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Jérôme Grondeux-고3-2008-Bordas)

CefiaWiki
Jjy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4월 30일 (목) 11:20 판 (연계 정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대학입학시험 준비
  • 논술 12
  • 역사적 참고자료 16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18
  • PARTⅠ 1945년에서 오늘날까지의 세계
  • 들어가기
  • 1945년의 세계 20
  • 지도 22
  • 제2차 세계대전의 결과는?
  • 1. 제2차 세계대전의 평가 24
  • 참고자료 두 강대국의 승리: 미국과 URSS 26
  • 1945년 새로운 국제질서는?
  • 2. 다른 세계를 건설하다 28
  • 참고자료 UN, 평화를 위한 조직체 30
  • 복습연습문제 32
  • -대학입학시험 대비
  • 자료 설명하기: 공식문서
  • 얄타 협정 33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제2차 세계대전의 결과 34
  • 논술: 주제 35
  • 제1장 산업사회에서 통신사회로 36
  • 1945년부터 경제정제는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 1. (1945-1974) 영광의 30년의 경제성장 38
  • 참고자료 과학연구와 경제성장 40
  • 참고자료 1970년대의 석유파동과 경제위기 42
  • 2. 1973년에서 현대까지의 경제변화 44
  • 3. 경제의 세계화 46
  • 1945년부터 사회는 어떻게 발전되어왔는가?
  • 참고자료 문화 미국화의 신화와 현실 48
  • 4. 인구이동 50
  • 5. 변화되는 사회 52
  • 참고자료 1960-1970년대 쟁점이 된 소비사회 54
  • 참고자료 통신사회 56
  • 복습연습문제 58
  • -대학입학시험 대비
  • 자료 설명하기 그래프(1970년대와 1980년대 공업국의 실업률 추이) 59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자동차 산업, 영광의 30년에서 세계화까지 60
  • 논술: 주제 61
  • 제2장 1945-1991년까지의 국제 관계 62
  • 지도 64
  • 동-서쪽의 양극화가 어떻게 나타났는가?
  • 1. 양극화된 세계를 향해서: 냉전의 시초 66
  • 2. (1947-1953)진영의 형성과 첫 번째 대립 68
  • 참고자료 한국전쟁 70
  • 3. 주요 이데올로기 모델 72
  • 참고자료 모델에 대한 이의제기 74
  • 참고자료 냉전의 중심, 베를린 76
  • 양극화된 세계는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 4. (1962-1975)데탕트 시대의 강대국 간의 관계 78
  • 참고자료 쿠바의 위기, 전환점의 시기 80
  • 참고자료 미국에 베트남전 참전 82
  • 5. 1947-1973년까지의 중동 84
  • 6. (1975-1985) 강대국 간의 긴장 재개 86
  • 참고자료 영토분쟁 88
  • 7. 양극화 체제의 한계 90
  • 8. 냉전의 종식 92
  • 복습연습문제 94
  • -대학입학시험 대비
  • 논술: 주제 가이드/ 주제 심화학습(1970년대의 초의 중동) 95
  • 자료 설명하기: 캐리커처(티토, 미국제국주의의 추종자) 96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핵 억제와 냉전 98
  • 제3장 1991년 이후의 <<새로운 세계질서>>를 찾아서 100
  • 지도 102
  • 1991년 이후 세계질서의 방향은?
  • 1. 미국, 초강대국 104
  • 2. 세계질서의 방향은? 106
  • 참고자료 오늘날의 UN 108
  • 3. 환경, 세계적인 쟁점 110
  • 새로운 세계 질서는 어떻게 재검토의 대상이 되었나?
  • 4. 이슬람교의 도전과제 112
  • 참고자료 2001년 9월 11일의 전환점 114
