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1re ES/L/S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1단원 19세기 중반 이후 경제성장과 세계화, 각 사회의 변혁
제1장 성장과 세계화
산업화는 어떻게 경제성장과 세계화를 가속하였는가?
길잡이 1850년 이래 성장과 위기 사이의 세계화 16
탐구 20세기 경제위기를 만난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18
제1과 세계를 바꾼 현상: 성장 20
탐구 선두에 선 공업 지역: 랭커셔 주 22
탐구 지멘스(Siemens), 역사상 첫 다국적 기업 중 하나 24
제2과 영국 경제체 (1850-1914) 26
역사학의 과제: 포디즘, 복지의 자본주의인가? 28
탐구 정보산업, 세계화 돕는 미국의 신기술 30
제3과 미국 경제체 (1914-1990) 32
탐구 1990-2015: 중국은 어떻게 세계를 바꾸었나? 34
탐구 만화를 통해 본 세계화: ‘라르고 윈치(Largo Winch)’ 36
제4과 1990년 이래 다극화 세계 38
영화: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The Wolf of Wall Street)(2014)’, 마틴 스콜세지 감독 40
과거와 현재 1929년과 2008년 41
연습문제 42
바칼로레아 대비
두 가지 사료 비교 집중 탐구/분석 44
그래프 집중 탐구/분석 45
작문 주제 분석 및 문제의식 밝히기 ‘20세기: 미국 경제체’ 46
작문 주제 분석 및 맥락 정하기 ‘1850년 이래 경제성장 과정’ 47
종합 평가 및 복습 48
제2장 1850년 이래 프랑스 사회 변혁
성장과 위기 과정 따라 프랑스 경제활동인구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길잡이 프랑스 사회의 특징 52
탐구 1850년 이래 농촌의 변혁 54
탐구 육체노동을 표현한 귀스타브 카유보트(Gustave Caillebotte)의 ‘마루 대패질꾼들’ 56
탐구 백화점부터 대형마트까지 58
탐구 영광의 30년이란 무엇인가? 60
제1과 농촌사회에서 후기 산업사회로 62
탐구 공장 노동조건 개선의 주체들
탐구 아동노동의 종식을 향해(1850-1914) 66
제2과 1850년 이래 노동 변혁
탐구 라자르 퐁티첼리(Lazare Ponticelli), 한 이탈리아인의 프랑스 사회로의 통합 70
탐구 영광의 30년간 이민 노동력 수용 70
제3과 소외와 통합 사이의 이민자 74
건축 낭트 LU 공장 76
과거와 현재 노동계에 나타난 여성 77
연습문제 78
바칼로레아 대비
그래프 집중 탐구/분석 80
두 가지 사료 비교 집중 탐구/분석 81
종합 평가 및 복습 82
바칼로레아 주제
바칼로레아 테마1: 작문
연대순으로 계획 수립하기 ‘1850년 이래 세계 경제의 변화’
2단원 20세기의 전쟁
제3장 세계대전과 평화의 갈망
총력전으로 인해 각 사회는 어떻게 타격을 받았는가?
길잡이 총력전으로 전개된 제1차 세계대전 88
길잡이 전멸전으로 전개된 제2차 세계대전 90
탐구 베르됭 전투의 지옥 속 군인들(1916) 92
탐구 전쟁 속 삶의 증거: 부상자들
탐구 마리 퀴리, 전쟁에 동원된 과학자 96
탐구 군인들을 공포에 떨게 한 독가스 98
탐구 시민들, 제1차 세계대전의 피해자 100
제1과 제1차 총력전 동안 병사와 시민이 겪은 일 102
탐구 스탈린그라드 전투, 동부 전선의 전환점 104
탐구 총력전에 투입된 과학자들(1914-1945) 106
탐구 만화 속 제2차 세계대전, 동물들의 세계대전 108
제2과 제2차 세계대전, 전멸의 의지(1939-1945) 110
탐구 게토부터 ‘총살에 의한 홀로코스트’까지(1939-1942)
탐구 ‘최후의 해결책’: 유럽지역 유대인 강제수용 114
제3과 유대인과 보헤미안 말살 116
