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역사 지리, 중4), Beli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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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 대변화의 세기 – 10
  • 2. 제1차 세계대전, 전면전, 1914~1918 - 26
  • 3. 1930년대의 전체주의 정권 – 46
  • 4. 제2차 세계대전, 파괴의 전쟁, 1939~1945 – 62
  • 5. 냉전 – 82
  • 6. 탈식민지화 – 100
  • 7. 통합 유럽의 건설부터 2000년대까지 – 114
  • 8. 1990년 이후의 세계 – 126
  • 9. 양차대전 사이의 프랑스 – 140
  • 10. 공화국의 붕괴와 재건, 1940~1946
  • 11. 드골과 제5공화국, 1958~1969 – 174
  • 12. 1969년 이후의 제5공화국 - 188
  • 13. 도시에서 농촌 지역까지 – 208
  • 14. 프랑스와 유럽의 지역 – 226
  • 15. 국토와 인구 – 238
  • 16. 프랑스의 생산적 지역 – 254
  • 17. 프랑스 국토의 구성 – 278
  • 18. 유럽연합, 국가들의 연합 – 294
  • 19. 유럽연합에 통합된 프랑스 – 310
  • 20. 프랑스의 국제적 영향력 – 334
  • 21. 논쟁적인 유럽연합의 권력 – 352

2. 한국 관련 내용

표지 뒷면. (지도) 1914년의 세계 : 한국은 대만과 함께 일본 영토로 구분됨.

27쪽. (지도) 2. 세계적 갈등
한국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협상국(연합국) 또는 그 식민지나 동맹국’으로 분류됨.

63쪽. (지도) 1942년 전쟁 : 한국은 별도의 국가 표기 없이 ‘추축국과 그 피점령국’, ‘연합국’ 중에서 일본의 피점령국으로 구분됨.

64쪽. (우측 지도) 1. 1939년부터 1942년까지의 전쟁
한국은 별도의 표기 없이 ‘1939년 추축국’, ‘연합국 또는 연합국 영토’, ‘중립국’ 중 ‘1939년 추축국’으로 구분되어 있음.

65쪽. (우측 지도) 2. 1942년부터 1945년까지의 전쟁
한국은 별도의 표기 없이 ‘연합국에 의해 해방된 영토’, ‘여전히 추축국의 영향 하에 있는 영토’ 중 후자로 구분되어 있음.

83쪽. (지도) 3. 1945년의 세계
한국은 ‘미군 주둔’ 지역으로, 북한은 ‘소련군 주둔’ 지역으로 표시되며 남북한 사이의 경계는 ‘소련과 서방 세력이 대립하는 선’으로 표시됨.

88쪽. 자료. 유럽 너머의 냉전
1950년부터 1953년까지의 한국전쟁과 함께 두 진영의 충돌은 아시아로 옮겨갔다. 1949년 마오쩌둥의 집권하면서 이 싸움은 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1962년 쿠바의 원자력 미사일 위기는 아메리카 대륙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제3차 세계대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 두 위기는 냉전 상황을 어떻게 드러내는가?
(상단 우측 지도) 한국과 쿠바의 위치가 붉은 점으로 표시됨.
(지도 하단 연대표) 한국전이 1950년부터 1953년까지 지속되었고 쿠바 위기가 1962년 있었음을 나타냄. ‘1952년 원자폭탄(미국)’, ‘1953년 원자폭탄(소련)’도 각각 표시됨.
A. 한국전쟁
(중앙부 지도) 1. 전쟁의 양상
(캡션) 붉은색 – 친 공산주의 북한, 푸른색 – 친미적 남한, 점선 – 1945년 당시 국경, 붉은 화살표 – 북한과 중국의 공격, 초록색 선 – 국경선, 푸른 화살표 – 남한과 UN군의 공격. (첫 번째 지도) 1950년 여름 : ‘남한’, ‘북한’과 함께 ‘중국’이 표시됨. 북한과 중국의 서쪽 국경에 압록강이 ‘Yalu’라고 표시됨. 점선과 함께 ‘북위 38선’이 명시되며 황해는 Mer Jaune으로, 동해는 ‘일본해’, 즉, ‘Mer du Japon’으로 표기함. 평양이 ‘Pyong Yang’으로 표기되었다. 9월 10일이라는 날짜와 함께 대구는 ‘Taega’로 오기되었고 부산 역시 ‘Pusan’으로 이전의 표기법을 따르고 있음.
(두 번째 지도) 1950년 가을 : 10월 26일 국경이라는 표시와 함께 평양, 서울, 부산의 세 지명이 표시됨.
(세 번째 지도) 1951년 1월 21일 : 마찬가지로 평양, 서울, 부산 세 도시가 표시되었으며 국경선이 서울 이남지역까지 내려온 상태.
(네 번째 지도) 1953년 7월 27일 : ‘한국휴전협정’이라는 설명과 함께 휴전선 표시.
2. 트루먼 대통령이 본 한국전의 쟁점
크렘린의 공산주의자들이 세계 전역의 자유를 파괴하기 위해 끔찍한 음모를 벌였다. 한국 공격은 전 아시아를 정복하겠다는 거창한 계획의 일부에 불과하다. 우리 정부와 국제연합의 동맹국들은 더 큰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국에서의 도발에 대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제3차 세계대전이 다시금 발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왜 우리는 중국을 폭격하지 않는 것인가? 그것은 세계대전 발발의 위험을 무릅쓰는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해리 트루먼 미국대통령의 연설 중, 1951년 4월 12일.
(사진) 3. 미군과 북한 포로, 1950년 말
전쟁의 희생자 : 서방 진영 (미국, 한국과 다른 UN의 동맹국) 184,000명 사망, 공산주의 진영 (북한 및 중국) 500,000명 사망. 민간인 사망자는 2백만 명 이상으로 추정됨.

