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Tles L/ES :Regards historiques sur le monde actuel (고3 L/ES 역사 :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역사적 시선), Hachett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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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주제 1. 과거와 사회의 관계 – 14~15
    • 제1장. 문화유산 : 역사적 해석 – 16~17
      • 연구 1. 로마, 쉼 없이 바뀌어왔던 권력의 무대 – 20~23
      • 연구 2. 예루살렘의 구도심,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교의 주요 문화유산 – 30~33
      • 수업 2. 예루살렘 문화유산의 역사적 해석 – 34~35
      • 연구 3. 파리의 역사적 중심지, 정치권력 세습의 증인 – 40~43
      • 수업 3. 파리 문화의 역사적 해석 – 44~45
      • 수업 4. 문화유산 : 역사적ㅈ 해석 – 48~49
    • 제2장. 기억들 : 역사적 해석 – 54~55
      • 연구 1. 제2차 세계대전의 기억에 대한 역사적 해석 :
      • 수업 1. 역사가와 제2차 세계대전의 기억들 – 64~65
      • 연구 2. 알제리전쟁의 기억에 대한 역사적 해석 :
      • 수업 2. 역사가와 알제리전쟁의 기억 – 76~77
      • 수업 3. 1945년 이후의 프랑스의 기억과 역사 – 80~81


  • 주제 2. 19세기 후반부터 오늘날까지, 유럽과 미국의 이데올로기, 의견 그리고 믿음 – 86~87
    • 제3장. 1875년 이후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그리고 조합주의 – 88~89
      • 연구 1. 1875~1914 : 독일의 사회주의와 조합주의 – 92~93
            • 2. 산업혁명, 노동 세계와 사회주의 사상 발전의 비약 – 94~95
      • 수업 1. 1875~1914 : 사회민주당과 조합주의의 비약 – 96~97
      • 연구 2. 1914~1919 : 노동운동, 전쟁과 혁명 – 98~99
      • 연구 3. 1918~1933 : 사회민주당, 공화주의 정당 – 100~101
      • 수업 2. 1918~1933 : 독일 노동운동의 분화 – 102~103
      • 연구 4. 독일연방공화국의 조합과 기업 – 104~105
      • 수업 3. 독일연방공화국과 통일된 독일의 사회민주당과 조합주의 – 106~107
      • 연구 5. 동독의 교육 – 108~109
      • 수업 4. 1949~1989 : 동독의 국가 공산주의 – 110~111
      • 수업 5. 유럽의 사회주의와 노동운동 : 19세기 후반부터 오늘날까지 – 112~113
    • 제4장. 드레이퓌스 사건 이후 프랑스의 대형 정치 위기가 있을 때, 미디어와 여론 – 124~125
      • 연구 1. 언론과 드레이퓌스 사건 – 130~131
      • 연구 2. 1934년 2월 6일, 정치적 위기를 폭로한 언론 – 132~133
      • 수업 1. 드레이퓌스 사건에서 제2차 세계대전까지 : 언론의 패권 – 134~135
      • 연구 3. 1940년 패전 당시 페탱과 드골 : “음파 전쟁” - 136~137
      • 연구 4. 1958, 악튀알리테 프랑세즈에 의한 드골의 재집권 – 138~139
      • 연구 5. 1968년 5월의 라디오와 텔레비전 – 140~141
      • 수업 2. 1945년부터 1960년까지 대중을 얻기 위한 라디오와 텔레비전 – 142~143
      • 수업 3. 스크린의 시대, 미디어와 여론, 민주주의의 새로운 관계 – 144~145
    • 제5장. 1890년대 미국의 종교와 사회 – 156~157
      • 연구 1. 교회와 교육 – 162~163
      • 연구 2. 교회와 사회 문제 – 164~165
      • 연구 3. 교회와 흑인의 시민권 – 166~167
      • 수업 1. 종교적 시선 위에 세워진 국가 – 168~169
      • 연구 4. 뉴욕의 유대인 커뮤니티 – 170~171
      • 연구 5. 7천만 기독교인의 국가 – 172~173
      • 수업 2. 다민족 사회의 종교 모자이크 –174~175


