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1re :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고2 역사 :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Hatier, 201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 주제1. 19세기 중간 이후의 경제 성장, 세계화 및 사회 변동 – 12
    • 제1장. 성장과 세계화 (1850년대 이후)
      • 수업 1. 성장의 두 세기 – 20
      • 연구 경제 성장이 이루어진 두 세기 – 22
      • 연구 1945년 이후의 예외적인 성장 – 24
      • 연구 1929년과 2008년 : 두 번의 큰 금융 위기 – 26
      • 수업 2. 19세기의 영국 : 세계 제1의 경제 – 28
      • 연구 영국, 19세기 세계 최강국 – 30
      • 수업 3. 미국, 20세기의 세계적인 강국 – 32
      • 연구 미국, 새로운 산업화 – 34
      • 연구 미국, 세계적 강국 – 36
      • 수업 4. 세계화와 다극적 세계의 부상 – 40
      • 연구 러시아와 중국 : 공산주의에서 자유주의로 – 42
    • 제2장. 사회의 변동
      • 수업 1. 1850년 이후의 경제활동 인구 – 56
      • 연구 농촌 세계의 쇠퇴 – 58
      • 연구 노동자의 세계 – 60
      • 연구 실업, 프랑스의 고통인가? - 64
      • 수업 2. 20세기 이주와 프랑스 사회 – 66
      • 연구 이민자를 수용하다 – 68


  • 주제 2. 20세기의 전쟁 – 78
    • 제3장. 세계대전과 평화에의 희망
      • 수업 1. 전투의 경험 – 84
      • 연구 전사 – 86
      • 수업 2. 전면전 – 90
      • 연구 전쟁 속의 민간인들 – 92
      • 지도 유럽의 제2차 세계대전 – 994
      • 수업 3. 파괴전 – 96
      • 연구 나치에 의해 지배된 유럽 – 98
      • 수업 4. 유대인과 집시 대량학살 – 100
      • 연구 유대인 학살 – 102
      • 연구 집시 학살 – 104
      • 수업 5. 평화에의 희망 – 106
      • 연구 국제연맹에서 국제연합으로 – 108
    • 제4장. 냉전 (1948~1991)
      • 수업 1. 세계의 양극화 – 122
      • 수업 2. 냉전의 중심지 베를린 – 124
      • 연구 베를린, 분단에서 통일까지 – 126
      • 수업 3. 쿠바, 냉전의 위기 (1962) - 133
      • 연구 쿠바, “소용돌이 끝의 세계” - 134
      • 수업 4. 베트남 무력 갈등 – 136
      • 연구 베트남 전쟁 (1960년대 초반부터 1975년까지) - 138
    • 제5장. 1991년 이후 나타난 새로운 갈등
      • 지도 1991년 이후의 세계 : 단극성과 양극성 – 148
      • 수업 1. “세계의 새로운 질서” - 150
      • 연구 걸프전 (1990~1991) - 152
      • 수업 2. 갈등의 새로운 형태 – 156
      • 연구 사라예보, 계엄령이 내려진 도시 (1992~1995) - 158
      • 수업 3. 새로운 테러 위협 – 160
      • 연구 9월 11일 : “초대형 테러” - 162


  • 주제 3. 전체주의의 세기 – 174
    • 제6장. 전체주의 정권의 기원과 확립
      • 수업 1. 전체주의 정권의 기원 – 182
      • 연구 스탈린주의, 파시즘과 나치즘 – 184
      • 연구 히틀러 정권 – 186
      • 수업 2. 전체주의 정권의 기능 – 188
      • 연구 여론의 조작 – 190
      • 연구 전체주의적 폭력 – 192
      • 연구 타협과 저항사이의 개인들 – 194
      • 수업 3. 민주주의와 마주한 전체주의 – 198
      • 연구 스페인 전쟁 (1936~1939) - 200
    • 제7장. 전체주의의 종말
      • 수업 1. 탈나치화 : 심판하고 벌하다 – 212
      • 연구 뉘렌베르크 재판 – 214
      • 수업 2. 탈나치화 : 정치 생활을 재정립하다 – 216
      • 연구 탈나치화와 재교육 정책 – 218
      • 수업 3. 흐루쇼프가 말한 탈나치화 – 220
      • 연구 흐루쇼프의 비밀 보고서 (1956) -222
      • 수업 4. 고르바초프, 개방에서 소련의 종말까지 – 226
      • 연구 고르바초프의 개혁 – 228


