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호주:Humanities Alive 2 - Second Edition"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1번째 줄: 1번째 줄:
 
==1. 목차==
 
==1. 목차==
* 1장 바이킹 2
+
* 1장 바이킹
** 1.1 바이킹 - 잔인한 악당인가? 4
+
** 1.1 바이킹 - 잔인한 악당인가?
** 1.2 “광포해지기”의 유래 6
+
** 1.2 “광포해지기”의 유래
** 1.3 떠돌이 뱃사람 8
+
** 1.3 떠돌이 뱃사람
** 1.4 공동체 생활 10
+
** 1.4 공동체 생활
** 1.5 매장과 믿음 12
+
** 1.5 매장과 믿음
** 1.6 이름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 14
+
** 1.6 이름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
** 1.7 거인, 신 그리고 창조 16
+
** 1.7 거인, 신 그리고 창조
** 1.8 바이킹 시대의 끝 18
+
** 1.8 바이킹 시대의 끝
** 1.9 역량 강화: 삽화 분석하기 20
+
** 1.9 역량 강화: 삽화 분석하기
** 확인 및 과제 22
+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24
+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26
+
** ICT 활동
* 2장 중세 시대의 삶 28
+
* 2장 중세 시대의 삶
** 2.1 중세 시대 30
+
** 2.1 중세 시대
** 2.2 영지에서 태어난 삶 32
+
** 2.2 영지에서 태어난 삶
** 2.3 마을과 교역 34
+
** 2.3 마을과 교역
** 2.4 잔치, 즐거움과 축제 36
+
** 2.4 잔치, 즐거움과 축제
** 2.5 역량 강화: 1차 사료 사용하기 38
+
** 2.5 역량 강화: 1차 사료 사용하기
** 2.6 믿음과 두려움 40
+
** 2.6 믿음과 두려움
** 2.7 잔혹한 정의 42
+
** 2.7 잔혹한 정의
** 2.8 잔 다르크 - 성인인가, “이상한 사람”이었는가? 44
+
** 2.8 잔 다르크 - 성인인가, “이상한 사람”이었는가?
** 2.9 흑사병 창궐 46
+
** 2.9 흑사병 창궐
** 2.10 민중의 힘 48
+
** 2.10 민중의 힘
** 2.11 일본의 봉건 제도 50
+
** 2.11 일본의 봉건 제도
** 확인 및 과제 52
+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54
+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56
+
** ICT 활동
* 3장 요새와 전사 58
+
* 3장 요새와 전사
** 3.1 견고한 요새 60
+
** 3.1 견고한 요새
** 3.2 중세 건축물 부지 62
+
** 3.2 중세 건축물 부지
** 3.3 성 가상 여행 64
+
** 3.3 성 가상 여행
** 3.4 성의 여주인 66
+
** 3.4 성의 여주인
** 3.5 공격과 방어 68
+
** 3.5 공격과 방어
** 3.6 너를 기사로 임명한다! 70
+
** 3.6 너를 기사로 임명한다!
** 3.7 역량 강화: 노트 적기 72
+
** 3.7 역량 강화: 노트 적기
** 3.8 아서 왕의 전설 74
+
** 3.8 아서 왕의 전설
** 3.9 성전 76
+
** 3.9 성전
** 3.10 일본의 성과 사무라이 78
+
** 3.10 일본의 성과 사무라이
** 확인 및 과제 80
+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82
+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84
+
** ICT 활동
* 4장 새로운 사상과 발견 86
+
* 4장 새로운 사상과 발견
** 4.1 유럽의 재탄생 88
+
** 4.1 유럽의 재탄생
** 4.2 왜 이탈리아인가? 90
+
** 4.2 왜 이탈리아인가?
** 4.3 예술과 건축물의 혁명 92
+
** 4.3 예술과 건축물의 혁명
** 4.4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미래의 남자 94
+
** 4.4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미래의 남자
** 4.5 유명한 르네상스 발명품 96
+
** 4.5 유명한 르네상스 발명품
** 4.6 질병과 사망 - 의학과 과학 98
+
** 4.6 질병과 사망 - 의학과 과학
** 4.7 탄압 아래의 교회 100
+
** 4.7 탄압 아래의 교회
** 4.8 마틴 루터 킹과 종교개혁 102
+
** 4.8 마틴 루터 킹과 종교개혁
** 4.9 인도 제국을 찾아서 104
+
** 4.9 인도 제국을 찾아서
** 4.10 세계 항해 106
+
** 4.10 세계 항해
** 4.11 아즈텍 - 발견되고 사라지다 108
+
** 4.11 아즈텍 - 발견되고 사라지다
** 4.12 역량 강화: 관점 발표하기 110
+
** 4.12 역량 강화: 관점 발표하기
** 확인 및 과제 112
+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114
+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116
+
** ICT 활동
* 5장 개선된 지리 기술 118
+
* 5장 개선된 지리 기술
** 5.1 지도에 고도 표시하기 120
+
** 5.1 지도에 고도 표시하기
** 5.2 등고선 122
+
** 5.2 등고선
** 5.3 일반적인 등고선 패턴 124
+
** 5.3 일반적인 등고선 패턴
** 5.4 지형도 소개하기 126
+
** 5.4 지형도 소개하기
** 5.5 지형도 사용하기 128
+
** 5.5 지형도 사용하기
** 5.6 지도의 언어 130
+
