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4e"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 목차) |
(→1. 목차) |
||
1번째 줄: | 1번째 줄: | ||
== 1. 목차 == | == 1. 목차 == | ||
− | + | 1. 18세기 초반 세계 속 유럽 – 10<br> | |
− | + | 자료. 18세기 초반의 런던 – 12<br> | |
− | + | 수업 1. 18세기 초반의 유럽 – 14<br> | |
− | + | 예술로 보는 역사. 18세기에 유행했던 음료, 초콜릿 – 19<br> | |
− | + | 2. 계몽기의 유럽 – 20<br> | |
− | + | 자료. 디드로와 백과전서 – 22<br> | |
− | + | 자료. 라부아지에와 근대 화학 – 24<br> | |
− | + | 수업 1. 계몽기의 유럽 – 26<br> | |
− | + | 예술로 보는 역사 - “태어나는 고통을 빼면 당신들이 한 게 무엇인가요?” - 31<br> | |
− | + | 3. 18세기 흑인과 노예무역 – 32<br> | |
− | 수업 – | + | 자료. 노예가 말하는 흑인노예무역 – 34<br> |
− | + | 수업 1. 대서양 흑인노예무역 – 36<br> | |
− | + | 예술로 보는 역사 – 노예매매로 장식된 낭트의 건축 – 41<br> | |
− | + | 4. 루이16세 치하 군주 정치의 난관들 – 42<br> | |
− | + | 자료. 아메리카의 바람 – 44<br> | |
− | 수업 – | + | 자료. 삼부회의 진정서 – 46<br> |
− | + | 수업 1. 위기의 프랑스 – 48<br> | |
− | + | 예술로 보는 역사 – 53<br> | |
− | + | 5. 혁명에서 제국까지 – 54<br> | |
− | 수업 – | + | 자료. 1789년, 앙시앙 레짐의 종말 – 56<br> |
− | + | 자료. 1792년~1794년, 공화국과 공포정치 – 58<br> | |
− | + | 자료. 1804년, 나폴레옹의 대관식 – 60<br> | |
− | + | 수업 1. 혁명에서 제국까지 - 62<br> | |
− | + | 예술로 보는 역사 – 혁명이 바꾼 파리의 광장 이름 – 67<br> | |
− | 수업 1 | + | 6. 새로운 프랑스 – 68<br> |
− | + | 자료. 정치생활의 탄생 – 70<br> | |
− | + | 자료. 프랑스 혁명 속 국민 – 72<br> | |
− | + | 자료. 프랑스 혁명과 여성들 – 74<br> | |
− | + |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종교 – 76<br> | |
− | + |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전쟁 – 78<br> | |
− | + | 수업 1. 국가의 확립 – 80<br> | |
− | + | 수업 2. 달라진 사회 – 82<br> | |
− | + | 예술로 보는 역사. <라 마르세예즈>가 탄생한 곳은 마르세유가 아니다 – 87<br> | |
− | + | 7. 1815년의 프랑스와 유럽 – 88<br> | |
− | 수업 1 – | + | 자료. 고야와 스페인 – 90<br> |
− | 수업 2 – | + | 자료. 1811년과 1815년의 유럽 – 92<br> |
− | + | 수업 1. 구체제로의 회귀? - 94<br> | |
− | + | 8. 산업 혁명기 – 100<br> | |
− | + | 자료. 산업도시 맨체스터 – 102<br> | |
− | + | 자료. 19세기의 철도 – 104<br> | |
− | 수업 | + | 자료. 록펠러와 스탠다드 오일 컴퍼니 – 106<br> |
− | + | 자료. 벨에포크의 노동자들 – 108<br> | |
− | + | 수업 1. 경제적 변혁 – 110<br> | |
− | + | 수업 2. 사회적 변혁 – 112<br> | |
− | + | 예술로 보는 역사 – 이상한 탑, 에펠탑 – 117<br> | |
− | + | 9. 프랑스의 정치적 변화 (1815~1914) - 118<br> | |
− | + | 자료. 1830년 혁명 – 120<br> | |
− | + | 자료. 1848년 혁명 – 122<br> | |
− | + | 자료. 1871년 파리 코뮌 – 124<br> | |
− | 수업 | + | 수업 1. 정치적 불안 (1815~1871) - 126<br> |
− | 수업 | + | 자료. 쥘 페리와 공화국의 교육 – 128<br> |
− | + | 자료. 드레이퓌스 사건 – 130<br> | |
− | + | 자료. 1905년, 교회와 국가의 분립 – 132<br> | |
