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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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1. 18세기 초반 세계 속 유럽 – 10
자료. 18세기 초반의 런던 – 12
수업 1. 18세기 초반의 유럽 – 14
예술로 보는 역사. 18세기에 유행했던 음료, 초콜릿 – 19
2. 계몽기의 유럽 – 20
자료. 디드로와 백과전서 – 22
자료. 라부아지에와 근대 화학 – 24
수업 1. 계몽기의 유럽 – 26
예술로 보는 역사 - “태어나는 고통을 빼면 당신들이 한 게 무엇인가요?” - 31
3. 18세기 흑인과 노예무역 – 32
자료. 노예가 말하는 흑인노예무역 – 34
수업 1. 대서양 흑인노예무역 – 36
예술로 보는 역사 – 노예매매로 장식된 낭트의 건축 – 41
4. 루이16세 치하 군주 정치의 난관들 – 42
자료. 아메리카의 바람 – 44
자료. 삼부회의 진정서 – 46
수업 1. 위기의 프랑스 – 48
예술로 보는 역사 – 53
5. 혁명에서 제국까지 – 54
자료. 1789년, 앙시앙 레짐의 종말 – 56
자료. 1792년~1794년, 공화국과 공포정치 – 58
자료. 1804년, 나폴레옹의 대관식 – 60
수업 1. 혁명에서 제국까지 - 62
예술로 보는 역사 – 혁명이 바꾼 파리의 광장 이름 – 67
6. 새로운 프랑스 – 68
자료. 정치생활의 탄생 – 70
자료. 프랑스 혁명 속 국민 – 72
자료. 프랑스 혁명과 여성들 – 74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종교 – 76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전쟁 – 78
수업 1. 국가의 확립 – 80
수업 2. 달라진 사회 – 82
예술로 보는 역사. <라 마르세예즈>가 탄생한 곳은 마르세유가 아니다 – 87
7. 1815년의 프랑스와 유럽 – 88
자료. 고야와 스페인 – 90
자료. 1811년과 1815년의 유럽 – 92
수업 1. 구체제로의 회귀? - 94
8. 산업 혁명기 – 100
자료. 산업도시 맨체스터 – 102
자료. 19세기의 철도 – 104
자료. 록펠러와 스탠다드 오일 컴퍼니 – 106
자료. 벨에포크의 노동자들 – 108
수업 1. 경제적 변혁 – 110
수업 2. 사회적 변혁 – 112
예술로 보는 역사 – 이상한 탑, 에펠탑 – 117
9. 프랑스의 정치적 변화 (1815~1914) - 118
자료. 1830년 혁명 – 120
자료. 1848년 혁명 – 122
자료. 1871년 파리 코뮌 – 124
수업 1. 정치적 불안 (1815~1871) - 126
자료. 쥘 페리와 공화국의 교육 – 128
자료. 드레이퓌스 사건 – 130
자료. 1905년, 교회와 국가의 분립 – 132
수업 2. 1879년 이후의 제3공화국 – 134
술로 보는 역사. 공화국의 무게, 38톤 – 139
10. 민족주의의 확립 – 140
자료. 이탈리아 군단 – 142
자료. 비스마르크와 독일 군단 – 144
자료. 발칸족들의 문제 – 146
수업 1. 유럽 내 민족주의의 확립 – 148
11. 식민지 – 154
자료. 알제리 정복 – 156
자료. 영국령 인도 – 158
수업 1. 유럽의 식민화 – 160
예술로 보는 역사. 1896년 처음으로 프랑스령 알제리를 사진으로 남긴 사람 – 165
1914년 유럽의 지도
지리역사 – 168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12. 생산과 교역의 중심지 – 170
사례연구. 로테르담 산업-항만 구역
1. 유럽 최대의 항구 – 172
2. 생산과 교역의 공간 – 174
사례연구. 상하이 산업-항만 구역
1. 세계 최대의 항구 – 176
2. 중국 최대의 경제구역 – 178
지역에서 세계로. 주요 항로와 해운 거점 – 180
수업. 생산과 교역의 공간 – 182
13. 상품의 교역 – 188
사례연구. 아이팟과 함께 산책하기
1. 세계화의 상징 – 190
2. 구상부터 판매까지 – 192
사례연구. 세계적 해운 기업, CMA CGM
1. 해운 기업의 사업 내용 – 194
2. 콜롬버스 호를 추적해보자 – 196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무역 거점과 무역의 흐름 – 198
수업. 상품의 교역과 세계화 – 200
14. 인류의 이동 – 206
사례연구. 모로코인들의 이주
1. 마그레브에서 유럽으로 – 208
2. 유럽의 모로코인들 – 210
사례연구. 튀니지의 관광산업
1. 엘-칸타우이 해수욕장 – 212
2. 관광지 – 214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는 이동 중 – 216
수업. 인류의 이동 – 218
15. 중추도시와 다국적 기업 – 224
사례연구. 일본의 거대도시 도쿄
1. 세계적 거대도시 – 226
2. 도쿄의 흡입력 – 228
지역에서 세계로. 중추도시들의 지리학 – 230
수업. 중추 도시들 – 232
사례연구. H&M
1. 기성복의 초국적 브랜드 – 234
2. 개발전략 – 236
지역에서 세계로. 다국적 기업의 지리학 – 238
수업. 다국적기업 – 240
16. 미국 – 246
자료. 세계 제일의 권력 – 248
자료. 전 세계의 모델 – 250
지역에서 세계로. 초강국, 미국 – 252
사례연구. 캘리포니아 – 254
사례연구. 거대도시 – 256
수업. 미국 국토와 세계화 – 258
스케치. 미국 국토의 구성 – 260
17. 신흥 강국 – 266
사례연구. 중국
1. 세계 2위의 경제 강국 – 268
2. 불평등 발전 – 270
사례연구. 인도
1. “빛나는 인도” - 272
2. 변화하는 인도 – 274
사례연구. 브라질
1. 신흥국의 등장 – 276
2. 여전한 불평등 – 278
지역에서 세계로. 신흥국들의 지리학 – 280
수업. 신흥국들의 존재감 확립 – 282
18. 빈곤국 – 288
사례연구. 말리
1. 빈곤국 – 290
2. 세계화 속 말리 – 292
사례연구. 부탄과 국가의 행복 – 294
지역에서 세계로. 개발도상국의 지리학 – 296
수업. 세계화 속 빈곤국 – 298
19.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 304
자료. 세계 문화의 동일화 – 306
수업. 문화의 세계화 – 308
자료.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 – 310
수업. 문화와 종교 – 312
20. 세계화와 그에 대한 논란들 – 318
자료. 문제의 세계화 – 320
자료. 인도네시아의 팜유 – 322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질서와 저항 – 324
수업. 또 다른 형태의 세계화? - 326
오늘날 세계의 구성