** 5.6 지도의 언어
** 5.7 역량 강화: 단면도 사용하기 132
+
** 5.7 역량 강화: 단면도 사용하기
** 5.8 강 패턴 134
+
** 5.8 강 패턴
** 5.9 기술 사용하기 136
+
** 5.9 기술 사용하기
** 5.10 지리 정보 시스템 138
+
** 5.10 지리 정보 시스템
** 5.11 구글 어스 140
+
** 5.11 구글 어스
** 확인 및 과제 142
+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144
+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146
+
** ICT 활동
* 6장 아시아·태평양에서 살기 148
+
* 6장 아시아·태평양에서 살기
** 6.1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얼마나 다양한가? 150
+
** 6.1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얼마나 다양한가?
** 6.2 숫자의 다양성 152
+
** 6.2 숫자의 다양성
** 6.3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토착민 154
+
** 6.3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토착민
** 6.4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종교 156
+
** 6.4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종교
** 6.5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토지 사용 158
+
** 6.5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토지 사용
** 6.6 태평양에서 무엇을 채굴할 수 있는가? 160
+
** 6.6 태평양에서 무엇을 채굴할 수 있는가?
** 6.7 태평양 섬에서의 어업 162
+
** 6.7 태평양 섬에서의 어업  
** 6.8 아시아·태평양의 생활환경 164
+
** 6.8 아시아·태평양의 생활환경
** 6.9 역량 강화: 선 그래프 그리고 해석하기 166
+
** 6.9 역량 강화: 선 그래프 그리고 해석하기
** 6.10 AusAID는 역내 사람들을 어떻게 지원하는가? 168
+
** 6.10 AusAID는 역내 사람들을 어떻게 지원하는가?
** 6.11 동티모르에서는 어떠한 일이 발생하고 있는가? 170
+
** 6.11 동티모르에서는 어떠한 일이 발생하고 있는가?
** 확인 및 과제 172
+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174
+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176
+
** ICT 활동
* 7장 날씨와 위험 178
+
* 7장 날씨와 위험
** 7.1 날씨 - 무엇인가? 180
+
** 7.1 날씨 - 무엇인가?
** 7.2 태양 - 모든 에너지의 원천 182
+
** 7.2 태양 - 모든 에너지의 원천
** 7.3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 184
+
** 7.3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
** 7.4 물의 순환 186
+
** 7.4 물의 순환
** 7.5 하늘의 신호 188
+
** 7.5 하늘의 신호
** 7.6 날씨 지도 읽기 190
+
** 7.6 날씨 지도 읽기
** 7.7 너무 많은 비 - 홍수 192
+
** 7.7 너무 많은 비 - 홍수
** 7.8 역량 강화: 항공사진 이해하기 194
+
** 7.8 역량 강화: 항공사진 이해하기
** 7.9 뇌우 196
+
** 7.9 뇌우
** 7.10 거친 바람 198
+
** 7.10 거친 바람
** 7.11 들불: 호주의 위험 200
+
** 7.11 들불: 호주의 위험
** 7.12 빅토리아주의 검은 토요일 202
+
** 7.12 빅토리아주의 검은 토요일
** 7.13 호주의 가뭄 204
+
** 7.13 호주의 가뭄
** 확인 및 과제 206
+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208
+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210
+
** ICT 활동
* 8장 화산과 지진 212
+
* 8장 화산과 지진
** 8.1 깨어진 판 214
+
** 8.1 깨어진 판
** 8.2 화산은 어떻게 폭발하는가 216
+
** 8.2 화산은 어떻게 폭발하는가
** 8.3 화산지형 218
+
** 8.3 화산지형
** 8.4 화산과 함께 살아가기 220
+
** 8.4 화산과 함께 살아가기
** 8.5 라바울의 화산 폭발 222
+
** 8.5 라바울의 화산 폭발
** 8.6 지진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224
+
** 8.6 지진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 8.7 쓰촨성 지진, 2008년 226
+
** 8.7 쓰촨성 지진, 2008년
** 8.8 지진 생존 228
+
** 8.8 지진 생존
** 8.9 쓰나미 위협! 230
+
** 8.9 쓰나미 위협!
** 8.10 인도양 쓰나미 232
+
** 8.10 인도양 쓰나미
** 8.11 역량 강화: 주제 조사하고 발표하기 234
+
** 8.11 역량 강화: 주제 조사하고 발표하기
** 확인 및 과제 236
+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238
+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240
+
** ICT 활동
* 9장 우림 242
+
* 9장 우림
** 9.1 우림 생물군계 244
+
** 9.1 우림 생물군계
 
