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Hachett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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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1장. 과학과 기술의 중대한 혁신들 – 14
    • 사례 1. 항생제 혁명 – 16
  • 제2장. 1914년 이후의 생산 체계 발전과 그로 인한 사회의 변화 – 26
    • 사례 1. 기업과 그 변화 : 포드(Ford)의 사례 – 28
    • 사례 2. 1914년 이후, 프랑스의 이주 노동자 – 34
  • 제3장. 제 1차 세계대전(1914~1918) : 전면전을 향하여 - 44
    • 사례 1. 제1차 세계대전의 여러 국면들 – 46
    • 사례 2. 베르됭 참호 전투 – 48
    • 사례 3. 아르메니아 학살 (1915~1916) - 52
    • 사례 4. 러시아 혁명과 유럽에 나타난 혁명의 물결 – 56
    • 사례 5. 평화 협정과 달라진 유럽 지도 – 58
  • 제4장. 1930년대의 전체주의 정권 – 68
    • 사례 1. 레닌과 스탈린이 세운 소비에트 정권 – 70
    • 사례 2. 히틀러와 나치 정권의 등장 – 76
  • 제5장. 제2차 세계대전, 파괴의 전쟁(1939~1945) - 86
    • 사례 1. 지구적인 갈등의 중대한 국면들 – 88
    • 사례 2. 스탈린그라드 전투와 태평양 전투 – 90
    • 사례 3.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 집단 학살 수용소 – 94
  • 제6장. 냉전 – 106
    • 사례 1. UN의 목표 – 108
    • 사례 2. 독일과 베를린, 냉전의 쟁점들 – 110
    • 사례 3. 냉전 시기의 두 위기 : 한국전쟁과 쿠바 위기 – 112
  • 제7장. 식민지에서 신생 독립국가로 – 124
    • 사례 1. 신생 독립국들의 국제적 두각 – 126
    • 사례 2. 인도의 해방, 발전, 그리고 국제무대 진출 – 128
    • 사례 3. 알제리의 해방과 발전 – 130
    • 사례 4. 벨기에령 콩고 : 식민화에서 독립국의 어려움으로 – 132
  • 제8장. 유럽통합의 건설부터 2000년대까지 – 144
    • 사례 1. 유럽통합 건설의 특징들 – 146
  • 제9장. 1990년 이후의 세계 – 158
    • 사례 1. 공산주의의 종말과 그로 인한 유럽에의 영향
    • 사례 2. 2001년 9월 11일 테러와 그로 인한 영향 – 162
    • 사례 3. 신흥 강국들의 부상 – 164
  • 제10장. 승리했던 그리고 약화됐던 양차대전 사이의 프랑스 – 174
    • 사례 1. 1917년부터 1920년까지의 정치 – 176
    • 사례 2. 인민전선 – 178
  • 제11장. 공화국의 붕괴와 재건 (1940~1945) - 190
    • 사례 1. 1940년 6월, 페탱과 드골 : 항복할 것인가, 저항할 것인가?
    • 사례 2. 마키 뒤 베르코르 – 196
    • 사례 3. 공화국 가치를 다시 세우다 – 202
  • 제12장. 드골과 공화국의 새로운 체계 (1958~1968) - 212
    • 사례 1. 1958년 5월 13일의 위기 – 214
    • 사례 2. 드골 장군의 통치 – 216
  • 제13장. 지속성이라는 시험에 놓인 제5공화국
    • 사례 1. 임신중절 혁명 – 230
    • 사례 3. 유럽에 대한 정치적 논쟁들 – 234
  • 제14장. 도시에서 시골까지, 도시화의 영향 – 244
    • 1. 지역분리 영향을 줄이다 – 246
    • 2. 동네의 가치를 높이다 – 248
  • 제 15장. 지역 – 264
    • 각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 각 지역은 프랑스와 유럽에서 어떤 위치를 갖고 있는가?
  • 제16장. 국토와 국민 – 284
    • 국토의 지리적 특징은 무엇인가?
    • 국토의 인구분포는 어떠하며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 사례 1. 국토의 상황과 특징
    • 1. 지리적 상황 – 286
    • 2. 고지대 – 288
    • 3. 기후 – 290
    • 4. “유럽의 축소판”, 프랑스 본토 – 292
    • 사례 2. 국토의 인구
    • 1. 인구의 분포 – 294
    • 2. 역동적인 인구통계 – 296
    • 3. 공간 재배치와 그 역동성 – 298
  • 제17장. 생산적 지역 – 306
    • 사례 연구 1. 에어로스페이스 밸리, 산업 생산 공간 – 308
    • 사례 연구 2. 에너지 넘치는 생산 공간, 론 골짜기 – 310
    • 사례 연구 3. 라 보스, 농업 생산지 – 314
    • 사례 연구 4. 관광 소득을 올리는 랑그독 지역 – 318
  • 제18장. 프랑스 국토의 구성 – 330
    • 사례 연구 1. 파리지역 개발
    • 1. 국토의 엔진 – 332
    • 2. 세계적인 도시 – 334
    • 1. 소득이 높은 지역 – 336
    • 2. 부의 재분배 – 338
    • 3. 개발 정책 – 340
  • 제 19장. 유럽연합, 국가들의 연합 – 348
    • 사례 1. 건설 중인 영토
    • 1. 유럽의 영토, 유럽연합 - 350
    • 2. 경제적, 정치적 관계로 엮여있는 국가들
    • 사례 2. 세계 속의 유럽연합 – 354
    • 사례 3. 각 영토의 특징
    • 1. 유럽연합의 엔진 – 356
    • 2. 다양한 지역들 – 358
    • 3. 발전 격차 – 360
  • 제20장. 유럽연합에 통합된 프랑스 – 368
    • 사례 연구 1. 프랑스와 유럽의 고속철도망 – 370
    • 사례 연구 2. 지중해 지역의 숲 관리 –374
  • 제21장. 프랑스의 국제적 영향력 – 386
    • 사례 연구 1. 레위니옹 – 388
    • 사례 연구 2. 기아나 – 390
    • 1. 프랑스의 해외 영토와 세계 속 프랑스의 번성 – 392
    • 2. 프랑코포니와 해외의 프랑스인 – 394
  • 제22장. 유럽 권력의 실상과 한계 – 402
    • 사례 연구 1. 유럽연합 가입 희망국 : 세르비아 – 404
    • 사례 연구 2. 유럽연합 가입 희망국 : 터키 – 406