− | + | 수업 2. 1879년 이후의 제3공화국 – 134<br> | |
− | + | 술로 보는 역사. 공화국의 무게, 38톤 – 139<br> | |
− | + | 10. 민족주의의 확립 – 140<br> | |
− | + | 자료. 이탈리아 군단 – 142<br> | |
− | + | 자료. 비스마르크와 독일 군단 – 144<br> | |
− | + | 자료. 발칸족들의 문제 – 146<br> | |
− | 수업 2 | + | 수업 1. 유럽 내 민족주의의 확립 – 148<br> |
− | + | 11. 식민지 – 154<br> | |
− | + | 자료. 알제리 정복 – 156<br> | |
− | + | 자료. 영국령 인도 – 158<br> | |
− | + | 수업 1. 유럽의 식민화 – 160<br> | |
− | + | 예술로 보는 역사. 1896년 처음으로 프랑스령 알제리를 사진으로 남긴 사람 – 165<br> | |
− | + | 1914년 유럽의 지도<br> | |
− | + | 지리역사 – 168<br> | |
− | + |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br> | |
− | + |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br> | |
− | + | 12. 생산과 교역의 중심지 – 170<br> | |
− | + | 사례연구. 로테르담 산업-항만 구역<br> | |
− | 수업 | + | 1. 유럽 최대의 항구 – 172<br> |
− | + | 2. 생산과 교역의 공간 – 174<br> | |
− | + | 사례연구. 상하이 산업-항만 구역<br> | |
− | + | 1. 세계 최대의 항구 – 176<br> | |
− | + | 2. 중국 최대의 경제구역 – 178 <br> | |
− | + | 지역에서 세계로. 주요 항로와 해운 거점 – 180<br> | |
− | + | 수업. 생산과 교역의 공간 – 182<br> | |
− | + | 13. 상품의 교역 – 188<br> | |
− | + | 사례연구. 아이팟과 함께 산책하기 <br> | |
− | + | 1. 세계화의 상징 – 190<br> | |
− | + | 2. 구상부터 판매까지 – 192<br> | |
− | + | 사례연구. 세계적 해운 기업, CMA CGM <br> | |
− | + | 1. 해운 기업의 사업 내용 – 194<br> | |
− | + | 2. 콜롬버스 호를 추적해보자 – 196<br> | |
− | + |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무역 거점과 무역의 흐름 – 198<br> | |
− | + | 수업. 상품의 교역과 세계화 – 200<br> | |
− | + | 14. 인류의 이동 – 206<br> | |
− | + | 사례연구. 모로코인들의 이주 <br> | |
− | + | 1. 마그레브에서 유럽으로 – 208<br> | |
− | + | 2. 유럽의 모로코인들 – 210<br> | |
− | + | 사례연구. 튀니지의 관광산업 <br> | |
− | + | 1. 엘-칸타우이 해수욕장 – 212<br> | |
− | 수업 – | + | 2. 관광지 – 214<br> |
− | + |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는 이동 중 – 216<br> | |
− | + | 수업. 인류의 이동 – 218<br> | |
− | + | 15. 중추도시와 다국적 기업 – 224<br> | |
− | + | 사례연구. 일본의 거대도시 도쿄 <br> | |
− | + | 1. 세계적 거대도시 – 226<br> | |
− | + | 2. 도쿄의 흡입력 – 228<br> | |
− | + | 지역에서 세계로. 중추도시들의 지리학 – 230<br> | |
− | + | 수업. 중추 도시들 – 232<br> | |
− | + | 사례연구. H&M<br> | |
− | + | 1. 기성복의 초국적 브랜드 – 234<br> | |
− | + | 2. 개발전략 – 236<br> | |
− | + | 지역에서 세계로. 다국적 기업의 지리학 – 238<br> | |
− | 수업 | + | 수업. 다국적기업 – 240<br> |
− | + | 16. 미국 – 246<br> | |
− | + | 자료. 세계 제일의 권력 – 248<br> | |
− | + | 자료. 전 세계의 모델 – 250<br> | |
− | + | 지역에서 세계로. 초강국, 미국 – 252<br> | |
− | + | 사례연구. 캘리포니아 – 254<br> | |
− | + | 사례연구. 거대도시 – 256<br> | |
− | + | 수업. 미국 국토와 세계화 – 258<br> | |
