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호주:Humanities Alive 1 - Second Edition
CefiaWiki
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2월 5일 (목) 17:57 판 (새 문서: ==1. 목차== * 1장 과거 알아가기 ** 1.1 역사 추적하기 ** 1.2 왜 역사를 공부하는가? ** 1.3 증거 수집하기 ** 1.4 역량 강화: 1차 사료 이해하기...)
1. 목차
- 1장 과거 알아가기
- 1.1 역사 추적하기
- 1.2 왜 역사를 공부하는가?
- 1.3 증거 수집하기
- 1.4 역량 강화: 1차 사료 이해하기
- 1.5 시간 여행
- 1.6 얼마나 오래되었는가?
- 1.7 문명이란 무엇인가?
- 1.8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채굴
- 1.9 사실과 의견
- 1.10 설명할 수 없는 미스터리
- 1.11 열린 사고
- 1.12 과거 보존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2장 고대 이집트
- 2.1 나일강 - 이집트의 생명선
- 2.2 고대 이집트 여성
- 2.3 역량 강화: 연대표 만들기
- 2.4 이집트인처럼 글쓰기
- 2.5 파라오의 통치!
- 2.6 장인과 무역상
- 2.7 신과 사후 세계
- 2.8 붕대를 푼 미라
- 2.9 피라미드 건설 인부
- 2.10 밝혀진 투탕카멘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3장 고대 그리스
- 3.1 서부 문명의 시작
- 3.2 트로이 목마 - 신화인가?
- 3.3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규율
- 3.4 스파르타 방식의 스파르타인
- 3.5 아테네의 일상
- 3.6 황금시대의 아테네
- 3.7 역량 강화: 고대 사료 사용하기
- 3.8 오디세이 전설
- 3.9 발명품을 만드는 과학자
- 3.10 올림픽 게임
- 3.11 그리스, 페르시아인과 알렉산더 대왕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4장 고대 로마
- 4.1 로마 - 마을에서 초강대국까지
- 4.2 로마 공화국 통치하기
- 4.3 로마군의 삶
- 4.4 치명적인 로마의 적
- 4.5 공화국에서 제국으로
- 4.6 역량 강화: 고대 로마 사료 판단하기
- 4.7 화산 폭발로 파괴한 폼페이
- 4.8 로마 마을의 일상
- 4.9 글래디에이터: 피, 땀, 환호
- 4.10 종교와 신앙
- 4.11 기술의 장인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5장 고대 중국
- 5.1 중국 - 미지의 나라
- 5.2 하늘과의 연결
- 5.3 조화와 균형
- 5.4 최초의 황제
- 5.5 역량 강화: 중국 그림 해석하기
- 5.6 진나라의 멸망
- 5.7 한나라의 평화 재건
- 5.8 한나라의 일상
- 5.9 황궁에서의 삶
- 5.10 위대한 발명과 발견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6장 지리 기술
- 6.1 조감도
- 6.2 지도란 무엇인가?
- 6.3 지도범례 사용하기
- 6.4 길 찾기
- 6.5 척도 이해하기
- 6.6 좌표 참조 사용하기
- 6.7 지도책이란 무엇인가?
- 6.8 위도와 경도
- 6.9 경도와 세계 표준시간대
- 6.10 지도 투영법
- 6.11 다른 종류의 지도
- 6.12 사진 이용하기
- 6.13 역량 강화: 선화
- 6.14 위성사진
- 6.15 그래프 만들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7장 아시아·태평양 지역
- 7.1 아시아·태평양 지형
- 7.2 호주 지형
- 7.3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자연 환경
- 7.4 자연 환경에 적응하기
- 7.5 위협에 노출된 환경
- 7.6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인구
- 7.7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인구 양식
- 7.8 역량 강화: ICT를 사용하여 막대 그래프 또는 컬럼 그래프를 만들고 해석하기
- 7.9 인도네시아의 쌀 재배
- 7.10 호주의 인구 환경
- 7.11 아시아의 쓰나미 위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8장 사막 - 생명체가 살 수 없는가, 있는가?
- 8.1 세계의 사막
- 8.2 사막은 왜 건조한가?
- 8.3 건조지의 물
- 8.4 역량 강화: 오버레이 지도 만들고 분석하기
- 8.5 사막 지형
- 8.6 사막에서 길을 잃는다면
- 8.7 사막 생존 기술
- 8.8 사막에서의 삶
- 8.9 사막의 생활방식
- 8.10 사람이 사막에 가져온 변화
- 8.11 사막 관광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9장 멸종위기종
- 9.1 안개 속의 고릴라
- 9.2 멸종위기, 멸종위기, 멸종
- 9.3 어디에 있는가?
- 9.4 사라지는 서식지
- 9.5 역량 강화: 지도 비교하기
- 9.6 멸종 위기의 자이언트 판다
- 9.7 마운틴 피그미 포섬 구하기
- 9.8 불법 야생동물 거래
- 9.9 코끼리 관리하기
- 9.10 호주의 멸종 위기 동식물
- 9.11 도입종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0장 삶을 위한 돈
- 10.1 생계를 위한 일
- 10.2 일과 휴식
- 10.3 들어오는 돈...
- 10.4 나가는 돈
- 10.5 시장과 돈
- 10.6 은행 계좌 운용하기
- 10.7 재화 및 용역에 대한 지불
- 10.8 이자에 관심이 있나?
- 10.9 예산관리 사례 분석
- 10.10 역량 강화: 예산을 만들고 저축계획 지키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1장 좋은 시민 되기
- 11.1 청년의 권리
- 11.2 따돌림 - 다른 사람의 권리 침해
- 11.3 시민의 권리
- 11.4 시민의 책임
- 11.5 법의 필요성
- 11.6 청소년 범죄
- 11.7 역량 강화: 도표 만들고 분석하기
- 11.8 어디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가?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2. 한국관련 내용
한국관련 내용 없음.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hasDetails | 교육과정:호주 | 호주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hasDetails | 교과서목록:호주:중등 사회과 | 호주 중등과정 사회과 교과서 목록 |
hasDetails | 종합분석:호주 | 2014년 호주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