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Natha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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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역사 : 1914년 이후의 세계

    • 제1장. 과학적 기술적 변화의 세기 – 26
  • 1부 세계대전과 전체주의 정권 (1914~1945)
    • 제2장. 제1차 세계대전 : 전면전을 향하여 – 34
    • 제3장. 1930년대 전체주의 정권 – 58
    • 제4장. 제2차 세계대전, 파괴의 전쟁 (1939~1945) - 72
  • 2부 1945년 이후의 세계의 지정학
    • 제5장. 냉전 (1947~1991)
    • 제6장. 식민지에서 신생 독립국가로 – 106
    • 제7장 – 오늘날의 세계 – 122
  • 3부 프랑스의 정치적 생활과 사회
    • 제8장. 양차대전 사이의 프랑스 – 142
    • 제9장. 프랑스 공화국의 붕괴와 재건 (1940~1946)
    • 제10장 – 험난한 시기를 맞은 제5공화국 – 172

지리 : 오늘날 세계 속의 프랑스와 유럽

  • 1부 프랑스에 살다
    • 제11장. 도시화의 영향을 받고 있는 영토 – 202
    • 제12장. 국토와 국민 – 216
    • 제13장. 지역 - 236
  • 2부 프랑스 국토의 정비와 개발
    • 제14장. 프랑스의 생산지역 – 250
    • 제15장. 프랑스 국토의 구성 – 274
  • 3부 : 프랑스와 유럽연합의 국제적 역할
    • 제16장. 유럽연합, 국가들의 연합 – 296
    • 제17장. 프랑스와 유럽연합 : 세계적 영향력, 미완성의 권력 – 316

시민교육 : 민주적인 시민의 자격

  • 1부 공화국과 시민의 자격
    • 제18장. 프랑스 공화국의 가치, 원칙, 상징 – 338
    • 제19장. 국적, 프랑스와 유럽연합 시민의 자격 – 352
  • 2부 민주주의적 삶
    • 제20장.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삶 – 368
    • 제21장 공공의 의견과 미디어 – 394
  • 3부 국방과 평화
    • 제22장. 국방과 평화 – 408


2. 한국 관련 내용

전면 표지 뒷장. (지도) 북한이 ‘핵무기 보유를 도모하는 국가’로 표시됨.

78쪽. (지도) 3. 태평양 전쟁
일본의 지배하에 있었던 영토를 표현하고 있는 지도에서 한국은 ‘중국에서 1939년 이전’, ‘1939년부터 1942년 사이’, ‘1942년 최대로 진격했을 당시’, ‘일본 영토’ 중, ‘일본 영토’로 표현됨.

95쪽. (지도) 2. 양극적 세계 (1960년대)
한국은 ‘NATO 회원국 이외의 미국의 동맹국’이며 북한은 ‘소련의 동맹국’으로 분류됨.

125쪽. (지도) 오늘날의 세계
북한은 이란과 함께 ‘핵무기 보유를 모색하는 국가’로 표시됨.

127쪽. (지도) 4. 미국의 국제적 영향력
남한은 일본 및 동남아지역과 함께 미국의 주요 영향권 중 하나에 속하며, NATO 가입국 이외의 주요 동맹국으로 표현됨. 주요 미군기지가 주둔하고 있음을 뜻하는 픽토그램이 그려짐. 북한은 ‘미국의 적대국’으로 표현됨.

141쪽. (지도) 세계 (21세기 초)
한국이 21세기 초 기준으로, G20 국가가 아닌 것으로 표현됨.

252쪽. (그래프) 3. ITER 프로젝트 자금 분담률
한국은 이 프로젝트에 9.1%의 자금을 담당하는 것으로 표시됨.

329쪽. (지도) 3. 유럽연합, 세 곳의 세계 주요 거점 중 하나
남한은 선진국으로 표현되었으며 도쿄, 홍콩, 상하이 등을 포함한 동아시아 거점에 속하는 것으로 표현됨.

410쪽. (사진) 국제연합.
사무총장 (5년 임기이며 재선 가능)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선서하고 있는 사진)
(캡션) 2011년 재선된 반기문
→ 국가들의 중개자이다.
→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협상한다.

433쪽. (하단 지도) 4. 세계의 기후
한국은 ‘대륙성 온대기후’로 분류됨.

435쪽. (지도)
세 곳의 세계 주요 거점을 뜻하는 세 원 중 동아시아 원 안에 포함된 한국은 선진국으로 표시되며 주변국들과 교역 및 이민의 교류가 활발한 곳으로 표현됨.


3. 간략 분석

Nathan 출판사의 2014년 중학교 4학년용 역사 지리 시민교육 교과서이다. 역사 부분에서는 과학 혁명부터 양차 세계대전 및 냉전 시기, 공화국에 이르는 프랑스 및 유럽사를 학습한다. 지리 부분에서는 프랑스의 국토지리와 함께 유럽연합과의 관계 속에서 프랑스의 위상을 학습한다. 한국 관련 내용으로는 태평양 전쟁과 양극화된 세계를 나타낸 지도를 통해 당시 한국의 상황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앞선 두 권의 타 출판사 교과서에 비해 과목과 교과과정은 같으면서도 한국이 드러난 부분은 매우 적고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도 부실하다. 또한 한국이 G20국가가 아닌 것으로 표시되는 등 많은 개선이 요구된다. UN 사무총장으로 취임하는 반기문의 사진이 실렸으나 국적은 표시되지 않았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78p <지도> 3. 태평양 전쟁
'1. 일본의 확장'을 나타낸 지도에서 한반도는 국명 표기 없이 '일본 국토'의 범례로 표시됨 (러시아, 몽골, 중국, 일본, 미얀마,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호주는 표기됨)
한반도가 중국이나 일본으로 잘못 이해될 수 있으므로 '한국'의 국명을 표기해야 함 D2
141p <지도> 세계(21세기 초)
한국이 21세기 초 기준으로 G20 국가가 아닌 것으로 표시됨
남한을 'G20'국가의 범례로 표시해야 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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