** 9.2 우림 생태계
 
** 9.2 우림 생태계
 
** 9.3 우림은 왜 중요한가?
 
** 9.3 우림은 왜 중요한가?
187번째 줄: 187번째 줄:
 
** 생각해 봅시다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ICT 활동
 
  
 
==2. 한국관련 내용==
 
==2. 한국관련 내용==

2015년 2월 6일 (금) 13:36 판

1. 목차

  • 1장 바이킹
    • 1.1 바이킹 - 잔인한 악당인가?
    • 1.2 “광포해지기”의 유래
    • 1.3 떠돌이 뱃사람
    • 1.4 공동체 생활
    • 1.5 매장과 믿음
    • 1.6 이름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
    • 1.7 거인, 신 그리고 창조
    • 1.8 바이킹 시대의 끝
    • 1.9 역량 강화: 삽화 분석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2장 중세 시대의 삶
    • 2.1 중세 시대
    • 2.2 영지에서 태어난 삶
    • 2.3 마을과 교역
    • 2.4 잔치, 즐거움과 축제
    • 2.5 역량 강화: 1차 사료 사용하기
    • 2.6 믿음과 두려움
    • 2.7 잔혹한 정의
    • 2.8 잔 다르크 - 성인인가, “이상한 사람”이었는가?
    • 2.9 흑사병 창궐
    • 2.10 민중의 힘
    • 2.11 일본의 봉건 제도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3장 요새와 전사
    • 3.1 견고한 요새
    • 3.2 중세 건축물 부지
    • 3.3 성 가상 여행
    • 3.4 성의 여주인
    • 3.5 공격과 방어
    • 3.6 너를 기사로 임명한다!
    • 3.7 역량 강화: 노트 적기
    • 3.8 아서 왕의 전설
    • 3.9 성전
    • 3.10 일본의 성과 사무라이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4장 새로운 사상과 발견
    • 4.1 유럽의 재탄생
    • 4.2 왜 이탈리아인가?
    • 4.3 예술과 건축물의 혁명
    • 4.4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미래의 남자
    • 4.5 유명한 르네상스 발명품
    • 4.6 질병과 사망 - 의학과 과학
    • 4.7 탄압 아래의 교회
    • 4.8 마틴 루터 킹과 종교개혁
    • 4.9 인도 제국을 찾아서
    • 4.10 세계 항해
    • 4.11 아즈텍 - 발견되고 사라지다
    • 4.12 역량 강화: 관점 발표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5장 개선된 지리 기술
    • 5.1 지도에 고도 표시하기
    • 5.2 등고선
    • 5.3 일반적인 등고선 패턴
    • 5.4 지형도 소개하기
    • 5.5 지형도 사용하기
    • 5.6 지도의 언어
    • 5.7 역량 강화: 단면도 사용하기
    • 5.8 강 패턴
    • 5.9 기술 사용하기
    • 5.10 지리 정보 시스템
    • 5.11 구글 어스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6장 아시아·태평양에서 살기
    • 6.1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얼마나 다양한가?
    • 6.2 숫자의 다양성
    • 6.3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토착민
    • 6.4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종교
    • 6.5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토지 사용
    • 6.6 태평양에서 무엇을 채굴할 수 있는가?
    • 6.7 태평양 섬에서의 어업
    • 6.8 아시아·태평양의 생활환경
    • 6.9 역량 강화: 선 그래프 그리고 해석하기
    • 6.10 AusAID는 역내 사람들을 어떻게 지원하는가?
    • 6.11 동티모르에서는 어떠한 일이 발생하고 있는가?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7장 날씨와 위험
    • 7.1 날씨 - 무엇인가?