  • 주제 3. 제1차 세계대전 종전부터 오늘날까지 세계의 강국과 갈등 – 186~187
    • 제6장. 권력의 길 : 1918년 이후의 미국과 세계 – 188~189
      • 연구 1. 아메리카 퍼스트 – 194~195
      • 수업 1. 1918~1940 : 권력의 강요를 거부하다 – 196~197
      • 연구 2. 마샬의 도움, 1945년 이후 미국의 새로운 권력에 대한 반영 – 198~199
      • 수업 2. 1941~1962 : 수용된 권력의 책임감 – 200~201
      • 연구 3. 미국과 전쟁 – 202~205
      • 연구 4. 라틴아메리카, 미국의 사냥터인가? - 206~207
      • 연구 5. 문화적 번영, 미국 권력의 면모 – 208~209
      • 수업 3. 1962~1991 : 양극적 세계 속 권력의 행사 – 210~211
      • 수업 4. 1991년 이후 : 미국, 초강대국이 될 것인가, 쇠퇴할 것인가? - 212~213
    • 제7장. 권력의 길 : 1919년 이후 중국과 세계 – 224~225
      • 연구 1. 중국의 국가적 부활 – 230~231
      • 수업 1. 1919~1949 : 다시 저지되다 – 232~233
      • 연구 2. 마오쩌둥 시대의 중국과 제3세계, 혁명과 협동 – 234~235
      • 수업 2. 1949~1979 : 혁명에 의한 권력 – 236~237
      • 연구 3. 덩샤오핑 이후의 중국과 제3세계 : 파트너인가 신 식민주의인가? - 238~239
      • 연구 4. 중국과 동아시아 : 중화제국의 회귀? - 240~241
      • 연구 5. 경제의 세계화, 권력의 수단 – 242~245
      • 수업 3. 1979년 이후, 경제에 의한 권력 – 246~247
    • 제8장. 갈등의 요람 : 제1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의 중동 – 258~259
      • 연구 1. 팔레스타인에서 영국 임기의 실패 : 1918~1947 – 264~265
      • 수업 1. 1918~1948 : 오토만 제국의 어려운 배분 – 266~267
      • 연구 2. 결정적 갈등, 6일 전쟁 : 1967년 6월 5~10일 – 268~269
      • 수업 2. 1948년 이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 270~271
      • 연구 3. 석유, 전략적 쟁점 – 272~273
      • 연구 4. 수에즈 갈등, 1956 – 274~275
      • 수업 3. 외국의 권력이 탐내고 있는 지역 – 276~277
      • 연구 5. 이란의 이슬람 혁명 : 불안정의 요인인가? - 278~279
      • 연구 6. 이라크전쟁(2003~2011)과 불가능한 이라크의 재건? - 280~281
      • 수업 4. 이슬람주의와 미국 개입주의 사이에 놓인 중동 – 282~283


  • 주제4. 제2차 세계대전 종전부터 오늘날까지 세계적 통치의 차원들 – 294~295
    • 제9장. 1946년 이후의 프랑스 통치 – 296~297
      • 연구 1. 국가의 수장 : 최고 관직에서 초강력 대통령까지 – 302~303
      • 연구 2. 국민투표, 국가의 정치적 표현 – 304~305
      • 수업 1. 기관의 변화 – 306~307
      • 연구 3. ENA, 국가를 위해 일하는 엘리트 – 308~309
      • 수업 2. 정치적 인물과 행정적 인물 – 310~311
      • 연구 4. 국영화 : 경제의 주체인 국가 – 312~313
      • 연구 5. 사회보장, 복지국가의 확립 – 314~315
      • 수업 3. 공적 정치 – 316~317
    • 제10장. 1948년 이후 정치적 유럽 프로젝트 – 328~329
      • 연구 1. 1948년 헤이그 의회, 통합주의와 연방주의 사이 – 334~335
      • 연구 2. 슈망계획과 유럽석탄철강 공동체 – 336~337
      • 연구 3. 드골과 정치적 유럽 – 338~339
      • 수업 1. 1948~1989 : 정치적 유럽, 멀게만 보이는 이상 – 340~341
      • 연구 4. 마스트리히트 조약, 정치적 유럽을 향해 나아가는 발걸음? - 342~343
      • 연구 5. 2005 : 유럽헌법에 대한 프랑스와 네덜란드의 “No” - 344~345
      • 수업 3. 오늘날의 정치적 유럽 – 348~349
    • 제11장. 1944년 세계 경제 통치 – 360~361
      • 연구 1. 브리튼 우즈, 세계 경제 통치의 탄생 – 366~367
      • 연구 2. 달러, 냉전 시기 금융 통치의 도구 – 368~369
      • 연구 3. 실행 중인 세계 통치 : 1982년 경제 위기를 맞이한 IMF – 370~371
      • 수업 1. 냉전 당시 시련을 맞이한 세계 경제 통치 (1944~1991) - 372~373
      • 연구 4. 세계무역기구 – 374~375
      • 연구 5. G20, 세계 경제 정부인가? - 376~377
      • 수업 2. 1991년 이후 무역의 세계화를 맞이한 경제 통치 – 378~379

