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4e"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1. 목차)
1번째 줄: 1번째 줄:
 
== 1. 목차 ==
 
== 1. 목차 ==
<역사><br>
+
1. 18세기 초반 세계 유럽 – 10<br>
계몽기부터 산업혁명까지<br>
+
자료. 18세기 초반의 런던 12<br>
1부. 18세기의 유럽과 세계<br>
+
수업 1. 18세기 초반의 유럽 – 14<br>
1장. 18세기 초반 세계 속의 유럽 - 12<br>
+
예술로 보는 역사. 18세기에 유행했던 음료, 초콜릿 19<br>
사례 낭트, 18세기의 대형 무역항 - 14<br>
+
2. 계몽기의 유럽 – 20<br>
연대기 – 18세기 초반 세계 속의 유럽 - 16<br>
+
자료. 디드로와 백과전서 – 22<br>
수업 18세기 초반, 세계 속 유럽의 세력 - 18<br>
+
자료. 라부아지에와 근대 화학 24<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19세기의 바다, 공적예술 - 20<br>
+
수업 1. 계몽기의 유럽 26<br>
제2장. 계몽의 유럽(18세기) - 24<br>
+
예술로 보는 역사 - “태어나는 고통을 빼면 당신들이 한 게 무엇인가요?” - 31<br>
사례 장 달랑베르, 계몽주의의 지성인 - 26<br>
+
3. 18세기 흑인과 노예무역 – 32<br>
수업 – 계몽주의 혁명 - 28<br>
+
자료. 노예가 말하는 흑인노예무역 34<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 피가로의 결혼, 무대 위의 계몽주의 - 30<br>
+
수업 1. 대서양 흑인노예무역 36<br>
방법과 실력 – 인물의 전기를 작성하라 - 33<br>
+
예술로 보는 역사 – 노예매매로 장식된 낭트의 건축 41<br>
제3장. 흑인과 노예 매매 (18세기) - 36<br>
+
4. 루이16세 치하 군주 정치의 난관들 – 42<br>
사례 – 18세기의 흑인노예 매매 : 아프리카에서 앤틸리스 제도까지 38<br>
+
자료. 아메리카의 바람 44<br>
수업 – 18세기의 흑인노예 매매 – 40<br>
+
자료. 삼부회의 진정서 – 46<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아메리카 대륙 흑인 노예들의 음악, 노래, 춤 42<br>
+
수업 1. 위기의 프랑스 48<br>
제4장. 루이 16세 시대 군주 정치의 난관들 – 48<br>
+
예술로 보는 역사 – 53<br>
사례 프랑스인에게 고함 : 삼부회의 진정서 - 50<br>
+
5. 혁명에서 제국까지 – 54<br>
수업 – 루이 16세 정권 당시 나타난 군주제의 위기 – 52<br>
+
자료. 1789년, 앙시앙 레짐의 종말 – 56<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만평으로 보는 프랑스의 루이 16세 – 54<br>
+
자료. 1792년~1794년, 공화국과 공포정치 – 58<br>
2부. 혁명과 제국<br>
+
자료. 1804년, 나폴레옹의 대관식 60<br>
제5부. 혁명의 중요한 순간들 (1789~1804) - 60<br>
+
수업 1. 혁명에서 제국까지 - 62<br>
사례 1789년 7월 14일 – 62<br>
+
예술로 보는 역사 혁명이 바꾼 파리의 광장 이름 67<br>
수업 1 – 1789년부터 1791년까지, 국민 주권의 확립 – 64<br>
+
6. 새로운 프랑스 – 68<br>
사례 로베스피에르, 민주주의에서 공포정치까지 66<br>
+
자료. 정치생활의 탄생 – 70<br>
수업 2 – 1792년부터 1794년까지, 제1공화국 – 68<br>
+
자료. 프랑스 혁명 속 국민 – 72<br>
사례 – 보나파르트에서 나폴레옹 1세까지 – 70<br>
+
자료. 프랑스 혁명과 여성들 – 74<br>
수업 3 – 1799년에서 1804년까지, 집정정부에서 제국까지 – 72<br>
+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종교 76<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 자크-루이 다비드, 사회 참여적 작가 – 74<br>
+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전쟁 – 78<br>
제6장. 새로운 프랑스의 건국 (1789~1815) - 80<br>
+
수업 1. 국가의 확립 80<br>
사례 – 혁명 당시 국민들 82<br>
+
수업 2. 달라진 사회 82<br>
사례 – 혁명과 여성들 – 84<br>
+
예술로 보는 역사. <라 마르세예즈>가 탄생한 곳은 마르세유가 아니다 87<br>
사례 – 혁명, 제국 그리고 전쟁 – 86<br>
+
7. 1815년의 프랑스와 유럽 – 88<br>
수업 1 – 정치 생활의 입문 – 88<br>
+
