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Term L-ES (역사, 고3), Natha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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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역사적 시선

  • 1부. 사회와 과거의 관계
    • 제1장. 유산과 역사 – 18
    • 수업. 로마의 역사적 중심지에서 문화유산에 얽힌 쟁점들 – 28
    • 수업. 예루살렘 구시가의 주요 문화유산 – 34
    • 수업. 파리의 역사적 중심지에 있는 문화재에 얽힌 쟁점들 – 42
    • 수업. 문화유산, 역사적 강의 – 44
    • 제2장. 역사가와 기억 – 52
    • 수업.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프랑스의 기억 - 64
    • 수업. 지중해 양안의 알제리 전쟁에 대한 기억 – 72
    • 수업. 기억들과 역사 그리고 사회 – 74
  • 2부. 19세기부터 오늘날까지, 유럽과 미국의 사상, 의견, 신념
    • 제3장. 1875년 이후 독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조합주의 – 84
    • 수업. 1875~1914년 독일식 사회주의 건설하기 – 92
    • 수업. 1914~1945년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 98
    • 수업. 독일민주공화국(1949~1990)을 지배한 공산주의의 기억 – 104
    • 수업. 1949년 이후 독일의 사회주의와 조합주의 – 110
    • 제4장. 드레이퓌스 사건 이후 프랑스의 중대한 정치 위기를 대하는 미디어와 여론 – 118
    • 수업. 1890~1944년의 미디어, 여론, 정치적 사건 – 128
    • 수업. 1945~1981년의 미디어, 여론, 정치적 위기 – 134
    • 수업. 1981년 이후 미디어, 여론, 그리고 정치적 위기들 – 142
    • 제5장. 1980년대 이후 미국의 종교와 사회 – 150
    • 수업. 1980~1960년 미국의 종교와 사회 – 164
    • 수업.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종교와 사회 – 166
    • 수업. ‘미국식 삶’ 속에서의 종교 – 174
  • 3부. 제1차 세계대전 종전부터 오늘날까지, 세계의 패권과 긴장
    • 제6장. 윌슨 대통령의 “14조 원칙” 이후의 미국과 세계 – 184
    • 수업. 미국 권력의 주저함 (1918~1945) - 194
    • 수업. 냉전 시기, 강국의 책임? - 202
    • 수업. 1990년 이후 초강대국의 약점 – 208
    • 수업. 20세기 미국의 문화적 권력 – 214
    • 제7장. “1919년 5월 4일 운동” 이후의 중국과 세계 – 222
    • 수업. 정복되고 주변화된 중국(1919~1949) - 234
    • 수업. 공산주의 권력의 건설 – 240
    • 수업. 강대국 지위를 향하여 – 248
    • 제8장. 근동과 중동,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갈등의 온상 – 258
    • 수업. 중동, 다양한 쟁점이 얽힌 공간 – 272
    • 수업. 세계적 경쟁이 벌어지는 곳, 중동 – 274
    • 수업.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 끊이지 않는 충돌 – 284
    • 수업. 이스라엘-팔레스타인과 마주하다 – 286
  • 4부. 제2차 세계대전 종전부터 오늘날까지, 세계 통치의 여러 차원들
    • 제9장. 1946년 이후의 프랑스 통치 : 국가, 정부 그리고 행정. 유산과 진화 – 296
    • 수업. 1946년 이후의 프랑스 공화국과 기관 – 304
    • 수업. 국가의 역할(1946~1981) - 316
    • 수업. 국가의 역할(1981년 이후) - 318
    • 수업. 유럽과 지역 사이, 국민국가를 통치하다 – 324
    • 제10장. 헤이그회의(1948) 이후 정치적 유럽 프로젝트- 332
    • 수업. 정치적 유럽에 대한 희망과 실망 – 342
    • 수업. 정치적 유럽의 위기와 난관 – 354
    • 수업. 1990년대 이후의 정치적 건설에 대한 연구 – 356
    • 제11장. 1944년 이후의 세계경제통치 – 364
    • 수업. 1944년부터 1970년대까지의 경제 통치 – 378
    • 수업. 1980년대 이후의 경제 통치 – 380

2. 한국 관련 내용

185쪽. (연표) 냉전 시기 미국이 ‘1950~1953년 한국 전쟁’에 참여하였다고 표시됨.

187쪽. (지도) 제2차 세계대전(1945~1949) 이후의 미국과 세계
한국은 북대서양조약(1949년) 외의 ‘미국의 기타 동맹국 또는 친밀한 국가’중 한곳으로, ‘미군이 주둔’하고 있고 북한은 ‘소련과 공산주의 국가’로 표시됨.

188쪽. (지도) 1. 비할 데 없는 권력, 하지만 논쟁적 권력
한국은 NATO 동맹국 이외의 ‘미국의 기타 동맹국 또는 친밀한 국가’ 중 한 곳으로 ‘주요 미군기지’가 주둔해있는 곳이며, 북한은 ‘미국으로부터 적대적이라고 여겨지는 국가’로 표현됨.

189쪽. (하단 지도) 2. 기술적, 문화적 권력
한국에 ‘뉴스채널 CNN 지사’가 있다고 표시됨.

225쪽. (지도) 지배된 중국 (1911~1945)
한국은 ‘1910년 일본 또는 일본에 의해 정복된 영토’로 구분됨.

226쪽. (지도) 1. 중국, 떠오르는 세계적 강국
한국은 ‘ASEAN+3’국 중 한 곳으로, ASEAN 공식 회원국은 아니지만 회의에 참여하는 구가로 분류되며 ‘주요 미군기지’가 주둔하고 있는 곳으로 표시됨.

231쪽. (지도) 3. 지배되고 갈라진 중국
한국은 ‘1944년 일본의 정복지’로 표현됨.

247쪽. (지도) 4. 중국, 지역의 강국
한국은 ‘미국의 주요 동맹국’이자 ‘ASEAN 회의 협력 국가’ 중 한 곳이며 ‘주요 미군기지’가 두 곳 있는 것으로 표현됨. 북한은 ‘군사 목적 핵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국가’로 표시됨.

367쪽. (지도) 1944년 이후의 세계경제통치
한국은 G20국가이며 북한은 G77국가 중 한 곳으로 표현됨.

370쪽. (사진) 3. 2011년 세계경제통치
프랑스 칸느에서 열린 2011 G20 정상회의에서 이명박 당시 한국대통령이 1열 우측 두 번째 자리에서 다른 정상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뒷줄 중앙에서 오른 쪽에 서있다.


3.간략 분석

Nathan 출판사의 2012년 고등학교 3학년용 역사 교과서로,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역사적 시선이라는 대주제를 다룬 현대 세계사 과목으로 볼 수 있다. 18세기부터 양차 대전을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제별로 장을 구성하였다. 한국을 비롯한 다른 아시아 국가는 잘 언급되지 않는 것에 비해 중국의 경우 한 개 장을 할애하여 35페이지에 걸쳐 1919년 이후 중국의 사회 변화와 경제발전 등을 기술하고 있다. 프랑스 교과서는 각 단원마다 교과 내용과 관련된 예술 작품과 예술가를 소개하는 장을 구성하는 특징이 있는데, 중국관련 장의 경우 중국의 화가 Zao Wou-Ki을 소개하고 작품 4점을 실었다. 한국은 연표와 지도 등을 통해 1950~1953년 한국 전쟁이 일어났으며 한국이 미국의 기타 동맹국이자 미군기지가 주둔해 있는 곳으로 나타난다. 또한 ASEAN+3국 및 G20 국가임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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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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