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1res L/ES/S (고2 지리), Hachette, 2011"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목차== *주제 1 가까운 지역 이해하기 **제1장. 일상의 영역에 다가가기 사례 연구 1. 루브르 박물관은 어떻게 랑스의 활성화에 기여했는...)
 
(1. 목차)
2번째 줄: 2번째 줄:
 
*주제 1 가까운 지역 이해하기
 
*주제 1 가까운 지역 이해하기
 
**제1장. 일상의 영역에 다가가기
 
**제1장. 일상의 영역에 다가가기
사례 연구 1. 루브르 박물관은 어떻게 랑스의 활성화에 기여했는가? - 18~23
+
***사례 연구 1. 루브르 박물관은 어떻게 랑스의 활성화에 기여했는가? - 18~23
사례 연구 2. 유로메디테라네는 어떻게 위기에 빠진 마르세유를 활성화시켰는가? - 24~29
+
***사례 연구 2. 유로메디테라네는 어떻게 위기에 빠진 마르세유를 활성화시켰는가? - 24~29
수업 1. 실천되고 있는 지역 – 32~33
+
***수업 1. 실천되고 있는 지역 – 32~33
수업 2. 세계화된 지역 – 34~35
+
***수업 2. 세계화된 지역 – 34~35
수업 3. 공동 관리되고 있는 지역 – 37~37
+
***수업 3. 공동 관리되고 있는 지역 – 37~37
 
**제2장. 지역, 생활 영역, 정비된 영역 – 52~53
 
**제2장. 지역, 생활 영역, 정비된 영역 – 52~53
사례 연구 1. 일드프랑스 지역은 거주자들을 위하여 정비되었는가? -  54~59
+
***사례 연구 1. 일드프랑스 지역은 거주자들을 위하여 정비되었는가? -  54~59
사례 연구 2. 알자스와 바덴뷔르템베르크주는 유럽으로서 정착했는가? - 60~65
+
***사례 연구 2. 알자스와 바덴뷔르템베르크주는 유럽으로서 정착했는가? - 60~65
수업 1. 생활 영역 – 68~69
+
***수업 1. 생활 영역 – 68~69
수업 2. 정비된 영역 – 70~71
+
***수업 2. 정비된 영역 – 70~71
수업 3. 지역의 미래 – 72~73
+
***수업 3. 지역의 미래 – 72~73
사례 1. 스페인의 자치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카탈루냐의 사례 – 74~75
+
***사례 1. 스페인의 자치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카탈루냐의 사례 – 74~75
  
 
*주제 2. 프랑스 국토의 정비와 발전 – 88~89
 
*주제 2. 프랑스 국토의 정비와 발전 – 88~89
 
**제3장. 주변의 가치를 높이고 관리하기 – 90~91
 
**제3장. 주변의 가치를 높이고 관리하기 – 90~91
사례 연구 1. 알프스 지역의 경제 발전과 지속가능한 관리를 양립시키는 방법은? - 92~97
+
***사례 연구 1. 알프스 지역의 경제 발전과 지속가능한 관리를 양립시키는 방법은? - 92~97
사례 연구 2. 랑그독 루시용 연안은 자원을 보존하면서 관광 산업을 유지할 수 있는가? - 98~103
+
***사례 연구 2. 랑그독 루시용 연안은 자원을 보존하면서 관광 산업을 유지할 수 있는가? - 98~103
수업 1. 프랑스 국토의 잠재력 – 106~107
+
***수업 1. 프랑스 국토의 잠재력 – 106~107
수업 2. 프랑스 국토의 우려되는 점과 위험 – 108~109
+
***수업 2. 프랑스 국토의 우려되는 점과 위험 – 108~109
수업 3. 관리해야 하는 국토 – 110~111
+
***수업 3. 관리해야 하는 국토 – 110~111
 
