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콩고:Histoire, 3e :Seconde moitié du XIXe –XXe siècle (역사, 중학교 4학년: 19-20세기 후반), Hatier, 2008"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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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 ②1934-1935년의 중국><br>한반도와 만주지역이 ‘1933년 일본 영토’의 범례로 함께 표시됨. '러시아, 만주, 몽골, 영국령 인도 등’은 표기되었으나 ‘한국’은 표기되지 않았고 국경 표시도 모호함 (나머지 지도 - ①1919년 중국, ③대 일본 전쟁, ④내전 - 에는 '한국'이 표기됨) | || <지도: ②1934-1935년의 중국><br>한반도와 만주지역이 ‘1933년 일본 영토’의 범례로 함께 표시됨. '러시아, 만주, 몽골, 영국령 인도 등’은 표기되었으나 ‘한국’은 표기되지 않았고 국경 표시도 모호함 (나머지 지도 - ①1919년 중국, ③대 일본 전쟁, ④내전 - 에는 '한국'이 표기됨) | ||
|| 해당 지도에서 한반도가 몽골로 잘못 이해될 수 있으므로 동일 페이지 내 다른 지도와 마찬가지로 '한국'을 표기하거나 최소한 '일본령 한국'으로 표기해야 함 | || 해당 지도에서 한반도가 몽골로 잘못 이해될 수 있으므로 동일 페이지 내 다른 지도와 마찬가지로 '한국'을 표기하거나 최소한 '일본령 한국'으로 표기해야 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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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10일 (토) 19:29 기준 최신판
1.목차
- 서문 – 5
- 교과서 사용법 – 6
- 20세기를 향하여 – 11
- 1. 19세기 후반 산업혁명 – 15
- 2. 산업화 국가들의 정치 변혁(1850-1914) – 23
- 3. 제국주의의 대두(1800-1885) – 31
- 4. 세계의 분할 – 39
- 5. 식민지배에 맞선 아프리카의 저항 – 47
- 세계대전에서 또 다른 세계대전으로 – 57
- 6.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 61
- 7. 성장과 위기(1919-1939) – 71
- 8. 공산주의의 확장(1917-1949) – 87
- 9. 유럽 파시즘의 대두(1920-1940) – 93
- 10. 식민체제(1919-1939) – 95
- 11. 제2차 세계대전(1939-1945) – 103
- 12. 탈식민지화 – 113
- 현대 세계
- 13. 성장과 분쟁(1945-1973) – 127
- 14. 위기와 변화(1974년 이후) – 137
- 15. 국제기구들 – 145
- 오늘날의 지정학적 세계 – 155
2. 한국 관련 내용
85쪽. (지도) ①1919년 중국
‘한국(1910)’이 ‘일본제국’의 범례로 표시됨.
(지도)②1934-1935년 중국
한반도와 만주지역이 ‘1933년 일본 영토’의 범례로 표시됨.
(지도)③대 일본 전쟁
‘한국’이 표시되었으나 인쇄품질 때문에 범례를 알아보기 힘듦.
(지도)④내전
‘남한’과 ‘북한’이 각각 다른 범례로 표시되었으나 인쇄품질 때문에 범례를 알아보기 힘듦.
105쪽. (지도)③제2차 세계대전
한반도가 ‘추축국’의 하나로 표시됨.
117쪽. (지도)아시아의 독립
‘남한’과 ‘북한’은 ‘협상 독립’, ‘독립 전쟁’, ‘식민 후 분쟁’ 중 어느 범례에도 해당하지 않음.
126쪽. (지도)1945년 세계
한반도는 ‘영국령’, ‘미국령’, ‘벨기에령’, ‘프랑스령’, ‘네덜란드령’, ‘스페인령’, ‘포르투갈령’, ‘점령 또는 합병관리 지역’, ‘국가간 분쟁’, ‘내전 및 독립전쟁’ 중 ‘점령 또는 합병관리 지역’과 ‘국가간 분쟁’지역으로 표시됨.
128쪽. 1. 평화에서 냉전으로
2. 냉전과 평화로운 공존
-전쟁 동안 소련은 한국의 북쪽을, 미국은 남쪽을 차지했다. 분쟁이 종식된 후 이 나라는 분단된 채로 남게 되었다. 1950년부터 1953년까지, 소련의 지원을 받은 공산주의 북한과 미국의 도움을 받은 자유주의 남한은 서로 대립했다. 이 내전으로 2백만 명이 사망했다.
129쪽. (연표)
1950년부터 1953년 사이에 ‘한국 전쟁’이 표시됨.
(지도)세계의 분쟁(1945-1973)
한반도는 ‘한국’으로 표시되고 ‘대서양 연합군 및 미국 관련 국가’, ‘바르샤바 조약과 소련 관련 국가’, ‘기타 공산 국가’, ‘분쟁’지역 중 ‘대서양 연합군 및 미국 관련 국가’와 ‘분쟁’지역으로 표시됨.
157쪽. (지도)1995년의 세계
한국은 ‘남한’으로 표시됨.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162쪽. (지도)1995년의 아시아
한국은 ‘남한’으로 표시되며 ‘서울’이 표시됨.
3. 간략 분석
Hatier 출판사의 2008년 중학교 4학년용 역사 교과서로 19-20세기 중후반의 세계사를 다루었다. 아프리카 교사회가 집필한 본 교과서는 콩고공화국 뿐만 아니라 다른 아프리카 국가(가봉)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되고 있다. 한국 관련 내용으로는 세계대전과 냉전의 전개상황을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한국전쟁 관련 서술도 짤막하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프랑스어권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일제 치하 시기 한국은 지도상에서 일본과 동일시되어 표시되고 동해도 ‘일본해’로 표기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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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p | <지도: ②1934-1935년의 중국> 한반도와 만주지역이 ‘1933년 일본 영토’의 범례로 함께 표시됨. '러시아, 만주, 몽골, 영국령 인도 등’은 표기되었으나 ‘한국’은 표기되지 않았고 국경 표시도 모호함 (나머지 지도 - ①1919년 중국, ③대 일본 전쟁, ④내전 - 에는 '한국'이 표기됨) |
해당 지도에서 한반도가 몽골로 잘못 이해될 수 있으므로 동일 페이지 내 다른 지도와 마찬가지로 '한국'을 표기하거나 최소한 '일본령 한국'으로 표기해야 함 | D2 |
117p | <지도>아시아의 독립 ‘남한’과 ‘북한’은 ‘협상 독립’, ‘독립 전쟁’, ‘식민 후 분쟁’ 중 어느 범례에도 해당하지 않음 |
남북한을 '식민 후 분쟁'의 범례로 추가 표시해야 함 | D2 |
157p | <지도: 1995년의 세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 A1 |
개선 과제 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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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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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ReviewOf | 교과서목록:콩고 | 콩고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콩고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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