시민교육

  • 제1장. 프랑스와 시민성 – 439
    • 사례 1. 시민성의 기반 – 440
    • 사례 2. 프랑스어 : 민족성의 기반 – 442
    • 사례 3. 라 마르세예즈 : 프랑스의 상징 – 444
    • 사례 4. 정치적 권리와 프랑스의 민족성 – 448
    • 사례 5. 프랑스에서 사는 것의 시민적, 경제적, 사회적 권리 – 450
    • 사례 6. 유럽의 시민성 – 452
    • 사례 7. 투표, 점차 확대된 권리 – 456
    • 사례 8. 투표권 행사하기 – 458
  • 제2장. 정치적 생활 – 467
    • 사례 1. 국회 – 468
    • 사례 2. 지역화 – 470
    • 사례 3. 유럽의회 의원이 하는 일 – 474
    • 사례 4. 정당 – 478
    • 사례 5. 정치적 생활 속 시민 – 480
  • 제3장. 사회적 생활, 여론과 미디어 – 489
    • 사례 1. 에어버스사의 노동조합과 임원 선출 – 490
    • 사례 2. 아키텐 지방 보존하기 – 492
    • 사례 3. 미디어와 정치적 생활 – 496
    • 사례 4. 투표의 장점과 한계 – 498
    • 사례 5. 정보의 창구로서의 인터넷의 역할 – 500
  • 제4장. 방위와 평화 – 509
    • 사례 1. 레바논의 UN – 510
    • 사례 2. 구 유고슬라비아 국제형사재판소 – 512
    • 사례 3. 코트디부아르의 프랑스군 – 516
    • 사례 4. 국토의 전반적 방위 – 518

2. 한국 관련 내용

9쪽. 1. 파월 크로슬리 주니어.
한국의 예술가 백남준 설치 (1932~2006)
크기 : 248.9 cm × 172.7 cm × 61 cm. 신시내티 미술관 (미국), 1992.
→ 제1장, 자료 1 참고. 22쪽.