**제4장. 도시로 이루어진 프랑스 – 126~127
 
**제4장. 도시로 이루어진 프랑스 – 126~127
수업 1. 점점 더 도시화되고 있는 프랑스 – 132~133
+
***수업 1. 점점 더 도시화되고 있는 프랑스 – 132~133
사례 1. 툴루즈의 도시권은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 134~135
+
***사례 1. 툴루즈의 도시권은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 134~135
수업 2. 대도시화된 영토 – 136~137
+
***수업 2. 대도시화된 영토 – 136~137
사례 2. 릴 같은 대도시의 주요 쟁점들은 무엇인가? - 138~139
+
***사례 2. 릴 같은 대도시의 주요 쟁점들은 무엇인가? - 138~139
수업 3. 사회적으로 분리되고 있는 도시 공간 – 142~143
+
***수업 3. 사회적으로 분리되고 있는 도시 공간 – 142~143
사례 3. 리옹의 도시 단절의 격차를 줄일 수 있을까? - 144~145
+
***사례 3. 리옹의 도시 단절의 격차를 줄일 수 있을까? - 144~145
수업 4. 도시의 새로운 영토 – 146~147
+
***수업 4. 도시의 새로운 영토 – 146~147
사례 4. 프랑스 중앙산악지대는 프랑스 도시의 주변부인가? - 148~149
+
***사례 4. 프랑스 중앙산악지대는 프랑스 도시의 주변부인가? - 148~149
 
**제5장. 세계화 속에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경제활동 지역 – 164~165
 
**제5장. 세계화 속에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경제활동 지역 – 164~165
사례 연구 1. 코스메틱 벨리는 어떻게 보스를 혁신 지역으로 만들었나? - 166~171
+
***사례 연구 1. 코스메틱 벨리는 어떻게 보스를 혁신 지역으로 만들었나? - 166~171
사례 연구 2. 프랑스의 대서양 아치는 혁신 지역으로 자리 잡았나? - 172~177
+
***사례 연구 2. 프랑스의 대서양 아치는 혁신 지역으로 자리 잡았나? - 172~177
수업 1. 세계화 속 프랑스 경제활동 지역 – 182~183
+
***수업 1. 세계화 속 프랑스 경제활동 지역 – 182~183
수업 2. 프랑스 경제활동 지역의 장점과 우려되는 점 – 184~185
+
***수업 2. 프랑스 경제활동 지역의 장점과 우려되는 점 – 184~185
수업 3. 세계화 속 프랑스 농업 지역 – 186~187
+
***수업 3. 세계화 속 프랑스 농업 지역 – 186~187
수업 4. 새로운 생산 활동 지역 – 188~189
+
***수업 4. 새로운 생산 활동 지역 – 188~189
수업 5. 생산 활동 지역의 재구성 – 190~191
+
***수업 5. 생산 활동 지역의 재구성 – 190~191
 
**제6장. 세계화 속의 이동성, 흐름과 통신 네트워크 – 204~205
 
**제6장. 세계화 속의 이동성, 흐름과 통신 네트워크 – 204~205
사례 연구 1. 루아시 공항은 어떤 면에서 다양한 용도에 맞는 세계적인 허브가 되었는가? - 206~211
+
***사례 연구 1. 루아시 공항은 어떤 면에서 다양한 용도에 맞는 세계적인 허브가 되었는가? - 206~211
수업 1. 다양한 성격의 이동 – 216~217
+
***수업 1. 다양한 성격의 이동 – 216~217
수업 2. 흐름의 증가와 중심축의 강화 – 218~219
+
***수업 2. 흐름의 증가와 중심축의 강화 – 218~219
수업 3. 지역의 불균등한 통합 – 220~221
+
***수업 3. 지역의 불균등한 통합 – 220~221
  