2. 한국 관련 내용

11쪽. (지도) 18세기 초의 유럽과 세계
한국은 ‘유럽인들에게 알려진 지역’으로 구분됨.

173쪽. (표) 3. 세계와 유럽 최대의 항만들
B. 세계 최고의 항만들(2009) 108쪽 참조
‘Pusan’으로 표기된 부산이 모든 트래픽 량을 통틀어 2억 2천 6백만 톤을 선적하면서 세계 10위 규모의 항만으로 소개됨.

181쪽. (지도) ‘Pusan’으로 표기된 부산이 ‘세계 20대 항만’ 중 한 곳으로 표현되며 한국은 WTO 회원국으로 분류됨.

184쪽. (지도) 3. 아시아의 항만들
‘Pusan’으로 표기된 부산의 컨테이너 트래픽이 1천 5백만 톤 가량 되는 것으로 표현됨.

191쪽. (상단 그림) 4. 아이팟의 부품들
범례 중, ‘(C) 플래시 메모리:한국’이라는 부분 언급 있음.

195쪽. (지도) 5. CMA CGM 네트워크
한국에 ‘CMA CGM이 이용하는 주요 항구’가 있다고 표시됨.

199쪽. (지도) 한국은 ‘산업 수출이 지배적인 국가’ 중 한 곳이며, 북한은 ‘농산물 수출이 지배적인 국가’로 분류됨.

219쪽. (지도) 6. 세계적 프랑스 관광객들
한국은 ‘누벨 프롱티에르가 추천하는 여행 지역’, ‘프랑스 외무부에서 여행 자제를 권고하는 지역’, ‘외국인 여행자 방문 금지 지역’ 가운데 어디에도 속하지 않으며 북한은 ‘외국인 여행자 방문 금지 지역’으로 분류됨.

220쪽. (하단 지도) 3. 세계의 난민들. 한국 출신의 난민 수가 만 명 미만이며 북한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남.

231쪽. (지도) 서울은 세계 10대 도시 중 하나이며 ‘9위 서울’로 표시됨.

235쪽. (지도) 한국은 ‘최근에 H&M 매장이 진출한 곳’으로 표시됨.

239쪽. (지도) 한국은 외국인직접투자 규모가 1천억 달러가량 되는 것으로 표시됨.

252쪽. (지도) 북한은 미국의 적대국으로 표시됨.

281쪽. (지도) 한국은 ‘G20의 신흥 강국 회원국’이자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함께 ‘가까운 미래에 BRIC에 편입될 가능성이 있는 국가’로 표시됨.

297쪽. (지도)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됨.

306쪽. (지도) 한국은 SNS 서비스 가운데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로 분류됨.

313쪽. (하단 지도) 한국은 유일신 종교 이외의 ‘불교’, ‘힌두교’, ‘신교’, ‘애니미즘’, ‘시크교’ 가운데 ‘불교’를 믿는 국가로 표시됨.

325쪽. (지도) 한국은 북미, 유럽, 동북아시아 세 주요 경제거점 가운데 일본과 함께 동북아시아 거점을 이루며, G20 회원국 중 하나로 표시됨. 북한은 인터넷 접속이 제한되는 곳으로 구분.

333쪽.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되며 서울이 세계 10대 도시 중 하나로 표시됨. 북한은 발전이 느리게 이루어지는 국가로 분류됨.
뒷면 표지 안쪽. (지도) 한국은 인간개발지수(HDI)가 0.9 이상으로, 북한은 자료 없음으로 표시됨.

3. 간략 분석

Belin 출판사의 2011년 중3 역사 지리 교과서. 한국에 대한 서술이 많이 등장하는 교과서는 고3 역사, 지리 교과서로 중학교 과정에서는 유럽 이외 지역이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따라서 한국을 중심으로 한 서술은 없으나 여러 주제도를 통해 선진국 수준의 경제 및 사회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누벨프롱티에르의 추천 관광지역에서 한국만 누락된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184p (지도)부산이 Pusan으로 표기됨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Busan으로 표기해야 함 B
108p (지도)부산이 Pusan으로 표기됨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Busan으로 표기해야 함 B
181p (지도)부산이 Pusan으로 표기됨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Busan으로 표기해야 함 B
313p (지도)한국이 유일신 이외의 종교 중 '불교'를 믿는다고 표기됨 한국은 비종교 인구가 과반수를 넘으며 종교인 인구 중에서도 불교는 과반수를 넘지 않으므로 한국의 종교를 '불교'로 표기하기 어려움 (자료근거:통계청) C1
- - 한국의 기업, 산업, 도시 등을 주제로 사례연구 신설을 요청함 D2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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