22쪽. 예술로 보는 역사 – 브르베 구술 평가
학습 목표– C5 : 예술 작품의 연대를 안다
작품을 묘사하고 그 의미를 설명한다
(좌측 작품 그림)
(그림 우측) 작품 성격 : 비디오 아트
주제 : 예술, 기술, 표현
연구 목표 : 예술 작품과 기술적 발전
A. 작품을 규정하다
1. 이 작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B. 작품이 만들어진 시기를 확인하다
2. 이 작품은 몇 세기의 말에 만들어졌나? 이 세기가 과학적, 기술적인 측면에서 그토록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C. 작품의 구성 요소를 규정하다
3. 이 작품은 몇 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나?
4. 이 작품에 나타난 다양한 혁신은 무엇이 있는가? 어떤 점이 파웰 크로슬리의 업적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가?
5. 3쪽의 18번 자료를 이용해서 발명 시기와 발명한 사람, 산업적으로 이용된 시기를 알아본다.
D. 이 작품의 의미를 설명한다
6. 이 작품은 어떻게 20세기 기술의 발전을 반영하고 있는가?
(그림 하측) 1. 파월 크로슬리 주니어. 한국의 예술가 백남준 설치 (1932~2006)
크기 : 248.9 cm × 172.7 cm. 신시내티 미술관 (미국), 1992
이 작품은 자동차와 라디오 등을 발명한 미국의 발명가 파웰 크로슬리 주니어에게 헌정하는 작품이다.

67쪽. (지도) 연습문제 3. 자료 분석하기
제1차 세계대전 지도 (1914~1918)
한반도는 별도의 국가 이름이 표시되지 않고, 오렌지색-협상국(연합국)과 그 식민지, 1917년부터 ‘동맹국에 가입한 국가’, ‘동맹국과 그 식민지’, ‘중립국’, ‘1918년 갈등으로 협상국에서 이탈한 국가’ 중 협상국(연합국)과 그 식민지로 구분되어 있음.

89쪽. (지도) 2. 아시아와 태평양의 전쟁 (1939~1945)
한국이 지도에 표시되어 있으며 ‘1934년 당시 일본제국’으로 나타나 있음.

109쪽. (지도) B. 시험에 빠진 국제연합
한국은 1950년부터 1953까지 국제연합이 개입한 곳으로 표시되어 있음.

112쪽. 사례 3. 냉전 시기의 두 위기 : 한국전쟁과 쿠바 위기
● 두 위기는 어떻게 냉전 상황을 드러내는가?
1947년부터 1989년까지 미국과 소비에트연방은 단 한 번도 직접적으로 충돌하지 않는다. 이들은 군사적 원조를 통해 외부의 갈등에 개입한다. 한국전 (1950~1953) 기간 동안, 소비에트 연방과 중국은 공산주의 체제의 북한을 지원하였으며 미국은 남한의 편에 섰다. (후략 : 쿠바위기 설명)
(지도) A. 한국전쟁(1950~1953)
그림1. 1950년 상황 : 남북한이 38선으로 나뉘어 남한은 푸른색, 북한은 붉은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의 수도 평양, 서울이 표기되어 있음. 동해와 황해는 각각 일본해 (Mer du Japon), 황해로 명기됨.
그림 2. 북한의 침략(1950년 6월~9월)이라는 설명과 함께 부산지역 일부를 제외하고 붉은색으로 표시됨. 부산은 ‘Pusan’으로 표기됨.
그림 3. 왼쪽부터 화살표 1 - ‘Inchon’으로 표기된 인천에 ‘국제연합군 상륙’이라는 설명. 화살표 2 - 국제연합과 미군의 반격(1950년 9월~10월). ‘Hungnam’으로 표기된 흥남에 ‘미군 부대 상륙’이라는 설명.
그림4. 붉은색 화살표 설명 - 북한군과 중공군의 반격(1950년 11월~1951년 1월). 푸른색 화살표 설명 – 유엔군과 미군의 응수(1951년 3월~5월). 휴전이라는 설명과 함께 판문점(Panmunjom), 현재 국경이 표시되어 있음.
1. 한국전쟁의 양상(1950~1953)
한국전쟁의 사상 및 실종자의 수는 240만 명에 달한다.
2. 스탈린의 전보