 
*주제 3. 유럽연합 : 영토의 역동성과 발전 – 234~235
 
*주제 3. 유럽연합 : 영토의 역동성과 발전 – 234~235
 
**제7장. 유럽의 공간에서 유럽연합의 영토로 – 236~237
 
**제7장. 유럽의 공간에서 유럽연합의 영토로 – 236~237
수업 1. 유럽, 유럽들 : 통일과 다양성 사이 – 240~241
+
***수업 1. 유럽, 유럽들 : 통일과 다양성 사이 – 240~241
사례 1. 왜 구 유고슬라비아의 정치적 지도는 그리 복잡한가? - 242~243
+
***사례 1. 왜 구 유고슬라비아의 정치적 지도는 그리 복잡한가? - 242~243
수업 2. 유럽연합의 국경과 한계 – 244~245
+
***수업 2. 유럽연합의 국경과 한계 – 244~245
사례 2. 북부 유로리전은 국경이 없는 연합체가 될 것인가? - 246~247
+
***사례 2. 북부 유로리전은 국경이 없는 연합체가 될 것인가? - 246~247
수업 3. 유럽연합 : 다양한 기하학을 가진 연합체? - 250~251
+
***수업 3. 유럽연합 : 다양한 기하학을 가진 연합체? - 250~251
사례 3. 발틱은 어떻게 새로운 형태의 지역적 협동의 혜택을 보고 있는가? - 252~253
+
***사례 3. 발틱은 어떻게 새로운 형태의 지역적 협동의 혜택을 보고 있는가? - 252~253
수업 4. 사회공간적 불평등 줄이기 – 254~255
+
***수업 4. 사회공간적 불평등 줄이기 – 254~255
사례 4. 이탈리아의 남부는 위기에 빠진 공간인가? - 256~257
+
***사례 4. 이탈리아의 남부는 위기에 빠진 공간인가? - 256~257
 
**제8장. 유럽연합의 해외영토 – 272~273
 
**제8장. 유럽연합의 해외영토 – 272~273
사례 연구 1. 프랑스와 유럽연합의 관계로 인해 과들루프는 선진국이 되었는가? - 274~279
+
***사례 연구 1. 프랑스와 유럽연합의 관계로 인해 과들루프는 선진국이 되었는가? - 274~279
사례 연구 2. 마요트는 왜 프랑스와 유럽연합을 선택했는가? - 280~285
+
***사례 연구 2. 마요트는 왜 프랑스와 유럽연합을 선택했는가? - 280~285
수업 1. 동떨어진 유럽의 영토들 – 288~289
+
***수업 1. 동떨어진 유럽의 영토들 – 288~289
수업 2. 유럽에 대한 인간과 사회의 다양성 – 290~291
+
***수업 2. 유럽에 대한 인간과 사회의 다양성 – 290~291
수업 3. 모순적인 번영 – 292~293
+
***수업 3. 모순적인 번영 – 292~293
  
 
*주제 4. 세계 속의 프랑스와 유럽
 
*주제 4. 세계 속의 프랑스와 유럽
 
**제9장. 세계화 속 유럽연합 – 310~311
 
**제9장. 세계화 속 유럽연합 – 310~311
세계 무역의 중심에 있는 유럽연합 – 312~313
+
***세계 무역의 중심에 있는 유럽연합 – 312~313
수업 1. 유럽연합, 3단 구성의 주요한 거점 – 314~315  
+
***수업 1. 유럽연합, 3단 구성의 주요한 거점 – 314~315  
사례 1. H&M과 ZARA는 왜 세계화에 대표적인 두 유럽 기업으로 꼽히는가? - 316~317  
+
***사례 1. H&M과 ZARA는 왜 세계화에 대표적인 두 유럽 기업으로 꼽히는가? - 316~317  
수업 2. 유럽연합, 세계회의 주체 – 318~319
+
***수업 2. 유럽연합, 세계회의 주체 – 318~319
사례 2. 왜 런던은 세계도시라고 할 수 있는가? - 320~321
+
***사례 2. 왜 런던은 세계도시라고 할 수 있는가? - 320~321
수업 3. 노던레인지, 세계적 해안면 – 334~325
+
***수업 3. 노던레인지, 세계적 해안면 – 334~325
사례 3. 유럽 제1의 항구, 로테르담 항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 326~327
+
***사례 3. 유럽 제1의 항구, 로테르담 항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 326~327
수업 4. 지중해, EU와 관련된 지역 – 328~329
+
***수업 4. 지중해, EU와 관련된 지역 – 328~329
사례 4. 지중해 연합은 효율적인 파트너쉽을 구성하는가? - 330~331
+
***사례 4. 지중해 연합은 효율적인 파트너쉽을 구성하는가? - 330~331
 
