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에스토니아

CefiaWiki
Jjy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2월 17일 (수) 15:54 판 (2. 에스토니아 교과서 제도2015년 에스토니아 현지 인력을 활용한 조사사업 결과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에스토니아 교육제도 및 특징[1]

’에스토니아의 평생 학습 전략 2020(The Estonian Lifelong Learning Strategy 2020)’은 일반 교육에서 시작한다. 에스토니아에서 일반 교육에 적용되는 공통적인 시스템이 있다. 실제적인 용어로 이것은 학습 언어와 무관하게 모든 수준의 교육에서 공통적인 커리큘럼으로 가르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 기간은 적어도 학습하는 175 일과 학교 방학인 4번의 기간으로 구성된다. 모든 학교들은, 학교들이 지정된 지역에 사는 모든 취학 연령의 아이들을 위한 자리(vacancies)를 보장해야 하고 부모들은 학교 게시판을 통해 학교의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일반 교육은 취학 전, 기본, 그리고 고등 교육으로 나뉜다. 1) 취학전 교육(Pre-School Education) 은 18개월에서 만 7세 사이의 아이들에 해당된다. 이같은 초기 교육의 주요 목표는 각 아이들의 개성을 고려하여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킴으로써 아이들의 부모를 돕는 것이다. 취학 전 교육의 시설은 부모의 요청에 따라 지역 당국에 의해 제공된다. 취학 전 아이들의 기관들은 목적에 따라 특별히 만들어진 나라의 커리큘럼을 따른다. 취학 전 커리큘럼을 거친 아이들은 아이의 발전에 대해 기록한 수료증이 발급된다. 부모들은 아이가 등록할 학교에 이 수료증을 제출한다.

2) 기본 교육(basic education) 기본 교육은 초등학교(1학년-6학년), 기본 학교(1학년-9학년) 또는 역시 기본 학교 커리큘럼으로 가르치는 고등학교에서 부분적으로도 얻을 수 있는 일반 교육 요건의 의무적인 것을 제공한다. 기본 학교를 졸업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에스토니아어 또는 제2언어로서의 에스토니아어, 수학 그리고 창의적인 과제(creative assignment)를 성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이 선택하는 과목 시험으로 구성된 3가지 기본 학교 졸업 시험들로 만족시키는 커리큘럼을 배우는 것을 필요로 한다. 기본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학업을 계속하기 위한 여러 가능성들이 있다. 중등학교에서 일반적인 중학교 교육을 받거나, 어떤 직업 교육 기관에서 직업 교육을 받거나 또는 단순히 직업을 가지는 것이다.

3) 일반적인 중등 교육 일반적인 중등 교육은 상위 중등 학교 수준에서 받을 수 있다. 상위 중등 학교들은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다양한 재능을 가질 수 있고 사회적으로 성숙하고 신뢰성을 가진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상위 중등 학교에서의 학습 프로그램은 의무적이고 자발적이도록 한다. 상위 중등 교육 졸업은 학생이 에스토니아어 또는 제2언어로서의 에스토니아어로 구성된 국가 시험, 수학과 외국어 시험을 통과하고, 상위 중등 학교 시험을 통과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체 학습 기간 동안 연구 과제 또는 실무를 완료하는 데 최소한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적어도 96개의 각기 다른 과정들로 구성된 커리큘럼을 이수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중등 교육을 성취하는 것은 학생이 고등 교육 기관으로 진학하거나 직업 교육을 하기 위한 자격을 부여한다.

2. 에스토니아 교과서 제도[2]

기본 학교와 고등학교에 대한 조항에서 교과서 관련 제도에 따르면 학교는 학생들이 기본 교육을 마칠 수 있도록 학교 커리큘럼을 통과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과서나, 책들, 워크북 그리고 연습지 등을 제공하고 또한 학생들이 고등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적어도 교과서는 제공해야 한다. 교과서 사용이나 반환 조건 등은 모두 학교의 규칙과 과정으로 결정된다. 또한 교과서, 워크북, 연습지 그리고 수업 교재들의 출판사는 에스토니아 교육 연구부 장관(Minister of Education and Research)이 규정하고 수업 교재의 교육정보 시스템에 있는 하위 레지스터(등록부)에 등록이 된다. 또한 교육 연구부 장관의 권한으로 이 레지스터에 등록된 교재들은 삭제될 수도 있다.

  1. 2015년 에스토니아 현지 인력을 활용한 조사사업 결과물
  2. 2015년 에스토니아 현지 인력을 활용한 조사사업 결과물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에스토니아 2015년 에스토니아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