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미국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미국 교육제도 및 특징

미국은 50개의 주와 1개의 특별구로 구성된 합중국이다. 이런 이유로 미국은 일반 국가들과는 달리 정부가 주 정부와 연방 정부 두 차원으로 나뉘어 주요 정책을 결정하고 시행한다. 그 중 교육 분야의 정책 결정과 실행은 주로 주 정부가 담당한다.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연방 정부 기관으로 미국 의회와 미국 교육부가 있고, 주 정부 차원에는 주 의회, 주 교육위원회(State Board of Education), 주 교육부(State Department of Education)가 있다. 하지만 실제 교육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관은 지역 학교지구(Local School District)와 지역 학교위원회(Local School Board)와 같은 지역 정부 교육 기구나 개별 학교들이다. 미국 의회는 법률을 제정하는 입법기관으로 여기서 만들어진 법률들은 직간접적으로 교육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국 교육부는 의회에서 교육을 제정한 교육 관련 법률을 시행하는 기능을 가진다. 주로 교육 관련 연구 및 조사를 하고, 연방 차원의 교육 지원 기금의 분배를 관리하고, 교육 관련 차별을 금지하는 연방법을 시행한다. 교육에 관한 실제 주요 결정 권한은 주 정부 차원에 있다. 주 의회 헌법에는 교육과 관련된 주제가 언급되고 있으며 주 의회는 교육 관련 법안을 제정하고 교육 재정에 관한 지출을 승인한다. 주 의회나 주지사가 임명하거나 주민 투표를 통해 선출된 민간인들로 구성된 주 교육위원회는 주의 교육 정책을 승인하고 예산의 지출 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주 교육부는 교육과정 지침과 수행 기준을 개발하는 등 교육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에는 지역 정부 수준에 해당하는 지역 학교지구(Local School District)가 15,000개 정도 있다. 지역 학교지구는 주 정부로부터 예산과 교육 과정 실시와 관련된 권한을 위임받아 행사하고 일부 결정과 예산권한은 개별 학교에 위임한다. 지역 학교지구를 관장하는 기관은 지역 학교위원회(Local School Board)인데 이 기관은 학교지구 교육감을 선출하여 학교지구의 정책을 실시하고 일상적 운영을 맡는다.

미국의 초/중등 교육은 만 6세에 이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12년 동안 진행된다. 실제로는 유치원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K-12) 13년이라 할 수 있다. 미국의 학제는 다양한데, 실제 주가 어떤 학제를 획일적으로 택하는 경우는 없으며 다양한 종류의 연도들로 구성된 학교들이 있으며 여기에 맞추어 학년군이 형성된다. 가장 널리 유력한 학제로는 5-3-4 시스템과 한국과 같은 6-3-3 시스템이 있다. 이외에도 6-2-4, 8-4, 6-6 등 여러 학제가 있지만 가장 유력한 두 가지는 5-3-4와 6-3-3체제다. 초등교육 이전 단계인 조기아동교육 기관으로 취학전학교, 보육원, 유치원 등이 있으며, 이후에는 주나 학교지구에 따라 1학년에서 4학년이나 7학년까지 다양한 기간의 초등학교가 있다. 중학교 교육은 5학년에서 9학년, 6학년에서 8학년까지, 7학년에서 9학년까지 다양한 시기 동안 진행되며 고등학교는 중학교 이후부터 12학년까지 이어진다.

미국의 교육과정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누어 이해될 수 있다. 공립학교는 주 정부와 지역 학교구의 구도 안에서 만들어진 교육과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주 정부의 교육법은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교육과 관련된 개괄적인 내용을 규정한다. 주 교육부는 이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지침과 수행 기준을 개발한다(부록. 지역 학교구 산하의 지역 학교위원회(Local School Board)에서는 주 교육부의 교육과정 지침과 수행 기준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시한다. 사립학교의 경우는 주 정부에서 제정된 교육과정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준수하지 않아도 된다. 지역 교육청이 정한 기본적 교육 요건은 맞추어야 한다. 이 교육 요건들은 주마다 다르지만 대개 위생과 안전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이 사립학교가 따라야 할 기본 교육 요건에 들어가 있는 경우에도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공립학교와 비교하면 매우 탄력적이다. 그리하여 사립학교는 자신의 설립 취지나 교육 철학에 맞는 교육과정을 만들 수 있다.

2. 교과서 제도

미국의 교과서 선정 제도는 주정부가 교과서를 선정하는 주 단위 인정제와 지역 학교구나 학교가 선정하는 지역 인정제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텍사스 주 등 대개 남부에 위치한 22개 주들은 주 단위 인정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북쪽에 위치한 28개 주에서는 지역 인정제가 적용되고 있다. 지역 인정제를 받아들이는 주들은 대개 취학 연령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고, 인종적, 문화적으로 동질성이 높으며, 주 단위 인정제를 수용하는 주들은 그 반대의 특징을 보인다. 주 단위 인정제 방식을 채택하는 주는 다음과 같다: 앨러바마, 애리조나, 아칸소,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조지아, 아이다호, 인디애나, 캔터키, 루이지애나, 미시시피, 네바다, 뉴멕시코, 노스캐롤라이나, 오클라호마, 오리건, 사우스캐롤라이나, 테네시, 텍사스, 유타, 버지니아, 웨스트버지니아. 교과서를 선정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교과서 출판사는 주와 학교구의 교육표준을 참고하여 교과서를 개발한다. 특히 캘리포니아, 텍사스, 노스캐롤라이나, 플로리다 등 규모가 큰 주의 교육표준을 참고한다. 주 단위 인정제를 채택하는 경우, 주 교육부의 교과서 채택위원회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교과서들을 심사하여 약 10권 이하의 교과서를 선정하여 산하 교육청에 통보한다. 교육청의 교과서 채택위원회는 그 가운데 약 2권 이하의 교과서를 다시 추려내어 교육청 소속의 학교에 통보한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미국 미국 국가 개황
isRelateTo 교과서목록:미국 미국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To 종합분석:미국 2014년 미국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