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프랑스: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Tle (고3 경제학과 사회학), Magnard, 201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1. 목차) |
(→1. 목차) |
||
11번째 줄: | 11번째 줄: | ||
사회학 <br> | 사회학 <br> | ||
+ | *사회의 계급과 계층, 이동성 | ||
**8. 사회 구조를 어떻게 분석하는가? - 184 | **8. 사회 구조를 어떻게 분석하는가? - 184 | ||
**9. 사회적 이동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208 | **9. 사회적 이동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208 | ||
17번째 줄: | 18번째 줄: | ||
교차된 시선<br> | 교차된 시선<br> | ||
+ | *사회적 정의와 불평등 | ||
**12. 불평등을 어떻게 분석하고 설명할 것인가? - 280 | **12. 불평등을 어떻게 분석하고 설명할 것인가? - 280 | ||
**13. 공권력은 어떻게 사회적 정의에 기여할 수 있을까? - 306 | **13. 공권력은 어떻게 사회적 정의에 기여할 수 있을까? - 306 |
2016년 12월 5일 (월) 10:58 판
1. 목차
경제학
- 세계화, 국제 금융 및 유럽의 통합
- 1. 국제교역과 생산 국제화의 근거는 무엇인가? - 12
- 2. 세계 경제의 재정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40
- 3. 국제 경제에서 유럽연합의 위치는 어떠한가? - 64
- 4. 경제 성장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 88
- 5. 성장 불안정 설명하기 – 112
- 6. 경제 성장과 환경 보호는 양립가능한가? - 138
- 7. 기후 통치를 위한 경제 도구는? - 162
사회학
- 사회의 계급과 계층, 이동성
- 8. 사회 구조를 어떻게 분석하는가? - 184
- 9. 사회적 이동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208
- 10. 개인의 우세함이 확실한 사회에서 사회적 관계는 무엇이 있는가? - 232
- 11. 사회적 갈등, 병적 현상 또는 사회적 응집 요인인가? - 258
교차된 시선
- 사회적 정의와 불평등
- 12. 불평등을 어떻게 분석하고 설명할 것인가? - 280
- 13. 공권력은 어떻게 사회적 정의에 기여할 수 있을까? - 306
- 14. 노동시장과 고용 관리 정책을 어떻게 유기적으로 구성할까? - 330
- 15. 어떤 고용 정책을 펼칠 것인가? - 354
2. 한국 관련 내용
16쪽. (하단 그래프) 자료 4. 2009년 WTO 회원국의 전 세계 무역 거래에서의 비율
한국은 3.6% 차지하며 유럽연합,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홍콩과 동률로 5위로 나타남.
29쪽. (지도) 3G 아이폰의 주요 부품
한국은 아이폰의 ‘프로세서’와 ‘SD램’의 주요 공급국 중 하나로 표시됨.
(지도 내 그래프) 2009년 미국의 아이폰 관련 양자 무역 적자 (단위: 백만 달러)
한국은 ‘부가가치에 근거한 측정법’에 따르면 미국의 대 한국 무역적자는 2억 5천 9백 4십만 달러인 것으로 표현됨.
106쪽. (하단 사진)
캡션 번역 : 서울의 번화가. 1953년 한국인의 생활수준은 미국의 10%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64%가 되었다.
143쪽. (하단 그래프)
한국의 ‘1960년대 평균교육연한’은 4년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었고, ‘1960~2005년 평균 일인당 실질 GDP 성장률’은 6% 가량이라고 표현됨.
337쪽. (그래프) 자료 2. 2008년 OECD 회원국과 일부 OECD 지역 외의 비회원국들의 고용 보장 엄격성 수준
한국은 ‘해고에 대한 정규직 보호’ 항목에서는 0~6점 중 1.4점, ‘대량 해고를 시행하기 위한 의무 사항’ 항목에서는 0.3점 가량, ‘비정규직 형태의 규제’ 항목에서는 0.9점 가량으로, 총합은 OECD 회원국 평균에 근접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프랑스 | 프랑스 교육과정 |
isReviewOf | 교과서목록:프랑스 |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프랑스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isPartOf | 종합분석:프랑스:2016 | 2016년도 프랑스 보고서 |
isPartOf | 외국 교과서 분석 | 외국 교과서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