  • 5. 중동, 위기의 궁선 116
  • 6. 다극화된 세계로? 118
  • 참고자료 르완다: 민족분쟁에서 민족말살까지 120
  • 참고자료 핵무기의 확산 122
  • 복습연습문제 124
  • -대학입학시험 대비
  • 논술: 비교주제(새로운 세계의 질서와 그 한계) 125
  • 자료 설명하기 언론기사(르몽드 신문, 2001.9.13) 126
  • 지도(미국의 지배(1990-2003)) 127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 오스로 협정 이후 국제 관계 속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128
  • 식민지화와 독립
  • 제4장 유럽의 식민주의와 식민 체계(L, ES 용 목차에는 없고 S 목차에 있음) 130
  • 지도 132
  • 유럽의 식민화는 어떻게 실시되었는가?
  • 유럽의 식민지 확장의 조건 134
  • 식민제국의 설립(1850-1914) 136
  • 참고자료 제국주의 138
  • 식민체제의 영향력은?
  • 3. 식민지 지배의 형태 140
  • 참고자료 식민지의 정치 지배 142
  • 참고자료 식민지의 경제교류 144
  • 참고자료 문화적 지배와 전달 146
  • 4. 양차대전 사이의 제국 간 첫 불화 148
  • 참고자료 프랑스령 알제리, 이주 식민지 150
  • 5. 제한된 발전 152
  • 복습연습문제 154
  • -대학입학시험 대비
  • 자료 설명하기: 잡지기사(Presence of Africa, 1952) 155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프랑스와 프랑스의 식민제국 156
  • 논술: 주제 157
  • 제5장 탈식민주의와 제3세계의 출현 158
  • 지도 160
  • 식민통치 하의 민족들은 어떻게 독립하는가?
  • 1. 1945년도의 새로운 국면 162
  • 2. 아시아의 탈식민화 164
  • 참고자료 인도 독립의 어려움 166
  • 참고자료 인도차이나 전쟁(1946-1954) 168
  • 3. 북아프리카의 탈식민화 170
  • 참고자료 알제리 전쟁(1954-1962) 172
  • 4.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탈식민화 174
  • 새로운 독립 국가들은 어떻게 스스로를 정당화하는가?
  • 5. 제3세계의 초기 어려움과 조직화의 시도 176
  • 참고자료 반둥과 비동맹 178
  • 6. 제3세계의 실패 180
  • 참고자료 중국, 제3세계를 위한 모델인가? 182
  • 복습연습문제 184
  • -대학입학시험 대비
  • 논술: 주제 분석 (아시아의 탈식민화) 185
  • 자료 설명하기
  • 정치문서 (바스 정당 선언문) 186
  • 캐리커처 (독립, 그 이후, 캐리커처 작가: 버렌트) 187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국제무대에서의 제3세계 188
  • PARTⅡ 1945년부터 오늘날까지의 유럽
  • 제6장 1989년까지의 유럽재건 190
  • 지도 192*
  • 유럽경제공동체는 어떻게 설립되고 조직되어졌는가?(1948-1972)
  • 참고자료 유럽재건의 시초 194
  • 1. 유럽재건의 첫 발걸음(1948-1951) 196
  • 2. 유럽연합 6개국 198
  • 참고자료 평화와 안전지대 만들기 200
  • 유럽통합은 어떻게 확장되고 굳건해졌는가(1948-1951)?
  • 3. 민주화와 유럽의 확장(1973-1989) 202
  • 참고자료 경제협력의 어려움과 본격화 204
  • 복습연습문제 206
  • -대학입학시험 대비
  • 자료 설명하기: 조약 전문(단일유럽 의정서, 1986) 207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단일성의 강화와 확장 사이의 유럽(1973-1986) 208
  • 논술: 주제 209
  • 제7장 인민 민주주의의 시대(1945-1989) 210
  • 지도 212
  • 소련 체제는 동유럽에서 어떻게 인정받게 되는가?
  • 1. 인민 민주주의의 도래(1945-1953) 214
  • 참고자료 <<프하라의 봄>>(1948) 216

