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호주:Humanities Alive 2 - Second Edition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바이킹
    • 1.1 바이킹 - 잔인한 악당인가?
    • 1.2 “광포해지기”의 유래
    • 1.3 떠돌이 뱃사람
    • 1.4 공동체 생활
    • 1.5 매장과 믿음
    • 1.6 이름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
    • 1.7 거인, 신 그리고 창조
    • 1.8 바이킹 시대의 끝
    • 1.9 역량 강화: 삽화 분석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2장 중세 시대의 삶
    • 2.1 중세 시대
    • 2.2 영지에서 태어난 삶
    • 2.3 마을과 교역
    • 2.4 잔치, 즐거움과 축제
    • 2.5 역량 강화: 1차 사료 사용하기
    • 2.6 믿음과 두려움
    • 2.7 잔혹한 정의
    • 2.8 잔 다르크 - 성인인가, “이상한 사람”이었는가?
    • 2.9 흑사병 창궐
    • 2.10 민중의 힘
    • 2.11 일본의 봉건 제도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3장 요새와 전사
    • 3.1 견고한 요새
    • 3.2 중세 건축물 부지
    • 3.3 성 가상 여행
    • 3.4 성의 여주인
    • 3.5 공격과 방어
    • 3.6 너를 기사로 임명한다!
    • 3.7 역량 강화: 노트 적기
    • 3.8 아서 왕의 전설
    • 3.9 성전
    • 3.10 일본의 성과 사무라이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4장 새로운 사상과 발견
    • 4.1 유럽의 재탄생
    • 4.2 왜 이탈리아인가?
    • 4.3 예술과 건축물의 혁명
    • 4.4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미래의 남자
    • 4.5 유명한 르네상스 발명품
    • 4.6 질병과 사망 - 의학과 과학
    • 4.7 탄압 아래의 교회
    • 4.8 마틴 루터 킹과 종교개혁
    • 4.9 인도 제국을 찾아서
    • 4.10 세계 항해
    • 4.11 아즈텍 - 발견되고 사라지다
    • 4.12 역량 강화: 관점 발표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5장 개선된 지리 기술
    • 5.1 지도에 고도 표시하기
    • 5.2 등고선
    • 5.3 일반적인 등고선 패턴
    • 5.4 지형도 소개하기
    • 5.5 지형도 사용하기
    • 5.6 지도의 언어
    • 5.7 역량 강화: 단면도 사용하기
    • 5.8 강 패턴
    • 5.9 기술 사용하기
    • 5.10 지리 정보 시스템
    • 5.11 구글 어스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6장 아시아·태평양에서 살기
    • 6.1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얼마나 다양한가?
    • 6.2 숫자의 다양성
    • 6.3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토착민
    • 6.4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종교
    • 6.5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토지 사용
    • 6.6 태평양에서 무엇을 채굴할 수 있는가?
    • 6.7 태평양 섬에서의 어업
    • 6.8 아시아·태평양의 생활환경
    • 6.9 역량 강화: 선 그래프 그리고 해석하기
    • 6.10 AusAID는 역내 사람들을 어떻게 지원하는가?
    • 6.11 동티모르에서는 어떠한 일이 발생하고 있는가?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7장 날씨와 위험
    • 7.1 날씨 - 무엇인가?
    • 7.2 태양 - 모든 에너지의 원천
    • 7.3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
    • 7.4 물의 순환
    • 7.5 하늘의 신호
    • 7.6 날씨 지도 읽기
    • 7.7 너무 많은 비 - 홍수
    • 7.8 역량 강화: 항공사진 이해하기
    • 7.9 뇌우
    • 7.10 거친 바람
    • 7.11 들불: 호주의 위험
    • 7.12 빅토리아주의 검은 토요일
    • 7.13 호주의 가뭄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8장 화산과 지진
    • 8.1 깨어진 판
    • 8.2 화산은 어떻게 폭발하는가
    • 8.3 화산지형
    • 8.4 화산과 함께 살아가기
    • 8.5 라바울의 화산 폭발
    • 8.6 지진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 8.7 쓰촨성 지진, 2008년
    • 8.8 지진 생존
    • 8.9 쓰나미 위협!
    • 8.10 인도양 쓰나미
    • 8.11 역량 강화: 주제 조사하고 발표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9장 우림
    • 9.1 우림 생물군계
    • 9.2 우림 생태계
    • 9.3 우림은 왜 중요한가?
    • 9.4 정글에서 살기
    • 9.5 놀라운 아마존
    • 9.6 호주의 우림
    • 9.7 데인트리강 국립공원
    • 9.8 역량 강화: 위도와 경도 사용하기
    • 9.9 공격받는 우림
    • 9.10 파괴를 초래하는 고속도로
    • 9.11 우림 구조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0장 남극 - 최후의 황무지
    • 10.1 남극 - 사실
    • 10.2 얼음, 얼음, 더 많은 얼음
    • 10.3 춥고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고
    • 10.4 냉동고에서 살기
    • 10.5 역량 강화: 이미지 주석 달기
    • 10.6 남극의 부
    • 10.7 얼음 위의 과학
    • 10.8 오버레이 지도 만들기
    • 10.9 호주와 남극
    • 10.10 호주의 남극 영웅: 더글라스 모슨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1장 의사결정
    • 11.1 인생의 결정
    • 11.2 당신의 결정
    • 11.3 집단의 결정
    • 11.4 개입하기
    • 11.5 연방 정부의 의사결정자
    • 11.6 법 제정
    • 11.7 역량 강화: 한 가지 주제에 대한 토론
    • 11.8 법 위반
    • 11.9 당신은 체포되었습니다!
    • 11.10 법적 결정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2장 돈 관리
    • 12.1 돈 벌기
    • 12.2 어떤 직업? 어떤 기술?
    • 12.3 돈은 현명하게 관리하십니까?
    • 12.4 지출 중독!
    • 12.5 중단하고 생각하고 저축하기
    • 12.6 온라인 쇼핑
    • 12.7 휴대폰 - 항시 접속
    • 12.8 역량 강화: 설문조사 만들고 분석하기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 13장 호주 경제와 당신
    • 13.1 생존 경제학
    • 13.2 경제적 흐름
    • 13.3 역량 강화: 선 그래프 해석하기
    • 13.4 부와 가난
    • 13.5 호주의 자원
    • 13.6 세계와의 교역
    • 13.7 중국과의 교역
    • 13.8 나무에서 점심 도시락 안으로
    • 확인 및 과제
    • 생각해 봅시다
    • ICT 활동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중등학생 대상의 일반사회(인문학) 교과서로서 바이킹, 중세시대의 삶, 요새와 전사, 새로운 사상과 발견, 개선된 지리 기술, 아시아‧태평양에서 살기, 날씨와 위험 등을 포함하여 총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3장 ‘호주 경제와 당신’에서 중국과의 교역에 관한 내용은 포함되어 있으나, 한국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호주 호주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호주 2014년 호주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