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이탈리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번째 줄: 20번째 줄:
 
이탈리아의 교육과정 입안과정 및 담당부서는 다음과 같다. 교육부가 각 영역별 과목에 대한 총체적인 교육지침(National Indication)만을 수립하고, 학교에서 교사협의회와 협의하여 세부시행 사항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담당부서는 교육부의 “학교 교과과정 및 자율국”이다.  
 
이탈리아의 교육과정 입안과정 및 담당부서는 다음과 같다. 교육부가 각 영역별 과목에 대한 총체적인 교육지침(National Indication)만을 수립하고, 학교에서 교사협의회와 협의하여 세부시행 사항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담당부서는 교육부의 “학교 교과과정 및 자율국”이다.  
 
이탈리아의 교과서작 및 발행은 자유발행제도를 따르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 제작은 각 출판사가 저자와 협의하여 결정하며 각 학교에서는 교육목적 및 교수법 등을 가장 잘 반영한 교과서를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선택한다. 교과서 개정 주기는 초등학교는 5년, 중고등학교는 6년이나 다소 변동가능하다.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의 교과서 제도는 상이하다. 이는 이탈리아의 교과서는 학교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교과서 선택 및 사용은 학교마다 상이한 특징이 있다. 이탈리라에서의 국공립/사립학교의 학생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이탈리아의 교과서작 및 발행은 자유발행제도를 따르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 제작은 각 출판사가 저자와 협의하여 결정하며 각 학교에서는 교육목적 및 교수법 등을 가장 잘 반영한 교과서를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선택한다. 교과서 개정 주기는 초등학교는 5년, 중고등학교는 6년이나 다소 변동가능하다.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의 교과서 제도는 상이하다. 이는 이탈리아의 교과서는 학교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교과서 선택 및 사용은 학교마다 상이한 특징이 있다. 이탈리라에서의 국공립/사립학교의 학생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93.1 : 6.9
+
- 초등학교 93.1 : 6.9
-중등학교 96.0 : 4.0
+
- 중등학교 96.0 : 4.0
-고등학교 94.8 : 5.2
+
- 고등학교 94.8 : 5.2
 
<references/>
 
<references/>
  

2015년 2월 4일 (수) 16:53 판

1. 이탈리아 교육제도 및 특징[1]

이탈리아 교육제도의 특징은 8년제 의무교육(5년의 초등교육과 3년의 중학교 과정)은 전국적으로 동일하지만 고등학교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기술 및 직업 교육을 가르치는 고등학교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첫째, 취학전 교육 및 초등학교 교육이다. 이탈리아에서는 19세기부터 종교기관에 의해 일부 유치원이 설립되었으나, 국가 차원에서 취학전 교육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것은 1969년의 ‘유치원법’제정 이후이다. 이 법률의 제정으로 주정부는 취학전 교육에 힘을 The아, 교육기관을 늘리고 교육과정을 개편하였으며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게 되었다. 3세 이하의 어린이들은 사립이나 공립 보육원에 다니지만 3-6세 어린이들의 약 90%는 자모학교(Scole Materne)라고 불리는 공립 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이 공립 유치원은 대개 주립과 사립이 각각 절반씩이다. 유치원의 교육과정은 유아의 건전한 심신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유치원의 입학은 의무가 아니지만,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에게는 무상으로 교육을 시킨다. 교육기간은 보통 3년이며, 1년 중 10개월간 학습이 이루어지고 신체적․정신적으로 결함이 있는 아이들을 위해서 특수반을 운영한다. 한 학급의 정원은 30명을 초과할 수 없으며, 각 반에는 한 명의 교사와 생활 담당 보조원을 둔다. 유치원 교육에서는 무엇보다 모성적인 보호기능이 필요하다고 보아 반드시 여성이 교사로 임용된다. 산업이 발달한 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사립 유치원이 최근 들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사립 유치원은 교육 기능보다 보육 기능에 더 치중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의무교육기관으로 국가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다. 주당 수업 시수는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교사는 국가적이고 교육적인 주제와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주제를 탄력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자치권을 가진다.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초등학교 5년 동안 첫 단계 2년과 두 번째 단계 3년으로 나누어 교육한다. 첫 단계에서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가려면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그렇지 못 하면 다시 첫 번째 단계에서 한 해 더 배우도록 한다. 공통 교과목은 차별이 없으나 선택 교과목에는 차이가 있다.