자료. 고야와 스페인 90<br>
수업 2 – 새로운 프랑스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시작 – 90 <br>
+
자료. 1811년과 1815년의 유럽 – 92<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르쉬에르의 구아슈와 혁명기 국민들 – 92<br>
+
수업 1. 구체제로의 회귀? - 94<br>
제7장. 1816년의 프랑스와 유럽 – 98<br>
+
8. 산업 혁명기 100<br>
연대기 프랑스와 유럽 (1792~1815) - 100<br>
+
자료. 산업도시 맨체스터 102<br>
사례 – 유럽 민족의식의 발현 102<br>
+
자료. 19세기의 철도 104<br>
수업 – 1815년의 유럽 – 104<br>
+
자료. 록펠러와 스탠다드 오일 컴퍼니 106<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 <1808년 5월 13일>, 고야가 본 스페인의 민족감정 – 106<br>
+
자료. 벨에포크의 노동자들 – 108<br>
3부. 19세기 <br>
+
수업 1. 경제적 변혁 110<br>
제8장. 산업혁명기(19세기) - 110<br>
+
수업 2. 사회적 변혁 – 112<br>
사례 르크뢰조, 산업의 도시 – 112<br>
+
예술로 보는 역사 – 이상한 탑, 에펠탑 117<br>
연대기 19세기 후반 산업화된 지역들 – 114<br>
+
9. 프랑스의 정치적 변화 (1815~1914) - 118<br>
수업 1 – 유럽과 북아메리카의 산업화 116<br>
+
자료. 1830년 혁명 120<br>
사례 크뢰조 제강회사의 주인, 슈나이더 가문 – 118<br>
+
자료. 1848년 혁명 122<br>
사례 – 벨에포크의 노동자들 – 120<br>
+
자료. 1871년 파리 코뮌 124<br>
수업 2 산업혁명기의 사회 – 122<br>
+
수업 1. 정치적 불안 (1815~1871) - 126<br>
수업 3 – 사상적, 종교적 변혁 – 124<br>
+
자료. 쥘 페리와 공화국의 교육 128<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산업혁명기의 심벌, 기차역 126<br>
+
자료. 드레이퓌스 사건 – 130<br>
제9장. 1815년부터 1914년까지 프랑스의 정치적 변화 – 132<br>
+
자료. 1905년, 교회와 국가의 분립 – 132<br>
사례 – 1848년 혁명과 제2공화국 134<br>
+
수업 2. 1879년 이후의 제3공화국 – 134<br>
수업 1 1815년부터 1870년까지의 프랑스, 군주정과 공화정 사이 – 136<br>
+
술로 보는 역사. 공화국의 무게, 38톤 139<br>
사례 – 파리코뮌과 제3공화국 - 138<br>
+
10. 민족주의의 확립 140<br>
사례 – 장 조레스, 제3공화국의 인물 140<br>
+
자료. 이탈리아 군단 142<br>
사례 – 드레이퓌스 사건 – 142<br>
+
자료. 비스마르크와 독일 군단 144<br>
사례 – 교회와 국가의 분리 (1905) - 144<br>
+
자료. 발칸족들의 문제 146<br>
수업 2- 제3공화국의 정착 (1879~1914) - 146<br>
+
수업 1. 유럽 내 민족주의의 확립 148<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 공적 예술로부터 찬양 받은 공화국 148<br>
+
11. 식민지 154<br>
제10장. 민족주의의 강화 154<br>
+
자료. 알제리 정복 – 156<br>
사례 비스마르크와 독일함대 – 156<br>
+
자료. 영국령 인도 158<br>
사례 발칸의 문제 – 158<br>
+
수업 1. 유럽의 식민화 160<br>
수업 19세기 유럽의 국가적 요구 – 160<br>
+
예술로 보는 역사. 1896년 처음으로 프랑스령 알제리를 사진으로 남긴 사람 165<br>
연대기 – 1848년부터 1914년 사이의 유럽 – 162<br>
+
1914년 유럽의 지도<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베르디의 오페라와 이탈리아 – 164<br>
+
지리역사 168<br>
제11장. 식민지(19세기) - 170<br>
+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br>
사례 – 프랑스의 알제리 정복 – 172<br>
+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br>
수업 1 – 식민지 정복 – 174<br>
+
12. 생산과 교역의 중심지 – 170<br>
사례 – 영국령 인도의 식민 사회 176<br>
+
사례연구. 로테르담 산업-항만 구역<br>
수업 2 지배되는 땅, 식민지 – 178<br>
+
1. 유럽 최대의 항구 172<br>
예술을 통해 역사 바라보기 – 벽보에 나타난 식민지의 이미지 – 180<br>
+
2. 생산과 교역의 공간 174<br>
