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탄자니아:Advanced Level History Part 2 Alive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유럽의 자본주의 발흥
  • 2장. 유럽의 민주주의 발흥
  • 3장. 제국주의 및 전세계 영토분할
  • 4장. 독일, 이탈리아, 일본에서 독재정부 발흥
  • 5장. 전세계의 사회주의 발흥
  • 6장. 자본주의 초강대국인 미국의 등장
  • 7장.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평화의 위협
  • 8장. 신 식민주의와 제3세계 국가들의 저개발

2. 한국 관련 내용

p.149 : 아시아에서 러시아 제국주의
러일전쟁은 러시아제국과 일본제국 사이에 만주와 한국에 대한 제국주의적 야심이 표출된 제국주의 충돌이었다. …(중략)… 일본정부는 자국과 근접한 한국을 일본안보에 핵심요소라고 간주했다. …(중략)… 한국이 일본의 영향력 아래에 있지 않는다면, 일본은 적어도 한국이 독립국을 유지하기를 원했다. …(중략)… 이점을 바로 일본이 두려워했다. 그러므로 일본은 한국과 만주 일부지역을 자국 보호용 완충지역으로 여겼다. 러시아가 만주에서 철군을 거부하고 한국 북부로 침투하자 일본은 세력권으로 지역을 분할하자는 협상으로 대응했다.

p.213 : 8. 아시아
일본통치하에 있던 한국은 분할되어 1945년부터 1948년 동안 남부지역은 미국이, 북부지역은 소련이 점령했다. 1948년 38도선을 사이에 두고 각각에 단독정부가 등장하여, 두 정부 모두가 한반도의 합법정부임을 주장했다. 이는 결국 한국전쟁으로 이어졌다.

p.217 : 카이로회담
카이로회담의 주요 합의사항 3개는 다음과 같다. …(중략)… 마지막으로 “적절한 시기에 한국을 해방시켜 독립시킨다.”

p.221 : 얄타협정의 약점
따라서 스탈린은 소련이 한국 북부와 만주 점령을 대가로 태평양전쟁에 참전할 것을 약속했다.

p.233 : 4. 내전과 충돌
1950년대에 베트남과 한국에서 내전과 충돌이 발생했다.

p.234 : 5. 파병을 통한 개입
1950년대에 유엔은 한국과 콩고에 파병했다.

p.235 : 7. 군비축소
원자력위원회를 통해 인도, 파키스탄, 이란, 한국 같은 나라에 대량 파괴 핵무기를 억제하려는 노력을 했다.

p.254 : 7. 러시아혁명의 해방투쟁 촉진
볼셰비키혁명은 자본주의와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혁명운동을 촉진했다. 또한 중국, 쿠바, 한국, 서남아시아의 베트남에서도 역할을 했다.

p.260 : 사회주의 혁명이 아프리카에 미친 영향
4. 사회주의 혁명과 해방운동. 사회주의 국가인 소련의 등장은 중국, 쿠바와 같은 제삼세계국가에서 사회주의 혁명을, 베트남과 한국과 같은 국가에서는 사회주의 해방운동으로 이어졌다.