**제10장. 세계화 속 프랑스 – 346~347
 
**제10장. 세계화 속 프랑스 – 346~347
수업 1. 세계 속 프랑스의 경제적 존재감 – 350~351
+
***수업 1. 세계 속 프랑스의 경제적 존재감 – 350~351
사례 1. 세계의 와인 시장에서 프랑스의 지위는 어떤가? - 352~353
+
***사례 1. 세계의 와인 시장에서 프랑스의 지위는 어떤가? - 352~353
수업 2. 세계 속 프랑스의 정치적, 문화적 존재감 – 354~355
+
***수업 2. 세계 속 프랑스의 정치적, 문화적 존재감 – 354~355
사례 2. 프랑스는 왜 아부다비에 관심을 갖는가? - 356~357
+
***사례 2. 프랑스는 왜 아부다비에 관심을 갖는가? - 356~357
수업 3. 프랑스, 세계적 관광지 – 360~361
+
***수업 3. 프랑스, 세계적 관광지 – 360~361
사례 3. 왜 루아르 골짜기는 외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 되었는가? - 362~363
+
***사례 3. 왜 루아르 골짜기는 외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 되었는가? - 362~363
수업 4. 파리, 세계적 도시 – 364~365
+
***수업 4. 파리, 세계적 도시 – 364~365
사례 4. 라데팡스 구역은 파리의 역동성과 권력을 보여주는가? - 366~367
+
***사례 4. 라데팡스 구역은 파리의 역동성과 권력을 보여주는가? - 366~367
 +
 
 +
==2. 한국 관련 내용==
 +
171쪽. (지도) 13. 코스메틱 벨리의 세계적 영광<br>
 +
한국은 ‘2007년과 2010년에 오를레앙에서 열린 “코스미노브” 국제학회에 참여한 연구자들의 주요 출신국’ 중 한 곳으로 표시됨. <br><br>
 +
317쪽. (지도) 1. 세계적 명성을 갖기 위한 두 가지 전략<br>
 +
한국에 Zara 또는 H&M 매장이 한 곳 이상 위치하고 있다고 표현됨. <br><br>
 +
359쪽. (지도) 세계 속 프랑스의 명성<br>
 +
한국은 ‘세계 대사관의 두 번째 네트워크’가 있는 국가 중 한 곳으로 표시됨. <br><br>
 +
370쪽. (지도) 1. 로레알의 세계 진출<br>
 +
한국은 ‘로레알이 진출’한 국가 중 하나로 표현됨.
 +
 
 +
==연계 정보 ==
 +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
! 관계
 +
! 대상 문서
 +
! 설명
 +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
|[[교육제도:프랑스]]
 +
|프랑스 교육과정
 +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
|[[교과서목록:프랑스]]
 +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
|-
 +
| style="text-align:center;" | Draws
 +
|[[미션:프랑스]]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
 +
| style="text-align:center;" | isPartOf
 +
|[[종합분석:프랑스:2016]]
 +
| 2016년도 프랑스 보고서
 +
|-
 +
| style="text-align:center;" | isPartOf
 +
|[[외국 교과서 속의 한국|외국 교과서 분석]]
 +
|외국 교과서 분석
 +
|-
 +
|}