− | + | 스케치. 미국 국토의 구성 – 260<br> | |
− | + | 17. 신흥 강국 – 266<br> | |
− | + | 사례연구. 중국<br> | |
− | + | 1. 세계 2위의 경제 강국 – 268<br> | |
− | + | 2. 불평등 발전 – 270<br> | |
− | + | 사례연구. 인도<br> | |
− | + | 1. “빛나는 인도” - 272<br> | |
− | + | 2. 변화하는 인도 – 274<br> | |
− | + | 사례연구. 브라질<br> | |
− | + | 1. 신흥국의 등장 – 276<br> | |
− | + | 2. 여전한 불평등 – 278<br> | |
− | + | 지역에서 세계로. 신흥국들의 지리학 – 280<br> | |
− | + | 수업. 신흥국들의 존재감 확립 – 282<br> | |
− | + | 18. 빈곤국 – 288<br> | |
− | + | 사례연구. 말리<br> | |
− | 수업 – | + | 1. 빈곤국 – 290<br> |
− | + | 2. 세계화 속 말리 – 292<br> | |
− | + | 사례연구. 부탄과 국가의 행복 – 294<br> | |
− | + | 지역에서 세계로. 개발도상국의 지리학 – 296<br> | |
− | + | 수업. 세계화 속 빈곤국 – 298<br> | |
− | + | 19.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 304<br> | |
− | + | 자료. 세계 문화의 동일화 – 306<br> | |
− | + | 수업. 문화의 세계화 – 308<br> | |
− | + | 자료.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 – 310<br> | |
− | + | 수업. 문화와 종교 – 312<br> | |
− | + | 20. 세계화와 그에 대한 논란들 – 318<br> | |
− | + | 자료. 문제의 세계화 – 320<br> | |
− | + | 자료. 인도네시아의 팜유 – 322<br> | |
− | + |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질서와 저항 – 324<br> | |
− | + | 수업. 또 다른 형태의 세계화? - 326<br> | |
− | + | 오늘날 세계의 구성<br>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수업 | + | |
− | + | ||
− | 수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한국 관련 내용 == | == 2. 한국 관련 내용 == |
2016년 2월 18일 (목) 08:41 판
1. 목차
1. 18세기 초반 세계 속 유럽 – 10
자료. 18세기 초반의 런던 – 12
수업 1. 18세기 초반의 유럽 – 14
예술로 보는 역사. 18세기에 유행했던 음료, 초콜릿 – 19
2. 계몽기의 유럽 – 20
자료. 디드로와 백과전서 – 22
자료. 라부아지에와 근대 화학 – 24
수업 1. 계몽기의 유럽 – 26
예술로 보는 역사 - “태어나는 고통을 빼면 당신들이 한 게 무엇인가요?” - 31
3. 18세기 흑인과 노예무역 – 32
자료. 노예가 말하는 흑인노예무역 – 34
수업 1. 대서양 흑인노예무역 – 36
예술로 보는 역사 – 노예매매로 장식된 낭트의 건축 – 41
4. 루이16세 치하 군주 정치의 난관들 – 42
자료. 아메리카의 바람 – 44
자료. 삼부회의 진정서 – 46
수업 1. 위기의 프랑스 – 48
예술로 보는 역사 – 53
5. 혁명에서 제국까지 – 54
자료. 1789년, 앙시앙 레짐의 종말 – 56
자료. 1792년~1794년, 공화국과 공포정치 – 58
자료. 1804년, 나폴레옹의 대관식 – 60
수업 1. 혁명에서 제국까지 - 62
예술로 보는 역사 – 혁명이 바꾼 파리의 광장 이름 – 67
6. 새로운 프랑스 – 68
자료. 정치생활의 탄생 – 70
자료. 프랑스 혁명 속 국민 – 72
자료. 프랑스 혁명과 여성들 – 74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종교 – 76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전쟁 – 78
수업 1. 국가의 확립 – 80
수업 2. 달라진 사회 – 82
예술로 보는 역사. <라 마르세예즈>가 탄생한 곳은 마르세유가 아니다 – 87
7. 1815년의 프랑스와 유럽 – 88
자료. 고야와 스페인 – 90
자료. 1811년과 1815년의 유럽 – 92
수업 1. 구체제로의 회귀? - 94
8. 산업 혁명기 – 100
자료. 산업도시 맨체스터 – 102
자료. 19세기의 철도 – 104