2. 항의에 대한 억압(1948-1968) 218

  • 참고자료 헝가리 폭동에 대한 억압(1956) 220
  • 인민 민주주의 국가들은 어떻게 소련의 지배 하에서 벗어났는가?
  • 3. 동쪽 진영의 반체제(1960-1970) 222
  • 참고자료 새로운 반대 운동(1970-1980) 224
  • 4. 인민 민주주의의 붕괴 226
  • 참고자료 베를린 장벽의 붕괴 228
  • 복습연습문제 230
  • -대학입학시험 대비
  • 자료 설명하기: 소설발췌:(밀란 쿤데라의 농담, 1967) 231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USSR과 인민 민주주의 국가들 간의 관계(1948-1989) 232
  • 논술: 주제 233
  • 제8장 1989년 유럽의 쟁점 234
  • 지도 236
  • 냉전의 종식은 유럽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 1. 유럽, 대서양에서 우랄산맥까지? 238
  • 참고자료 유고슬라비아 위기에 직면한 유럽 240
  • 유럽 프로젝트는 어떻게 발전하는가?
  • 2. 유럽연합 242
  • 참고자료 유럽연합의 정체성과 국경 244
  • 복습연습문제 246
  • -대학입학시험 대비
  • 자료 설명하기: 텍스트(시몬 베일의 인생, 2007) 247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유럽연합의 설립: 2005년도의 위기 248
  • 논술: 주제 249
  • PARTⅢ 1945년부터 오늘날까지의 프랑스
  • 제9장 제2차 세계대전의 평가와 기억 250
  • 제2차 세계대전은 프랑스 사람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가?
  • 1. 인적⦁물적 평가 252
  • 참고자료 해방 시대 프랑스 국민들의 힘겨운 일상 254
  • 2. 정치적 평가 256
  • 참고자료 숙청에 대한 쟁점 258
  • 제2차 세계대전의 기억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 3. 전쟁의 기억: 비쉬와 레지스탕스 260
  • 참고자료 정의와 기억 262
  • 참고자료 장소의 기억: 글리에르 고원과 오라두르-쉬르-글란 지방 264
  • 참고자료 대중문화에 나타난 제2차 세계대전 266
  • 4. 쇼아의 기억 268
  • 참고자료 쇼아와 기억의 의무에 대한 주장 270
  • 복습연습문제 272
  • -대학입학시험 대비
  • 자료 설명하기: 사진(캉의 기념비) 273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프랑스와 제2차 세계대전의 기억 274
  • 논술: 주제 275
  • 제10장 1945년부터 오늘날까지의 프랑스의 정계 276
  • 제4공화국에서 제5공화국으로의 전환
  • 1. 제4공화국의 정계(1946-1958) 278
  • 2. 제4공화국에서 제5공화국으로 280
  • 참고자료 제4공화국의 업적 282
  • 3. 제5공화국의 건립(1958-1962) 284
  • 제5공화국 아래에서 프랑스 정계는 어떻게 진보했는가?
  • 4. 새로운 정계(1962-1974) 286
  • 참고자료 1968년 5월의 위기 288
  • 5. 위기와 정권 교체 290
  • 참고자료 1981: 좌파 정권 292
  • 6. 정권교체와 좌우동거정권(1986-2002) 294
  • 7. 2002년 이후의 정계 296
  • 참고자료 제5공화국 아래의 정치 세력들 300
  • 복습연습문제 302
  • 대학입학시험 대비
  • 논술: 연대별 주제(1958년에서 2002년까지의 프랑스 정계 발전) 303
  • 자료 설명하기:
  • 정치포스터(1961년 신공화국 동맹의 포스터) 304
  • 정치텍스트(공동정책) 305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1958년 이후의 프랑스 공화국의 체제의 발전 306
  • 제11장 1945년에서 오늘날까지의 프랑스의 경제·사회·문화 308
  • 경제·사회 구조는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 1. 영광의 30년의 경제성장(1945-1973) 310
  • 2. 영광의 30년 동안의 프랑스사회의 급속한 근대화 312
  • 3. 1974년 이후의 경제·사회의 새로운 변화 314
  • 참고자료 지방사회의 변화 316
  • 참고자료 변화중인 노동사회 318
  • 프랑스인의 생활방식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 4. 새로운 사회 규범 320
  • 5. 문화적 변화 322
  • 참고자료 쟁점이 된 국가교육 324
  • 참고자료 여성의 해방 326
  • 참고자료 변화하는 종교 328
  • 복습연습문제 330
  • 논술: 연대표 주제(1950년에서 현대까지의 프랑스 사회) 331
  • 자료 설명하기:
  • 그래프(프랑스 사회계층) 332
  • 언론기사(르몽드신문, 1963.7.6) 333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1945년에서 현대까지 프랑스 내 이민자들의 자리 334
  • 제12장 세계 속의 프랑스 336
  • 지도 338
  • 프랑스 외교정책의 유산과 주요 동향은?
  • 1. 옛 식민강대국 340
  • 참고자료 탈식민주의 후 아프리카에서의 프랑스의 역할 342
  • 2. 프랑스의 국제정책 344
  • 프랑스는 강대국인가?
  • 참고자료 1945년에서 현대까지의 미국과 프랑스 346
  • 참고자료 프랑스의 아랍정책 348
  • 3. 프랑스의 강점 350
  • 참고자료 프랑스문화의 장려 352
  • 복습연습문제 354
  • -대학입학시험 대비
  • 자료 설명하기: 조직도(비정부기구) 355
  • 여러 개의 자료 연구하기: 프랑스, 강대국인가? 356
  • 논술: 변증법적 주제(프랑스는 강대국인가?) 357
  • -대학입학시험 대비 복습 자료 목차
  • 소개 1945년의 세계 358
  • 1장 공업사회에서 통신사회로 359
  • 2장 1945년에서 1991년까지의 국제관계 360
  • 3장 1991년 이후의 새로운 세계질서를 찾아서 361
  • 5장 탈식민화와 제3세계의 출현 363
  • 6장 1989년까지의 유럽의 재건 364
  • 7장 인민 민주주의의 시대(1945-1989) 365
  • 8장 1989년 이후의 유럽의 쟁점 366
  • 9장 제2차 세계대전의 평가와 기억 367
  • 10장 1945년 프랑스의 정계 368
  • 11장 1945년에서 현대까지의 프랑스 경제·사회·문화 369
  • 12장 세계 속의 프랑스 370
  • 색인 371
  • 전기 377