2016년 12월 3일 (토) 23:20 판

1. 목차

  • 주제 1 가까운 지역 이해하기
    • 제1장. 일상의 영역에 다가가기
      • 사례 연구 1. 루브르 박물관은 어떻게 랑스의 활성화에 기여했는가? - 18~23
      • 사례 연구 2. 유로메디테라네는 어떻게 위기에 빠진 마르세유를 활성화시켰는가? - 24~29
      • 수업 1. 실천되고 있는 지역 – 32~33
      • 수업 2. 세계화된 지역 – 34~35
      • 수업 3. 공동 관리되고 있는 지역 – 37~37
    • 제2장. 지역, 생활 영역, 정비된 영역 – 52~53
      • 사례 연구 1. 일드프랑스 지역은 거주자들을 위하여 정비되었는가? - 54~59
      • 사례 연구 2. 알자스와 바덴뷔르템베르크주는 유럽으로서 정착했는가? - 60~65
      • 수업 1. 생활 영역 – 68~69
      • 수업 2. 정비된 영역 – 70~71
      • 수업 3. 지역의 미래 – 72~73
      • 사례 1. 스페인의 자치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카탈루냐의 사례 – 74~75
  • 주제 2. 프랑스 국토의 정비와 발전 – 88~89
    • 제3장. 주변의 가치를 높이고 관리하기 – 90~91
      • 사례 연구 1. 알프스 지역의 경제 발전과 지속가능한 관리를 양립시키는 방법은? - 92~97
      • 사례 연구 2. 랑그독 루시용 연안은 자원을 보존하면서 관광 산업을 유지할 수 있는가? - 98~103
      • 수업 1. 프랑스 국토의 잠재력 – 106~107
      • 수업 2. 프랑스 국토의 우려되는 점과 위험 – 108~109
      • 수업 3. 관리해야 하는 국토 – 110~111
    • 제4장. 도시로 이루어진 프랑스 – 126~127
      • 수업 1. 점점 더 도시화되고 있는 프랑스 – 132~133
      • 사례 1. 툴루즈의 도시권은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 134~135
      • 수업 2. 대도시화된 영토 – 136~137
      • 사례 2. 릴 같은 대도시의 주요 쟁점들은 무엇인가? - 138~139
      • 수업 3. 사회적으로 분리되고 있는 도시 공간 – 142~143
      • 사례 3. 리옹의 도시 단절의 격차를 줄일 수 있을까? - 144~145
      • 수업 4. 도시의 새로운 영토 – 146~147
      • 사례 4. 프랑스 중앙산악지대는 프랑스 도시의 주변부인가? - 148~149
    • 제5장. 세계화 속에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경제활동 지역 – 164~165
      • 사례 연구 1. 코스메틱 벨리는 어떻게 보스를 혁신 지역으로 만들었나? - 166~171
      • 사례 연구 2. 프랑스의 대서양 아치는 혁신 지역으로 자리 잡았나? - 172~177
      • 수업 1. 세계화 속 프랑스 경제활동 지역 – 182~183
      • 수업 2. 프랑스 경제활동 지역의 장점과 우려되는 점 – 184~185
      • 수업 3. 세계화 속 프랑스 농업 지역 – 186~187
      • 수업 4. 새로운 생산 활동 지역 – 188~189
      • 수업 5. 생산 활동 지역의 재구성 – 190~191
    • 제6장. 세계화 속의 이동성, 흐름과 통신 네트워크 – 204~205
      • 사례 연구 1. 루아시 공항은 어떤 면에서 다양한 용도에 맞는 세계적인 허브가 되었는가? - 206~211
      • 수업 1. 다양한 성격의 이동 – 216~217
      • 수업 2. 흐름의 증가와 중심축의 강화 – 218~219
      • 수업 3. 지역의 불균등한 통합 – 220~221
  • 주제 3. 유럽연합 : 영토의 역동성과 발전 – 234~235
    • 제7장. 유럽의 공간에서 유럽연합의 영토로 – 236~237
      • 수업 1. 유럽, 유럽들 : 통일과 다양성 사이 – 240~241