자료. 록펠러와 스탠다드 오일 컴퍼니 – 106
자료. 벨에포크의 노동자들 – 108
수업 1. 경제적 변혁 – 110
수업 2. 사회적 변혁 – 112
예술로 보는 역사 – 이상한 탑, 에펠탑 – 117
9. 프랑스의 정치적 변화 (1815~1914) - 118
자료. 1830년 혁명 – 120
자료. 1848년 혁명 – 122
자료. 1871년 파리 코뮌 – 124
수업 1. 정치적 불안 (1815~1871) - 126
자료. 쥘 페리와 공화국의 교육 – 128
자료. 드레이퓌스 사건 – 130
자료. 1905년, 교회와 국가의 분립 – 132
수업 2. 1879년 이후의 제3공화국 – 134
술로 보는 역사. 공화국의 무게, 38톤 – 139
10. 민족주의의 확립 – 140
자료. 이탈리아 군단 – 142
자료. 비스마르크와 독일 군단 – 144
자료. 발칸족들의 문제 – 146
수업 1. 유럽 내 민족주의의 확립 – 148
11. 식민지 – 154
자료. 알제리 정복 – 156
자료. 영국령 인도 – 158
수업 1. 유럽의 식민화 – 160
예술로 보는 역사. 1896년 처음으로 프랑스령 알제리를 사진으로 남긴 사람 – 165
1914년 유럽의 지도
지리역사 – 168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12. 생산과 교역의 중심지 – 170
사례연구. 로테르담 산업-항만 구역
1. 유럽 최대의 항구 – 172
2. 생산과 교역의 공간 – 174
사례연구. 상하이 산업-항만 구역
1. 세계 최대의 항구 – 176
2. 중국 최대의 경제구역 – 178
지역에서 세계로. 주요 항로와 해운 거점 – 180
수업. 생산과 교역의 공간 – 182
13. 상품의 교역 – 188
사례연구. 아이팟과 함께 산책하기
1. 세계화의 상징 – 190
2. 구상부터 판매까지 – 192
사례연구. 세계적 해운 기업, CMA CGM
1. 해운 기업의 사업 내용 – 194
2. 콜롬버스 호를 추적해보자 – 196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무역 거점과 무역의 흐름 – 198
수업. 상품의 교역과 세계화 – 200
14. 인류의 이동 – 206
사례연구. 모로코인들의 이주
1. 마그레브에서 유럽으로 – 208
2. 유럽의 모로코인들 – 210
사례연구. 튀니지의 관광산업
1. 엘-칸타우이 해수욕장 – 212
2. 관광지 – 214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는 이동 중 – 216
수업. 인류의 이동 – 218
15. 중추도시와 다국적 기업 – 224
사례연구. 일본의 거대도시 도쿄
1. 세계적 거대도시 – 226
2. 도쿄의 흡입력 – 228
지역에서 세계로. 중추도시들의 지리학 – 230
수업. 중추 도시들 – 232
사례연구. H&M
1. 기성복의 초국적 브랜드 – 234
2. 개발전략 – 236
지역에서 세계로. 다국적 기업의 지리학 – 238
수업. 다국적기업 – 240
16. 미국 – 246
자료. 세계 제일의 권력 – 248
자료. 전 세계의 모델 – 250
지역에서 세계로. 초강국, 미국 – 252
사례연구. 캘리포니아 – 254
사례연구. 거대도시 – 256
수업. 미국 국토와 세계화 – 258
스케치. 미국 국토의 구성 – 260
17. 신흥 강국 – 266
사례연구. 중국
1. 세계 2위의 경제 강국 – 268
2. 불평등 발전 – 270
사례연구. 인도
1. “빛나는 인도” - 272
2. 변화하는 인도 – 274
사례연구. 브라질
1. 신흥국의 등장 – 276
2. 여전한 불평등 – 278
지역에서 세계로. 신흥국들의 지리학 – 280
수업. 신흥국들의 존재감 확립 – 282
18. 빈곤국 – 288
사례연구. 말리
1. 빈곤국 – 290
2. 세계화 속 말리 – 292
사례연구. 부탄과 국가의 행복 – 294
지역에서 세계로. 개발도상국의 지리학 – 296
수업. 세계화 속 빈곤국 – 298
19.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 304
자료. 세계 문화의 동일화 – 306
수업. 문화의 세계화 – 308
자료.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 – 310
수업. 문화와 종교 – 312
20. 세계화와 그에 대한 논란들 – 318
자료. 문제의 세계화 – 320
자료. 인도네시아의 팜유 – 322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질서와 저항 – 324
수업. 또 다른 형태의 세계화? - 326
오늘날 세계의 구성
2. 한국 관련 내용
17쪽. (지도) 1700년경의 식민 제국
한국은 ‘유럽인들에 의해 탐험되지 않은 영토’로 구분됨.
