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Magnard,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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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주제 1 – 개발의 쟁점들
    • 제1장. 개발에서 지속가능한 개발로 – 8
      • 문제 1: 세계에는 어떤 개발 불평등이 존재하는가?
      • 쟁점 지도
        • 개발의 불평등 – www – 12
        • 불완전 개발의 양상들 - 14
      • 사례 1. 멕시코 : 전면적으로 불평등한 개발 – 16
      • 수업 1. 불평등하고 불균등한 개발 – 18
      • 문제 2 : 2050년 90억이 넘는 인구의 수요를 어떻게 감당할까?
      • 쟁점 지도. 2030년의 세계 인구 - www -20
      • 사례 2. 나이지리아 : 급성장하는 인구 관리 – 22
      • 수업 2. 2050년 90억이 넘는 인구의 수요 – 24
      • 문제 3. 개발에 지속가능한 방식 시행하기
      • 쟁점 지도. 지속가능한 개발을 측정하는 지표 – 26
      • 사례 3. 코펜하겐 : 지속가능한 개발 실행하기 – 28
      • 수업 3. 지속가능한 방식의 개발을 향하여 – 30


  • 주제 2 – 지상의 자원 관리하기
    • 제2장. 인간을 먹이다 – 36
      • 사례 연구
      • 1. 에티오피아 : 인구가 많고 빈곤한 국가의 식량 확보 – 38
      • 2. 인도 :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의 식량 – 44
      • 3. 프랑스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향하고 있는가? - www – 48
      • 지구적 배경
        • 세계 식량의 불평등 – www – 50
        • 인간을 더 풍족히 먹이다 – 52
      • 수업
      • 1. 생산의 증가, 인구의 증가 – 54
      • 2. 식량안보를 확보하다 – 56
      • 3. 지속가능한 농업을 개발하다? - 58
      •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토론
        • 아르헨티나 GMO 식품의 발전, “녹색 금”인가, “재앙”인가? - 60
    • 제3장. 물, 핵심적인 자원 - 66
      • 사례 연구
      • 1. 나일강은 여전히 이집트의 물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가? - 68
      • 2. 캘리포니아는 물 부족 위기에 놓여있는가? - 74
      • 3. 중국 남부는 북부의 물 부족을 해결해줄 수 있는가? - www – 78
      • 지구적 배경
        • 물, 불평등하게 주어진 생명과 직결된 자원 – www – 80
        •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물의 도전 – 82
      • 수업
      • 1. 어디서나 물에 접근할 수 있는 건 아니다 – 84
      • 2. 물 관리가 공간을 바꾼다 – 86
      • 3.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물을 관리하다 – 88
      •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토론
        • 새로 건설된 아마존의 벨로 몬테 댐은 브라질에 필요한가, 해로운가? - 90
    • 제4장. 에너지 쟁점 – 96
      • 사례 연구
      • 1. 셰일가스는 미국의 장점인가? - 98
      • 2. 중국은 석탄 의존성을 줄일 수 있는가? - 104
      • 3. 독일은 에너지 전환의 모범 사례인가? - www – 108
      • 지구적 배경
        • 세계의 에너지 쟁점 – www – 110
      • 수업
      • 1. 에너지 : 증가하는 수요, 불균등한 소비 – 112
      • 2. 에너지 : 국제적인 쟁점, 환경적 쟁점 – 114
      • 3. 지속가능한 새로운 에너지 모델을 찾아서 – 116
      •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토론
        • 해상 풍력발전 공원, 트레포르 도시에 장점인가, 재앙인가? - 118


