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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문서: == 1. 목차== <윤리-정치에 관하여> * 1과. 우리 인간은 다양하다. * 2과. 정체성과 기억 * 3과. 인권의 효력 <역사와 문화에 관하여> * 4과. 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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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학년 사회교과서이며, 주로 고대시대와 선사시대를 중심으로 한 역사, 사회, 과학 분야를 골고루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으로는 기후, 강수량, 식생, 농업, 운송, 어업 등을 나타낸 지도상에 한국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는 것이 전부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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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9월 1일 (목) 16:33 기준 최신판
1. 목차
<윤리-정치에 관하여>
- 1과. 우리 인간은 다양하다.
- 2과. 정체성과 기억
- 3과. 인권의 효력
<역사와 문화에 관하여>
- 4과. 사회변화와 분쟁
- 5과. 문화적 지식: 정복과 도전
<공간과 환경에 관하여>
- 6과. 우리의 행성 지구, 인류 공동의 집
- 7과. 경제발전과 사회
- 8과. 환경 보전
- 성취도 평가
- 지리실습
- 별첨 지도 작성법
- 참고문헌
2. 한국 관련 내용
p. 51 중국 문명
<지도: 중국의 현 국경과 첫 번째 문명이 발생한 지역> 남한과 북한이 명시되어 있다.
p. 51 심화학습
중국,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은 4000년 이전 황하강 유역에서 발생한 고대 문명의 후계자이다. (중략)
p. 232 부록 지도
<지도: 지각과 지진대> 한반도는 안정지괴의 형태에 속한다.
p. 232 부록 지도
<지도: 지역 기후> 북한은 건조하고 추운 겨울을 가진 북극권에 접한 기후로, 남한은 항상 습한 더운 기후로 분리되어 있다.
p. 232 부록 지도
<지도: 연 강수량> 한국은 연 강수량이 1,000mm로 표기되어 있다.
p. 233 부록 지도
<지도: 해류와 온도> 한국은 10-20도 사이로 분류되어 있으며 남쪽에서 북쪽으로, 서해안과 동해안 양 갈래로 한류가 흐르고 있다.
p. 233 부록 지도
<지도: 자연 식생> 한국은 낙엽림과 초목으로 구분되어 있다.
p. 233 부록 지도
<지도: 토지활용과 농업> 북한은 자급집약 농업으로, 남한은 쌀이 주가 되는 자급농업으로 표기되어 있다.
p. 234 부록 지도
<지도: 축산업과 어업> 한국의 삼면의 바다가 주요 어업지역으로 분류되어 있다.
p. 234 부록 지도
<지도: 운송> 한국의 서울이 주요 항공 운송로로 표시되어 있으나, 해상 운송로는 아무런 표시가 없다.
p. 235 부록 지도
<지도: 인구밀도> 한반도의 서쪽은 ㎢당 인구가 3-6, 동쪽은 ㎢당 6-25㎢로 그중 서울 지역은 3 이하로 구분되어 있다.
p. 235 부록 지도
<지도: 도시 집중화> 한반도 전체가 도시 인구의 퍼센트가 60%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다.
pp. 236~237 부록 지도
<지도> 남한과 북한이 표기되어 있으며 각각의 수도, 서울과 평양이 표기되어 있다.
p. 239 부록 지도
<지도: 고도> 한반도로 표기되어 있으며 고도는 200m로 표기 되어 있다. 한국의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6학년 사회교과서이며, 주로 고대시대와 선사시대를 중심으로 한 역사, 사회, 과학 분야를 골고루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으로는 기후, 강수량, 식생, 농업, 운송, 어업 등을 나타낸 지도상에 한국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는 것이 전부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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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232 | <지도: 지역기후> - 남한은 항상 습하고 더운 기후로 표시됨 |
남한은 온대기후에 속하므로, 해당 지도의 범례에 따르면 겨울이 건조하고 (여름엔)더운 기후로 수정해야 함 | C3 |
p. 234 | <지도: 운송> - 한국의 서울이 주요 항공 운송로로 표시되어 있으나, 해상 운송로는 아무런 표시가 없음 |
주요 해상 운송로로 부산을 추가로 표시해야 함 | D1 |
p. 239 | <지도: 고도>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 A1 |
개선 과제 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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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콜롬비아 | 콜롬비아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콜롬비아 | 2014년 콜롬비아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