제12장. 1914년 유럽 186<br>
+
사례연구. 상하이 산업-항만 구역<br>
사례 – 1914년 유럽의 여름 : 사라예보 사태 – 188<br>
+
1. 세계 최대의 항구 176<br>
수업 1914년 유럽의 긴장감 – 190<br><br>
+
2. 중국 최대의 경제구역 178 <br>
<지리><br>
+
지역에서 세계로. 주요 항로와 해운 거점 180<br>
세계화의 의해<br>
+
수업. 생산과 교역의 공간 182<br>
1부. 세계적 규모의 교역 <br>
+
13. 상품의 교역 188<br>
제13장. 생산과 교역의 중심지 – 198<br>
+
사례연구. 아이팟과 함께 산책하기 <br>
사례 연구 – 로테르담, 유럽의 첫 번째 산업지대 – 200<br>
+
1. 세계화의 상징 190<br>
사례 연구 – 상하이, 세계 제일의 산업지대 – 204<br>
+
2. 구상부터 판매까지 192<br>
지도 – 세계의 대형 항만 – 208<br>
+
사례연구. 세계적 해운 기업, CMA CGM <br>
수업 항구와 연안 – 210<br>
+
1. 해운 기업의 사업 내용 194<br>
제14장. 상품의 교역 216<br>
+
2. 콜롬버스 호를 추적해보자 196<br>
사례 연구 – 해운 업체 CMA CGM – 218<br>
+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무역 거점과 무역의 흐름 198<br>
사례 연구 생산부터 소비까지, 어떤 티셔츠의 여정 – 222<br>
+
수업. 상품의 교역과 세계화 – 200<br>
지도 세계적인 상품의 교역 – 224<br>
+
14. 인류의 이동 206<br>
수업 – 해상운송 – 226<br>
+
사례연구. 모로코인들의 이주 <br>
제15장. 인류적 이동 232<br>
+
1. 마그레브에서 유럽으로 208<br>
사례 연구 – 마그레브에서 유럽으로 : 지브롤터 해협을 통해 이민하다 – 234<br>
+
2. 유럽의 모로코인들 210<br>
사례 연구 – 모로코 연안의 관광 산업 발전 – 238<br>
+
사례연구. 튀니지의 관광산업 <br>
지도 – 전 세계의 이민 흐름 – 240<br>
+
1. 엘-칸타우이 해수욕장 212<br>
수업 – 전 세계의 이민과 관광 현황 – 242<br>
+
2. 관광지 214<br>
제16장. 중추도시 248<br>
+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는 이동 중 216<br>
사례 연구 – 도쿄, 일본의 거대 도시 – 250<br>
+
수업. 인류의 이동 218<br>
지도 – 세계화의 추진력이 되는 도시들 254<br>
+
15. 중추도시와 다국적 기업 – 224<br>
수업 중추도시 – 256<br>
+
사례연구. 일본의 거대도시 도쿄 <br>
제17장. 다국적 기업 – 260<br>
+
1. 세계적 거대도시 226<br>
사례 연구 – McCain, 냉동 감자튀김계의 일인자 – 262<br>
+
2. 도쿄의 흡입력 – 228<br>
지도 전 세계 다국적 기업들 – 266<br>
+
지역에서 세계로. 중추도시들의 지리학 230<br>
수업 다국적 기업 – 268<br>
+
수업. 중추 도시들 232<br>
2부. 세계화 속 국가들 <br>
+
사례연구. H&M<br>
제18장. 미국 274<br>
+
1. 기성복의 초국적 브랜드 234<br>
예시 – 전 세계에 드러내는 미국의 힘 – 276<br>
+
2. 개발전략 236<br>
지도 – 세계 속 미국의 권력 – 278<br>
+
지역에서 세계로. 다국적 기업의 지리학 238<br>
수업 1 – 세계화 속 미국 280<br>
+
수업. 다국적기업 240<br>
예시 세계의 중심, 거대도시 – 282<br>
+
16. 미국 246<br>
지도 – 세계화와 미국 국토의 구성 – 284<br>
+
자료. 세계 제일의 권력 248<br>
수업 2 – 세계화와 국토의 구성 – 286<br>
+
자료. 전 세계의 모델 250<br>
제19장. 신흥 강국 – 292<br>
+
지역에서 세계로. 초강국, 미국 252<br>
사례 연구 – 중국 – 294<br>
+
사례연구. 캘리포니아 – 254<br>
사례 연구 – 인도 – 296<br>
+
사례연구. 거대도시 256<br>
사례 연구 – 브라질 – 298<br>
+
수업. 미국 국토와 세계화 258<br>
지도 – 세계화 속 불평등한 국토 배치 – 300<br>
+
스케치. 미국 국토의 구성 260<br>
지도 – 신흥국 : 세계의 새로운 권력자들 – 302<br>
+
17. 신흥 강국 266<br>
수업 1 – 신흥국, 세계의 새로운 권력자들 – 304<br>
+
사례연구. 중국<br>
수업 2 – 세계화와 불평등한 개발 – 306<br>
+
1. 세계 2위의 경제 강국 268<br>
제20장. 후진국 – 312<br>
+
2. 불평등 발전 270<br>
사례 연구 – 아프리카의 후진국, 말리 – 314<br>
+
사례연구. 인도<br>
사례 연구 – 아시아의 후진국, 방글라데시 – 318<br>
