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콜롬비아:EJES-Sociales 9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역사와 문화에 관하여>

  • 1과. 사회 변화와 분쟁
  • 2과. 2차 세계대전

<윤리-정치를 중심으로>

  • 3과. 인권의 효력
  • 4과. 우리 인간은 다양하다
  • 5과. 정체성과 기억

<공간과 환경에 관하여>

  • 6과. 환경보존
  • 7과. 우리의 행성 지구, 인류 공동의 집
  • 8과. 경제와 사회

- 지리 실습 - 지도 작성법 별첨 - 참고 문헌


2. 한국 관련 내용

p. 50 영토
일본의 그의 제국(중국 내 정복한 영토, 한국, 대만)을 잃고 그의 군도의 크기가 감소하였다. 그리고 그곳에 미국 점령군이 주둔하였다.


p. 68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의 인문지리학과 경제학
<지도: 세계 인구밀도> 한반도의 서쪽은 ㎢당 인구가 3-6, 동쪽은 ㎢당 6-25㎢로 그중 서울 지역은 3 이하로 구분되어 있다.


p. 69 경제
(전략)...아시아의 경제발전은 배우 대조적이다: 일본과 싱가포르처럼 산업과 무역의 강국인 나라가 있으며 중동처럼 석유 생산국도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아시아의 호랑이라 불리는 나라(대한민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 성장을 보여준 나라들이며 캄보디아, 라오스, 방글라데시, 아프가니스탄처럼 개발 중이 나라들이 있다.


p. 70 산업
대한민국, 대만, 싱가포르와 같은 산업 국가들은 기계, 전기, 통조림 식품, 합성수지, 공구, 알루미늄, 철강, 비료, 가전제품 등의 생산으로 매우 중요한 국가들이다.


p. 71 교통시스템
철도 수송. 아시아에는 일본과 대한민국처럼 현대적인 철도를 가진 산업화된 나라들이 있다. 그러나 주요 대륙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이 운송수단은 발달하지 못한 편이다.


p. 77 무역
호주의 무역수지는 미국, 일본, 중국 대한민국으로의 양모, 고기, 밀, 설탕, 광물의 수출로 긍정적이다.


p. 77 무역
솔로몬 군도의 무역활동은 목재, 코프라, 야자유, 어류의 수출에 기반을 둔다. 나우루 공화국은 호주, 뉴질랜드, 일본, 대한민국으로 수출되는 인산염을 채굴한다.


p. 91 서로 다른 문화적 종교적 맥락에서의 여성들의 상황
<지도: 세계의 종교들> 한국은 한국종교로 구분되어 있다.


p. 102 양극화된 세계
<지도: 냉전: 1959년 연합 지지> 북한은 소비에트 연방과 그의 동맹국에 속해 있으며 한국은 미국과 그의 동맹국에 속해 있다.


p. 104 한국 전쟁
<지도: 남한으로의 침공> 유엔 세력과 공산주의 세력이 구분되어 있으며 부산지역이 유엔 세력이 밀집되어 있으며 38선을 기준으로 서울에서 부산 방향으로의 공산주의 세력의 침공을 보여준다.

<지도: 중국의 진군과 참여> 유엔 세력이 부산을 기점으로 한반도의 가장 북쪽까지의 유엔 세력의 진격방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북단에 공산주의 세력의 지역이 표시 되어 있다.

<지도: 전쟁의 과정> 북쪽에 중국과 북한군이 주둔하고 있는 지역과 진격방향이 표기되어 있으며 유엔군의 퇴각 경로를 보여주고 있다.

<지도: 휴전> 38선을 기점으로 휴전선이 표시되어 있으며 남한은 유엔세력으로 북한은 공산주의 세력으로 구분되어 있다.


p. 104 한국전쟁
한반도는 일본의 항복 이후 1945년 두 지역으로 분단되었다. 소비에트 연방과 중국에 의해 보호받는 북한과 미국에 의해 보호받는 남한, 양 진영은 1948년 독립을 선언하였지만 38선을 통한 국경정의는 1950년, 북한 게릴라 군이 소비에트의 지지를 얻어 남한을 침공하는 전쟁으로 이어지는 분쟁을 야기하였다. 북한이 취한 명백한 우세 이후, 미국과 UN은 북한을 침략국으로 선언하였다. 이 분쟁은 주변국의 전쟁이 되었다. 다시 말해, 소비에트 연방과 미국 사이의 간접적인 전쟁이었으며 중국까지 끌어 들였다. 중국은 전쟁의 증원부대를 증대시켰을 뿐만 아니라 남쪽을 침략하였다. 이 대립은 1953년까지 지속되었으며 전쟁 초 분단을 공식화하는 휴전 협정에 서명하였다.


p. 112 문서 분석
<지도: 비동맹운동 회원국과 옵서버,2005> 북한은 회원국으로 표기되어 있다.


p. 133 능력평가
<참, 거짓 문항> 한국, 베트남, 수에즈 전쟁은 냉전의 일부였다.