2. 한국관련 내용

p.22-23 지도 서론 1945년의 세계 지도 2. 1945년의 세계 나눠진 세계 핑크색 테두리 정사각형: 대승국 옅은 군청색 테두리 정사각형: 대승국 군이 점령한 지역들 핑크색 사선: 소련군 주둔지 하늘색 사선: 연합군 주둔지 세계 재편 하늘색 별: UN 창립국 파란색 테두리 삼각형: UN 안보리 상임 이사국 빨간색 마름모: 연합국 간 회담 지배 하의 세계 식민지 제국과 영토들 연두색: 영국령 하늘색: 프랑스령 빨간색: 스페인령 청록색: 포르투갈령 갈색: 벨기에령 황색: 네덜란드령 노란색: 이탈리아령 남보라: 미국령 검은색 원: 분리독립주의 움직임 한반도에 한국 표기

p.47 지도 제1장 산업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 사회까지 3. 세계화된 경제 2. 금융의 세계화 범례 빨간색 테두리 원: 주요 금융 중심지 황색 테두리 원: 2차 금융 중심지 파란색 테두리 원: 신흥 금융 중심지 녹색 화살표: 상시적인 흐름으로 상호 연결됨 2004년 금융 시장 거래액(단위는 백만 US달러) NYSE: New York Stock Exchange Nasdaq: 신기술 사업 관련 주식 시장 Euronext: 유럽의 증권시장이 통합된 단일시장(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영국“파생 상품만 취급”, 포르투갈) 부산 표기

p.49 지도 제1장 산업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 사회까지 자료 문화의 미국화의 신화와 현실 4. 코카콜라: 세계적 음료? 범례 연간 소비량: 1인당 Serving* 수(2002년) 베이지: 50 이하 연어색: 50-149 갈색: 150-249 적갈색: 250 이상 Serving: 코카콜라 1회 음용(병, 캔, 잔)

p. 51 지도 제1장 산업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 사회까지 4. 이동하는 인구들 2. 세계의 이민 시스템 범례 인구 유인 중심지(단위는 이민자 천 명) 황색 테두리 원: 주요 이민자 유출지역 합법 또는 불법 이민자 흐름 녹색 화살표: 합법적 이민자 흐름 보라색 화살표: 자격이 적거나 없는 이민자 흐름(불법 이민자들 포함) 남한 표기

p.57 지도 제1장 산업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 사회까지 자료 커뮤니케이션 사회 5. 세계의 인터넷 접속 범례 네티즌 수(2006년, 단위는 백만 명) 인터넷 사용자 수가 800만 명 이상이 나라들 대상 인터넷 보급률(2005년, 전체 인구 대비 인터넷 사용자 수의 비율) 레몬색: 5% 이하 연두색: 5-20% 짙은 연두색: 20-35% 녹색: 35-50% 짙은 녹색: 50% 이상 회색: 자료 없음 남한 표기