탐구 전쟁 거부와 평화주의(1914-1939) 118
탐구 전쟁 전쟁과 마주한 국제연맹과 국제연합(UN) 120
제4과 새로운 세계 질서에 대한 희망 122
자료 두 세계대전에 대한 자료 사이트 124
과거와 현재 시민 징병제에서 직업군인 제도로125
연습문제126
바칼로레아 대비
작문 ‘민간사회와 제2차 세계대전’ 130
작문 ‘민간사회와 세계대전들’ 132
종합 평가 및 복습 134
제4장 냉전에서 새로운 갈등으로
냉전 이후 국지적 분쟁이 어떻게 강대국들 간의 전 세계적 대립을 야기했는가?
1945년과 1989년 사이 베를린의 경우를 통해 어떻게 냉전을 이해할 수 있는가?
길잡이 미국, 자유민주주의의 모델 138
길잡이 소련, 공산주의의 모델 140
탐구 베를린, 냉전의 근거지이자 상징 142
제1과 베를린, 냉전의 중심과 무대 144
탐구 1962년 쿠바위기, 제3차 세계대전의 위기에 처한 세계 146
탐구 베트남 전쟁: 미국의 패배 150
제2과 1960년대 및 1970년대의 위기와 화해 152
탐구 걸프전쟁(1990-1991): 새로운 세계 질서에 대한 희망 154
탐구 유고슬라비아의 분열(1992-1995) 156
탐구 사라예보: 무력한 국제 사회(1992-1995) 158
제3과 초강대국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1991-2001) 160
탐구 2001년 9월 11일 테러: 심장부를 강타당한 미국 162
탐구 2003년 이래 이라크 붕괴 164
탐구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이슬람 166
제4과 테러리즘의 국제화 168
건축 베트남전쟁재향군인기념관과 국립 9.11 추모관 170
과거와 현재 테러리즘의 한 세기 171
연습문제 172
바칼로레아 대비
자료 비평 탐구 174-175
작문 서론과 결론 작성하기 “베를린, 분단된 도시” 176
종합 평가 및 복습 178
종합 평가 및 복습 180
바칼로레아 주제
테마2: 텍스트 비평 탐구
조지 부시 대통령의 2001년 9월 11일 연설 182
3단원 전체주의의 시대
제5장 전체주의 체제의 형성과 정착
서로 다른 나라에서 태동한 체제들이 어떻게 유사하게 작용하였는가?
길잡이 1917-1921년, 전체주의 체제의 형성에 유리했던 맥락 186
탐구 1917년 혁명부터 스탈린 독재까지 188
탐구 전쟁과 위기 속에서 태동한 이탈리아와 독일의 전체주의 190
제1과 위기에 빠진 유럽에서 태동한 전체주의 192
탐구 지도자 숭배와 전체주의 체제 선전
바칼로레아 대비 선전 포스터 분석 194
탐구 전체주의에 이용된 스포츠 196
탐구 스탈린 체제에 이용된 소련식 사실주의 미술 198
탐구 전체주의 체제와 비교한 이데올로기적 기반 200
제2과 전체주의의 역할 비교 202
탐구 수정의 밤: 반유대주의 204
탐구 소련 대공포시대(1936-1938) 206
탐구 전체주의란 무엇인가? 208
제3과 전체주의 체제들 간의 차이와 대립 210
영화: ‘올림피아-경기장의 신들(1938)’, 레니 리펜슈탈 감독 212
과거와 현재 북한, 전체주의 국가 213
연습문제 214
바칼로레아 대비
작문 주어진 개요로 글짓기
‘1930년대 나치주의와 스탈린주의’ 218
종합 평가 및 복습 220
제6장 전체주의 체제의 종말
독일과 소비에트 연방은 어떤 방식으로 과거의 전체주의와 결별하였는가?
길잡이 두 개의 독일과 나치라는 그들의 과거 224
길잡이 소련 공산주의, 내부에서 붕괴한 체계 225
탐구 뉘른베르크 재판정에 선 괴링 226
탐구 부헨발트 강제 수용소, 탈나치화의 근거지 228
제1과 1945년 이래 두 독일의 탈나치화 230
탐구 ‘리틀 베라(1988)’, 소비에트 체계에 대한 비판 232
탐구 개혁 실패부터 소련 붕괴까지(1985-1991) 234
제2과 고르바초프의 개혁과 소련의 종말 236
광고 고르바초프와 피자헛(1997) 238
과거와 현재 1991년 이래 러시아내 공산주의에 대한 향수 239