  • 주제 3 – 도시를 정비하다
    • 제5장. 도시와 지속가능한 개발 – 124
      • 사례 연구
      • 1. 밴쿠버 : 지속가능한 아메리카의 대도시 – 126
      • 2. 자카르타 : 후진국의 대도시는 어떻게 발전하는가? - 132
      • 3. 밀라노 : 선진국 대도시의 공사장 – 138
      • 4. 라고스 : 관리가 불가능한 도시인가? - www – 142
      • 지구적 배경
        • 도시화와 세계의 대도시들 – www – 144
        • 점점 더 도시화되고 있는 세계 – 146
      • 수업
      • 1. 도시의 성장, 사회-공간적 불평등 – 148
      • 2. 교통과 이동성 : 개발의 중심 – 150
      • 3. 선진국의 도시들 : 지속가능한 방식의 정비? - 152
      • 4. 후진국의 도시들 : “지속가능한” 도시의 발전? - 154


  • 주제 4 – 지상 공간 관리하기
    • 제6장. 극지방, 지구의 “새로운 국경” - 160
      • 사례 연구
      • 1. 캐나다 북부 : 어디로 통합될 것인가? - 162
      • 2. 바렌츠 지역 : 자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168
      • 3. 그린란드 : 빙하 아래 묻혀있는 자원을 개발할 것인가? - www – 172
      • 지구적 배경
        • 북극, 통합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 차가운 땅 – 174
        • 북극, 지구의 마지막 “국경” - www – 176
      • 수업
      • 1. 통합의 길을 향한 우려스러운 배경 – 178
      • 2. 북극, 탐나는 공간 – 180
      • 3. 북극, 세계적 쟁점에 동화된 지역 – 182
    • 제7장. 연안지역, 탐나는 지역 – 188
      • 사례 연구
      • 1. 몰디브, 위협 받고 있는 관광객들의 천국? - 190
      • 2. 부산, 거대 연안해운 인프라의 중심 항 – 196
      • 3. 스페인 연안의 정비를 고민하다 – www – 200
      • 지구적 배경
        • 연안 지역, 매력적인 공간 – www – 202
      • 수업
      • 1. 연안에 집중되는 사람들과 경제 활동 – 204
      • 2. 연안 지역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 – 206
      • 3. 연안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정비하다 – 208
    • 제8장. 중대한 위험에 노출된 공간 – 214
      • 사례 연구
      • 1. 일본인들은 후쿠시마 사태 이후 어떻게 위험에 대처하는가? - 216
      • 2. 아이티는 왜 취약한 국가인가? - 222
      • 3. 신시아 태풍 : 어떻게 위험을 관리할까? - www – 226
      • 지구적 배경
        • 중대한 위험에 노출된 지역 – www – 228
      • 수업
      • 1. 자연적, 기술적 위험에의 노출 – 230
      • 2. 사회의 증대되는 취약성 – 232
      • 3. 중대한 위험성 : 어떤 관리 정책을 세울 것인가? - 234

2. 한국 관련 내용

13쪽. (지도)
한국의 ‘2013년 인간개발지수 (HDI)’는 0.8~0.955에 해당하는 ‘매우 높음’이라고 표현됨.

15쪽. (상단 지도) 2. 불균등하게 분배된 세계의 부 (2014)
한국의 ‘국가별 국내총생산(GDP)’ 1조 달러 규모이며, ‘일인당 국내총생산’은 3만 달러 이상이라고 표현됨
(하단 지도) 3. 영양과다
한국의 ‘20세 이상 비만 인구 비율’은 5~15%라고 표현됨.

19쪽. (지도) 1. 선진국과 후진국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됨.

21쪽. (지도) 2030년의 세계 인구
한국의 ‘2030년 추정 인구’는 5천만 명 정도이며, ‘2010~2030년 기간의 연평균 인구증가율’은 0~1%라고 나타남.

26쪽. (지도) 1. 생태발자국
한국의 ‘2014년 생태발자국’은 일인당 4~6헥타르에 해당함.

27쪽. (상단 지도) 2. 기대수명
한국의 ‘2013년 출생 시 기대수명’은 78~83세라고 나타남.
(하단 지도) 3. “삶의 질”
한국의 ‘(9가지 기준을 근거로 100점 만점으로 작성된) 2014년 삶의 질’은 70~90점이며,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표시됨.

