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키르기스스탄:Новейшая история зарубежных стран 9 класса (해외의 최신역사 9)"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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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과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1945~1997(337쪽)
 
<제8과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1945~1997(3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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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러시아에서 집필된 교과서로 9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이다. 전체적인 한국에 대한 상당히 소략한 편이다. 역시 구소련 중심의 ‘한국관’이 드러난 교과서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한국에 대한 일차적인 역사적 관심은 역시 한국전쟁이다. 아시아 관련 내용 중 중국과 일본은 비교적 자세히 다룬 반면, 한국에 대한 내용은 한국전쟁에만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다. 1994년의 한국의 GNP가 수록되어 있을 뿐, 현 한국의 경제적 발전상에 대한 내용의 소개는 소략한 편이라 많은 아쉬움이 따른다.
 
2006년 러시아에서 집필된 교과서로 9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이다. 전체적인 한국에 대한 상당히 소략한 편이다. 역시 구소련 중심의 ‘한국관’이 드러난 교과서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한국에 대한 일차적인 역사적 관심은 역시 한국전쟁이다. 아시아 관련 내용 중 중국과 일본은 비교적 자세히 다룬 반면, 한국에 대한 내용은 한국전쟁에만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다. 1994년의 한국의 GNP가 수록되어 있을 뿐, 현 한국의 경제적 발전상에 대한 내용의 소개는 소략한 편이라 많은 아쉬움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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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7월 28일 (화) 10:59 기준 최신판

1. 목차

  • 서론
  • 제1과 제1차 세계대전
    • 1.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그 이유
    • 2. 1915~1916년 전방 전투지와 후방의 상황
    • 3. 전쟁의 마지막 해
  • 제2과 전후의 평화
    • 4. 제1차 세계대전의 결과
    • 5. ‘베르사유-워싱턴’ 시스템
    • 6. 새로운 유럽의 국가들
    • 7. 혁명과 개혁
  • 제3과 난폭한 30년대
    • 8~9. 세계경제 위기와 파시즘
    • 10~11. 위기로부터의 민주적 출구
    • 12.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및 아프리카
    • 13~14. 제2차 세계대전을 앞두고
  • 제4과 제2차 세계대전
    • 15. 전쟁 초기
    • 16. 전쟁의 변화
    • 17. 전쟁의 종결
  • 제5과 “냉전”
    • 18. 전쟁 후의 평화
    • 19. “냉전” 초기
    • 20~21. 세계 정치의 서클
  • 제6과 유럽, 1945~1997
    • 22~23. 유럽 발전의 경향
    • 24. 미국
    • 25. 영국
    • 26. 프랑스
    • 27. 독일, 이탈리아, 일본
  • 제7과 동유럽 국가들, 1945~1997
    • 29. 통합사회주의
    • 30. 동유럽국가들의 혁명
  • 제8과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1945~1997
    • 31. 발전 방안 모색
    • 32. 라틴아메리카
    • 33. 아시아
    • 34. 중국
    • 35. 아프리카
  • 제9과 20세기 말의 세계
    • 36. 새로운 문명을 앞두고
  • 기간별 도포


2. 한국 관련 내용

<제5과 냉전(195쪽)> 중에 한국전쟁 관련 내용이 있다. <제8과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1945~1997(337쪽) 전제주의적 사화주의 국가 중에 북한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단지 이름만 거론하고 있다.(341:28) 1987년 짐바브웨 총리와 북한의 김일성 ‘대통령’이 악수하는 사진을 개재하였다.(342쪽) 1994년 한국의 1인당 GNP가 8,220 달러였다는 도표(345쪽) 교과서 후반부 부록의 연표 중에 1950년 한국전쟁 기간을 수록하고 있다.(419쪽)


3. 간략 분석

2006년 러시아에서 집필된 교과서로 9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이다. 전체적인 한국에 대한 상당히 소략한 편이다. 역시 구소련 중심의 ‘한국관’이 드러난 교과서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한국에 대한 일차적인 역사적 관심은 역시 한국전쟁이다. 아시아 관련 내용 중 중국과 일본은 비교적 자세히 다룬 반면, 한국에 대한 내용은 한국전쟁에만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다. 1994년의 한국의 GNP가 수록되어 있을 뿐, 현 한국의 경제적 발전상에 대한 내용의 소개는 소략한 편이라 많은 아쉬움이 따른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342 <1987년 짐바브웨 총리와 북한의 김일성 대통령이 악수하는 사진> ‘김일성’을 대통령으로 표기하고 있음. 김일성 “국방위원장”, “서기” 등으로 수정해야 함 B
p. 345 1994년 한국의 1인당 GNP를 8,220달러로 표시 과거의 자료를 활용하고 있기에 현재의 통계로 수정해야 한다. 현재 2014년기준 한국의 GDP는 28,748달러이다. C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5.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키르기스스탄 키르기스스탄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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