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콩고:Histoire, 5e :Du VIIe au XVIe siècle (역사, 중학교 2학년: 7-16세기), Hatier, 2009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서문 – 5
  • 교과서 사용법 – 6
  • 이슬람의 시작 – 11
    • 1. 이슬람의 시작 – 15
    • 2. 이슬람의 확장 – 23
    • 3. 아랍왕국의 문명 – 31
  • 블랙 아프리카 : 7~16세기 – 39
    • 4. 고대 아프리카의 민족과 국가들 – 43
    • 5. 서수단의 국가들 – 51
    • 6. 중앙 수단과 나이저강 이남의 국가들 – 61
    • 7. 아프리카 중앙과 동부의 주요 왕국들 – 69
    • 8. 고대 아프리카의 권력과 국가 – 79
    • 9. 고대 아프리카의 경제 – 87
    • 10. 고대 아프리카의 사회 구조 – 95
    • 11. 고대 아프리카의 종교들 – 103
    • 12. 고대 아프리카의 예술 – 111
  • 발칸과 아시아 : 7~16세기 – 119
    • 13. 비잔틴왕국과 오토만왕국 – 123
    • 14. 극동 – 131
  • 아메리카 : 7~16세기 – 139
    • 15. 아메리카의 주요 왕국들 – 143
    • 16. 아메리카의 문명 – 151
  • 유럽 : 7~16세기 – 159
    • 17. 유럽의 정치적 건설 – 163
    • 18. 유럽의 경제와 사회 – 171
    • 19. 중세의 기독교문명 – 179
  • 여러 세계의 만남 : 15~16세기 – 189
    • 20. 대발견의 시대 – 193
    • 21. 식민화의 시작 – 201
    • 22. 유럽의 변동과 위기 – 209
  • 삽화표 – 215

2. 한국 관련 내용

122쪽. (지도) 13세기의 발칸과 아시아
'한국'은 ‘13세기 말 몽골 왕국’으로 구분되며, ‘1236년 몽골에 병합 또는 항복’한 국가로 표시됨

133쪽. (지도) 7. 중국 명나라
명나라의 영토에 한반도가 포함된다고 표현됨.

134쪽. 2. 새로운 왕국의 부상
1. 세계 정복에 나선 몽골 왕국
(상략) 두 번째 단락
징기즈칸의 계승자들은 그의 과업을 이어갔다. 이들은 사방으로 정복 활동을 펼치며 왕국을 더 넓혔다.
- 유럽으로는 아드리아해까지;
- 중동으로는 바그다드를 지배했고;
- 극동으로는 한국까지;
- 남아시아로는 (중국, 인도차이나반도와 인도 북부까지).

135쪽. (지도) 1. 몽골 왕국
'한국'은 13세기에 몽골 왕국에 속한 곳으로 표현됨.
137쪽. (상단 좌측 지도) 1. 아시아의 무역
한국에 ‘뱃길’이 중국, 인도 등과 연결되어 있다고 표현됨.(9세기)
(상단 우측 지도) 2. 아시아의 종교
한국은 '불교'로 표시됨.(9세기)

195쪽. (지도) 1. 중동에서 본 세계
한국은 ‘직접적으로 아는 곳’과 ‘(정보를 들어) 간접적으로 아는 곳’ 중 후자에 해당.
3. 아시아에서 본 세계
한국은 ‘직접적으로 아는 곳’과 ‘(정보를 들어) 간접적으로 아는 곳’ 중 전자에 해당.
4. 유럽에서 본 세계
한국은 ‘직접적으로 아는 곳’과 ‘(정보를 들어) 간접적으로 아는 곳’ 중 후자에 해당.

3. 간략 분석

Hatier 출판사의 2009년 중학교 2학년용 역사 교과서로 7-16세기의 세계사를 다루었다. 한국은 ‘발칸과 아시아’단원의 ‘극동’부분에서 언급된다. 그러나 중세 아시아사에서 중국을 주요하게 다루며 일본 또한 언급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한국에 대한 인식은 거의 없다. 대부분 몽골과 중국의 영토변화를 나타낸 지도에서 한반도가 등장하는 데에 그칠 뿐이며 몽골과 명나라의 영토였던 것으로 표시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122p <지도: 13세기의 발칸과 아시아>
'한국'은 ‘13세기 말 몽골 왕국’으로 구분되며, ‘1236년 몽골에 병합 또는 항복’한 국가로 표시됨
고려가 몽골에 군사적으로 항복한 시기는 ‘1259년’임 C3
133p <지도: 7. 중국 명나라>
한반도가 ‘명나라’의 영토에 포함되는 것으로 표시됨
한반도에 표시된 ‘명나라’ 범례를 삭제해야 하고 한반도와 명 사이의 국경을 표시해야 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콩고 콩고 교육과정
isReviewOf 교과서목록:콩고 콩고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콩고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콩고 콩고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