2. 한국 관련 내용

193쪽. (지도) 1991년 미국이 본 세계
한국은 미국의 ‘오래된 동맹국’이며, ‘바다에 미군기지’가 주둔하고 있고, 북한은 ‘적대적 국가’로 표현됨.

201쪽. (지도) 나눠진 세계의 미국 동맹국들 : 1955년의 상황
한국은 ‘미국과 양자 협약을 체결한 국가’이며, 한국과 북한 사이에는 ‘1955년 이전냉전의 주요 갈등이 일어났던 장소’로 표시됨.

205쪽. (지도) 미국의 무력 : 전 세계적인 전개 (2006년 말 상황)
한국에 ‘2006년 9월 주둔해있는 미군 병력’은 3만 명 정도인 것으로 표현됨.

209쪽. (지도) 미국의 외국인 학생들
‘2008년 미국 대학에 등록한 학생 수’를 나타낸 그림을 보면, 한국 출신 학생들은 대략 5만 명이 있는 것으로 표현됨.

229쪽. (지도) 21세기 초 : 세계적 체계 중심에 있는 중국
한국은 ‘1950년대 공산주의 중국에 대항하는 미국의 동맹국’ 중 한 곳이며, 북한은 ‘오래된 중국의 동맹국’으로 표현됨.

233쪽. (하단 지도) 1930년대의 중국 : 내전과 일본의 지배
한국은 ‘1930년대 일본의 영토’로 표현되며, 중국 등지로부터 ‘철도’가 연결되어 있다고 표현됨.

241쪽. (상단 지도) 중국의 환경 : 공간 관리와 영토 야욕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자 ‘미국의 주요 기지’가 있으며, 한국과 북한 사이에는 ‘중국 가까이에서의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고 표현됨
(하단 지도) 아시아 교역의 중심에 있는 중국
한국의 ‘중국에 대한 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수출액, 각국 총 수출액 중 대 중국 수출 비율’은 24.1%임.

256쪽. (지도) 아시아 내 중국의 권력과 그 한계
한국은 ‘미군 부대 또는 기지’가 있으며, 한국과 북한 사이는 ‘갈등 중인 국경’이 있고, 북한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되는 국가’로 표시됨.

365쪽. (지도) 21세기 초 세계 거버넌스
한국은 G20의 ‘19개 회원국’ 중 하나이며, 한국은 2011년부터 G20 회원국이고, 세계무역기구와 국제통화기금 및 세계은행 회원국임.

176쪽. (지도) G6, G7에서 G20으로, 세계 통치의 변화
한국은 ‘2011년 당시 G20’ 회원국으로서, 2008년부터 19개 회원국 중 한 곳이었다고 표시됨.

3. 간략 분석

Hachette 출판사의 2012년 고등학교 3학년용 역사 교과서로 주로 프랑스를 비롯한 서방 국가들의 근현대사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 대해서는 1개 장을 할애하여 제1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중국과 세계를 자세히 소개한다. 한국에 대한 서술은 없으며, 특정 시기를 설명하는 주제도 내에 한국을 찾아볼 수 있으나 다른 국가와의 관계를 밝히는 맥락에서 등장할 뿐이다.

4. 검토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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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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