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호주:Geography focus 1

CefiaWiki
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2월 5일 (목) 17:06 판 (새 문서: ==1. 목차== * 세계 탐구 * 1. 세계 알아가기 ** 1.1 지리학의 본질 ** 1.2 세계의 신비 ** 1.3 지도와 지도 해석 ** 1.4 환경의 물리적 요소 ** 1.5...)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세계 탐구
  • 1. 세계 알아가기
    • 1.1 지리학의 본질
    • 1.2 세계의 신비
    • 1.3 지도와 지도 해석
    • 1.4 환경의 물리적 요소
    • 1.5 환경의 인적 요소
    • 1.6 현장조사
    • 1.7 날씨 측정하기
  • 2. 세계와 유산
    • 2.1 세계 소개하기
    • 2.2 지도 작성과 지도 투영
    • 2.3 위도와 날씨
    • 2.4 경도와 시간
    • 2.5 물리적 지도와 사람이 만들어가는 세계 지도 그리기
    • 2.6 세계 유산
    • 2.7 세계 유산 등제 기준
    • 2.8 세계 유산 소중히 여기기
    • 2.9 갈라파고스 제도 - 세계 자연 유산
    • 2.10 세계 환경 소개하기
  • 세계 환경
  • 3. 극지방
    • 3.1 극지방 환경
    • 3.2 북쪽 극지방 - 북극
    • 3.3 극지방에서 살기 - 사미족
    • 3.4 변화하는 사미족 문화
    • 3.5 사미족과 자결권
    • 3.6 남쪽 극지방 - 남극
    • 3.7 남극의 생태계
    • 3.8 사람이 남극에 미친 영향
    • 3.9 남극 보호하기
  • 4. 산호초
    • 4.1 산호초 - 바다의 우림
    • 4.2 산호초 - 식물인가 동물인가?
    • 4.3 산호초 형성
    • 4.4 산호초 환경에 서식하는 동물
    • 4.5 인류가 산호초에 미치는 위협
    • 4.6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 4.7 자연이 산호초에 미치는 위협
    • 4.8 지구 온난화 - 산호초의 멸종?
    • 4.9 산호초 파괴 - 세계적 문제
  • 5. 산
    • 5.1 산악 지형
    • 5.2 판구조론
    • 5.3 지진과 화산
    • 5.4 빙하작용
    • 5.5 산악 기후
    • 5.6 산 관광
    • 5.7 쿰부 - 셰르파의 땅
    • 5.8 산악 환경에서 살아가기 - 셰르파
  • 6. 우림
    • 6.1 우림 환경
    • 6.2 아마존 우림은 어떻게 활동하는가
    • 6.3 아마존의 생명체
    • 6.4 아마존 토착민
    • 6.5 콩고 우림과 지역사회
    • 6.6 데인트리 - 호주의 열대 우림
    • 6.7 우림의 미래
  • 7. 사막
    • 7.1 세계 사막과 그곳의 사람들
    • 7.2 사막 대기의 활동 과정
    • 7.3 수권과 암석권의 활동 과정
    • 7.4 사막 생물권의 활동 과정
    • 7.5 인류가 사막 환경에 미친 영향
    • 7.6 사막 지역사회 - 칼라할리의 산족
    • 7.7 호주의 사막
  • 세계의 변화
  • 8 변화하는 세계 관계
    • 8.1 세계화 과정
    • 8.2 통신기술의 발전
    • 8.3 모토롤라 - 전기 통신의 거인
    • 8.4 컴퓨터와 월드와이드웹
    • 8.5 수송 기술과 세계화
    • 8.6 다국적 기업과 세계화
    • 8.7 스포츠의 세계화
    • 8.8 세계화의 단면: 노동 착취 공장
    • 8.9 세계화의 문화적 영향
    • 8.10 세계화 - 승자와 패자
  • 9. 세계적 불평등
    • 9.1 삶의 필수 요소에 대한 접근성 - 담수
    • 9.2 삶의 필수 요소에 대한 접근성 - 음식과 주거지
    • 9.3 삶의 질에 대한 다른 관점
    • 9.4 세계와 자원
    • 9.5 국가 간의 불평등 측정하기
    • 9.6 인간개발지수
    • 9.7 세계 곳곳에 있는 삶의 기회
    • 9.8 세계 불평등 완화하기
    • 9.9 행동의 중요성
    • 9.10 세계 기구
  • 세계적 문제와 시민의 역할
  • 10. 기후 변화
    • 10.1 기후 기록
    • 10.2 자연적 기후 변화
    • 10.3 온실가스 효과
    • 10.4 지구 온난화
    • 10.5 기후 변화에 대한 다른 관점
    • 10.6 더 지속적으로 살기
  • 11. 담수에 대한 접근성
    • 11.1 물 - 부족하고 소중한 자원
    • 11.2 지하수 - 숨겨진 자원
    • 11.3 감소하는 지하수면의 영향
    • 11.4 지하수 오염
    • 11.5 물과 건강 258
    • 11.6 아랄해 생태학적 재해
    • 11.7 댐 건설의 문제
    • 11.8 분쟁이냐 협력이냐?
  • 12. 도시화
    • 12.1 세계의 도시
    • 12.2 도시의 성장
    • 12.3 도시의 발자국
    • 12.4 뉴욕시 - 세계적인 도시
    • 12.5 개발도상국 도시의 문제
    • 12.6 뭄바이 - 인도의 대도시
    • 12.7 멕시코 시티 - 라틴 아메리카의 대도시
  • 13. 토지 황폐화
    • 13.1 토지 황폐화의 본질
    • 13.2 토양과 황폐화
    • 13.3 사막화
    • 13.4 토양 염류도
    • 13.5 광산과 토지 황폐화
    • 13.6 전쟁과 토지 황폐화
    • 13.7 핵 오염과 토지 황폐화
    • 13.8 토지 관리
  • 14. 인권
    • 14.1 모두를 위한 인권
    • 14.2 삶과 자유
    • 14.3 인권에 반하는 차별
    • 14.4 아동의 권리
    • 14.5 아동 노동
    • 14.6 소년병
    • 14.7 아동 매매
    • 14.8 인권 운동
  • 15. 위협받는 서식지
    • 15.1 서식지의 규모
    • 15.2 서식지에 대한 위협
    • 15.3 위협받는 서식지에 대한 관점
    • 15.4 위협받는 서식지 관리
    • 15.5 초원 - 위협받는 서식지
    • 15.6 마다가스카의 여우원숭이 - 위협받는 서식지의 멸종위기종
    • 15.7 위협받는 종에 대한 정보


2. 한국관련 내용

한국관련 내용 없음.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hasDetails 교육과정:호주 호주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hasDetails 교과서목록:호주:중등 사회과 호주 중등과정 사회과 교과서 목록
hasDetails 종합분석:호주 2014년 호주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