+
1. “빛나는 인도” - 272<br>
지도 – 세계의 빈곤국들 – 320<br>
+
2. 변화하는 인도 274<br>
수업 1 – 빈곤국들 – 322<br>
+
사례연구. 브라질<br>
수업 2 – 세계화로부터 외면 받은 빈곤국들 – 324<br>
+
1. 신흥국의 등장 276<br>
3부. 세계화에 대한 의문들<br>
+
2. 여전한 불평등 278<br>
제21장.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332<br>
+
지역에서 세계로. 신흥국들의 지리학 280<br>
예시 – 세계화와 언어의 다양성 – 334<br>
+
수업. 신흥국들의 존재감 확립 282<br>
예시 – 세계화와 종교의 다양성 – 336<br>
+
18. 빈곤국 288<br>
지도 –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 – 338<br>
+
사례연구. 말리<br>
수업 – 세계화와 문화적다양성 – 340<br>
+
1. 빈곤국 290<br>
제22장. 세계화와 그를 둘러싼 논란들 – 344<br>
+
2. 세계화 속 말리 292<br>
사례 연구 – 르꼬끄 스포르티브, 세계화 속 프랑스 기업 – 346<br>
+
사례연구. 부탄과 국가의 행복 – 294<br>
지도 – 세계화에 대한 논쟁 – 350<br>
+
지역에서 세계로. 개발도상국의 지리학 – 296<br>
수업 세계화와 그에 대한 논란들 – 352<br><br>
+
수업. 세계화 속 빈곤국 298<br>
<시민교육><br>
+
19.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304<br>
1부. 프랑스의 자유 행사<br>
+
자료. 세계 문화의 동일화 306<br>
제1장. 프랑스의 개인적 자유와 공공의 자유 376<br>
+
수업. 문화의 세계화 308<br>
사례. 중학생의 자유 378<br>
+
자료.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 310<br>
사례. 일상생활의 자유 – 380<br>
+
수업. 문화와 종교 312<br>
수업 1. 1789년에 선언된 자유 382<br>
+
20. 세계화와 그에 대한 논란들 – 318<br>
수업 2. 1789년 이후의 새로운 자유 384<br>
+
자료. 문제의 세계화 320<br>
브르베를 향하여. 일상생활, 모두를 위한 권리 389<br>
+
자료. 인도네시아의 팜유 322<br>
제2장. 자유의 행사와 사회생활 390<br>
+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질서와 저항 324<br>
사례. 표현의 자유의 제한 392<br>
+
수업. 또 다른 형태의 세계화? - 326<br>
사례. 파업, 충돌하는 자유 394<br>
+
오늘날 세계의 구성<br>
수업 1. 제한 없는 자유는 없다 396<br>
+
수업 2. 민주주의 없이 자유도 없다 398<br>
+
토론. 위치추적, 사생활의 위협인가? - 403<br>
+
2부. 프랑스의 권리와 정의 <br>
+
제3장. 프랑스의 권리 404<br>
+
사례. 담배와 법 406<br>
+
수업 1. 일상의 권리 408<br>
+
사례. 유럽의 ‘카카오-초콜릿’ 방침 410<br>
+
수업 2. 프랑스의 유럽적 권리 – 412<br>
+
브르베 대비하기. 유럽적 권리와 프랑스의 어업 417<br>
+
제4장. 권리 보장을 위한 정의 418<br>
+
지표. 프랑스의 재판소 구성 – 420<br>
+
사례. 노동재판소 – 422<br>
+
사례. 형사재판소 424<br>
+
사례. 중죄재판소 – 426<br>
+
수업 1. 정의와 권리에의 접근 428<br>
+
수업 2. 민사적 정의 430<br>
+
수업 3. 형사적 정의 432<br>
+
브르베 대비하기. 재판 당사자사이의 정의와 갈등 437<br>
+
제5장. 미성년자의 정의 438<br>
+
사례. 로익, 법정에 선 범죄 소년 – 440<br>
+
수업 1. 미성년자를 위한 정의 442<br>
+
수업 2. 미성년자의 권리 444<br>
+
토론. 범죄를 저지른 미성년자는 더 엄하게 처벌해야 하는가? - 449<br>
+
3부. 안전 : 인간의 권리<br>
+
제6장. 안전 : 인간의 권리 450<br>
+
사례. 교통안전 452<br>
+
사례.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경찰 인력 454<br>
+
수업 1. 안전, 자유의 보장 456<br>
+
수업 2. 법, 안전의 보장 458<br>
+
수업 3. 공권력의 임무 460<br>
+
4부. 정의와 미디어<br>
+
제7장. 정의와 미디어 466<br>
+
방법론. 미디어가 조명한 사법 사례 466<br>
+
방법론. 언론을 통해 보는 사법 사례 468<br>
+
방법론. TV에 나오는 사법 사례 – 470<br>
+
방법론. 인터넷에서 보는 사법 사례 – 472<br>
+
참고 자료 – 474
+
  