김일성에 전함 :
1. 공산당은 김일성¹ 동지가 성공적으로 이끈 조선(한국) 인민 해방 전쟁을 치하한다.
2. 조선 인민의 가장 큰 성공은 조선이 세계에서 가장 인민적인 국가이며 아시아제국주의의 굴레에서 벗어나 해방의 움직임으로 나아갔다는 사실이다. 모든 군에서는 이제 북한군 덕분에 미국과 제국주의에게 결정타를 가하는 기술을 배우게 될 것이다.
3. 김일성 동지에게 권하노니, 공군에 힘을 분산시키지 말고 진격에 집중하라. 필요하다면 우리는 돌격기와 전투기를 제공하여 북한 공군에 힘을 보탤 수 있다.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 스티코프를 통해 전달한
스탈린의 전보 중에서, 1950년 8월 28일
각주 1. 김일성 (Kim Il Sung) : 1948년부터 1994년까지의 북한 지도자.

117쪽. B. 냉전의 단계
(지도) 한국은 남북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남한은 서부전선 국가 중 ‘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 ‘미국의 기타 동맹국’, ‘마샬 플랜의 주요 수혜국’ 중 미국의 기타 동맹국으로 표시됨. 북한은 동부전선 중 ‘바르샤바조약 회원국’, ‘소련의 기타 동맹국’, ‘소련의 동맹국 외 공산국가’ 중 소련의 기타 동맹국으로 표시됨. 한반도 위에 ‘한국전쟁(1950~1953)’이 군사적 충돌 사례로 지도에 표시됨.
118쪽. B. 양 전선의 극심한 갈등 (1947~1962)
두 번째 단락. 두 세력은 직접적으로 충돌하지는 않았지만 1950년부터 1953년까지의 한국전쟁처럼 외부의 갈등에 개입한다. 소비에트연방은 북한의 공격을 지원하고 미국은 공산주의 세력을 몰아내기 위해 남한에 군대를 파견한다.

119쪽. 복습하기
한국전(1950~1953)이 베트남전(1965~1975)과 함께 아시아에서 두 세력이 간접적으로 갈등한 사례로서 등장.
하단부 주요 연대 - 1950~1953 한국전이 1961~1989 베를린 장벽, 1962 쿠바 위기, 1989년 11월 9일 베를린 장벽 붕괴와 함께 소개됨.

120쪽. 예술로 보는 역사 [브르베 구술 시험]
공통 핵심내용 C5: 예술 작품을 묘사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라. 작품에 대한 비판적 시간을 가지도록 하라
예술 분야 : 시각 예술
주제 : 예술, 국가 그리고 권력
학습 길잡이 : 예술작품과 권력
(그림)
<캡션> 파블로 피카소, <한국에서의 학살>, 1951
110cm×120cm, 피카소 국립미술관, 파리
평화주의자이자 공산당에 가까운 파블로 피카소 (1881~1973)은 한국전에 참전한 미군을 규탄한다.
A. 작품을 규정하라
1. 이 작품의 종류는 무엇인가? 파블로 피카소 인생의 어떤 면이 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는가?
B. 이 작품의 연대를 파악하라
2. 이 작품이 환기하는 사건은 무엇인가?
C. 작품의 구성 요소를 규정하라
3. 이 그림에 나타난 두 무리의 인물들을 규정하라. 이들은 누구인가? 이들은 어떻게 표현되었는가(형태와 신체의 자세, 행동, 얼굴 표현)?
4. 배경의 풍경을 묘사하라
D. 작품의 의미를 설명하라
5. 화가는 어떻게 전쟁을 규탄하고 있는가? 그는 관객이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하려는 것인가?

127쪽. (지도) 별도의 국가 표시 없이, 남북한으로 나뉘어 그려진 한국은 1945년부터 1955년 사이에 독립한 국가 중 하나로 구분됨.

167쪽. B. 다극적 세계
(지도) 4. 동시대의 세계지도, 21세기 초반
남한에 미군기지의 주요 주둔 기지가 있다고 표시되었으며 북한은 국가 이름과 함께 초강국 미국에 대항하는 국가이자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로 표시됨.