32쪽. (지도) 자료 1. 세계의 부 “국내총생산 (GDP)” (2013)
한국의 일인당 국내총생산 (GDP)은 3만 달러 이상이며,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분류됨.

51쪽. (지도) 세계 식량 불평등
한국의 ‘일일 영양섭취 (일인당 섭취 킬로칼로리)’는 3200~3800이며, 북한은 220~2500이고 ‘2014년 식량 원조가 필요한 국가’ 중 하나로 구분됨.

52쪽. (지도) 1. 농업인구와 식량안보
한국의 ‘2012년 농업 인구’는 5% 미만이며, 북한은 15~30% 농업 인구이고, ‘2013년 식량 불안정 위험’이 ‘높은’ 국가로 분류됨

53쪽. (상단 지도) 2. 농경지 변화 (2000~2011)
한국의 ‘2000~2011년 사이 농경지 변화’는 10만 헥타르 가량 감소했다고 표현됨.
(하단 지도) 3. 생산 방식의 대비
한국의 ‘2009년 집약적 농업 : 질소비료 소비량 (헥타르 당 킬로그램 사용량)’은 50~200킬로그램으로 분류됨.

55쪽. (지도) 1. 세계 인구 : 영양부족과 인구 증가
한국의 ‘2010~2012년 영양부족’ 비율은 5% 미만이며, 북한은 25~35%라고 표현됨.
(그래프) 2. 육류 소비와 부 (2011)
한국의 일인당 GDP는 3만 달러가 약간 넘으며, 육류 섭취량은 일인당 매년 60킬로그램을 조금 넘게 섭취한다고 표현됨.

81쪽. (지도) 물, 불평등하게 주어진 생명과 직결된 자원
한국은 ‘물이 거의 부족하지 않거나 전혀 부족하지 않은’ 지역으로 표현됨.
83쪽. (지도) 2. 농수 취수
한국의 전체 물 취수에 대한 농업용수 취수의 비율은 ‘데이터 없음’으로 표시되며, 북한은 50~75% 가량이라고 표현됨. 출처: FAO, Aquastat, 2014
(하단 지도) 3. 물에 대한 의존성과 물로 인한 갈등
한국은 ‘다른 국가로부터 수자원을 확보하는 비율’이 10% 미만이라고 표시됨.

110쪽. (지도) 1. 세계의 에너지 소비 : 굉장히 큰 격차
한국의 ‘2013년 일인당 에너지 소비’는 석유 4.5~6톤에 해당한다고 표시됨.

111쪽. (하단 지도) 3. 이산화탄소 배출, 백만 톤 단위 (2011)
한국은 6억 1천 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고 표현됨.

145쪽. (지도) 세계의 도시화와 대도시들
한국의 ‘2015년 도시인구비율’은 75% 이상이며, 서울에 인구 ‘5백만~천만’, 부산에 인구 ‘3백만~5백만’ 규모의 대도시가 있다고 표시됨. 출처: UN, 세계 도시화 전망, 2014

146쪽. (지도) 1. 도시의 불균등한 성장 (2000~2015)
한국에는 서울에 인구 ‘5백만~천만’ 명 규모의 대도시가 있으며, 2000~2015년 사이 도시 인구 증가는 30% 미만으로 이루어졌다고 나타남. 출처: UN, 세계 도시화 전망, 2014

147쪽. (상단 지도) 2. 세계의 대도시들 (2030년 전망)
서울에는 2030년 ‘7백만~천만’ 명 규모의 대도시가 될 것이라고 나타남. 출처: UN, 세계 도시화 전망, 2014
(하단 지도) 3. 도시 인구 (2050년 추정)
한국의 도시인구비율은 80~90%가 될 것이며, 북한은 66~80%가 될 것이라고 표현됨.