  • 주제 4. 식민화와 탈식민화 – 240
    • 제8장. 식민 지배의 시대
      • 지도 1939년 식민 제국 – 244
      • 수업 1. 식민지 확대 – 246
      • 연구 아프리카 식민지 분배 – 248
      • 수업 황금 식민 시대? - 250
      • 연구 파리 식민지박람회 (1931) – 252
      • 수업 3. 논쟁의 시대 – 256
    • 제9장. 탈식민화
      • 지도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탈식민화 과정 (1936~1990) - 266
      • 수업 1. 탈식민화에 유리한 배경 – 268
      • 수업 2. 협상된 독립 – 270
      • 연구 인도 제국의 종말 – 272
      • 수업 3. 탈식민화 전쟁 – 276
      • 연구 알제리 전쟁 0 278


  • 주제 5. 프랑스국민과 공화국 – 294
    • 제10장. 공화국, 세 개의 공화국
      • 수업 1. 공화주의 문화의 정착 (1880~1890) - 298
      • 연구 드레이퓌스 사건 – 300
      • 수업 2. 저항에서 해방까지 – 304
      • 연구 레지스탕들의 공화국 – 306
      • 수업 3. 골루아의 공화국 – 310
      • 연구 1958~1962 : 새로운 공화국 – 312
    • 제11장. 프랑스의 공화국과 사회
      • 수업 1. 공화국, 종교와 세속주의 – 322
      • 연구 학교와 세속주의 – 324
      • 수업 2. 공화국과 노동의 문제 – 326
      • 연구 노동운동의 탄생 – 328
      • 연구 인민전선: 노동자의 존엄성 – 330
      • 수업 3. 여인들 : 해방된 시민들 – 334
      • 연구 사회에서 여성들의 지위 변화 – 336
      • 연구 정치 생활 속의 여성 – 338

2.한국 관련 내용

18쪽. (지도)
한국은 ‘기존 강국 또는 신흥 강국 – 선진국과 세계 3대 권력’ 중 ‘미국, 초강대국’, ‘유럽연합과 일본 : 세계 3대 권력이 또 다른 강국’ 또는 ‘또 다른 서방 국가’ 중 ‘또 다른 서방 국가’로 표현됨.

22쪽. (하단 지도) 3. 오늘날의 디지털 격차
한국의 ‘20시간 동안 인터넷을 이용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은 30~50 달러라고 표현됨.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표현됨.

37쪽. (하단 지도) 5. 문화적 매력
‘2000년 미국에 정착한 이민자의 출신국과 그 수’를 나타내는 표시가 한국에 50만 명 이상으로 표현됨.

41쪽. (상단 지도) 1. 다국적기업의 전략
한국에 이루어진 ‘외국인직접투자 규모’는 1억 달러 가량인 것으로 표현됨.

83쪽. (지도) 세계 대전
한국은 ‘협상국 또는 그 동맹국’ 중 한 곳으로 표현됨.

121쪽. (지도)
한국은 ‘서방 진영’ 중 ‘미국’, ‘NATO 회원국’ 및 ‘미국의 다른 동맹국’ 가운데 ‘미국의 다른 동맹국’에 해당하며, 북한은 ‘소련 진영’ 중 ‘소련’, ‘바르샤바 조약 회원국’, ‘또 다른 소련의 동맹국’ 중 ‘또 다른 소련의 동맹국’으로 표현됨. ‘한국전쟁 1950~1953’이라는 픽토그램이 한반도 위에 삽입됨.

138쪽. (좌측 지도) 1. 아시아의 냉전 시초
한국은 ‘미국과 조약을 맺은 국가’ 중 한 곳이며, 북한은 ‘공산국가’로 나타냈고, 각각 수도 서울과 평양이 표시됨. ‘한국전쟁 1950~1953’이라는 표시와 ‘중대한 갈등’을 의미하는 픽토그램이 남북한 국경 위에 삽입됨.

149쪽. (지도)
한국은 ‘미국에 의해 지배된 세계’ 중 미국 및 NATO 회원국을 제외한 ‘미국의 다른 군사 동맹국’ 중 한 곳이며, 북한은 ‘미국에 의해 “적대적”인 국가로 여겨지는’ 국가이며, ‘핵무기 보유국’으로 표시됨.

157쪽. (지도) 1. 2000년 이후의 세계적 갈등
한국과 북한의 국경은 ‘2000~2011년 대 주요 갈등’이 있는 지역으로 표시됨.

245쪽. (지도) 1939년 식민 제국
한국은 ‘일본의 점유국’ 중 한 곳으로 표현됨.

3. 간략 분석

Hatier 출판사의 2011년 고등학교 2학년용 역사 교과서로 프랑스를 중심으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까지의 주요 세계사를 다룬다. 19세기 후반 경제 성장과 세계화에서 출발한 주제는 20세기의 세계 대전과 전체주의 시대, 식민지화와 탈식민지화로 이어지고 공화국 시대 프랑스를 끝으로 학습을 마무리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삽입된 다양한 지도에서 한국을 찾아볼 수 있으나 교과과정상 한국에 대한 직접적인 서술은 없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isReviewOf 교과서목록:프랑스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프랑스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 프랑스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