연습문제 240
바칼로레아 대비
작문 서론과 결론 작성하기
‘독일의 탈나치화, 실패인가 성공인가(1945년부터 현재까지)? 242
종합 평가 및 복습
바칼로레아 주제
‘1985년부터 1991년까지 소련 체계: 위기와 개혁의 시도, 소멸’ 246
4단원 식민지화와 탈식민지화
제7장 식민지배의 시대: 1931년 프랑스 제국
1931년 식민지배를 통한 전성기에 대한 공화국의 시각은 무엇인가?
길잡이 유럽 제국주의가 세계를 지배하다 250
길잡이 1931년 프랑스 제국 252
탐구 1931년 식민지 박람회, 제국의 허식 254
탐구 식민지배에 대한 최초의 논쟁들256
제1과 1931년 식민 제국: ‘가장 광활한 프랑스’ 258
노래: 식민지 박람회에 대한 노래 260
과거와 현재 금문궁: 제국의 창문에서 이민 박물관으로 261
바칼로레아 대비
종합 평가 및 복습 266
제8장 알제리전쟁(1954-1962)
알제리전쟁은 왜 프랑스 공화국에게 중대한 위기가 되었는가?
길잡이 1945-1975, 식민 제국의 종말 270
길잡이 1830년 이래 알제리 272
탐구 1945년부터 1954년까지 긴박한 상황들
바칼로레아 방법론 붉은 만성절에 대한 두 가지 시각 대조하기 274
탐구 알제시 폭력사태에 빠진 공화국 276
탐구 대도시의 알제리전쟁 278
제1과 알제리전쟁: 복합적 양상의 탈식민지화 280
만화: “전쟁이라는 유령”, J 페랑데 282
과거와 현재 알제리전쟁의 기억 283
연습문제 284
종합 평가 및 복습 288
바칼로레아 테마4: 작문 “알제리전쟁, 탈식민지를 위한 전쟁” 290
5단원
제9장
공화제, 세 개의 공화국
1870년부터 1962년까지 정치, 사회, 군사적 위기가 어떻게 공화국 체제를 재건했는가?
길잡이 공화국의 상속 294
탐구 교사들이 공화국의 신념을 전하다 296
탐구 에밀 졸라와 모리스 바레, 드레퓌스 사건의 두 지성
바칼로레아 방법론 논쟁을 일으킨 사설 연구하기 298
탐구 1880년대 이래 학교와 시청: 공화주의 건축 300
제1과 제3공화국: 공화주의 문화의 학습 302
탐구 비시 정권, 근본적 문제제기 304
제2과 비시 체제, 반공화 반민주 체제 306
탐구 공화주의의 가치를 수호하고 되새긴 레지스탕들 308
탐구 혼란 속의 제4공화국 312
제3과 프랑스공화국임시정부와 제4공화국, 공화국을 재건한 두 체제 318
탐구 제5공화국을 태동하게 한 1958년 5월 13일 위기 314
탐구 드골 장군, 지속적인 공화국의 화신 316
제4과 제5공화국, 공화제의 개정 318
제5과 1870년부터 1962년까지 세 개의 공화국 320
한 레지스탕스 활동가의 증언 322
과거와 현재 마리안느, 억압에 대한 저항의 상징 323
연습 문제 324
바칼로레아 대비
작문 주제에 대한 개요를 짜고 작성하기 ‘공화주의자 되기(1879-1900)’ 328
종합 평가 및 복습 330
제10장 공화국과 프랑스 사회의 변혁
공화제는 어떻게 프랑스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적응하였는가?
길잡이 불안정하고 소외된 노동자 사회 334
길잡이 공화국 밖의 여성 335
길잡이 혁명 이후 교회와 공화국 336
길잡이 프랑스 사회의 특징적 성격 337
탐구 언론을 통해 본 ‘1936년의 시대정신’ 338
제1과 공화국과 노동자: 인민전선 340
탐구 관용의 정교분리인가, 대립의 정교분리인가? 342
탐구 최근 30년간 정교분리의 새로운 대립 344
제2과 1880년 이래 공화국과 종교, 정교분리 346
탐구 여권 투쟁 348
탐구 유리천장을 극복한 여성들 350
제3과 20세기 프랑스 정치사회계에서 활동하는 여성들 352
노래: 샤를 트레네 ‘기쁨이 있네(1938)’ 354
과거와 현재 인민전선을 계승한 노동조합권 355
연습문제 356
바칼로레아 대비
작문 ‘20세기 프랑스 여권의 요구’ 360
작문 ‘인민전선: 혼란인가?’ 361
종합 평가 및 복습 362

