사를 다루고 있으며 특히 세계대전을 중심으로 대전 이전과 이후의 세계 역사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역사분야, 특히 냉전과 관련한 역사내용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다. 한국전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판문점 휴전 협정과 이후 북한과 남한의 대립관계에 대한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본 교과서의 한국과 관련된 지도에서 동해가 모두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64 <지도>
- 한반도는 일본의 소유국으로 표시됨 (1800년대 지도)
1800년대 당시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가 아니었으므로, 해당 표시는 삭제되어야 함 C3
p. 70 <지도>
- 한반도는 일본의 소유국으로 표시됨 (1800년대 지도)
1800년대 당시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가 아니었으므로, 해당 표시는 삭제되어야 함 C3
p. 75 <지도: 1870년-1942년 사이의 일본 제국주의의 확장>
- 한반도는 1932년까지 획득한 국가들 중 하나로 표시되어 있으며, 그 시기는 1905년으로 표기
일본이 강제병합한 시기는 1910년이므로 해당 연도를 수정해야 함 C3
p. 150 한국전쟁(1950-1953)
- (전략)... 남쪽, 대한민국은 독재체제와 반공산주의 체제로 이승만의 지휘아래 놓였다. ...(후략)
당시 대한민국은 독재체제가 아니므로 해당 단어를 삭제해야 함 C3
p. 151 판문존(Panmunjon) 휴전협정
...(생략)...
판문존(Panmunjon)을 판문점(Panmunjeom)으로 수정해야 함 B
p. 151 <지도: 1950-1952년 한반도의 상황을 보여주는 그림>
- 38선을 중심으로 북한과 남한이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의 수도 평양과 서울이 표기됨. 또한 유엔이 점령한 영토와 남한에 의한 침략영토, 해방영토, 중국의 군대, 미국의 공국과 해군의 전진 방향이 표시됨.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p. 177 한국
- (전략)... · 2003-2004년, 남한은 북한의 잠수함을 공격하였다., · 2010년, 남한 잠수함의 침몰과 비무장 지대에서의 총격으로 18명의 군인들과 여러 시민들이 부상당했으며 ...(후략)
2003-2004년도에는 북한 경비정들이 NLL월선을 하여 그에 대한 대응사격 또는 경고 사격을 한 것이므로 북한의 잠수함을 공격했다는 내용은 삭제되어야 함
2010년 천안함 사건에서는 우리 해군 46명이 전사하였으며, 연평도포격당시에는 우리 해병 2명 전사, 민간인 2명 사망, 18명 중경상을 입었으므로, 해당 수치를 수정해야 함
*참고: 국방부, 북한정보포털
C3
p. 177 한국 <지도>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p. 209 <문제17> 이라크 군사점령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인종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심각한 분쟁의 시초를 의미하는데 그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중략)...
B) 한국(Corea)과 파키스탄의 ‘악의 축’형성 ...(후략)
‘악의 축’은 북한에 해당하는 단어이므로, 한국(Corea)을 북한(Corea del norte)로 정확히 구분해서 표기해야 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코스타리카 2015년 코스타리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