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Jérôme Grondeux-고3-2008-Bord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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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PARTⅠ 1945년에서 오늘날까지의 세계
  • 제1장 산업사회에서 통신사회로
  • 제2장 1945-1991년까지의 국제 관계
  • 제3장 1991년 이후의 <<새로운 세계질서>>를 찾아서
  • 제4장 유럽의 식민주의와 식민 체계
  • 제5장 탈식민주의와 제3세계의 출현
  • PARTⅡ 1945년부터 오늘날까지의 유럽
  • 제6장 1989년까지의 유럽재건
  • 제7장 인민 민주주의의 시대(1945-1989)
  • 제8장 1989년 유럽의 쟁점
  • PARTⅢ 1945년부터 오늘날까지의 프랑스
  • 제9장 제2차 세계대전의 평가와 기억
  • 제10장 1945년부터 오늘날까지의 프랑스의 정계
  • 제11장 1945년에서 오늘날까지의 프랑스의 경제·사회·문화
  • 제12장 세계 속의 프랑스

2. 한국 관련 내용

p.22-23 (지도) 1945년의 세계

한국: 연합군 주둔지로 표시됨

p.47 (지도) 2. 금융의 세계화

한국: 2차 금융 중심지로 부산이 표시됨

p.49 (지도)문화의 미국화의 신화와 현실 4. 코카콜라: 세계적 음료?

한국: 50-149(단위: 1인당 코카콜라 1회 음용기준)으로 중간 수준임.

p. 51 (지도) 2. 세계의 이민 시스템

한국: 합법 및 불법 노동자들이 일본과 미국으로 이주하는 것으로 표시됨

p.57 (지도) 5. 세계의 인터넷 접속

한국: 50% 이상 인터넷에 접속하는 국가로 표시됨(제일 높은 수준임)

pp.64-65 (지도) 1. 진영의 형성(1945-1955)

한국: 주요 상호 협정으로 인한 미국의 동맹국들

(지도) 2. 냉전의 긴장과 위기(1947-1989), 1970년대 말의 양대 진영

한국: NATO 회원국

(지도)동서 대립: 주요 위기

한국: 한국(1950-1953)

p.70 제2장 1945-1991년까지의 국제 관계 자료 한국전쟁

→ 1950-1951년 세계는 제3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의 상황이었나?

1950년 6월, 스탈린의 지지를 등에 업은 김일성의 북한은 장기간 준비해온 남침 계획을 실행하고, 미국은 남한을 지지한다. 이것이 바로 냉전시대의 분쟁 중 200만 명이라는 가장 많은 인명을 앗아간 한국전쟁의 시작이었다. 3년 동안 양대 진영, 즉 미국과 미국의 UN 동맹국들, 그리고 USSR의 지지를 받는 한국의 공산주의자들과 중국의 “의용군”은 치열한 전투로 대립한다. 1951년, 기나긴 협상 시작 전까지, 세계는 전면전에 돌입하는 듯 했다.

지도 1. 한국전쟁의 진행과정

2. 한국전쟁에 반대하는 어느 예술가의 사회참여적 활동(그림 캡션) 그림 아래 출처표기: 파블로 피카소, 한국에서의 학살, 패널에 유화(209.5 x 109.5 cm), 1951, 파리, 피카소 미술관

3. 프랑스 공산주의자들이 본 한국전쟁 프랑스여성동맹의 포스터

포스터내용: 한국에서 미국의 폭탄이 여자들과 아이들을 살육하고 있습니다.

이 범죄를 멈추기 위해, 우리의 차례가 되기 전에, 어머니들이여 우리의 거센 항의로 쟁취해냅시다 ∙이 폭탄 세례의 즉각적인 중단을 ∙한국 전쟁의 종전을 프랑스여성동맹-아스토르크 가 12번지-