196쪽. 사례연구 2. 부산, 거대 연안해운 인프라의 중심 항
인구 4백만 이상의 도시인 부산은 활발한 경제활동이 일어나고 있어 항만 시설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
<지도> 한반도 지도 내에 부산의 위치가 남서쪽 연안에 표시됨.

198쪽. 사례연구 2. B. 부산, 탐나는 해안
5. (지도) 부산 연안 정비 <지도 내용> - ‘Kimhae’로 표기된 김해 공항이 표시됨 - 부산 내 ‘신 부산 (계획 중)’이 표시됨 - 동해 및 대한해협이 표기됨 - ‘부산 신항만’, ‘벌크항 (조선소)’, ‘어항’, ‘현대조선소/크루즈항’, ‘컨테이너항’이 표시됨.
<지도 내용>
- ‘Kimhae’로 표기된 김해 공항이 표시됨
- 부산 내 ‘신 부산 (계획 중)’이 표시됨
- 동해 및 대한해협이 표기됨
- ‘부산 신항만’, ‘벌크항 (조선소)’, ‘어항’, ‘현대조선소/크루즈항’, ‘컨테이너항’이 표시됨.

(하단 사진) 6. 부산, 산업 거점
부산항에 위치한 르노-삼성 공장에서는 한국과 세계 시장을 겨냥한 자동차를 생산한다. 이 사진은 ‘르노 라티튜드’의 40만대 판매를 기념하는 사진이다.

자료 분석하기
자료 5
1. 부산항에는 어떤 다양한 공간 형태가 존재하는가?
자료 6
2. 부산이 세계 시장을 겨냥한 산업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라.
자료 대비하기
3. 부산 연안 지역이 중요한 요충지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199쪽. C. 부산, 연안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정비하는가?
(사진) 7. 미래의 부산
현재 진행 중인 연안 정비 사업(주거, 마리나, 레저 활동 공간 등)은 더 나은 환경과 산업 및 항만 도시 이외의 다양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8. 항구와 그 악영향
항구가 연안 전체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을 재앙과도 같다. 대략 20평방킬로미터의 해안이 정비되고 부두와 터미널로 변형된다. 항만 지대는 중금속과 독성 물질로 심히 오염된다. 항고에서 터미널로 컨테이너를 옮기는 트럭들이 지나다니는 것은 교통 체증, 대기 오염, 소음 공해 같은 다양한 공해의 원인이다.
OECD 보고서, 2011, www.ocde.org

9. 부산, ‘친환경’ 항구인가?

국가는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는 “친환경 항구” 프로젝트를 실행하려 한다.
- 철도와 연안 교통을 사용해 오염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후배지의 교통을 정비한다.
- 석유로 작동하는 시스템을 전기 사용 시스템으로 교체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의 사용을 통해 탄소 배출을 감축한다.
- 해양 폐기물을 체계적으로 재활용한다.
OECD 보고서, 2011, www.ocde.org

국가는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는 “친환경 항구” 프로젝트를 실행하려 한다.
- 철도와 연안 교통을 사용해 오염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후배지의 교통을 정비한다.
- 석유로 작동하는 시스템을 전기 사용 시스템으로 교체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의 사용을 통해 탄소 배출을 감축한다.
- 해양 폐기물을 체계적으로 재활용한다.
OECD 보고서, 2011, www.ocde.org

자료 분석하기
자료 7
1. 부산 연안 지역에는 어떤 새로운 활동이 이루어질 것인가?
자료 8
2. 항구가 미치는 악영향은 무엇이 있는가?
자료 9
3. “친환경” 항구는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가?
자료 대비하기
4. 연안을 정비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관리하는 것은 왜 부산에 중요한 쟁점인가?