    • 7.2 태양 - 모든 에너지의 원천
    • 7.3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
    • 7.4 물의 순환
    • 7.5 하늘의 신호
    • 7.6 날씨 지도 읽기
    • 7.7 너무 많은 비 - 홍수
    • 7.8 역량 강화: 항공사진 이해하기
    • 7.9 뇌우
    • 7.10 거친 바람
    • 7.11 들불: 호주의 위험
    • 7.12 빅토리아주의 검은 토요일
    • 7.13 호주의 가뭄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8장 화산과 지진
    • 8.1 깨어진 판
    • 8.2 화산은 어떻게 폭발하는가
    • 8.3 화산지형
    • 8.4 화산과 함께 살아가기
    • 8.5 라바울의 화산 폭발
    • 8.6 지진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 8.7 쓰촨성 지진, 2008년
    • 8.8 지진 생존
    • 8.9 쓰나미 위협!
    • 8.10 인도양 쓰나미
    • 8.11 역량 강화: 주제 조사하고 발표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9장 우림
    • 9.1 우림 생물군계
    • 9.2 우림 생태계
    • 9.3 우림은 왜 중요한가?
    • 9.4 정글에서 살기
    • 9.5 놀라운 아마존
    • 9.6 호주의 우림
    • 9.7 데인트리강 국립공원
    • 9.8 역량 강화: 위도와 경도 사용하기
    • 9.9 공격받는 우림
    • 9.10 파괴를 초래하는 고속도로
    • 9.11 우림 구조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0장 남극 - 최후의 황무지
    • 10.1 남극 - 사실
    • 10.2 얼음, 얼음, 더 많은 얼음
    • 10.3 춥고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고
    • 10.4 냉동고에서 살기
    • 10.5 역량 강화: 이미지 주석 달기
    • 10.6 남극의 부
    • 10.7 얼음 위의 과학
    • 10.8 오버레이 지도 만들기
    • 10.9 호주와 남극
    • 10.10 호주의 남극 영웅: 더글라스 모슨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1장 의사결정
    • 11.1 인생의 결정
    • 11.2 당신의 결정
    • 11.3 집단의 결정
    • 11.4 개입하기
    • 11.5 연방 정부의 의사결정자
    • 11.6 법 제정
    • 11.7 역량 강화: 한 가지 주제에 대한 토론
    • 11.8 법 위반
    • 11.9 당신은 체포되었습니다!
    • 11.10 법적 결정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2장 돈 관리
    • 12.1 돈 벌기
    • 12.2 어떤 직업? 어떤 기술?
    • 12.3 돈은 현명하게 관리하십니까?
    • 12.4 지출 중독!
    • 12.5 중단하고 생각하고 저축하기
    • 12.6 온라인 쇼핑
    • 12.7 휴대폰 - 항시 접속
    • 12.8 역량 강화: 설문조사 만들고 분석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3장 호주 경제와 당신
    • 13.1 생존 경제학
    • 13.2 경제적 흐름
    • 13.3 역량 강화: 선 그래프 해석하기
    • 13.4 부와 가난
    • 13.5 호주의 자원
    • 13.6 세계와의 교역
    • 13.7 중국과의 교역
    • 13.8 나무에서 점심 도시락 안으로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2. 한국관련 내용

한국관련 내용 없음.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hasDetails 교육과정:호주 호주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hasDetails 교과서목록:호주:중등 사회과 호주 중등과정 사회과 교과서 목록
hasDetails 종합분석:호주 2014년 호주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