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5e (중2 역사, 지리), Magnard, 2015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역사 목차

이슬람의 시작

  • 1. 이슬람의 시작 – 8
    • 자료. 이슬람의 토대가 되는 텍스트 - 10
    • 수업. 이슬람과 그 확장 – 12
    • 자료. 다마스, 우마이야 제국의 수도 – 14
    • 자료. 코르도바의 모스크 – 16

봉건제의 서양 (11~15세기)

  • 2. 농부와 영주 – 26
    • 자료. 대대적인 개척과 마을의 탄생 – 28
    • 수업 1. 마을의 탄생과 영주들 – 30
    • 자료. 세베락 르 샤토 (아베롱)의 영지 – 32
    • 수업 2. 농부와 영주의 관계 – 34
    • 자료. 농부와 귀족의 생활 – 36
  • 3. 영주, 군주, 최초의 국가들 – 46
    • 자료. 초기의 카페 왕조 – 48
    • 수업 1. 봉건 조직 – 50
    • 수업 2. 10~14세기 : 국가의 점진적인 확립 – 52
    • 자료. 부빈 전투 : 왕권을 강화시킨 승리 – 54
    • 자료. 기욤 드 노가레 : 미남왕 필립 시절 국가의 종 – 56
    • 수업 3. 14~15세기 : 위기와 재건 사이의 국가 – 58
  • 4. 교회의 지위 – 68
    • 자료. 새로운 종교 질서 : 생 도미니크와 수도사들의 질서 – 70
    • 수업 1. 교회 : 의식의 안내 – 72
    • 자료. 성지순례와 종교적 감정 : 생 자크 드 콩포스텔 – 74
    • 수업 2. 교회의 권력 – 78
    • 수업 3. 종교적 감정의 변화 – 80
  • 5. 서방의 확대 – 90
    • 자료. 상인과 은행가 가문 : 가다뉴 – 92
    • 수업 1. 서방의 경제적 확장 – 94
    • 자료. 중세의 대도시와 그 건축 : 시에나 (이탈리아) - 96
    • 수업 2. 종교적, 군사적 확대 – 100
    • 자료. 레콘키스타의 스페인 – 102


아프리카에 대한 시선

  • 6. 아프리카에 대한 시선 – 108
    • 자료. 아프리카의 역사를 이야기하다 – 110
    • 수업 1. 가나 제국 (8~12세기) - 112
    • 수업 2. 말리 제국 (13~14세기) - 114
    • 자료. 만사 무사의 메카를 향한 순례길 (1324) - 116
    • 수업 3. 송하이 제국 (12~16세기) - 122
    • 수업 4. 모노모타파 제국 (12~17세기) - 124
    • 자료. 중세시대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에서의 노예 무역 – 126


근대성을 향하여 (15세기 후반부터 17세기까지)

  • 7. 지적, 예술적 부흥 : 인문주의와 르네상스 – 134
    • 자료. 레오나르도 다빈치 : 지식인, 인문주의자, 예술가 – 136
    • 수업 1. 인간과 세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 – 138
    • 자료. 에라스무스, 토마스 무어, 마키아벨리 : 유럽의 세 사상가 – 140
    • 자료. 르네상스의 후원자 : 로렌초 데 메디치 – 142
    • 수업 2. 르네상스 : 새로운 예술적 이상 – 144
    • 자료. 프랑스 르네상스의 장소 : 퐁텐블로 성 – 148

유럽의 발견과 제국의 정복 – 154

    • 자료. 마젤란의 최초의 세계 일주 – 156
    • 수업 1. 유럽이 세계를 발견하다 – 158
    • 수업 2. 새로운 영토의 정복과 개발 – 160
  • 9. 종교적 위기 – 168
    • 자료. 가톨릭교회에 대항한 루터 – 170
    • 수업 1. 종교적 위기와 프로테스탄트 개혁 – 172
    • 수업 2. 카톨릭 개혁 – 174
  • 10. 과학적 사고의 혁명 – 182
    • 자료. 코페르니쿠스의 발견 – 184
    • 수업. 과학적 진보 – 186
    • 자료. 인간의 신체를 자세히 보다 – 188
  • 11. “절대 왕정”의 부상 – 192
    • 자료. 생 바르텔레미에서 앙리 4세까지 – 194
    • 수업 1. 왕권 확립의 어려움 – 196
    • 수업 2. 루이 14세 : “절대 왕” - 198