pp.64-65 지도 2개 제2장 1945-1991년까지의 국제 관계 지도 1. 진영의 형성(1945-1955) 범례 서방 진영: 미국과 다른 국가들을 묶어준 협정 녹색: 리오 조약(1947) 파란색: NATO(1949) 하늘색: 태평양안전보장조약(ANZUS, 1951) 보라색: 동남아시아조약기구(SEATO,1954) 남색: 바그다드 조약(1955) 검은색 엑스: 주요 상호 협정으로 인한 미국의 동맹국들 동쪽 진영 회색 사선: 1945-1949년 사이에 인민 민주주의 국가가 된 나라들 발간색: 바르샤바 조약(1955) 핑크색: 그 외 공산주의 국가들 남한 표기

2. 냉전의 긴장과 위기(1947-1989)

범례 1970년대 말의 양대 진영 서방 진영 파란색: NATO 회원국 하늘색: 그 외 미국의 동맹국들 동쪽 진영 빨간색: 바르샤바 조약 조인국들 핑크색: 그 외 USSR의 동맹국들 황색: USSR에서 떨어져 나온 공산주의 국가들

동-서 대립 검은색 폭발표시: 주요 위기들 1. 터키(1945-1947) 2. 그리스(1946-1949) 3. 베를린(1945-1949) 4. 한국(1950-1953) 5. 쿠바(1962) 6. 베트남(1954-1973) 7. 아프가니스탄(1979-1989)

긴장지역 라틴 아메리카 빨간색 폭발 표시: 주요 마르크스-레닌주의 게릴라 활동 미국의 개입 파란색 원 안의 하얀색 별: 직접적 개입 파란색 별: 간접적 개입 아프리카 빨간색 화살표: 친소련 체제의 쿠바 단체 지원 유럽(빨간색 테두리 참조) 빨간색 미사일: 1970년대 설치된 SS-20 파란색 미사일: 1983년부터 설치된 퍼시Ⅱ

양대 진영이 간접적으로 개입한 분쟁: 중동 노란색 마름모: 수에즈 위기(1956) 녹색 원 안의 원들: 이스라엘-아랍 분쟁(1967년 및 1973년)

p.62-63 전체 제2장 1945-1991년까지의 국제 관계 자료 한국 전쟁

→1950-1951년 세계는 제3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의 상황이었나?

1950년 6월, 스탈린의 지지를 등에 업은 김일성의 북한은 장기간 준비해온 남침 계획을 실행하고, 미국은 남한을 지지한다. 이것이 바로 냉전시대의 분쟁 중 200만 명이라는 가장 많은 인명을 앗아간 한국전쟁의 시작이었다. 3년 동안 양대 진영, 즉 미국과 미국의 UN 동맹국들, 그리고 USSR의 지지를 받는 한국의 공산주의자들과 중국의 “의용군”은 치열한 전투로 대립한다. 1951년, 기나긴 협상 시작 전까지, 세계는 전면전에 돌입하는 듯 했다.

지도 1. 한국 전쟁의 진행과정 (왼쪽부터) 1950년 6월-9월 범례 빨간색 화색표: 북한군의 공격 검은색 선: 전선 중국, 북한, 평양, 38선, 1950년 6월, 서울, 남한, 대구, 1950년 9월 표기 1950년 9월-11월 범례 파란색 화살표: UN군의 반격 중국, 1950년 11월, 평양, 38선, 서울, 대구 표기 1951년 1월 범례 빨간색 화살표: 중국 “의용군”과 북한군의 공격 중국, 평양, 38선, 서울, 1951년 1월 표기 1953년 7월 범례 휴전: 노란색 테두리 검은색 점선: 휴전선 중국, 북한, 평양, 판문점, 1953년 7월, 38선, 서울, 남한 표기

2. 한국전쟁에 반대하는 어느 예술가의 사회참여적 활동(그림 캡션) 그림 아래 출처표기: 파블로 피카소, 한국에서의 학살, 패널에 유화(209.5 x 109.5 cm), 1951, 파리, 피카소 미술관

3. 프랑스 공산주의자들이 본 한국전쟁 프랑스여성동맹의 포스터

포스터내용: 한국에서 미국의 폭탄이 여자들과 아이들을 살육하고 있습니다.

