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1res L/ES/S (고2 지리), Hachette, 201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주제 1 가까운 지역 이해하기
    • 제1장. 일상의 영역에 다가가기
      • 사례 연구 1. 루브르 박물관은 어떻게 랑스의 활성화에 기여했는가? - 18~23
      • 사례 연구 2. 유로메디테라네는 어떻게 위기에 빠진 마르세유를 활성화시켰는가? - 24~29
      • 수업 1. 실천되고 있는 지역 – 32~33
      • 수업 2. 세계화된 지역 – 34~35
      • 수업 3. 공동 관리되고 있는 지역 – 37~37
    • 제2장. 지역, 생활 영역, 정비된 영역 – 52~53
      • 사례 연구 1. 일드프랑스 지역은 거주자들을 위하여 정비되었는가? - 54~59
      • 사례 연구 2. 알자스와 바덴뷔르템베르크주는 유럽으로서 정착했는가? - 60~65
      • 수업 1. 생활 영역 – 68~69
      • 수업 2. 정비된 영역 – 70~71
      • 수업 3. 지역의 미래 – 72~73
      • 사례 1. 스페인의 자치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카탈루냐의 사례 – 74~75
  • 주제 2. 프랑스 국토의 정비와 발전 – 88~89
    • 제3장. 주변의 가치를 높이고 관리하기 – 90~91
      • 사례 연구 1. 알프스 지역의 경제 발전과 지속가능한 관리를 양립시키는 방법은? - 92~97
      • 사례 연구 2. 랑그독 루시용 연안은 자원을 보존하면서 관광 산업을 유지할 수 있는가? - 98~103
      • 수업 1. 프랑스 국토의 잠재력 – 106~107
      • 수업 2. 프랑스 국토의 우려되는 점과 위험 – 108~109
      • 수업 3. 관리해야 하는 국토 – 110~111
    • 제4장. 도시로 이루어진 프랑스 – 126~127
      • 수업 1. 점점 더 도시화되고 있는 프랑스 – 132~133
      • 사례 1. 툴루즈의 도시권은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 134~135
      • 수업 2. 대도시화된 영토 – 136~137
      • 사례 2. 릴 같은 대도시의 주요 쟁점들은 무엇인가? - 138~139
      • 수업 3. 사회적으로 분리되고 있는 도시 공간 – 142~143
      • 사례 3. 리옹의 도시 단절의 격차를 줄일 수 있을까? - 144~145
      • 수업 4. 도시의 새로운 영토 – 146~147
      • 사례 4. 프랑스 중앙산악지대는 프랑스 도시의 주변부인가? - 148~149
    • 제5장. 세계화 속에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경제활동 지역 – 164~165
      • 사례 연구 1. 코스메틱 벨리는 어떻게 보스를 혁신 지역으로 만들었나? - 166~171
      • 사례 연구 2. 프랑스의 대서양 아치는 혁신 지역으로 자리 잡았나? - 172~177
      • 수업 1. 세계화 속 프랑스 경제활동 지역 – 182~183
      • 수업 2. 프랑스 경제활동 지역의 장점과 우려되는 점 – 184~185
      • 수업 3. 세계화 속 프랑스 농업 지역 – 186~187
      • 수업 4. 새로운 생산 활동 지역 – 188~189
      • 수업 5. 생산 활동 지역의 재구성 – 190~191
    • 제6장. 세계화 속의 이동성, 흐름과 통신 네트워크 – 204~205
      • 사례 연구 1. 루아시 공항은 어떤 면에서 다양한 용도에 맞는 세계적인 허브가 되었는가? - 206~211
      • 수업 1. 다양한 성격의 이동 – 216~217
      • 수업 2. 흐름의 증가와 중심축의 강화 – 218~219
      • 수업 3. 지역의 불균등한 통합 – 220~221
  • 주제 3. 유럽연합 : 영토의 역동성과 발전 – 234~235
    • 제7장. 유럽의 공간에서 유럽연합의 영토로 – 236~237
      • 수업 1. 유럽, 유럽들 : 통일과 다양성 사이 – 240~241
      • 사례 1. 왜 구 유고슬라비아의 정치적 지도는 그리 복잡한가? - 242~243
      • 수업 2. 유럽연합의 국경과 한계 – 244~245
      • 사례 2. 북부 유로리전은 국경이 없는 연합체가 될 것인가? - 246~247
      • 수업 3. 유럽연합 : 다양한 기하학을 가진 연합체? - 250~251
      • 사례 3. 발틱은 어떻게 새로운 형태의 지역적 협동의 혜택을 보고 있는가? - 252~253
      • 수업 4. 사회공간적 불평등 줄이기 – 254~255
      • 사례 4. 이탈리아의 남부는 위기에 빠진 공간인가? - 256~257
    • 제8장. 유럽연합의 해외영토 – 272~273
      • 사례 연구 1. 프랑스와 유럽연합의 관계로 인해 과들루프는 선진국이 되었는가? - 274~279
      • 사례 연구 2. 마요트는 왜 프랑스와 유럽연합을 선택했는가? - 280~285
      • 수업 1. 동떨어진 유럽의 영토들 – 288~289
      • 수업 2. 유럽에 대한 인간과 사회의 다양성 – 290~291
      • 수업 3. 모순적인 번영 – 292~293
  • 주제 4. 세계 속의 프랑스와 유럽
    • 제9장. 세계화 속 유럽연합 – 310~311
      • 세계 무역의 중심에 있는 유럽연합 – 312~313
      • 수업 1. 유럽연합, 3단 구성의 주요한 거점 – 314~315
      • 사례 1. H&M과 ZARA는 왜 세계화에 대표적인 두 유럽 기업으로 꼽히는가? - 316~317
      • 수업 2. 유럽연합, 세계회의 주체 – 318~319
      • 사례 2. 왜 런던은 세계도시라고 할 수 있는가? - 320~321
      • 수업 3. 노던레인지, 세계적 해안면 – 334~325
      • 사례 3. 유럽 제1의 항구, 로테르담 항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 326~327
      • 수업 4. 지중해, EU와 관련된 지역 – 328~329
      • 사례 4. 지중해 연합은 효율적인 파트너쉽을 구성하는가? - 330~331
    • 제10장. 세계화 속 프랑스 – 346~347
      • 수업 1. 세계 속 프랑스의 경제적 존재감 – 350~351
      • 사례 1. 세계의 와인 시장에서 프랑스의 지위는 어떤가? - 352~353
      • 수업 2. 세계 속 프랑스의 정치적, 문화적 존재감 – 354~355
      • 사례 2. 프랑스는 왜 아부다비에 관심을 갖는가? - 356~357
      • 수업 3. 프랑스, 세계적 관광지 – 360~361
      • 사례 3. 왜 루아르 골짜기는 외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 되었는가? - 362~363
      • 수업 4. 파리, 세계적 도시 – 364~365
      • 사례 4. 라데팡스 구역은 파리의 역동성과 권력을 보여주는가? - 366~367