90쪽. C. 냉전 시대의 위기들
(세 번째 문단) 1950년, 공산국가 북한은 소련과 중국의 지원을 받아 친미주의의 한국을 침략한다. 미국은 이에 개입한다. 전쟁은 1953년 승자도 패자도 없이 끝난다. [88쪽 자료 참고]

91쪽. (지도) 남한은 ‘1. 미국에 의해 주도되는 서방진영’을 성격에 따라 나눈 ‘주도국(미국)’, ‘NATO 회원국’, ‘기타 미국의 동맹국’, ‘유럽의 식민지’ 가운데 ‘기타 미국의 동맹국’으로 표시됨.
북한은 2. 소비에트연방에 의해 주도되는 동방진영을 구분한 ‘주도국(소련)’, ‘바르샤바 조약과 경제상호원조회의 회원국’, ‘기타 소련의 동맹국’, ‘1948년 소련에서 이탈한 국가’ 중 ‘기타 소련의 동맹국’으로 표시됨.
‘1948년부터 1962년까지 냉전의 위기들’을 나타내는 기호가 한반도에 표시됨.

94쪽. (지도) 남한은 서방진영, 북한은 동부진영으로 분류되고 위기가 발생했음을 의미하는 픽토그램이 한반도에 표시됨.

98쪽. 예술로 보는 역사.
<한국에서의 학살>, 피카소
> 이 피카소의 작품은 어떻게 냉전시대 예술가의 사회참여를 드러내는가?
1. 작품을 판별하고 배경을 파악하라
(그림) <한국에서의 학살>, 피카소, 1951
보강판 위에 유화 (110×120 cm), 프랑스 피카소 국립박물관, 파리.
이 그림은 1950년 미군이 400여 명의 한국 양민들을 학살했던 노근리 사건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추측된다.
그림 위에는 숫자가 1~5까지 나타나며,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고 있음.
(1) 폐허가 된 모습들, (2) 강, 38선으로 분리된 남북한을 상징, (3) 미군들, (4) 순진함, (5) 고통
1) 작품을 소개하라 : 성격, 작가, 주제, 시기, 규모, 소장 위치.
2) 피카소의 전기를 참고하여 작가가 이 작품을 창작하게 된 배경을 정의하라.
2. 작품을 묘사하고 의미를 설명하라.
1) 표현된 장면을 묘사하라
2) 피카소가 고발하는 것은 무엇인가?
3. 역사적, 예술적 관심을 파악하라
작가 파블로 피카소 [1881~1973]
“예술가는 정치적인 존재인 동시에, 비통하고 강렬하고 다정한 전 세계의 모든 사건들에 대해 깨어 있는 존재다. 그림은 집을 꾸미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적에 대항하는 공격이자 방어의 도구이다.”
-파블로 피카소

스페인 출신의 화가이자 조각가인 피카소는 1904년 프랑스에 정착하였고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예술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전쟁이라는 주제는 게르니카(1937)를 증언한 것에서 볼 수 있듯 냉전 이전부터 피카소에게 영감과 사회참여의 원천이다. 피카소가 <한국에서의 학살>을 그린 시기는 그가 1944년 가입한 프랑스 공산당이 UN군이라는 이름으로 북한에 개입한 미국에 대항하며 격렬하게 반대시위를 벌이던 당시다. 피카소는 또한 공산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평화주의 단체인 세계평화평의회에 가입하여 이 단체를 위한 비둘기를 그리기도 하였다. (후략)

101쪽. (지도) 2. 식민지의 마감
한국은 ‘1945년부터 독립국이 된 식민지’로 분류됨.