둘째,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이다. 3년제의 중학교 교육은 의무 교육이며 12세부터 14세를 대상으로 주 6일 수업이며 총 29시간의 수업을 받는다. 학력 평가는 점수제가 아니라 서술적이고 분석적인 학습발달 평가제이다. 이러한 평가는 1년에 3번 있으며 한영 진급과 중학교 졸업장을 받기 위해 치르는 국가시험의 평가 기군으로 사용된다. 국가시험의 방법은 과목별로 필기시험과 구두시험으로 나뉜다. 필기시험 과목은 이탈리아어, 수학, 외국어이며, 나머지 과목은 구두시험으로 치러진다. 이 시험에 통과한 학생은 졸업장을 받고 고등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중학교의 종류에는 사립 중학교, 국립중학교 그리고 국립에 준하는 중학교가 있다. 사립중학교는 법인 또는 개인에 의해서 설립되고 학생들의 공납금으로 운영하나 그 학교는 교육부가 규정하는 교과과정, 학교 설비, 운영진을 갖추고 교육부가 규정하는 모든 행정적 조건을 갖춘 학교를 말한다. 졸업 시험을 정부 감독관 입회하에 그 학교 교사들이 출제한 시험 문제로 자율적으로 시행하며 그 시험에 통과한 학생들이 받는 졸업증이 법적 효력을 가진다. 국립에 준하는 중학교는 교회나 법인 단체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로서 누구나 입학할 수 있으나 공납금을 내야한다. 이 학교도 나름대로 졸업 시험을 실시할 수 있으며 시험 통과자에게 주는 졸업증서도 법적 효력을 가진다. 15세부터 19세까지 5년간 이루어지는 고등학교 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다. 고등학교의 유형에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비롯하여 자연계, 언어, 상업기술, 초등교육자 양성, 그리고 예술 고등학교 등이 있다. 인문계와 자연계 고등학교는 대학으로 진학하기 위해 전통적인 고등학교 교육을 받는 학교로 모두 국립이다. 이탈리아는 인문계와 자연계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수가 직업양성학교, 상업 기술학교, 공업 기술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 수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1년을 한 학기로 하지만 학교의 편의에 따라 1년을 3개월 단위의 3개의 소학기 또는 4개월 단위의 2개의 소학기 체제가 시행되기도 한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국립고등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외국 학생들을 위한 자격시험과 이탈리아 학생이면 반드시 치러야 하는 국가 자격시험이 있다. 이 시험에 합격한 학생은 학교 유형에 따라 인문계 고등학교 자격 인정증서, 자연계 고등학교 자격 인정서, 언어 고등학교 자격 인정서 등을 받는다.

셋째, 대학교육이다. 근래 대학 교육의 기회가 확대됨에 따라 고등교육을 받는 학생수가 전차 늘어나고 있다. 1969년 꼬디그놀라(Codignola) 법이 제정된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장만 있으면 누구나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그러나 약 30%의 학생들만이 졸업을 할 정도로 대학을 졸업하기 어려운 편이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수학 연한의 제한이 없다. 전국에는 70개 정도의 대학이 있는데, 이 중 70% 정도가 국립이다. 국․사립대학 간의 교육 및 연구의 면에서 질적인 차이는 별로 없다. 이탈리아의 대학은 1년을 한 학기로 하며, 수업은 11월 1일에 시작해서 다음 해 10월 31일에 끝난다. 대학의 수업 연한은 대개 4년이지만, 보통 건축학은 5년 의학은 6년이다. 최근에는 3년 만에 학위를 주는 대학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탈리아의 대학에서는 학년이나 학점의 엄격한 개념이 없으며, 소정의 과목을 이수하면 학위 논문을 쓸 수 있다. 대학에서 수여하는 학위는 로리아(Laurea)이다. 이 학위 과정에는 2-3년 소요되는 과목도 있다. 또 이 과정에는 전문적으로 연구를 할 수 있는 인디리지(Indirizzi) 과정이 설치되어 있다. 보통 주당 18시간 수업을 한다.


2. 이탈리아 교과서 제도[2]

이탈리아의 교육과정 입안과정 및 담당부서는 다음과 같다. 교육부가 각 영역별 과목에 대한 총체적인 교육지침(National Indication)만을 수립하고, 학교에서 교사협의회와 협의하여 세부시행 사항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담당부서는 교육부의 “학교 교과과정 및 자율국”이다. 이탈리아의 교과서작 및 발행은 자유발행제도를 따르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 제작은 각 출판사가 저자와 협의하여 결정하며 각 학교에서는 교육목적 및 교수법 등을 가장 잘 반영한 교과서를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선택한다. 교과서 개정 주기는 초등학교는 5년, 중고등학교는 6년이나 다소 변동가능하다.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의 교과서 제도는 상이하다. 이는 이탈리아의 교과서는 학교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교과서 선택 및 사용은 학교마다 상이한 특징이 있다. 이탈리라에서의 국공립/사립학교의 학생수 비율은 다음과 같다. - 초등학교 93.1 : 6.9 - 중등학교 96.0 : 4.0 - 고등학교 94.8 : 5.2

  1. '김덕현, 2008, 주이탈리아 한국대사관으로부터 제공받은 이탈리아 교육 정보, 이탈리아 초등학교의 지리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 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백종억, 2000,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교육과학사, pp. 218-219, 김수업, 2000, 이탈리아의 학교교육, 세계의 학교 교육과 교사양성교육,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중등교육연구소, 안영옥, 1997, 이탈리아의 교육제도, 법문사, pp. 385-386'
  2. '백종억, 2000,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교육과학사, pp. 221-222, 주이탈리아 한국대사관측에서 제공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