 
== 2. 한국 관련 내용 ==
 
== 2. 한국 관련 내용 ==

2016년 2월 18일 (목) 08:41 판

1. 목차

1. 18세기 초반 세계 속 유럽 – 10
자료. 18세기 초반의 런던 – 12
수업 1. 18세기 초반의 유럽 – 14
예술로 보는 역사. 18세기에 유행했던 음료, 초콜릿 – 19
2. 계몽기의 유럽 – 20
자료. 디드로와 백과전서 – 22
자료. 라부아지에와 근대 화학 – 24
수업 1. 계몽기의 유럽 – 26
예술로 보는 역사 - “태어나는 고통을 빼면 당신들이 한 게 무엇인가요?” - 31
3. 18세기 흑인과 노예무역 – 32
자료. 노예가 말하는 흑인노예무역 – 34
수업 1. 대서양 흑인노예무역 – 36
예술로 보는 역사 – 노예매매로 장식된 낭트의 건축 – 41
4. 루이16세 치하 군주 정치의 난관들 – 42
자료. 아메리카의 바람 – 44
자료. 삼부회의 진정서 – 46
수업 1. 위기의 프랑스 – 48
예술로 보는 역사 – 53
5. 혁명에서 제국까지 – 54
자료. 1789년, 앙시앙 레짐의 종말 – 56
자료. 1792년~1794년, 공화국과 공포정치 – 58
자료. 1804년, 나폴레옹의 대관식 – 60
수업 1. 혁명에서 제국까지 - 62
예술로 보는 역사 – 혁명이 바꾼 파리의 광장 이름 – 67
6. 새로운 프랑스 – 68
자료. 정치생활의 탄생 – 70
자료. 프랑스 혁명 속 국민 – 72
자료. 프랑스 혁명과 여성들 – 74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종교 – 76
자료. 혁명, 제국 그리고 전쟁 – 78
수업 1. 국가의 확립 – 80
수업 2. 달라진 사회 – 82
예술로 보는 역사. <라 마르세예즈>가 탄생한 곳은 마르세유가 아니다 – 87
7. 1815년의 프랑스와 유럽 – 88
자료. 고야와 스페인 – 90
자료. 1811년과 1815년의 유럽 – 92
수업 1. 구체제로의 회귀? - 94
8. 산업 혁명기 – 100
자료. 산업도시 맨체스터 – 102
자료. 19세기의 철도 – 104
자료. 록펠러와 스탠다드 오일 컴퍼니 – 106
자료. 벨에포크의 노동자들 – 108
수업 1. 경제적 변혁 – 110
수업 2. 사회적 변혁 – 112
예술로 보는 역사 – 이상한 탑, 에펠탑 – 117
9. 프랑스의 정치적 변화 (1815~1914) - 118
자료. 1830년 혁명 – 120
자료. 1848년 혁명 – 122
자료. 1871년 파리 코뮌 – 124
수업 1. 정치적 불안 (1815~1871) - 126
자료. 쥘 페리와 공화국의 교육 – 128
자료. 드레이퓌스 사건 – 130
자료. 1905년, 교회와 국가의 분립 – 132
수업 2. 1879년 이후의 제3공화국 – 134
술로 보는 역사. 공화국의 무게, 38톤 – 139
10. 민족주의의 확립 – 140
자료. 이탈리아 군단 – 142
자료. 비스마르크와 독일 군단 – 144
자료. 발칸족들의 문제 – 146
수업 1. 유럽 내 민족주의의 확립 – 148
11. 식민지 – 154
자료. 알제리 정복 – 156
자료. 영국령 인도 – 158
수업 1. 유럽의 식민화 – 160
예술로 보는 역사. 1896년 처음으로 프랑스령 알제리를 사진으로 남긴 사람 – 165
1914년 유럽의 지도