2. 한국 관련 내용

38쪽 (표1)G5에서 G20으로: 세계 경제 거버넌스의 확대. 한국은 G7, EU, 호주, 신흥경제 10개국과 함께 G20 회원국으로 표기.

91쪽 (지도6)아시아태평양 전쟁(1937-1945). (범례)일본의 지배. 한반도는 ‘일본 지배지’, ‘1931년 이래 보호령’, ‘점령지’, ‘일본 동맹국’ 중 ‘일본 지배지’로 표기됨. 또한 ‘1945년 9월 1일까지도 일본의 통제를 받는 지역’에 속하는 것으로 표기됨.

111쪽 (지도3)중국에서의 전멸전. (범례)중국에서의 일본의 진출. 한반도는 ‘1914년 일본 치하 지역’, ‘만주 정복 지역’, ‘병력배치 시도 지역(1935)’, ‘중일전쟁 지역’ 중 ‘1914년 일본 치하 지역’으로 표시.

123쪽 (지도3)국제사회로의 변화 (범례)진정한 국제기구? 한반도는 국제연맹의 ‘출범국’, ‘위임통치령’, ‘추후 가입국’, ‘식민지 부재국’ 중 ‘식민지 부재국’으로 표시.

136쪽 (지도1)1970년대 냉전시대의 세계. (범례)서방 세계. 남한은 ‘미국과 동맹국’. ‘NATO 회원국’, ‘프랑스: 1966년 NATO 통합 사령부 탈퇴’ 중 ‘미국과 동맹국’으로 표기. (범례)공산 세계. 북한은 ‘소련과 동맹국’, ‘바르샤바 조약 회원국’, ‘소련 체제를 포기한 공산국’, ‘소련에 우호적인 국가’ 중 ‘소련과 동맹국’으로 표기. (범례)냉전의 위기. 한반도는 ‘권역들 간 긴장 지역’으로 표기.

161쪽 (지도2)새로운 갈등. (범례)냉전 후의 세계. 북한은 ‘NATO 회원국’, ‘러시아’, ‘2015년 현재 공산 국가’, ‘핵 강국’ 중 ‘2015년 현재 공산 국가’로 표기됨. (범례)긴장 및 분쟁 지역. 한반도는 ‘1991년 이래 미군 개입지역’, ‘석유 문제 지역’, ‘알카에다의 주요 테러활동 지역’, ‘이슬람 국가 정착 지역’, ‘국가 간 긴장 지역’, ‘내전 진행 중 국가’ 중 ‘국가 간 긴장 지역’으로 표기. ‘북한’ 표기는 있지만 ‘남한’이라는 표기가 없음.