지리 목차

지속가능한 개발의 문제

  • 12. 지속가능한 개발의 쟁점 – 210
    • 사례 연구. 마다가스카르 고원의 관광 시설 정비 – 210
  • 13. 인구의 역동성과 지속가능한 개발 – 220
    • 사례 연구. 인도 인구의 증가와 개발 – 222
    • 사례 연구. 중국 인구의 증가와 개발 – 224
    • 사례 연구. 라틴아메리카의 개척 노선 : 아마존에서 새로운 땅을 정복하다 – 228
    • 사례 연구. 아프리카의 개척 노선 : 마다가스카르에서 새로운 땅을 정복하다 – 232
    • 수업. 인구의 증가와 지속가능한 개발 – 234

불균등하게 개발되는 사회

  • 14. 건강보다 앞서있는 불평등 – 242
    • 사례 연구. 유행과 전파 : 에이즈의 사례 – 244
    • 사례 연구. 빈곤국과 선진국의 보건 인프라 : 아이티와 일본의 사례 – 248
    • 수업. 보건과 개발 – 250
  • 15. 문자보급보다 앞서있는 불평등 – 256
    • 자료. 교육 접근성, 문자보급, 개발 : 세네갈과 노르웨이의 비교 – 258
    • 수업. 교육과 발전 – 262
  • 16. 위험보다 앞서있는 불평등 – 268
    • 사례 연구. 자연재해를 마주한 선진국과 빈곤국 : 미국과 미얀마의 태풍 – 270
    • 수업. 위험과 발전 – 274
  • 17. 세계 속의 빈곤 – 280
    • 자료. 일상에서의 가난 : 전 세계의 사례 – 282
    • 자료. 발전과 환경에 미치는 빈곤의 영향 – 284
    • 수업. 빈곤과 발전 – 286


인간과 자원

  • 18. 식량 자원의 문제 – 292
    • 사례 연구. 두 사회에서의 식량 상황 : 수단과 미국의 사례 비교 연구 – 294
    • 사례 연구. 브라질의 식량 자원과 그 현황 – 296
    • 수업. 세계의 식량 안보 – 300
  • 19. 물 접근성의 문제 – 306
    • 사례 연구. 튀니지의 물 접근성 – 308
    • 사례 연구. 오스트레일리아의 물 접근성 – 312
    • 수업. 물 접근성의 문제 – 314
  • 20. 해양과 그 자원 관리하기 – 320
    • 사례 연구. 북대서양의 어업 구역 : 가스코뉴만의 사례 – 322
    • 사례 연구. 열대 어업 지역 : 태평양 중서부의 사례 – 324
    • 수업. 해양 자원의 관리 – 328
  • 21. 기후 관리하기 – 334
    • 사례 연구. 로스앤젤레스의 대기 (북아메리카) - 336
    • 사례 연구. 런던의 대기 (유럽) - 340
    • 수업. 대기 관리하기 – 342
  • 22. 에너지 문제 – 348
    • 사례 연구. 러시아의 탄화수소에 대한 쟁점 – 350
    • 사례 연구. 중동의 탄화수소에 대한 쟁점 – 352
    • 수업. 에너지 자원 – 356

2. 한국 관련 내용

154쪽. (지도) 1. 유럽인들의 대항해
한국은 ‘16세기 후반 유럽인들에게 알려진 땅’에 포함됨.

220쪽. (지도) 1. 세계 인구의 증가 (2008)
한국의 ‘2008년 연간 인구증가율’은 0~0.3퍼센트에 해당함.