종합하기
항만 및 산업 활동의 발전은 부산 연안의 급격한 발전으로 해석된다. 보다 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연안 지대를 관리하는 방법이 시행되고 있다

세계적 차원에서 인식하기
미래의 연안은 새로운 정비 정책을 필요로 한다.
▶ 연안 지대는 왜 요충지이며 잘 정비되는가?
▶ 연안 지대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가?
수업 204, 206, 208쪽

203쪽. (지도) 연안, 매력적인 공간
한국의 부산항이 ‘세계 20대 항만’ 중 하나로 표시되어 2013년 3억 톤 가량의 화물을 처리했다고 표시되어 있으며, ‘Inchon’으로 표기된 인천항과 울산항은 20대 항구 이외의 ‘세계적 대형 항구’로서 표현됨.

219쪽. (지도) 6. 일본,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국가
동해가 ‘일본해, 동해’로 병기됨.

229쪽. (하단 지도) 3. 자연 재해 피해자
한국은 1974~2013년 사이 자연 재해 피해자(사망, 부상 및 이재민 등 긴급 구호가 필요한 사람)가 20~50만 명 발생했으며, 북한은 1~4백만 명이 있었다고 표현됨.

245쪽. (지도) 세계의 부 “국내총생산 (GDP)” (2013) (출처: 2014 UN)
한국의 일인당 국내총생산 (GDP)은 3만 달러 이상이며,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분류됨.

251쪽. (지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252쪽. (지도) 1. 주요 기후
한국은 ‘대륙성’ 기후대에 해당함.

253쪽. (상단 지도) 2. 연평균 강수량
한국의 연간강수량은 1~2천 밀리리터라고 표현됨.
(하단 지도) 3. 식물대
한국은 ‘활엽수립 및 혼합림(활엽수와 침엽수)’ 지대로 구분됨.

3. 간략 분석

Magnard 출판사의 2015년 고등학교 1학년용 지리 교과서로 개발과 자원, 도시, 공간의 4가지 큰 주제 안에서 다양한 지리적 소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세계 각국의 사례와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본 교재는 2016년 분석 대상 프랑스 교과서 중 가장 한국 관련 내용이 많다. 연안 지역에 대한 사례연구로 몰디브, 스페인과 함께 부산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총 4면에 걸쳐 거대 연안해운 인프라의 중심으로서의 부산의 다양한 면모가 서술되어 있다. 부산항 전경 사진과 함께 기타 세계적 대형 항구와의 해운 수송량을 나타낸 주제도, 부산국제항만 컨퍼런스 포스터, 르노삼성자동차 수출 40만대 기념사진, 미래 부산의 조감도를 시각자료로 활용하여 역동적인 부산의 모습을 보일 뿐만 아니라, 좁은 면적에 지나치게 집적된 시설물과 그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문제점도 가감 없이 나타내고 있다. 부산이 친환경적인 항구인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지속가능한 연안 개발을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이 장에 삽입된 지도 내에서 ‘동해’가 단독 표기된 것은 주목할 만하나, 부산의 위치가 한반도에서 남서쪽 연안에 표시된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 동해 단독표기가 아닌 경우 ‘일본해, 동해’가 병기된 사례가 1건, ‘일본해’가 단독 표기된 사례가 1건 발견되었다. 이외에도 국가별 GDP, 기대수명, 식량 불평등, 도시화, 기후, 강수량 등을 나타낸 지리 주제도에서 한국과 관련된 지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83p <지도: 2. 농수 취수>
한국의 전체 물 취수에 대한 농업용수 취수의 비율은 ‘데이터 없음’으로 표시됨
출처: FAO, Aquastat, 2014
2011년 수자원 현황의 용도별 이용량중 농업용수의 비율은 48%임
출처: 국토교통부, 국가통계포털
D2
196p <지도> 한반도 지도 내에 부산의 위치가 남서쪽 해안에 표시됨 부산의 위치를 동남쪽 해안에 표시해야 함 C3
251p <지도: 지표의 고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시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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