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호주:Humanities Alive 1 - Second Edition

CefiaWiki
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2월 5일 (목) 17:57 판 (새 문서: ==1. 목차== * 1장 과거 알아가기 ** 1.1 역사 추적하기 ** 1.2 왜 역사를 공부하는가? ** 1.3 증거 수집하기 ** 1.4 역량 강화: 1차 사료 이해하기...)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과거 알아가기
    • 1.1 역사 추적하기
    • 1.2 왜 역사를 공부하는가?
    • 1.3 증거 수집하기
    • 1.4 역량 강화: 1차 사료 이해하기
    • 1.5 시간 여행
    • 1.6 얼마나 오래되었는가?
    • 1.7 문명이란 무엇인가?
    • 1.8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채굴
    • 1.9 사실과 의견
    • 1.10 설명할 수 없는 미스터리
    • 1.11 열린 사고
    • 1.12 과거 보존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2장 고대 이집트
    • 2.1 나일강 - 이집트의 생명선
    • 2.2 고대 이집트 여성
    • 2.3 역량 강화: 연대표 만들기
    • 2.4 이집트인처럼 글쓰기
    • 2.5 파라오의 통치!
    • 2.6 장인과 무역상
    • 2.7 신과 사후 세계
    • 2.8 붕대를 푼 미라
    • 2.9 피라미드 건설 인부
    • 2.10 밝혀진 투탕카멘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3장 고대 그리스
    • 3.1 서부 문명의 시작
    • 3.2 트로이 목마 - 신화인가?
    • 3.3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규율
    • 3.4 스파르타 방식의 스파르타인
    • 3.5 아테네의 일상
    • 3.6 황금시대의 아테네
    • 3.7 역량 강화: 고대 사료 사용하기
    • 3.8 오디세이 전설
    • 3.9 발명품을 만드는 과학자
    • 3.10 올림픽 게임
    • 3.11 그리스, 페르시아인과 알렉산더 대왕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4장 고대 로마
    • 4.1 로마 - 마을에서 초강대국까지
    • 4.2 로마 공화국 통치하기
    • 4.3 로마군의 삶
    • 4.4 치명적인 로마의 적
    • 4.5 공화국에서 제국으로
    • 4.6 역량 강화: 고대 로마 사료 판단하기
    • 4.7 화산 폭발로 파괴한 폼페이
    • 4.8 로마 마을의 일상
    • 4.9 글래디에이터: 피, 땀, 환호
    • 4.10 종교와 신앙
    • 4.11 기술의 장인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5장 고대 중국
    • 5.1 중국 - 미지의 나라
    • 5.2 하늘과의 연결
    • 5.3 조화와 균형
    • 5.4 최초의 황제
    • 5.5 역량 강화: 중국 그림 해석하기
    • 5.6 진나라의 멸망
    • 5.7 한나라의 평화 재건
    • 5.8 한나라의 일상
    • 5.9 황궁에서의 삶
    • 5.10 위대한 발명과 발견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6장 지리 기술
    • 6.1 조감도
    • 6.2 지도란 무엇인가?
    • 6.3 지도범례 사용하기
    • 6.4 길 찾기
    • 6.5 척도 이해하기
    • 6.6 좌표 참조 사용하기
    • 6.7 지도책이란 무엇인가?
    • 6.8 위도와 경도
    • 6.9 경도와 세계 표준시간대
    • 6.10 지도 투영법
    • 6.11 다른 종류의 지도
    • 6.12 사진 이용하기
    • 6.13 역량 강화: 선화
    • 6.14 위성사진
    • 6.15 그래프 만들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7장 아시아·태평양 지역
    • 7.1 아시아·태평양 지형
    • 7.2 호주 지형
    • 7.3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자연 환경
    • 7.4 자연 환경에 적응하기
    • 7.5 위협에 노출된 환경
    • 7.6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인구
    • 7.7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인구 양식
    • 7.8 역량 강화: ICT를 사용하여 막대 그래프 또는 컬럼 그래프를 만들고 해석하기
    • 7.9 인도네시아의 쌀 재배
    • 7.10 호주의 인구 환경
    • 7.11 아시아의 쓰나미 위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8장 사막 - 생명체가 살 수 없는가, 있는가?
    • 8.1 세계의 사막
    • 8.2 사막은 왜 건조한가?
    • 8.3 건조지의 물
    • 8.4 역량 강화: 오버레이 지도 만들고 분석하기
    • 8.5 사막 지형
    • 8.6 사막에서 길을 잃는다면
    • 8.7 사막 생존 기술
    • 8.8 사막에서의 삶
    • 8.9 사막의 생활방식
    • 8.10 사람이 사막에 가져온 변화
    • 8.11 사막 관광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9장 멸종위기종
    • 9.1 안개 속의 고릴라
    • 9.2 멸종위기, 멸종위기, 멸종
    • 9.3 어디에 있는가?
    • 9.4 사라지는 서식지
    • 9.5 역량 강화: 지도 비교하기
    • 9.6 멸종 위기의 자이언트 판다
    • 9.7 마운틴 피그미 포섬 구하기
    • 9.8 불법 야생동물 거래
    • 9.9 코끼리 관리하기
    • 9.10 호주의 멸종 위기 동식물
    • 9.11 도입종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0장 삶을 위한 돈
    • 10.1 생계를 위한 일
    • 10.2 일과 휴식
    • 10.3 들어오는 돈...
    • 10.4 나가는 돈
    • 10.5 시장과 돈
    • 10.6 은행 계좌 운용하기
    • 10.7 재화 및 용역에 대한 지불
    • 10.8 이자에 관심이 있나?
    • 10.9 예산관리 사례 분석
    • 10.10 역량 강화: 예산을 만들고 저축계획 지키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1장 좋은 시민 되기
    • 11.1 청년의 권리
    • 11.2 따돌림 - 다른 사람의 권리 침해
    • 11.3 시민의 권리
    • 11.4 시민의 책임
    • 11.5 법의 필요성
    • 11.6 청소년 범죄
    • 11.7 역량 강화: 도표 만들고 분석하기
    • 11.8 어디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가?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2. 한국관련 내용

한국관련 내용 없음.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hasDetails 교육과정:호주 호주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hasDetails 교과서목록:호주:중등 사회과 호주 중등과정 사회과 교과서 목록
hasDetails 종합분석:호주 2014년 호주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