      • 사례 1. 왜 구 유고슬라비아의 정치적 지도는 그리 복잡한가? - 242~243
      • 수업 2. 유럽연합의 국경과 한계 – 244~245
      • 사례 2. 북부 유로리전은 국경이 없는 연합체가 될 것인가? - 246~247
      • 수업 3. 유럽연합 : 다양한 기하학을 가진 연합체? - 250~251
      • 사례 3. 발틱은 어떻게 새로운 형태의 지역적 협동의 혜택을 보고 있는가? - 252~253
      • 수업 4. 사회공간적 불평등 줄이기 – 254~255
      • 사례 4. 이탈리아의 남부는 위기에 빠진 공간인가? - 256~257
    • 제8장. 유럽연합의 해외영토 – 272~273
      • 사례 연구 1. 프랑스와 유럽연합의 관계로 인해 과들루프는 선진국이 되었는가? - 274~279
      • 사례 연구 2. 마요트는 왜 프랑스와 유럽연합을 선택했는가? - 280~285
      • 수업 1. 동떨어진 유럽의 영토들 – 288~289
      • 수업 2. 유럽에 대한 인간과 사회의 다양성 – 290~291
      • 수업 3. 모순적인 번영 – 292~293
  • 주제 4. 세계 속의 프랑스와 유럽
    • 제9장. 세계화 속 유럽연합 – 310~311
      • 세계 무역의 중심에 있는 유럽연합 – 312~313
      • 수업 1. 유럽연합, 3단 구성의 주요한 거점 – 314~315
      • 사례 1. H&M과 ZARA는 왜 세계화에 대표적인 두 유럽 기업으로 꼽히는가? - 316~317
      • 수업 2. 유럽연합, 세계회의 주체 – 318~319
      • 사례 2. 왜 런던은 세계도시라고 할 수 있는가? - 320~321
      • 수업 3. 노던레인지, 세계적 해안면 – 334~325
      • 사례 3. 유럽 제1의 항구, 로테르담 항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 326~327
      • 수업 4. 지중해, EU와 관련된 지역 – 328~329
      • 사례 4. 지중해 연합은 효율적인 파트너쉽을 구성하는가? - 330~331
    • 제10장. 세계화 속 프랑스 – 346~347
      • 수업 1. 세계 속 프랑스의 경제적 존재감 – 350~351
      • 사례 1. 세계의 와인 시장에서 프랑스의 지위는 어떤가? - 352~353
      • 수업 2. 세계 속 프랑스의 정치적, 문화적 존재감 – 354~355
      • 사례 2. 프랑스는 왜 아부다비에 관심을 갖는가? - 356~357
      • 수업 3. 프랑스, 세계적 관광지 – 360~361
      • 사례 3. 왜 루아르 골짜기는 외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 되었는가? - 362~363
      • 수업 4. 파리, 세계적 도시 – 364~365
      • 사례 4. 라데팡스 구역은 파리의 역동성과 권력을 보여주는가? - 366~367

2. 한국 관련 내용

171쪽. (지도) 13. 코스메틱 벨리의 세계적 영광
한국은 ‘2007년과 2010년에 오를레앙에서 열린 “코스미노브” 국제학회에 참여한 연구자들의 주요 출신국’ 중 한 곳으로 표시됨.

317쪽. (지도) 1. 세계적 명성을 갖기 위한 두 가지 전략
한국에 Zara 또는 H&M 매장이 한 곳 이상 위치하고 있다고 표현됨.

359쪽. (지도) 세계 속 프랑스의 명성
한국은 ‘세계 대사관의 두 번째 네트워크’가 있는 국가 중 한 곳으로 표시됨.

370쪽. (지도) 1. 로레알의 세계 진출
한국은 ‘로레알이 진출’한 국가 중 하나로 표현됨.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isReviewOf 교과서목록:프랑스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프랑스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2016 2016년도 프랑스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