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번째 줄: |
1번째 줄: |
− | == 1. 목차 ==
| |
− | *서문 – 5
| |
− | *교과서 사용법 – 6
| |
− | *이슬람의 시작 – 11
| |
− | **1. 이슬람의 시작 – 15
| |
− | **2. 이슬람의 확장 – 23
| |
− | **3. 아랍왕국의 문명 – 31
| |
− | *블랙 아프리카 : 7~16세기 – 39
| |
− | **4. 고대 아프리카의 민족과 국가들 – 43
| |
− | **5. 서수단의 국가들 – 51
| |
− | **6. 중앙 수단과 나이저강 이남의 국가들 – 61
| |
− | **7. 아프리카 중앙과 동부의 주요 왕국들 – 69
| |
− | **8. 고대 아프리카의 권력과 국가 – 79
| |
− | **9. 고대 아프리카의 경제 – 87
| |
− | **10. 고대 아프리카의 사회 구조 – 95
| |
− | **11. 고대 아프리카의 종교들 – 103
| |
− | **12. 고대 아프리카의 예술 – 111
| |
− | *발칸과 아시아 : 7~16세기 – 119
| |
− | **13. 비잔틴왕국과 오토만왕국 – 123
| |
− | **14. 극동 – 131
| |
− | *아메리카 : 7~16세기 – 139
| |
− | **15. 아메리카의 주요 왕국들 – 143
| |
− | **16. 아메리카의 문명 – 151
| |
− | *유럽 : 7~16세기 – 159
| |
− | **17. 유럽의 정치적 건설 – 163
| |
− | **18. 유럽의 경제와 사회 – 171
| |
− | **19. 중세의 기독교문명 – 179
| |
− | *여러 세계의 만남 : 15~16세기 – 189
| |
− | **20. 대발견의 시대 – 193
| |
− | **21. 식민화의 시작 – 201
| |
− | **22. 유럽의 변동과 위기 – 209
| |
− | *삽화표 – 215
| |
| | | |
− | == 2. 한국 관련 내용 ==
| |
− | 122쪽. (지도) 13세기의 발칸과 아시아<br>
| |
− | '한국'은 ‘13세기 말에 몽골 왕국’의 영토였던 곳으로 구분되며, 1236년 몽골에 병합 또는 항복한 국가로 표시됨.<br><br>
| |
− | 133쪽. (지도) 7. 중국 명나라<br>
| |
− | 명나라의 영토에 한반도가 포함된다고 표현됨.<br><br>
| |
− | 134쪽. 2. 새로운 왕국의 부상<br>
| |
− | 1. 세계 정복에 나선 몽골 왕국<br>
| |
− | (상략) 두 번째 단락<br>
| |
− | 징기즈칸의 계승자들은 그의 과업을 이어갔다. 이들은 사방으로 정복 활동을 펼치며 왕국을 더 넓혔다.<br>
| |
− | - 유럽으로는 아드리아해까지;<br>
| |
− | - 중동으로는 바그다드를 지배했고;<br>
| |
− | - 극동으로는 한국까지;<br>
| |
− | - 남아시아로는 (중국, 인도차이나반도와 인도 북부까지).<br><br>
| |
− | 135쪽. (지도) 1. 몽골 왕국<br>
| |
− | '한국'은 13세기에 몽골 왕국에 속한 곳으로 표현됨. <br>
| |
− | 137쪽. (상단 좌측 지도) 1. 아시아의 무역<br>
| |
− | 한국에 ‘뱃길’이 중국, 인도 등과 연결되어 있다고 표현됨.(9세기)<br>
| |
− | (상단 우측 지도) 2. 아시아의 종교<br>
| |
− | 한국은 '불교'로 표시됨.(9세기)<br><br>
| |
− | 195쪽. (지도) 1. 중동에서 본 세계<br>
| |
− | 한국은 ‘직접적으로 아는 곳’과 ‘(정보를 들어) 간접적으로 아는 곳’ 중 후자에 해당.<br>
| |
− | 3. 아시아에서 본 세계<br>
| |
− | 한국은 ‘직접적으로 아는 곳’과 ‘(정보를 들어) 간접적으로 아는 곳’ 중 전자에 해당.<br>
| |
− | 4. 유럽에서 본 세계<br>
| |
− | 한국은 ‘직접적으로 아는 곳’과 ‘(정보를 들어) 간접적으로 아는 곳’ 중 후자에 해당.<br>
| |
− |
| |
− | ==연계 정보 ==
| |
− |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 |
− | ! 관계
| |
− | ! 대상 문서
| |
− | ! 설명
| |
− | |-
| |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 |
− | |[[교육제도:콩고]]
| |
− | |콩고공화국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
− | |-
| |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 |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72016 교과서 서지사항]
| |
−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
− | |-
| |
− | | style="text-align:center;" | isPartOf
| |
− | |[[종합분석:콩고]]
| |
− | | 2016년 콩고공화국 보고서
| |
− | |-
| |
− | |}
| |
− |
| |
− | [[분류:국가]]
| |
− | [[분류:콩고]]
| |
− | [[분류:2016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