지리역사 – 168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세계화는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12. 생산과 교역의 중심지 – 170
사례연구. 로테르담 산업-항만 구역
1. 유럽 최대의 항구 – 172
2. 생산과 교역의 공간 – 174
사례연구. 상하이 산업-항만 구역
1. 세계 최대의 항구 – 176
2. 중국 최대의 경제구역 – 178
지역에서 세계로. 주요 항로와 해운 거점 – 180
수업. 생산과 교역의 공간 – 182
13. 상품의 교역 – 188
사례연구. 아이팟과 함께 산책하기
1. 세계화의 상징 – 190
2. 구상부터 판매까지 – 192
사례연구. 세계적 해운 기업, CMA CGM
1. 해운 기업의 사업 내용 – 194
2. 콜롬버스 호를 추적해보자 – 196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무역 거점과 무역의 흐름 – 198
수업. 상품의 교역과 세계화 – 200
14. 인류의 이동 – 206
사례연구. 모로코인들의 이주
1. 마그레브에서 유럽으로 – 208
2. 유럽의 모로코인들 – 210
사례연구. 튀니지의 관광산업
1. 엘-칸타우이 해수욕장 – 212
2. 관광지 – 214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는 이동 중 – 216
수업. 인류의 이동 – 218
15. 중추도시와 다국적 기업 – 224
사례연구. 일본의 거대도시 도쿄
1. 세계적 거대도시 – 226
2. 도쿄의 흡입력 – 228
지역에서 세계로. 중추도시들의 지리학 – 230
수업. 중추 도시들 – 232
사례연구. H&M
1. 기성복의 초국적 브랜드 – 234
2. 개발전략 – 236
지역에서 세계로. 다국적 기업의 지리학 – 238
수업. 다국적기업 – 240
16. 미국 – 246
자료. 세계 제일의 권력 – 248
자료. 전 세계의 모델 – 250
지역에서 세계로. 초강국, 미국 – 252
사례연구. 캘리포니아 – 254
사례연구. 거대도시 – 256
수업. 미국 국토와 세계화 – 258
스케치. 미국 국토의 구성 – 260
17. 신흥 강국 – 266
사례연구. 중국
1. 세계 2위의 경제 강국 – 268
2. 불평등 발전 – 270
사례연구. 인도
1. “빛나는 인도” - 272
2. 변화하는 인도 – 274
사례연구. 브라질
1. 신흥국의 등장 – 276
2. 여전한 불평등 – 278
지역에서 세계로. 신흥국들의 지리학 – 280
수업. 신흥국들의 존재감 확립 – 282
18. 빈곤국 – 288
사례연구. 말리
1. 빈곤국 – 290
2. 세계화 속 말리 – 292
사례연구. 부탄과 국가의 행복 – 294
지역에서 세계로. 개발도상국의 지리학 – 296
수업. 세계화 속 빈곤국 – 298
19. 세계화와 문화적 다양성 – 304
자료. 세계 문화의 동일화 – 306
수업. 문화의 세계화 – 308
자료.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 – 310
수업. 문화와 종교 – 312
20. 세계화와 그에 대한 논란들 – 318
자료. 문제의 세계화 – 320
자료. 인도네시아의 팜유 – 322
지역에서 세계로. 세계적 질서와 저항 – 324
수업. 또 다른 형태의 세계화? - 326
오늘날 세계의 구성

2. 한국 관련 내용

17쪽. (지도) 1700년경의 식민 제국
한국은 ‘유럽인들에 의해 탐험되지 않은 영토’로 구분됨.

