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가봉

CefiaWiki
김의식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2월 17일 (화) 16:06 판 (1. 가봉 교육제도 및 특징)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가봉 교육제도 및 특징

가봉의 초등 및 중등(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제도는 가봉 교육부의 관장을 받는다. 가봉 학생들은 교육법에 따라 만 6세부터 16세까지 의무 교육을 받는다. 대부분 가봉의 아동들은 보육원과 유치원을 거쳐 만 6세에 초등학교에 입학한다. 초등과정은 준비과정(1학년), 기초과정(2, 3학년), 중간과정(4, 5학년) 모두 5년이다. 교육 과목으로 프랑스어, 수학, 역사, 지리, 윤리, 과학, 체육이 있는데, 불어와 수학에 가장 중요시 되는 과목으로 가장 많은 주당 교육시간을 할애받는다. 역사와 윤리는 초등학교 중간과정(4, 5학년)에서 보다 많은 시간이 할애된다.

중등과정 7년이다. 처음 4년은 'Collège' 또는 'Premier Cycle'이라 불리며 한국의 중학교에 해당하며, 뒤의 3년은 'Second Cycle'이라 불리며 한국의 고등학교에 해당한다. Premier Cycle 4학년 때의 성적에 따라 Second Cycle에의 입학 여부가 결정된다. 고등학교는 일반 고등학교와 실업 고등학교 두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중학교와 일반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들은 프랑스어, 필수 외국어(영어), 선택 외국어(스페인어, 아랍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수학, 과학, 경제, 역사, 지리, 체육, 음악, 미술이다. 중등과정을 졸업하면 국가시험을 거쳐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

2. 교과서 제도

가봉은 오랫동안 프랑스의 식민지였으며 부족과 지역마다 토착어가 서로 다른 관계로 프랑스어를 공식어로 정하여 사용한다. 이에 따라 교과서들도 프랑스어로 되어 있으며 프랑스의 영향이 반영되어 있으며 중학교 이상부터는 아예 프랑스 교과서들을 사용한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5학년까지의 교과서들은 IPN(국립교육연구소) 자문관들과 감독관들에 의해 기획·제작되며, 가봉의 수도 리브리빌의 Multipress-Gabon 인쇄소에서 발행된다. 중등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는 모든 교과서들이 프랑스에서 수입된다.

모든 초·중·고 교과서들은 정부에 의해 구입되어 공립학교 학생들에게 무료로 대여된다. 재정적 여유가 있는 사람은 서점에서 구입하여 소유할 수 있지만 대개는 그만큼 넉넉하지는 않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교과서를 대여 받아 사용하며 사용 후 반납한다. 교사가 수업 후에는 교과서를 내주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예습이 어려울 정도다. 또 그나마 수업시간에 교과서를 사용하는 학생들은 일부이며, 대부분은 교과서의 일부가 복사된 유인물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교사가 칠판에 쓴 것을 받아쓰는 실정이다. 교과서는 종종 다음 해에 같은 식으로 재활용된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가봉 가봉 국가 개황
 ? 교과서목록:가봉 가봉 사회과 교과서 목록
 ? 종합분석:가봉 2014년 가봉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