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1re (고2 경제학 사회학), Hatier, 201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부. 경제
    • 제1장. 경제학자들이 궁금해 하는 주요 문제들 – 24
      • 분석 1. 자원이 한정돼 있는 세계에서, 어떻게 선택할까? - 28
      • 분석 2. 직접 만들 수 있는 걸 왜 다른 사람들에게 살까? - 32
      • 분석 3. 무엇을 생산하고 어떻게 가격을 매기는가? - 38
      • 분석 4. 어떻게 수익과 부를 분배할까? - 42
      • 분석 5. 거시 경제적 균형은 무엇인가? - 48
    • 제2장. 기업의 생산 – 58
      • 분석 1. 기업은 어떻게 생산하는가? - 62
      • 분석 2. 기업의 성과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 68
    • 제3장. 시장에 의한 연계 - 80
      • 분석 1. 시장이란 무엇인가? - 84
      • 분석 2. 경쟁 시장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90
    • 제4장. 시장의 불완전성과 실패 – 104
      • 분석 1. 불완전하게 경쟁적인 시장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108
      • 분석 2. 시장의 주요 실패 사례는 무엇인가? - 118
    • 제5장. 통화와 금융 – 130
      • 분석 1. 통화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134
      • 분석 2. 경제 활동의 자금은 어떻게 조달되는가? - 142
      • 분석 3. 누가 통화를 만드는가? - 148
    • 제6장. 공공 권력과 경제 제어 – 164
      • 분석 1. 공공 권력은 왜 오늘날 경제의 제어에 개입하는가? - 168
      • 분석 2. 국가의 예산은 어떻게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 174
    • 제7장. 거시경제학적 불균형과 경기에 따른 정책 - 188
      • 분석 1. 거시경제학적 불균형은 무엇인가? - 122
      • 분석 2. 경기정책은 무엇인가? - 200


  • 2부. 사회
    • 제8장. 사회화의 과정과 사회적 정체성의 확립 – 214
      • 분석 1. 아이의 사회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218
      • 분석 2. 아이의 사회화에서 어른의 사회화까지 : 지속적이냐, 단절적이냐? - 226
    • 제9장. 집단과 사회적 네트워크 – 236
      • 분석 1. 개인은 어떻게 결합해 사회적 집단을 이루는가? - 240
      • 분석 2. 집단의 크기는 기능 방식과 행동 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248
      • 분석 3. 사회적 네트워크는 어떻게 기능하는가? - 256
    • 제10장. 사회적 제어와 일탈 – 270
      • 분석 1. 오늘날 사회적 제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 - 274
      • 분석 2. 일탈로 향하게 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 284
      • 분석 3. 일탈의 단계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 292
    • 제11장. 정치적 질서와 정당화 - 304
      • 분석 1. 정치적 질서는 왜 있는가? - 308
      • 분석 2. 정치적 질서의 제도적 형태는 무엇인가? - 316
      • 분석 3. 정치적 문화와 시민성 형태의 다양성은 어떻게 분석하는가? - 324


  • 3부. 교차된 시선
    • 제12장. 기업, 기관, 조직 – 340
      • 분석 1. 기업 내 사회적 관계는 어떻게 조직되는가? - 344
      • 분석 2. 기업의 조직 방식은? - 350
    • 제13장. 공적 행위와 제어 – 362
      • 분석 1. 복지국가는 어떻게 사회적 응집에 기여하는가? - 366
      • 분석 2. 사회적 현상은 어떻게 공적 문제가 되는가? - 374

2. 한국 관련 내용

318쪽. (지도) 자료 1. 전 세계 연방국가 지도
한국은 ‘연방국가’에 포함되지 않음.

3. 간략 분석

Hatier 출판사의 2011년 고등학교 2학년용 경제 사회 교과서로 1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심화한다. 경제학의 주요 주제를 질문 형태로 제시하고 분석을 통해 학습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 기업과 시장이 기능하고 통화와 금융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사회 과목에서는 개인의 사회화와 집단의 기능 및 정치의 역할을 분석함으로써 사회학에 한 발 더 다가간다. 과목의 내용 상 한국 관련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isReviewOf 교과서목록:프랑스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프랑스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 프랑스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