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포르투갈:Fazer Geografia 3.0 8 - População e povoamento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과 - 세계 인구의 증가
  • 2과 - 세계 인구의 분포
  • 3과 - 인구의 이동
  • 4과 - 도시, 주요 인구 정착 지역
  • 5과 - 문화적 다양성
  • 학습 보조 지도
  • 행정구역별 평면 구형도 및 지형별 평면 구형도
  •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그리고 오세아니아 대륙의 행정구역도
  • 접이식 포르투갈 지도 (행정구역도 및 지형도)


2. 한국 관련 내용

p. 12
<지도 4: 선진국과 개발도상국들의 위치> 남한은 선진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14
<지도 7: 2013년, 세계의 조출생률> 남한은 선진국대열에 속해있으며, 10‰미만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15
<지도 8: 2013년, 세계의 출산율> 남한은 선진국대열에 속해있으며, 2.1미만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기본적인 정보: 2013년 기준, 출산율이 가장 낮은 국가 순위> 대한민국이 1.24로 3위를 차지했다.


p. 18
<지도 12: 2013년, 세계의 조사망률> 남한은 선진국대열에 속해있으며, 5~7‰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20
<지도 16: 세계의 영아 사망률> 남한은 선진국대열에 속해있으며, 5‰미만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27
<그림 25: 일부 국가에서 시행된 출산정책 사례> 남한 : “저는 아이를 출산 했어요!” - 포스터


p. 37
<지도> 남한의 2010~2100년 사이 인구증가율은 -60~0%로 표시되어 있다.


p. 41
<지도 2: 세계의 인구밀도> 한반도는 51~250명 이상/㎢에 해당한다.


p. 60
<지도 9: 2010년 기준, 국제이주의 주요 흐름> 국제이주의 주요 흐름 중 대한민국도 포함되었다. 대한민국은 이민과 연관된 국가에 포함되었다. 한국인들은 주로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추세이다.


p. 88
<지도> 2011년 남한의 도시화율은 80%이상으로 표시되어 있다.


p. 89 <송도시 건설에 관한 문서 읽기>
송도, 미래의 도시
최첨단 도시 건설 기술에 힘입어 서울 근교에 신도시들이 들어서고 있다. 도시 중심부를 차지하고 있는 대규모 녹지 공원을 기준으로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나뉜다. 많은 혁신적 시도로 인해 환경적 우려도 있었다. 도시 전체를 관할하는 센서가 온도를 체크하고, 에너지 소비 및 교통량을 측정하기도 한다.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수천 개의 충전소가 배치되어 있다. 쓰레기 수거 시스템도 인상적이다. 도시를 순환하며 트럭이 쓰레기를 수거해가는 대신, 각 세대 부엌에 설치된 파이프를 통해 쓰레기가 흡입되어 거대한 지하 터널망을 거쳐 쓰레기처리장까지 바로 연결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4.1 위의 글에서 묘사된 도시가 위치한 국가를 가리켜보시오.
4.2 전 세계 대부분의 도시들에 존재하는 5가지 문제점들을 말해보시오.
4.3 도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기 위해 송도시에 도입된 혁신적 시도들을 소개하시오.


p. 94
<지도 4: 세계의 주요 언어분포> 한국은 기타언어로 표시되어 있다.


p. 95
<지도 6: 세계 각 국의 지배적인 종교> 남한은 불교가 주된 종교로 표시되어 있다.


p. 98
<지도 13: 2013년, 세계의 인권침해위험지수> 남한은 보통단계로 표시되어 있다.


p. 100 다양한 문화들 속에 포함된 세계화의 영향은 무엇일까?
<그림 15: 다양한 문화 측면에서 세계화의 영향> F. <사진: 싸이의 강남스타일> 특정 장르의 음악과 댄스풍은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 덕분에 세계적인 성공으로 바뀌었다.


p. 107
<지형별 평면 구형도> 일본해/동해(Mar oriental)가 표기되어 있다.


p. 109
<아시아 행정구역도> 남한과 북한이 표기되어 있다. 일본해/동해(Mar oriental)가 표기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8학년이 사용하는 지리교과서로 세계 인구와 문화적 다양성과 관련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인구증가, 출산율과 같은 인구문제뿐만 아니라 인구분포, 이민, 인구밀집 지역, 도시화와 같은 내용도 찾아볼 수 있다. 한국관련 내용으로는 출산율이 가장 낮은 국가, 출산정책을 나타낸 한국 포스터와 같은 부분에서 한국을 언급하고 있으며, '송도'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60 <지도 9: 2010년 기준, 국제이주의 주요 흐름>
- 남한은 이민과 관련된 주요 국가로 표시되어 있으며, 주로 한국인들은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추세로 나타남
1960-70년대 한국은 이민 유출지역이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노동력 부족을 경험하면서 이민 유입지역으로 변화하였으므로 주로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표시보다는 동남아 등지에서 한국으로 이민을 오는 화살표를 추가해야 함 C3
p. 94 <지도 4: 세계의 주요 언어분포>
- 한국은 기타언어로 표시됨
범례상에 '한국어(coreano)'를 추가하여 한국어를 사용하는 국가로 표시하는 것을 권장함 D1
p. 95 <지도 6: 세계 각 국의 지배적인 종교>
- 남한은 불교가 주된 종교로 표시됨
남한의 주된 종교는 기독교, 불교, 천주교이며 그 외 다양한 종교들도 존재함. 따라서 해당 지도의 범례를 혼합해서 표시하거나 기타로 표시해야 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포르투갈 포르투갈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포르투갈 2015년 포르투갈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