2. 한국 관련 내용

171쪽. (지도) 13. 코스메틱 벨리의 세계적 영광
한국은 ‘2007년과 2010년에 오를레앙에서 열린 “코스미노브” 국제학회에 참여한 연구자들의 주요 출신국’ 중 한 곳으로 표시됨.

317쪽. (지도) 1. 세계적 명성을 갖기 위한 두 가지 전략
한국에 Zara 또는 H&M 매장이 한 곳 이상 위치하고 있다고 표현됨.

359쪽. (지도) 세계 속 프랑스의 명성
한국은 ‘세계 대사관의 두 번째 네트워크’가 있는 국가 중 한 곳으로 표시됨.

370쪽. (지도) 1. 로레알의 세계 진출
한국은 ‘로레알이 진출’한 국가 중 하나로 표현됨.

3. 간략 분석

Hachette 출판사의 2011년 고등학교 2학년용 지리 교과서로 프랑스와 유럽의 지리를 미시적, 거시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다양한 지역별 사례를 들어 학습을 유도하고 있는데, 교과과정상 유럽 이외 지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으므로 한국 관련 서술도 나타나지 않는다. 다국적 기업의 세계 진출을 나타내는 몇 가지 주제도 상에서 한국을 찾아볼 수 있는 정도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isReviewOf 교과서목록:프랑스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프랑스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 프랑스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