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파라과이:Ciencias Sociales 4(AT)"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23번째 줄: 123번째 줄:
 
|}
 
|}
  
[[분류:국가]]
+
 
 +
 
 
[[분류:파라과이]]
 
[[분류:파라과이]]
 +
[[분류:교과서 분석]]
 
[[분류:2014년]]
 
[[분류:2014년]]

2016년 9월 1일 (목) 16:30 기준 최신판

1. 목차

  • 제 1단원: 사회과학의 세계
    • 단원 주제: 시간과 공간 헤아리기
      • 주제 1: 사회과학
      • 주제 2: 역사적 시간
      • 주제 3: 사료(史料)
      • 주제 4: 시대 구분
      • 주제 5: 파라과이의 시대 구분
  • 제 2단원: 파라과이의 원시인들
    • 단원 주제: 시간과 공간 헤아리기
      • 주제 1: 과라니 족
      • 주제 2: 파라과이 국가 형성의 토대로서의 과라니의 중요성. 유산의 가치와 보존.
      • 주제 3: 팜피도 족
  • 제 3단원: 우리가 살고 있는 곳
    • 단원 주제: 시간과 공간 헤아리기
      • 주제 1: 지리. 개념. 중요성
      • 주제 2: 지리적 좌표: 위도와 경도
      • 주제 3: 입지적 조건. 파라과이의 맨 가장자리
      • 주제 4: 지구를 묘사하는 방법과 묘사하는 요소
      • 주제 5: 가상선과 가상원. 지구를 분할하는 반구.
      • 주제 6: 파라과이가 있는 반구
      • 주제 7: 경계와 국경; 자연에 의한 경계와 협정에 의한 경계
  • 제 4단원: 라 플라타 강 유역의 최초의 거주민
    • 단원 주제: 내가 있는 시간과 공간
      • 주제 1: 유럽인들의 도착 이전 플라타 강 유역에 거주했던 원주민
      • 주제 2: 디아기트 족
      • 주제 3: 차루아 족
      • 주제 4: 케란디 족
      • 주제 5: 구아이쿠루, 마타코, 토바, 치리구아노 족
      • 주제 6: 아라우카노 족
      • 주제 7: 오나, 야마나, 테우엘체 족
  • 제 5단원: 라 플라타 강 유역의 국가들
    • 단원 주제: 내가 있는 시간과 공간
      • 주제 1: 라 플라타 강 유역의 특징들
      • 주제 2: 브라질: 지형학, 산악학 및 수계 지리학
      • 주제 3: 아르헨티나: 지형학, 산악학 및 수계 지리학
      • 주제 4: 볼리비아: 지형학, 산악학 및 수계 지리학
      • 주제 5: 우루과이: 지형학, 산악학 및 수계 지리학
      • 주제 6: 파라과이: 지형학, 산악학 및 수계 지리학
  • 제 6단원: 라 플라타 강 유역 국가들의 아름다움
    • 단원 주제: 내가 있는 시간과 공간
      • 주제 1: 천연 자원. 환경. 문화 자원과 풍경
      • 주제 2: 자연 경관과 문화 경관의 요소
      • 주제 3: 파라과이와 라 플라타 강 유역 국가들의 천연 자원과 문화자원
      • 주제 4: 천연 자원과 문화 자원의 보존
  • 제 7단원: 운송 및 통신 수단
    • 단원 주제: 내가 있는 시간과 공간
      • 주제 1: 통신 및 운송 수단
      • 주제 2: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을 위한 운송의 중요성
  • 제 8단원: 우리들은 사회적 존재
    • 단원 주제: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며
      • 주제 1: 자유와 존엄성
      • 주제 2: 개인과 타인의 개성을 특성화 시키는 특징
      • 주제 3: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사람들과의 공감 형성
  • 제 9단원: 우리나라를 존중합시다!
    • 단원 주제: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며
      • 주제 1: 파라과이의 문화현상
      • 주제 2: 개인과 지역사회와의 약속
  • 제 10단원: 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 단원 주제: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며
      • 주제 1: 헌법의 개념과 부분
      • 주제 2: 파라과이 정부의 형태로서의 민주주의. 개념, 기원, 요소 및 파라과이 국가의 권력
      • 주제 3: 헌법에 나와 있는 파라과이 권력 구성원의 의무와 권한
  • 제 11단원: 우리 모두 존중 받을 자격이 있어요!
    • 단원 주제: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며
      • 주제 1: 갈등. 개념. 갈등의 원인과 결과
      • 주제 2: 대화. 개념. 대화를 통한 해결 추구. 대인관계에서의 대화의 중요성.
  • 제 12단원: 공동의 이익을 위해 함께해요!
    • 단원 주제: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며
      • 주제 1: 협동조합, 협동조합 운동 및 협동조합 기관
      • 주제 2: 협동조합 운동의 상징. 개인과 지역사회의 협동에 미치는 영향
  • 제 13단원: 학년 회의
    • 단원 주제: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며
      • 주제 1: 학년회의의 개념, 특징 및 목표
      • 주제 2: 학년회의 계획. 학년회의 참가의 중요성
      • 주제 3: 특정 활동을 위한 위원회의 형성


2. 한국 관련 내용

p.186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지도
<세계행정구역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4학년이 사용하는 사회과학 교과서로 파라과이와 라플라타 강 유역의 역사 및 지리적 특징을 다루고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없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86 <지도:세계행정구역도>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파라과이 파라과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파라과이 2014년 파라과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