206쪽. (지도) 6. 상하이와 그 주변국
한국에 ‘Inchon’으로 표기된 인천항과, 울산항 및 부산항이 주요 항구로 표시됨.

207쪽. (표) 10. 상하이의 협력항구
한국의 부산항이 협력항구 중 한 곳으로 거론됨.

208쪽. (지도) 1. 세계의 주요 해운 권역과 주요 항로.
지도에서 ‘Busan’으로 표기된 부산은 ‘세계 5대 항구(수송량 기준)’과 ‘그 외 주요 항구’ 중 그 외 중요 항구로 표시되며, 시가포르, 텐진, 도쿄 등과 함께 주요 해운 권역 중 하나로 소개됨.
(그래프) 2. 세계 10대 항구(2009년 기준)
10위 ‘Busan’으로 표기된 부산의 항만 교통량이 2006년 2억 1천 8백만 톤, 2009년 2억 2천 6백만 톤으로 나타남.

209쪽. (하단 지도) ‘Inchon’으로 표기된 인천은 수송량 1억톤 규모, ‘Busan’으로 표기된 부산은 2억 5천만 톤 규모, ‘Ulsan’으로 표기된 울산은 1억 톤 규모의 항구로 표시됨.

245쪽. (지도 1. 307쪽 지도에서 발췌). 한국은 국민들의 빈부격차가 ‘낮음’, ‘보통’, ‘심함’, ‘매우 심함’ 가운데 ‘낮음’으로 표현됨.

(지도 2. 254쪽 지도에서 발췌). 서울에는 다국적기업의 본사가 10여개 가량 있는 것으로 나타남.

250쪽. (우측 상단 지도) 동해가 일본해(Mer du Japon)으로 표기됨.

255쪽. (지도 2. 2010년 현재 세계의 주요 금융 시장) 서울은 1조 달러 규모의 주식 시장이 있는 것으로 표현됨.
(지도 3. 2010년 현재 인터넷 이용자와 인터넷 흐름) 한국의 인구 중 인터넷 이용자가 50~90% 가량인 것으로 표현됨.

257쪽. (하단 지도 5. 거대도시들) 서울은 ‘세계적 결정의 중심’ 이외에 ‘기타 거대도시’로 소개됨.

258쪽. (중앙부 세 지도 중 가운데 지도) 동해가 일본해(Mer du Japon)로 표기됨.

260 쪽. (사진) 1. 2010년 서울(한국) 거리, 한국 기업 삼성의 광고 포스터
삼성은 세계 2위의 휴대폰 제조사다.
→ 삼성은 어떻게 자신들의 국제적 전략을 나타내고 있는가?

263쪽. (그림) 5. 맥케인의 세계
중국, 한국 및 일본
- 3개의 영업 계열사
- 1개의 생산지

266쪽. (지도 1. 2010년 현재 다국적 기업의 본사) 캡션 : 다국적 기업의 본사 수(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서울에 10여개의 다국적 기업의 본사가 위치한 것으로 표현됨.

267쪽. (지도 2. 2010년 현재 직접투자) 캡션 : 외국인의 직접 투자 규모 (100만 달러) 한국에 1억 달러 규모의 외국인직접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279쪽. (지도) 3. 세계를 지휘하는 미국
한국은 NATO 회원국 외의 미국의 기타 동맹국이며 ‘대규모 미군기지’가 주둔하고 있다고 표시됨.

302쪽. (지도) 한국이 G20국가 중 한 곳으로 표시됨.

303쪽. (지도) 한국은 선진국으로 표시되며 미국, 유럽, 동북아시아 주요 거점 중 동북아시아 거점을 뜻하는 원 안에 포함되어 인근 지역들과 ‘역동적 상호작용(상품과 인구의 이동)’이 이루어진다고 나타남.

305쪽. (상단 사진) 2. 서울 G20 정상회의, 2010년 11월 11일~12일
“위기를 넘어 다함께 성장(Share Growth Beyond Crisis)”를 주제로 열린 정상회의. 경제 위기는 새로운 국제적 경제 정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대두시켰다. 서울에 다음과 같은 G20 국가들이 모였다. G8 회원국(미국, 캐나다, 일본,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유럽이사회 의장, 호주, 그리고 10개 신흥국(남아프리카공화국, 사우디아라비아,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한국,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터키).
→ 신흥국들의 요구는 무엇이었나?