p. 203 능력평가
<지도: 비동맹국 지도> 북한이 비동맹국으로 분류되어 있다.


p. 206 경제와 통합
<지도: 세계 무역의 주요 움직임> 한반도는 아시아와 태평양지역에 속해 있다.


p. 212 심화학습
APEC은 21개국으로 이루어진 ‘경제 협력체’의 이름이며 2조 5천억 명 이상의 사람을 모으고 세계 무역의 47%를 다룬다. 21개국은 다음과 같다. 호주, 브루나이, 캐나다, 칠레, 중화인민공화국,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대한민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뉴질랜드, 파푸아 뉴기니, 페루, 필리핀, 러시아, 싱가포르, 중화민국, 태국, 미국, 베트남


p. 232 부록 지도
<지도: 지각과 지진대> 한반도는 안정지괴의 형태에 속한다.


p. 232 부록 지도
<지도: 지역 기후> 북한은 건조하고 추운 겨울을 가진 북극권에 접한 기후로, 남한은 항상 습한 더운 기후로 분류되어 있다.


p. 232 부록 지도
<지도: 연 강수량> 한국은 연 강수량이 1,000mm로 표기되어 있다.


p. 233 부록 지도
<지도: 해류와 온도> 한국은 10-20도 사이로 분류되어 있으며 남쪽에서 북쪽으로, 서해안과 동해안 양 갈래로 한류가 흐르고 있다.


p. 233 부록 지도
<지도: 자연 식생> 한국은 낙엽수의 숲과 초목으로 구분되어 있다.


p. 233 부록 지도
<지도: 토지의 활용과 농업> 북한은 자급집약 농업으로, 남한은 쌀이 주가 되는 자급농업으로 표기되어 있다.


p. 234 부록 지도
<지도: 축산업과 어업> 한국의 삼면의 바다가 주요 어업지역으로 분류되어 있다.


p. 234 부록 지도
<지도: 운송> 한국의 서울이 주요 항공 운송로로 표기되어 있으나, 주요 해상 운송로는 아무런 표시가 없다.


p. 235 부록 지도
<지도: 인구밀도> 한반도의 서쪽은 ㎢당 인구가 3-6, 동쪽은 ㎢당 6-25㎢로 그중 서울 지역은 3 이하로 구분되어 있다.


p. 235 부록 지도
<지도: 도시 집중화> 한반도 전체가 도시 인구의 퍼센트가 60%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다.


p. 237 부록 지도
<지도> 남한과 북한이 표기되어 있으며 각각의 수도, 서울과 평양이 표기되어 있다.


p. 239 부록 지도
<지도: 고도> 한반도로 표기되어 있으며 고도는 200m로 표기 되어 있다. 한국의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9학년이 사용하는 사회교과서로서, 제1, 2차 세계대전 사이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으로는 ‘아시아의 경제’를 다룬 부분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 성장을 보여준 국가, 기계, 전기, 철강, 가전제품 등의 생산으로 매우 중요한 국가, 현대적인 철도를 가진 산업화 된 국가로 한국을 언급하고 있으며, ‘한국전쟁’과 관련하여 상세한 서술과 함께 ‘남한으로의 침공’, ‘중국의 진군과 참여’, ‘전쟁의 과정’, ‘휴전’을 주제로 한 지도를 수록하고 있다. 그 외 기후, 강수량, 식생, 농업, 운송, 어업 등을 나타낸 지도상에 한국의 정보를 표시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69 경제
- (전략)...아시아의 경제발전은 배우 대조적이다: 일본과 싱가포르처럼 산업과 무역의 강국인 나라가 있으며 중동처럼 석유 생산국도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아시아의 호랑이라 불리는 나라(대한민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 성장을 보여준 나라들이며 캄보디아, 라오스, 방글라데시, 아프가니스탄처럼 개발 중이 나라들이 있다.
아시아의 경제 내용을 다루면서, ‘아시아의 호랑이’국가들 중 하나로 남한의 경제성장의 과정이나 현재 남한의 모습 등의 내용을 추가로 서술할 수 있음 D1
p. 91 <지도: 세계의 종교들>
- 한국은 한국종교로 표시됨
‘한국종교’란 것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해당 범례를 삭제하고 ‘다양한 종교’로 범례를 추가하는 것을 권장함 C3
p. 232 <지도: 지역기후>
- 남한은 항상 습하고 더운 기후로 표시됨
남한은 온대기후에 속하므로, 해당 지도의 범례에 따르면 겨울에 건조한 더운 기후로 수정해야 함 C3
p. 234 <지도: 운송>
- 한국의 서울이 주요 항공 운송로로 표시되어 있으나, 해상 운송로는 아무런 표시가 없음
주요 해상 운송로로 부산을 추가로 표시해야 함 D1
p. 239 <지도: 고도>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콜롬비아 콜롬비아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콜롬비아 2014년 콜롬비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