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알제리

CefiaWiki
Jekim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11일 (일) 11:14 판 (연계 정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역사적 배경

1962 년 프랑스 독립 직후, 알제리는 높은 출산율을 기록하며 교육기관 내에는 극심한 교사 부족 사태를 맞이하고 있는 상황이였다. 그 당시 알제리는 프랑스의 교과 과정을 적용하고 있었으며, 대부분의 교사들이 프랑스인이었다. 학교에서 제 1 언어가 프랑스어였으며 제 2 언어가 아랍어였을 정도였다. 그러나 알제리 정부는 아랍문화와 베르베르문화 촉진을 위해서 교육제도를 재구성하기로 결정하고 교사 부족 사태를 해결하고자, 알제리 당국은 교사 채용 실험 시스템을적용하여 프랑스어와 아랍어 선발시험을 통해 많은 교사들을 선발하여 채용하는 방안을 내세웠다.
프랑스어의 경우, 교사 선발시험제도 기준에 맞는 후보자들을 채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겪었으나, 아랍어의 경우에는 단지 아랍어를 읽고, 쓰기가 가능한 코란학교 학자들 중에서 선발하여 채용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채용 된 교사들은 학교 수업 이후에 1,2,3,4 단계로이루어진 교사 프로그램에서 교육학 수업과 일반교양 수업을 의무적으로 들어야 했으며 해당하는 시험을 치뤄야했다. 교사 프로그램과 같은 수업은 국내외 교사들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으며, 아랍어 교사수업의 경우에는 교사 모집을 통해 이집트, 시리아, 이라크와 가끔은 레바논 교사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프랑스어 수업의 경우에는 교사로 지원하여 군복무를 대신하는 프랑스 교사들로 구성 되었으며, 이는 알제리와 프랑스가 맺은 조약 협정이었다.
1970 년대에 알제리 정부는 모든 사립학교을 폐지하고 국립학교로 새로 개설하면서 학교을 정부 통제 아래에 두면서 5 세에서 15 세까지 무상교육을 실시하였다. 같은 시기에, 고등교육 개혁추진을 위해 고등교육기관청 개설과 초•중•고 교육기관청을 별도로 개설하면서, 각 기관이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2. 교육제도

알제리 교육과정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초등교육 (초등학교, 중학교)
-중등교육 (일반고등학교, 전문직업고등학교)
-고등교육 (대학, 고등교육기관)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5 년, 중학교 4 년, 고등학교 3 년 과정으로 이루어지지만, 알제리 국립기관에서 행해지는 의무교육이자 무상교육은 기본적으로 5 세부터 15 세까지이다.
전 교과과정은 아랍어로 교육이 진행되며, 초등학교 3 학년 때부터는 제 2 외국어로 프랑스어를배우며, 중학교 2 학년 때부터는 영어를 배운다. 베르베르어는 2002 년부터 공용어로 채택된 만큼 초등학교 4 학년 때부터 배우지만 실질적으로 교사부족으로 제대로 교육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등연구기관 역시 기본적으로 아랍어를 사용하지만, 과학•의학과 같이 전문성이 강한 영역에서는 여전히 프랑스어를 사용한다.
교육 운영체제의 경우, 알제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운영은 알제리 교육부 관할이며, 전문직업 학교의 경우 전문직업교육기관청이 책임지고 있으며, 고등교육은 고등교육 및 과학연구부가 전담하고 있다. 국립기관 이외에도 많은 직업기술교육 사립학교 및 기관들이 있다.

  • 초등교육

초등교육은 의무 기본교육으로 기본적인 학습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이다. 초등학교 과정은 5 년이며, 초등학교 입학 자격 나이는 5 세에서 6 세이다. 간혹, 교육부가 설정한 조건에 따라 초등학교 입학 나이에는 예외가 있을 수도 있다. 초등학교 졸업은 초등학교 최종 시험에 따라 초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 받게 된다. 중학교 과정은 4 년이며, 중학교 졸업은 중학교 최종 시험인 “Brevet d’enseignement moyen” 시험 결과에 따라 졸업증명서를 발급 받게 되면서 학생들은 자동으로 고등학교 1 학년에 진학을 하게 된다.

  • 중등교육

중학교 졸업 후, 중학교 졸업증명서를 취득한 학생은 일반 고등학교 및 과학기술 또는 직업학교 중 본인 의사에 따라 학교를 선택하여 진학하게 된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입학하지 못 한 학생들은 16 세 이상 일경우, 직업훈련이나 사회활동을 바로 시작 할 수 있다. 고등학교 과정은, 고등학교 1 학년 때 수업을 받으며, 2 학년 때부터는 학생의 선택에 따라 문과와 이과와 같은 전문과정을 선택하여 나누어진다. 고등학교 졸업시 치르는 바깔로레아는(Baccalauréat:대학입학자격시험) 일반대학입학자격시험과 기술과학대학입학자격시험(전자, 화학, 기계공학)이 있으며, 이에 따라 고등교육 진로가 결정된다.

  • 고등교육

고등연구기관으로는 26 개 대학과 67 개 고등교육기관이 있으며 이곳에서 수학하는 학생 수는 약 1 백만 명으로 추산된다 (외국인 8 만명 별도).

3.알제리 교육 문제점

교육전문가들은 알제리 교육기관들이 알제리 교육 현황 조사와 관련하여 데이터 조사 부족과데이터 미공개가 교육제도 개선과 공정한 교육 현황 평가에 있어 걸림 요소가 된다고 한다. 또한, 투명성과 전반적인 데이터 없이는 국가 교육 정책을 효과적으로 평가하여 개선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또한, 알제리의 높은 문맹률이 알제리 교육현황 개선에 있어도 문제가 된다. 알제리의 높은 문맹률을 줄이고자 알제리 정부는 타개책으로 많은 프로그램들을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알제리 문맹률은 매우 높은 편이다. 2008 년 알제리 통계청4 문맹률 통계자료에 따르면 알제리 10 세 이상의 인구 77.4%가 글자를 읽고 쓰지 못하는 문맹자로 추정된다.

4. 교과서 제도

  • 초중고 교과목

- 알제리 초등학교 1-2학년: 아랍어, 바른생활, 이슬람 교육, 과학, 수학
-알제리 초등학교 3-5학년: 아랍어, 바른생활, 이슬람 교육, 과학과 컴퓨터, 수학, 역사, 지리, 프랑스어, 베르베르어
-알제리 중학교 1-4학년: 아랍어, 바른생활, 이슬람 교육, 과학, 수학, 역사, 지리, 물리화학, 프랑스어, 영어, 컴퓨터(중학교 2학년때 음악, 미술), (중학교 3학년때 베르베르어), (중학교 4학년때 음악, 미술, 체육)
-알제리 고등학교 1-3학년: 아랍어, 이슬람학, 수학, 철학, 프랑스어, 역사, 지리, 영어, 베르베르어, 컴퓨터(경영, 회계, 자연물리학 과목은 이과 분야에서만), (고등학교 2-3학년때는 추가라 제 3외국어를 선 택한다)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viewOf 교과서목록:알제리 알제리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알제리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알제리 알제리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