307쪽. (하단 지도) 4. 국가 내 소득 불균형. 캡션 : 국민들 간 빈부격차 (지니계수)
한국은 국민들의 소득격차가 ‘낮음’, ‘보통’, ‘심함’, ‘매우 심함’ 가운데 ‘낮음’으로 표현됨.

321쪽. (상단 지도) 2. 인간 개발 (2010). 한국은 선진국과 개도국을 양분하는 선에서 선진국에 포함되며, 인간개발지수(HDI)가 0.79 이상으로 매우 높음에 해당함. 북한은 자료 없음으로 표시.
(하단 지도)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되며 미국, 유럽, 동북아시아 세계의 3대 주요 거점 중 동북아시아 거점을 뜻하는 원 안에 포함되어 인근 지역들과 ‘역동적 상호작용(상품과 인구의 이동)’이 이루어진다고 나타남.

332쪽. (사진) 1. 한국의 수도 서울에서 열린 크리스마스 마라톤, 2010년
→ 이 마라톤 대회를 문화적 세계화의 일례로 들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338쪽. (지도) 1. 주요 문화권. 한국은 ‘서양’, ‘슬라브-정교회’, ‘라틴아메리카’, ‘이슬람’, ‘아프리카’, ‘힌두’, ‘중국’, ‘불교’, ‘일본’ 문화권 가운데 중국 문화권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남.

339쪽. (상단 지도) 2. 세계에서 사용되는 언어. 캡션 : 사용 언어 (1억 명 이상 사용)
한국은 독일어, 영어, 아랍어, 벵골어,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힌디어, 인도네시아 및 말레이어, 일본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터키어 이외 ‘1억 명 미만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지역으로 분류됨.
(하단 지도) 3. 세계의 주요 종교.
한국은 불교, 불교 및 도교, 가톨릭교, 정교회, 개신교, 힌두교, 이슬람 시아파, 이슬람 수니파, 유대교(중심지), 전통종교, 신교, 종교 활동 금지 지역, 인구가 현저히 적은 지역 가운데 한국은 ‘불교’ 국가, 북한은 ‘종교 활동 금지 지역’으로 구분됨.

346쪽. (지도) 1. 르꼬끄 스포르티브의 세계 진출
한국에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디자인센터’가 있음을 알리는 표시가 있음.

347쪽. (하단 오른쪽 박스). 5. 르꼬끄 스포르티프의 주요 연혁.
1988년 : 튀니지와 한국 위탁운영

348쪽. (그래프) 7. 노동비용의 편차
한국은 시간 당 노동 비용이 14.72달러로 표시됨.

351쪽. (상단 지도) 2. 경제적 사회적 세계화 : 국제무역기구 및 국제포럼. 한국은 국제무역기구 회원국으로 표시됨.
(하단 지도) 3. 선진국 기업들이 진출한 개도국에서의 사회적 갈등 (2010년) 한국은 노조에 가입한 노동자 비율이 10% 미만인 것으로 분류됨.

352쪽. (그래프) 1. 심화되는 불평등
서울에서는 한 대의 아이팟 나노를 사기 위해 22시간의 노동 시간이 필요하다고 표시됨.

359쪽. (지도) 4. 세계의 기후
한국은 ‘대륙성 온대 기후대’로 구분됨.

361쪽. (지도) 7. 세계화 속의 영토
한국은 ‘선진국’으로 구분됨.

400쪽. (지도) 1. 세계의 언론 자유 (2010)
한국은 ‘만족스러운 상황’, ‘대체로 만족스러운 상황’, ‘문제가 다소 있음’, ‘어려운 상황’, ‘매우 어려운 상황’ 가운데 ‘문제가 다소 있음’으로 분류되며, 북한은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분류됨.

436쪽. (지도) 1. 사형제 시행 상황 (2010)
한국은 ‘사형제를 폐지한 국가’,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 사형제를 폐지한 국가’, ‘사형제를 폐지하지는 않았으나 집행되지 않는 국가’, ‘여전히 사형제가 시행되는 국가’ 가운데 ‘사형제를 폐지하지는 않았으나 집행되지 않는 국가’로 분류되며, 북한은 ‘여전히 사형제가 시행되는 국가’로 표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