242쪽. (지도) 1. 전 세계 의료 환경의 불평등함
한국의 인구 1만 명 당 의사의 수는 ‘15~30명’이며, 북한은 ‘30명 이상’임.

251쪽. (상단 지도) 2. 의료 분야와 치료 접근성의 불평등함
한국은 ‘어린이 백신 접종률’이 90%이상인 것으로 표현됨.

252쪽. (지도) 1990년과 2007년의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
한국은 1990년과 2007년 모두 ‘5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이 10‰ 미만인 것으로 표현됨. 북한의 경우 50~100‰인 것으로 표현됨.

256쪽. (지도) 1. 문자보급률의 불평등함 : 2007년 세계의 문자보급률
한국의 ‘2007년 성인 문자보급률’은 95% 이상이며,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표현됨.

268쪽. (지도) 1. 세계의 자연의 불확실성 및 위험성
한반도는 ‘인구 조밀 지역 (1㎢에 50명이 넘는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곳)

280쪽. (지도) 1. 개발의 불균등함 : 2007년 인간개발지수 (HDI)
한국의 ‘2007년 인간개발지수 (HDI)’는 0.9~0.97 사이인 것으로 표현되었으며,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분류됨.

287쪽. (상단 지도) 3. 부유한 나라와 가난한 나라 : 일인당 국내총생산
한국의 일인당 국내총생산은 1만 2천 달러에서 2만 5천 달러에 해당(2007)한다고 표현되며,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구분됨.

292쪽. (지도) 1. 세계의 식량 불안
북한의 ‘기근으로 고통 받는 인구 비율’은 25~35%인 것으로 나타남.

301쪽. (지도) 3. 국제곡물시장 (밀, 옥수수, 쌀)
한국은 ‘주요 곡물 수입국’ 중 하나로, 1천 1백만~1천 1백만 톤의 곡물을 주로 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것으로 표현됨.

303쪽. (지도) 1. 세계 밀 시장 : 지도
한국은 ‘주요 밀 수입국’ 중 하나로, 3~4백만 톤의 밀을 수입하는 것으로 표현됨.

306쪽. (지도) 1. 담수 : 불균등하게 분배된 자원, 갈등의 씨앗
한국의 ‘2007년 이용 가능한 담수’의 양은 ‘일인당 연간 1,000~1,700㎥인 것으로 표현되며, 북한은 1,700~4,000㎥인 것으로 나타남.

315쪽. (지도) 3. 세계의 식수 접근성
한국의 ‘ 식수에 접근할 수 있는 인구의 비율 (2008)’이 83~95%인 것으로 표현됨.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구분됨.

329쪽. (지도) 4. 세계의 생선 소비
한국의 ‘일인당 연간 생선 소비량’은 30~6kg인 것으로 구분됨.

348쪽. (지도) 1. 전 세계 화석 연료(석탄, 석유, 천연가스)의 생산, 순환 그리고 소비
한국은 ‘주요 에너지 소비국’ 중 한 곳으로 표현됨.

3. 간략 분석

Magnard 출판사의 2015년 중학교 2학년용 역사 지리 교과서이다. 역사와 지리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역사 부분은 이슬람의 태동부터 가톨릭 개혁까지 종교의 역사와 함께 봉건제-르네상스-절대 왕정으로 이어지는 서양 역사를 다루고 있다. 지리 부분에서는 지속가능한 개발의 문제, 불균등하게 개발되는 사회, 인간과 자원을 큰 주제로 인도, 중국, 라틴아메리카, 아이티, 일본, 세네갈 등 다양한 세계 사례를 활용하여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을 사례로 든 경우는 없으며 대개 지리 부분에 삽입된 각종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연간 인구증가율, 어린이 백신 접종률, 식수 접근성 등의 정보를 접할 수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isReviewOf 교과서목록:프랑스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프랑스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 프랑스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