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호주:Global Interaction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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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과.생물물리학 상호작용
    • 1.1 생물물리학과 상호작용:서문
    • 1.2 대기
    • 1.3 수권
    • 1.4 대륙권
    • 1.5 생물권
    • 1.6 연안환경과 연안퇴적물 관리
    • 1.7 유역과 강 관리 규정
  • 2과.세계 문제들
    • 2.1 인구 지리학
    • 2.2 천연자원의 사용
    • 2.3 문화통합
    • 2.4 정치지리학
    • 2.5 개발의 지리학: 세계 평등을 향해

2. 한국 관련 내용

p.242

  • 도표 2.1.24:최근 인구이동, 남한으로 '임시 이주'가 표기되어 있음


314

  • 스타벅스 분포 지도:미국 패스트푸드 문화의 세계적 영향력

한국에 '100-499개' 점포가 있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음.


402
민족 간의 적대성 또는 이념적 분열에 의해 긴장감이 조성되거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영토 분단(분리)과 잠재적 전투군의 확실한 분리는 추가 폭력 사태를 방지하고 심지어 영구적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 역사를 돌아보면 분단에 대한 수많은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 성공적이었던 경우도 있었고 장기적 분쟁을 가져온 적도 있었다. 예를 들어,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한국은 북한과 남한으로 분단되었다. 북한은 공산주의 국가가 되었고 남한은 명목상 민주주의 국가가 되었다. 6.25 전쟁(1950-1953년)은 북한의 남한 침략으로 시작되었다. 전쟁이 끝날 무렵 분단은 본래 기점이었던 북위 38도를 기준으로 하기로 합의되었다.(사진 2.4.55 참고) 오늘날에도 국경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민족 국가 간의 긴장감은 여전히 매우 높다.

  • 사진2.4.55: 철조망을 지키는 군인들 사진

한국은 38선 위도를 경계로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다.

  • 본문

유엔은 민간 및 군사 프로그램을 통해 평화를 수호하는 주요 국제기관으로 설립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과 유엔 창단 후, 평화를 수호하거나 적어도 분쟁의 추가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유엔이 분쟁에 개입한 사례가 많이 있었다. 유엔은 침략을 격퇴하기 위해 전투군의 편에 서서 강력한 군사 개입을 하기도 했는데 1950-53년에 발생한 6.25 전쟁과 1990년 걸프전이 대표적인 예다.

3. 간략 분석

중등학생 대상의 일반사회 교과서로서 크게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과는 생물물리학 상호작용을 다루며 대기, 수권, 대륙권, 생물권, 연안환경과 연안퇴적물 관리, 유역과 강 관리 규정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2과는 세계 문제들을 다루며 인구 지리학, 천연자원의 사용, 문화통합, 정치지리학, 재발의 지리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한국관련 내용은 주로 2과에서 나타나는데, 인구이동에서 남한표기와 대중소비문화의 전파 부분에서 한국에 스타벅스 점포수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정치지리학 부분에서 남한과 분단을 서술하고 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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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호주 호주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호주 2015년 호주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