213쪽 과거와 현재 전체주의 체제의 북한 주민에 대한 집단 범죄
학습 목표 서로 다른 시대의 사실이나 사건의 연관성을 찾을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반도는 둘로 나뉘었다. 공산국가인 북한은 김일성의 손에 놓이게 되었다. 김일성은 공산주의 왕조를 세우고 국가를 장악했으며 북한을 외부 세계와 완전히 단절시켰다.
▶북한을 전체주의 체제 국가로 정의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사진1)북한의 개인숭배와 공산주의 왕조. 2012년 4월 북한의 열병식. (사진설명)김정일은 공산주의 왕조 창시자의 손자이자 2011년 12월 사망 시까지 ‘조선인민공화국의 최고지도자’였다. 아들 김정은이 이를 승계했다. (사진설명)김일성은 왕조의 창시자로 1948년 9월부터 사망 시인 1994년 7월까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최고 지도자’였다.
(사료2)2014년 북한의 집단수용 체계와 대규모 범죄
2014년 2월 17일 제네바 - 유엔이 북한에서 반인도 범죄가 규칙적으로 자행되고 있음을 밝히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유엔은 보고서에서 이를 국제재판소에 회부하고 본 범죄의 주체들을 법으로 심판할 것을 요청했다. 이는 오늘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 미국 국제인권단체)가 발표한 내용이다.
(…)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반인도범죄가 ‘국가 최고 지도부의 정치적 결정 사항에 의해’ 수십 년간 자행되었으며 여기에는 ‘학살, 살인, 착취, 고문, 감금, 성폭행, 강제 낙태, 여타 성폭력, 정치·종교·인종·성 차별에 의한 박해, 강제이주, 강제실종 뿐만 아니라 지속적 기근을 야기한 비인간적 행위’가 포함되어 있다. 보고서에서는 특히 ‘북한의 정치 및 서열 체계를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모든 요소에 대한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처벌’을 지적하고 있다.
휴먼라이츠워치는 또한 강제노동 수용소(관리소, ‘교화소’)에 수년간 수감되었다가 생존한 북한주민들과의 인터뷰가 담긴 영상을 오늘 방송했다. 생존자들은 특히 폭력 행위, 강제 굶주림, 공개처형 등 당국이 수감자들을 통제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사용한 각종 수단으로 핍박받았다. 영상에는 수용소 감독관이었던 사람들도 나와 그들이 전달받은 지시사항과 그곳에서 자행된 잔학행위를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전한다. 이와 같은 수용소에 대해 조사위는 ‘강제노동 수용소인 관리소의 수감자들에게 자행된 잔학행위는 말로 형용할 수 없으며 20세기 전체주의 국가가 만든 강제수용소의 공포를 떠올리게 한다’고 했다. -Human Rights Watch, ‘유엔은 북한 잔학행위 실태 보고서 후속 행동해야 할 것’, 2014년 2월 17일
생각해볼 문제
1. 사진1에서 엿볼 수 있는 1930년대의 시대상은 무엇인가?
2. 사료2전체주의 체제하의 현 북한 체제를 규정하는 범죄는 무엇인가?

225쪽 (지도1)붕괴 직전의 소련과 소비에트 제국(1985)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 ‘소비에트 영향력 하의 공산 국가’, ‘기타 공산국가’, ‘친미 서방 국가’, ‘중립국’, ‘비동맹국’ 중 남한은 ‘친미 서방 국가’로, 북한은 ‘기타 공산국가’로 표기됨. 남한 표기가 누락됨.
271쪽 (지도3)신생 식민지 해방 국가. (범례)식민지 해방. 한국은 ‘1945년과 1955년 사이’ 해방된 국가로 표기됨.

3. 간략 분석

Hachette 출판사의 2015년 고2 현대사 교과서. 한국을 부각시킨 서술은 없다. 한 페이지 전체를 할애하여 북한의 실상을 폭로하는 내용을 실은 점이 흥미롭다. 한국은 태평양전쟁, 냉전의 전개 양상을 그린 주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나며 이외의 정보는 교과 내용상 찾아보기 힘들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 2015년 프랑스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