206쪽. (지도) 6. 상하이와 그 주변국
한국에 ‘Inchon’으로 표기된 인천항과, 울산항 및 부산항이 주요 항구로 표시됨.
207쪽. (표) 10. 상하이의 협력항구
한국의 부산항이 협력항구 중 한 곳으로 거론됨.
208쪽. (지도) 1. 세계의 주요 해운 권역과 주요 항로.
지도에서 ‘Busan’으로 표기된 부산은 ‘세계 5대 항구(수송량 기준)’과 ‘그 외 주요 항구’ 중 그 외 중요 항구로 표시되며, 시가포르, 텐진, 도쿄 등과 함께 주요 해운 권역 중 하나로 소개됨.
(그래프) 2. 세계 10대 항구(2009년 기준)
10위 ‘Busan’으로 표기된 부산의 항만 교통량이 2006년 2억 1천 8백만 톤, 2009년 2억 2천 6백만 톤으로 나타남.
209쪽. (하단 지도) ‘Inchon’으로 표기된 인천은 수송량 1억톤 규모, ‘Busan’으로 표기된 부산은 2억 5천만 톤 규모, ‘Ulsan’으로 표기된 울산은 1억 톤 규모의 항구로 표시됨.
245쪽. (지도 1. 307쪽 지도에서 발췌). 한국은 국민들의 빈부격차가 ‘낮음’, ‘보통’, ‘심함’, ‘매우 심함’ 가운데 ‘낮음’으로 표현됨.
(지도 2. 254쪽 지도에서 발췌). 서울에는 다국적기업의 본사가 10여개 가량 있는 것으로 나타남.
250쪽. (우측 상단 지도) 동해가 일본해(Mer du Japon)으로 표기됨.
255쪽. (지도 2. 2010년 현재 세계의 주요 금융 시장) 서울은 1조 달러 규모의 주식 시장이 있는 것으로 표현됨.
(지도 3. 2010년 현재 인터넷 이용자와 인터넷 흐름) 한국의 인구 중 인터넷 이용자가 50~90% 가량인 것으로 표현됨.
257쪽. (하단 지도 5. 거대도시들) 서울은 ‘세계적 결정의 중심’ 이외에 ‘기타 거대도시’로 소개됨.
258쪽. (중앙부 세 지도 중 가운데 지도) 동해가 일본해(Mer du Japon)로 표기됨.
260 쪽. (사진) 1. 2010년 서울(한국) 거리, 한국 기업 삼성의 광고 포스터
삼성은 세계 2위의 휴대폰 제조사다.
→ 삼성은 어떻게 자신들의 국제적 전략을 나타내고 있는가?
263쪽. (그림) 5. 맥케인의 세계
중국, 한국 및 일본
- 3개의 영업 계열사
- 1개의 생산지
266쪽. (지도 1. 2010년 현재 다국적 기업의 본사) 캡션 : 다국적 기업의 본사 수(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서울에 10여개의 다국적 기업의 본사가 위치한 것으로 표현됨.
267쪽. (지도 2. 2010년 현재 직접투자) 캡션 : 외국인의 직접 투자 규모 (100만 달러) 한국에 1억 달러 규모의 외국인직접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279쪽. (지도) 3. 세계를 지휘하는 미국
한국은 NATO 회원국 외의 미국의 기타 동맹국이며 ‘대규모 미군기지’가 주둔하고 있다고 표시됨.
302쪽. (지도) 한국이 G20국가 중 한 곳으로 표시됨.
303쪽. (지도) 한국은 선진국으로 표시되며 미국, 유럽, 동북아시아 주요 거점 중 동북아시아 거점을 뜻하는 원 안에 포함되어 인근 지역들과 ‘역동적 상호작용(상품과 인구의 이동)’이 이루어진다고 나타남.
305쪽. (상단 사진) 2. 서울 G20 정상회의, 2010년 11월 11일~12일
“위기를 넘어 다함께 성장(Share Growth Beyond Crisis)”를 주제로 열린 정상회의. 경제 위기는 새로운 국제적 경제 정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대두시켰다. 서울에 다음과 같은 G20 국가들이 모였다. G8 회원국(미국, 캐나다, 일본,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유럽이사회 의장, 호주, 그리고 10개 신흥국(남아프리카공화국, 사우디아라비아,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한국,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터키).