4. 스탈린과 한국전쟁 스탈린: 미국인들은 대규모 전쟁을 치를 능력이 없습니다. 특히 한국 전쟁 후에는 더더욱 그렇겠죠. 미국은 약소국 한국도 이기지 못합니다. 미국인들과 협상을 할 때는 단호해야 합니다. 만약 미국이 이 전쟁에서 패배하면, 우리의 친구 중국은 절대 대만을 되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중국인들이 알아야 합니다. 미국인들은 상인들입니다. 미국 군인 한 명 한 명이 사고파는 데에만 정신이 팔린 투기꾼이죠. [...] 벌써 2년이 지났는데, 미국은 약소국 한국을 굴복시키지 못했어요. 이게 무슨 힘입니까? 미국인들의 주된 무기는 (라고 스탈린이 농담조로 말했다) 스타킹, 담배 아니면 다른 물건들입니다. 그들은 세계를 정복하고 싶어 하면서, 약소국 한국도 굴복시키지 못하죠. 미국인들은 싸울 줄을 모르는 겁니다. [...] 모든 희망을 원자폭탄과 공군력에만 걸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거로는 전쟁에서 이길 수 없어요. 보병대가 필요한데, 보병도 많이 없죠. 보유한 보병대는 빈약하고요. 미국 국민들은 약소국 한국이랑 싸우면서 벌써 울고 있습니다. 대규모 전쟁을 시작하면 어떻겠습니까? 모두가 울지도 모르는 일이죠. 스탈린과 주은래 간의 대담, 1952년 12월 20일, P. Grossner가 20세기의 전쟁과 위기에서 인용, Hachette 컬렉션, “Supérieur”, 2001

5. 핵무기 사용에 반대하는 트루먼 1951년 봄, 한국 전쟁의 국제연합군 최고사령관이었던 맥아더 장군은 “중국 의용군”의 공격을 밀어내기 위해 만주(중국)에 핵무기 사용을 희망하였다. 4월 9일, 맥아더 장군은 사령관의 지위에서 해임되고, 트루먼은 이에 대해 해명한다. 우리가 한국에서 하고 있는 일은 바로 제3차 세계대전의 발발을 피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전쟁이 한국 영토에만 국한되도록 제한하면서, 우리는 침략국이 또 다른 세계대전을 도발하지 않도록 막아 왔습니다. 우리는 한국 전쟁이 확산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우리는 또 다른 세계대전이 발발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지 전쟁을 도발하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 왜 우리는 만주와 중국 본토에 폭격을 퍼붓지 않는 것일까요? 왜 중국에 국부군이 상륙하도록 돕지 않는 것일까요? 만약 우리가 이런 수단들을 동원한다면, 전면전을 유발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그 작전대로 행했다면, 우리가 피하려 애썼던 바로 그 상황을 발생시켰을 것입니다. 우리는 아시아 대륙에서 거대한 분쟁에 휘말렸을 것이고, 우리의 임무는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힘겨워졌을 것이며, 그 범위 또한 전 세계로 확산되었을 것입니다 [...]. 해리 트루먼의 라디오 연설, 1951년 4월 11일. P. Milza가, 1945-1973년의 국제 관계에서 인용, Hachette 컬렉션,“Supérieur”, 1996

p.102-103 (지도) 세계의 지정학

한국: 주요 미국 주둔지, 미국과 군사협정을 맫은 나라

p.127 대학입학시험 준비하기 자료 설명하기->(지도)미국의 지배(1990-2003)

한국: 주요 미군 주둔지

p.160-161 (지도) 탈식민지화

한국: 1945-1956년 독립한 국가로 표시됨

3. 간략 분석

이 책은 Bordas출판사에서 2009년에 발행된 고등학교 3학년용 역사 교과서로, 1945년에서 오늘날까지의 세계 그리고 1945년에서 오늘날까지의 유럽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 책에서 한국은 1945년의 세계를 기술한 지도에서 연합군이 주둔한 지역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는데 이것이 책에서 처음으로 발견할 수 있는 한국관련 내용이다. 이 책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한국 관련 내용은 한국전쟁이며 이외에 금융중심지 중의 하나, 세계의 이민현황,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가진 국가 등 다양한 세계의 모습을 가시적으로 제시하는 지도를 통하여 소개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51 <지도: 세계의 이민 시스템> - 한국의 합법․불법 노동자들이 일본과 미국으로 이주하는 것으로 표시됨 1960-70년대 한국은 이민 유출지역이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노동력 부족을 경험하면서 이민 유입지역으로 변화함. 인구 유입지역으로 수정해야 함. C3
- 오늘날 한국의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는 시각자료 및 추가적인 서술이 필요함 오늘날 한국은 OECD회원국 중 하나로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상징적인 국가로 일컬어짐. 따라서 한국의 발전된 경제 모습과 세계화된 서울에 대한 내용 증설 및 시각자료 등 추가적인 서술이 필요함 D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 2014년 프랑스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