이 범죄를 멈추기 위해, 우리의 차례가 되기 전에, 어머니들이여 우리의 거센 항의로 쟁취해냅시다 ∙이 폭탄 세례의 즉각적인 중단을 ∙한국 전쟁의 종전을 프랑스여성동맹-아스토르크 가 12번지-

4. 스탈린과 한국전쟁 스탈린: 미국인들은 대규모 전쟁을 치를 능력이 없습니다. 특히 한국 전쟁 후에는 더더욱 그렇겠죠. 미국은 약소국 한국도 이기지 못합니다. 미국인들과 협상을 할 때는 단호해야 합니다. 만약 미국이 이 전쟁에서 패배하면, 우리의 친구 중국은 절대 대만을 되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중국인들이 알아야 합니다. 미국인들은 상인들입니다. 미국 군인 한 명 한 명이 사고파는 데에만 정신이 팔린 투기꾼이죠. [...] 벌써 2년이 지났는데, 미국은 약소국 한국을 굴복시키지 못했어요. 이게 무슨 힘입니까? 미국인들의 주된 무기는 (라고 스탈린이 농담조로 말했다) 스타킹, 담배 아니면 다른 물건들입니다. 그들은 세계를 정복하고 싶어 하면서, 약소국 한국도 굴복시키지 못하죠. 미국인들은 싸울 줄을 모르는 겁니다. [...] 모든 희망을 원자폭탄과 공군력에만 걸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거로는 전쟁에서 이길 수 없어요. 보병대가 필요한데, 보병도 많이 없죠. 보유한 보병대는 빈약하고요. 미국 국민들은 약소국 한국이랑 싸우면서 벌써 울고 있습니다. 대규모 전쟁을 시작하면 어떻겠습니까? 모두가 울지도 모르는 일이죠. 스탈린과 주은래 간의 대담, 1952년 12월 20일, P. Grossner가 20세기의 전쟁과 위기에서 인용, Hachette 컬렉션, “Supérieur”, 2001

5. 핵무기 사용에 반대하는 트루먼 1951년 봄, 한국 전쟁의 국제연합군 최고사령관이었던 맥아더 장군은 “중국 의용군”의 공격을 밀어내기 위해 만주(중국)에 핵무기 사용을 희망하였다. 4월 9일, 맥아더 장군은 사령관의 지위에서 해임되고, 트루먼은 이에 대해 해명한다. 우리가 한국에서 하고 있는 일은 바로 제3차 세계대전의 발발을 피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전쟁이 한국 영토에만 국한되도록 제한하면서, 우리는 침략국이 또 다른 세계대전을 도발하지 않도록 막아 왔습니다. 우리는 한국 전쟁이 확산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우리는 또 다른 세계대전이 발발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지 전쟁을 도발하려고 애쓰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 왜 우리는 만주와 중국 본토에 폭격을 퍼붓지 않는 것일까요? 왜 중국에 국부군이 상륙하도록 돕지 않는 것일까요? 만약 우리가 이런 수단들을 동원한다면, 전면전을 유발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그 작전대로 행했다면, 우리가 피하려 애썼던 바로 그 상황을 발생시켰을 것입니다. 우리는 아시아 대륙에서 거대한 분쟁에 휘말렸을 것이고, 우리의 임무는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힘겨워졌을 것이며, 그 범위 또한 전 세계로 확산되었을 것입니다 [...]. 해리 트루먼의 라디오 연설, 1951년 4월 11일. P. Milza가 1945-1973년의 국제 관계에서 인용, Hachette 컬렉션, “Supérieur”, 1996

p.102-103 지도 제3장 1991년 이후 “새로운 세계 질서”를 찾아서 지도 세계의 지정학 범례 주요 군사 및 외교 강국들 빨간색 미사일: 핵무기 보유국 FRANCE(검은색 테두리 안의 국명): UN 안보리 상인 이사국 파란색 굵은 테두리: 초강대국 미국 파란색 원 안의 하얀색 별: 주요 미군 주둔지 함대: 미군 함대 동맹관계 파란색: NATO 회원국 하얀색 바탕에 파란색 세로 줄무늬: NATO 가입 후보국 파란색 테두리 삼각형: 미국과 군사 협정을 맺은 나라 전쟁과 평화 빨간색 부메랑: 위기의 아치 검은색 폭발: 국제 분쟁 빨간색 폭발: 내전 노란색: 심각한 내부 소요사태 하얀색 바탕에 노란색 사선: 그 외 불안정한 지역 빨간색 테두리 녹색 원: 평화 협정 또는 협상 진행 중인 지역 북한, 남한 표기