261쪽. (지도) 1. 세계의 거대 도시들
2011년 한국에 1~2천만 인구의 도시가 있다고 표현됨.

263쪽. (지도) 세계의 도시화
한국의 도시화 정도는 75% 이상이며, 북한은 60~75%라고 표현됨.

354쪽. (지도) 1. 세계의 인권 존중
한국은 ‘자유주의 국가 (자유주의 투표, 개인의 자유에 대한 존중, 언론의 자유가 있는 국가)’로 구분되며 북한은 ‘비 자유주의 국가 (기본적인 권리가 존중되지 않으며, 정치 생활이 규제되고 자유가 없는 국가)’로 구분됨.

355쪽. (지도) 4. 유럽연합, 굉장히 선진화된 공간
인간개발지수(HDI)를 국가별로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은 ‘매우 높음 (0.8보다 높음)’, ‘높음 (0.7~0.8)’, ‘보통 (0.5~0.7)’, ‘낮음 (0.5 미만)’에서 매우 높음으로 표시됨. 북한은 ‘자료 없음’으로 표시됨.

365쪽. (지도) 브르베 대비하기.
인간개발지수(HDI)를 국가별로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은 ‘매우 높음 (0.8보다 높음)’, ‘높음 (0.7~0.8)’, ‘보통 (0.5~0.7)’, ‘낮음 (0.5 미만)’에서 매우 높음으로 표시됨. 북한은 ‘자료 없음’으로 표시됨.

395쪽. B. 해외의 프랑스인들과 세계 속 프랑스의 영향력
(지도) 3. 해외의 프랑스인
한국에 프랑스의 대사관 또는 영사관이 한 곳 있는 것으로 표시됨.

410쪽. (지도) 1. 유럽연합, 세계 물류 교역의 최대 거점
한국은 ‘3극화를 이루는 영토’ 중 한 곳으로 표시됨.

411쪽. 제한적인 외교적, 군사적 역량
(지도) 4. 세계 일부 도시의 군사비 지출
한국은 세계에서 군비를 가장 많이 지출하는 15개국 가운데 하나로, 군비에 200억 달러 가량을 지출하며 2000년부터 2009년 사이, 군비 지출이 0~50% 증가한 것으로 표시됨.

412쪽. (상단 지도) 1. 3극화의 거점
한국은 일본과 함께 3극화의 한 축을 이루는 것으로 표현됨.

420쪽. (하단 지도) 지구와 프랑스 영토의 주요 기후 지대
한국은 대륙성 기후로 분류됨.

422쪽. (상단 지도) 세계에서 가장 빈곤한 세 국가, 신흥 3개국, 세계 권력의 3대 주요 거점
한국과 일본은 미국과 캐나다의 북미, 유럽과 함께 총 세 개의 주요한 세계 권력의 축 가운데 하나로 표시됨.

3. 간략 분석

Hachette 출판사의 2012년 중학교 4학년용 역사 지리 시민교육 교과서이다. 역사 부분에서는 1914년 이후의 생산체계 발전부터 세계대전과 냉전, 현대 유럽으로 이어지는 유럽사를 학습한다. 지리 부분에서는 지역과 국토, 유럽연합과 프랑스를 주제로 다양한 사례연구를 들고 있다. 시민교육 부분에서는 프랑스에서의 시민성과 정치, 미디어, 안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한다.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크게 한국전쟁, 예술이라는 주제에서 나타난다. 미국과 소련의 대립에 따른 두 세력의 갈등으로써 한국전쟁의 전개 양상을 지도 및 관련된 사료와 함께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한 파블로 피카소의 <한국에서의 학살>은 본 교재뿐만 아니라 한국 전쟁을 다루는 다른 학년의 역사 교과서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작품이다. 이 외에도 한국의 예술가로 소개된 백남준의 비디오 설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한국과 관련된 직접적인 서술은 아니지만 ‘세계의 거대 도시들’, ‘세 개의 주요한 세계 권력의 축’, ‘인간개발 지수’ 등을 나타낸 세계 주제도에서 세계화된 한국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112p <지도>한국전쟁의 양상들(1950~1953)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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