→ 신흥국들의 요구는 무엇이었나?
307쪽. (하단 지도) 4. 국가 내 소득 불균형. 캡션 : 국민들 간 빈부격차 (지니계수)
한국은 국민들의 소득격차가 ‘낮음’, ‘보통’, ‘심함’, ‘매우 심함’ 가운데 ‘낮음’으로 표현됨.
321쪽. (상단 지도) 2. 인간 개발 (2010). 한국은 선진국과 개도국을 양분하는 선에서 선진국에 포함되며, 인간개발지수(HDI)가 0.79 이상으로 매우 높음에 해당함. 북한은 자료 없음으로 표시.
(하단 지도)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되며 미국, 유럽, 동북아시아 세계의 3대 주요 거점 중 동북아시아 거점을 뜻하는 원 안에 포함되어 인근 지역들과 ‘역동적 상호작용(상품과 인구의 이동)’이 이루어진다고 나타남.
332쪽. (사진) 1. 한국의 수도 서울에서 열린 크리스마스 마라톤, 2010년
→ 이 마라톤 대회를 문화적 세계화의 일례로 들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338쪽. (지도) 1. 주요 문화권. 한국은 ‘서양’, ‘슬라브-정교회’, ‘라틴아메리카’, ‘이슬람’, ‘아프리카’, ‘힌두’, ‘중국’, ‘불교’, ‘일본’ 문화권 가운데 중국 문화권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남.
339쪽. (상단 지도) 2. 세계에서 사용되는 언어. 캡션 : 사용 언어 (1억 명 이상 사용)
한국은 독일어, 영어, 아랍어, 벵골어,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힌디어, 인도네시아 및 말레이어, 일본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터키어 이외 ‘1억 명 미만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지역으로 분류됨.
(하단 지도) 3. 세계의 주요 종교.
한국은 불교, 불교 및 도교, 가톨릭교, 정교회, 개신교, 힌두교, 이슬람 시아파, 이슬람 수니파, 유대교(중심지), 전통종교, 신교, 종교 활동 금지 지역, 인구가 현저히 적은 지역 가운데 한국은 ‘불교’ 국가, 북한은 ‘종교 활동 금지 지역’으로 구분됨.
346쪽. (지도) 1. 르꼬끄 스포르티브의 세계 진출
한국에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디자인센터’가 있음을 알리는 표시가 있음.
347쪽. (하단 오른쪽 박스). 5. 르꼬끄 스포르티프의 주요 연혁.
1988년 : 튀니지와 한국 위탁운영
348쪽. (그래프) 7. 노동비용의 편차
한국은 시간 당 노동 비용이 14.72달러로 표시됨.
351쪽. (상단 지도) 2. 경제적 사회적 세계화 : 국제무역기구 및 국제포럼. 한국은 국제무역기구 회원국으로 표시됨.
(하단 지도) 3. 선진국 기업들이 진출한 개도국에서의 사회적 갈등 (2010년)
한국은 노조에 가입한 노동자 비율이 10% 미만인 것으로 분류됨.
352쪽. (그래프) 1. 심화되는 불평등
서울에서는 한 대의 아이팟 나노를 사기 위해 22시간의 노동 시간이 필요하다고 표시됨.
359쪽. (지도) 4. 세계의 기후
한국은 ‘대륙성 온대 기후대’로 구분됨.
361쪽. (지도) 7. 세계화 속의 영토
한국은 ‘선진국’으로 구분됨.
400쪽. (지도) 1. 세계의 언론 자유 (2010)
한국은 ‘만족스러운 상황’, ‘대체로 만족스러운 상황’, ‘문제가 다소 있음’, ‘어려운 상황’, ‘매우 어려운 상황’ 가운데 ‘문제가 다소 있음’으로 분류되며, 북한은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분류됨.
436쪽. (지도) 1. 사형제 시행 상황 (2010)
한국은 ‘사형제를 폐지한 국가’,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 사형제를 폐지한 국가’, ‘사형제를 폐지하지는 않았으나 집행되지 않는 국가’, ‘여전히 사형제가 시행되는 국가’ 가운데 ‘사형제를 폐지하지는 않았으나 집행되지 않는 국가’로 분류되며, 북한은 ‘여전히 사형제가 시행되는 국가’로 표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