pp.309-310 : 냉전의 징후
냉전기간 동안 중동, 한국, 베트남 등 세계 곳곳에서 초강대국의 재래식 무기를 상대방에 사용하는 대리전쟁이 수행되었다.
1. 한국전쟁
수세기 동안 중국의 영향권에 있던 한국은 1910년 이후로 일본이 합병 통치하였다. 1945년 미군이 남쪽으로 진군하여 남한에 주둔하고 반면에 소련군은 북쪽으로 진군하여 북한에 주둔했다. 미소 양국은 한국이 자체통치 능력을 갖추자 곧 군대를 철수했다. 그리나 임시적인 분할로 간주되던 것이 영구적은 분단이 되었다. 소련은 한국이 북위 38도선을 따라 분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경계선은 강과 산맥을 관통해 가로지르기 때문에 타당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농업위주의 남부지역과 보다 더 공업화된 북부지역으로 분단되었다.
냉전이 악화됨에 따라 미국은 전 지역을 통치할 단일정부를 위한 자유선거를 요구했다. 소련이 이를 거부하자 미국은 유엔에 이 문제를 제출했다. 이승만이 이끄는 대한민국이 1948년 미국에 의해 남부지역에 수립되었다. 스탈린은 북한의 공산주의 정권을 격려하여 남한과 경계선을 요새화했다. 김일성이 이끄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소련에 의해 북부지역에 수립되었다. 양측 모두 민주주의적이 아니었으며, 모두 한반도 전체를 대표한다고 주장했다. 남북한 모두 한반도는 자국의 통치하에 통일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일정부가 수립될 때까지 군대는 유엔의 감독 하에 있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소련은 북부지역에 영속적인 공산주의 정부를 수립했다. 1949년 남한에서 미군이 철수했다. 잘 무장한 북한 공산군이 1950년 6월 25일 갑자기 남한을 공격했다. 트루먼 대통령은 유엔의 승인과 지원을 얻어 미국 공군과 병사를 현장에 파병했다. 사상최초로 미국, 한국, 그 외 14개국 군대로 구성된 국제연합군이 다른 나라를 공격한 국가를 저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유엔은 창설이후 5년 동안 전쟁 중이었다. 북한과의 전쟁은 90일 동안 지속되었다.
영국 지도자들은 38도선을 넘을 것을 결정했다. 중국은 멈출 것을 경고했으나 이 경고는 무시되었다. 1950년 10월 16일 중국군 제4 야전군 300,000명이 압록강을 넘어 한국으로 들어왔다. 1951년 4월까지 중국군은 38도선까지 진군했으며 유엔군을 바다로 밀어붙였다. 1951년 7월에 유엔군이 다시 우세해지자, 공산주의자들은 평화회담에 동의하여 회담이 개성에서 시작되었다. 이윽고 공산주의자들이 1953년 정전에 동의하였고 소련과 중국은 38도 이북에 남게 되었다. 1,820,000명의 생명을 앗아간 채로 1953년 7월 전쟁은 종결되었다. 유엔은 처음으로 승리를 거두었으며, 공산주의자들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처음으로 패배했다.


p.326 : 5. 군사기지 건설
냉전으로 양진영의 위성국가에 많은 군사기지가 건설되었으며, 이의 예로 케냐와 한국의 미군기지가 있다.

6. 생명과 재산의 상실
앙골라, 베트남, 한국에서 볼 수 있듯이 냉전의 경쟁으로 인한 대리전쟁으로 생명과 재산이 상실되었다.

p.327 : 11. 국제 스파이망 형성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아프가니스탄, 차드, 쿠바와 중동의 분쟁은 물론 냉전의 한 단면이다.

3. 간략 분석

이 교과서는 고등학교용 세계사 교과서로 근현대 시기를 주요하게 다루고 있다. 유럽에서의 자본주의, 민주주의 발흥, 제국주의와 전 세계 영토분할, 사회주의 발흥,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정세, 제3세계의 문제들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에 관해서는 일본의 제국주의를 다루는 부분에서 간략하게 언급되고 있으며, 냉전을 다루는 부분에서는 한국전쟁의 배경, 전개과정, 결과에 관해 서술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과제 개선 코드
p. 309 수세기 동안 중국의 영향권에 있던 한국은 1910년 이후로 일본이 합병 통치하였다. 한국의 역사전개가 수동적이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는 서술이다. "일본 제국주의 확장에 의해 한국은 일본에 의해 합병되었고 한국인들은 주권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다." 와 같은 서술로 수정되기를 권고한다. C3
p. 310 사상최초로 미국, 한국, 그 외 14개국 군대로 구성된 국제연합군이 다른 나라를 공격한 국가를 저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한국전쟁에 참전한 연합국은 미국을 포함하여 16개국이다.
(참전국가: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 캐나다, 뉴질랜드, 프랑스, 필리핀, 터키, 태국, 그리스, 남아프리카공화국, 벨기에, 룩셈부르크,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C3
p. 310 영국 지도자들은 38도선을 넘을 것을 결정했다. 38선 돌파는 유엔총회에서 결정된 사안이므로 이에 맞게 수정되기를 권고한다. C3
p. 310 유엔은 처음으로 승리를 거두었으며, 공산주의자들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처음으로 패배했다. 한국전쟁은 휴전이므로 승자와 패자가 있을 수 없으므로 이에 맞게 수정되기를 권고한다.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탄자니아 탄자니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탄자니아 탄자니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탄자니아 2015년 탄자니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