109쪽. (지도) 식민지 독립의 흐름을 나타낸 지도. 한국은 제3세계로 구분됨. 용어 설명을 참고하면 여기서 제3세계는 ‘주로 식민 해방을 통해 발전이 늦게 이루어진 국가’를 뜻함. 북한과 남한을 구분하여 북한은 ‘1945~1946년’ 사이에, 남한은 ‘1947~1962년’ 사이에 독립한 것으로 표시됨.

135쪽. (지도) 캡션 : 남한은 ‘1. 미국에 의해 주도되는 세계’에 포함되며, ‘초강대국’, ‘NATO 회원국’, ‘기타 미국의 동맹국’ 중에서, 중에서 ‘기타 미국의 동맹국’으로, 북한은 ‘2. 다극적 세계를 향하여?’ 라는 분류에 포함되며, ‘미국에 의해 적대적 국가’로 분류된다고 표시됨. 또한 북한은 ‘핵무기 보유국’으로 표시됨.

296쪽. (상단 지도) 1. 2020년 세계의 국내총생산 : 한국의 국내총생산이 1조 달러 규모로 표시됨.
(하단 지도) 2. 인간개발지수 : 한국의 인간개발지수는 ‘0.91이상으로 매우 높음’이며, 북한은 ‘자료 없음’으로 표시됨.

297쪽. (상단 지도) 4. 19개국 대학생들의 심적 표상
한국은 ‘모순적 방식으로 언급되는 국가’로 실제 국가 면적보다 조금 더 크게 그려짐. 북한은 ‘대체적으로 부정적으로 언급되는 국가’로 실제 국가 면적과 비슷하게 나타남. 본 교과서의 정의에 따르면, ‘심적 표상’이란 개인이 어떤 장소를 인식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실제와 동떨어질 수 있다.
(하단 지도)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도에서 남북한 모두 7.7~14.1%로 나타남.

343쪽. (지도) 5. 프랑스의 외교적이고 전략적인 시각
한국은 ‘프랑스가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국가’ 중 한 곳으로 표시됨.

360쪽. (지도) 1. EU, 추진력의 중심지
한국은 ‘전 세계에서 유럽의 전반적인 영향력 세기’를 나타낸 지도에서 중국 및 일본 등과 함께 영향력 세기가 –4~2로 영향력이 매우 낮은 국가로 분류됨.

373쪽. (지도) 인구, 국가 그리고 도시
서울이 ‘세계 10대 도시’ 중 한 곳으로 표시됨.


3. 간략 분석

Belin 출판사의 2012년 중학교 4학년용 역사 지리 시민교육 교과서로 역사 부분에서는 과학 혁명부터 양차 세계대전 및 냉전 시기, 공화국에 이르는 프랑스 및 유럽사를 학습한다. 지리 부분에서는 프랑스의 국토지리와 함께 유럽연합과의 관계 속에서 프랑스의 위상을 학습한다. 본 교재에서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는 부분은 제2차 세계대전, 냉전(한국전쟁)이다. 세계대전을 기술하는 부분에서는 대개 한국의 국명의 표기가 되지 않고 일본제국의 영토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한국전쟁에 관해서는 미국과 러시아의 대립에 따라 전개된 전쟁임을 쟁점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노근리 사건’을 바탕으로 한 피카소의 작품 <한국에서의 학살>을 예시로 한국전쟁에 대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은 지리 주제도에서 ‘국내총생산’이 1조 달러이며, ‘인간개발지수’가 ‘매우 높은’ 국가이자 ‘세계 10대도시’ 중 한 곳 등으로 나타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88p <지도>1. 전쟁의 양상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병기해야 함 A1
88p <지도>1. 전쟁의 양상
대구가 '태가(Taega)'로 표기됨
대구를 'Daegu'로 표기해야 함 B
98p <그림 및 캡션> <한국에서의 학살>, 피카소, 1951
(2) 강, 38도선으로 분리된 남북한을 상징
38도선을 '휴전선'으로 수정해야 함 C3
109p <지도> 식민지 독립의 흐름을 나타낸 지도
북한은 ‘1945~1946년’ 사이에, 남한은 ‘1947~1962년’ 사이에 독립한 것으로 표시됨
남북한 모두 '1945~1946년'의 범례로 표시해야 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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