p.111 지도 제3장 1991년 이후 “새로운 세계 질서”를 찾아서 3과 환경, 전 지구적 쟁점 2. CO2 배출량과 교토 프로토콜 범례 CO2 배출량(2004년, t/1인당) 하얀색: 자료 없음 보라색 테두리 원 안의 숫자: 세계 10대 이산화탄소 배출국 검은색 정사각형: 2007년 12월 쿄토 프로토콜을 비준하지 않은 국가

p.123 지도 제3장 1991년 이후 “새로운 세계 질서”를 찾아서 자료 핵확산 5. 대량살상무기의 지리적 분포 범례 군사용 핵 빨간색 삼각형: 핵무기 보유국 살색 삼각형: 핵프로그램 진행이 의심되는 국가 빨간색 테두리 하얀색 육각형: 핵무기를 포기한 국가 비서명국: 녹색: 생물무기금지협약 파란색: 화학무기금지협약 주황색: 핵확산방지조약 북한 표기

p.127 지도 제3장 1991년 이후 “새로운 세계 질서”를 찾아서 대학입학시험 준비하기 자료 설명하기->지도 미국의 지배(1990-2003) 범례 미 권력의 전략적 방법 파란색 원 안의 하얀색 별: 주요 미군 주둔지 함대: 미국의 함대 총: 1990년 이후 군사적 개입 파란색: NATO 회원국 미 권력에 대한 상반된 반응 빨간색 테두리: 2003년 미국의 동맹국들 FRANCE(녹색 안의 하얀색 국명): 2003년 미국의 이라크 개입을 반대한 유럽 국가들 폭탄: 알카에다의 주요 테러 행위

p.160-161 지도 제5장 탈식민지화와 제3세계의 출현 지도 탈식민지화 범례 식민지 민족들의 해방 단계 연두색: 1945년 독립국가 탈식민 시기 빨간색: 1945-1956 하얀색 바탕에 하늘색 사선: 1991: 인종차별 정책의 폐지 검은색 폭발: 주요 독립 전쟁 제3세계의 출현 연두색 선: 제3세계 경계선 파란색 원: 제3세계 출범의 중심세력들 간의 만남

3. 간략분석

이 책은 Bordas출판사에서 2009년에 발행된 고등학교 3학년용 역사 교과서로, 1945년에서 오늘날까지의 세계 그리고 1945년에서 오늘날까지의 유럽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 책에서 한국은 1945년의 세계를 기술한 지도에서 연합군이 주둔한 지역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는데 이것이 책에서 처음으로 발견할 수 있는 한국관련 내용이다. 한국은 금융중심지 중의 하나, 코카콜라 소비지역,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가진 국가 등 다양한 세계의 모습을 가시적으로 제시하는 지도를 통하여 소개된다.

4. 검토의견

페이지 한국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오류코드
p. 51 <지도: 세계의 이민 시스템> - 한국의 합법․불법 노동자들이 일본과 미국으로 이주하는 것으로 표시됨 1960-70년대 한국은 이민 유출지역이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노동력 부족을 경험하면서 이민 유입지역으로 변화함. 인구 유입지역으로 수정해야 함. C3
- 오늘날 한국의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는 시각자료 및 추가적인 서술이 필요함 오늘날 한국은 OECD회원국 중 하나로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상징적인 국가로 일컬어짐. 따라서 한국의 발전된 경제 모습과 세계화된 서울에 대한 내용 증설 및 시각자료 등 추가적인 서술이 필요함 D1
- 오 류 코 드 -
오류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오류 B: 단순표기 C: 내용 오류 D: 내용 증·신설 E: 기타
A1: 동해 표기 오류 A2: 독도 표기 오류 C1: 통계 오류 C2: 과거 사실 오류 C3: 객관적 기술 오류 D1: 증설 D2: 신설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 2014년 프랑스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