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짐바브웨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교육 전반

  • 학제: 초등교육과정(Grade 0 - Grade 7), 중고등교육과정(Form 1- Form 6)
  • 과목: 초등교육과정(영어, 수학, 쇼나어/은데벨레어, 일반사회), 중등교육과정(* 필수 : 영어,쇼나어/은데벨레어, 일반과학, 수학, 역사 * 선택 : 생물, 물리, 화학, 회계, 경영, 상업,기술, 경제, 영문학, 신학, 사회학, 지리, 컴퓨터, 토목, 농업, 식품영양학 등)
    • 초등교육과정에서 일반사회 필수, 중고등교육과정에서는 역사는 필수, 일반사회과목은 선택

2. 교과서제도

1.커리큘럼 입안과정 및 담당부서, 커리큘럼의 개정주기

2. 교과서 제도

  • 교과서 제작 및 발행절차  : 짐바브웨 초중등교육부가 내각의 승인을 얻어 학제 및 교과과정 등 커리큘럼을 관리
  • 교과서 채택 : 교육부가 직접 발행하는 교과서는 없으며 일반 저자 또는 출판사에서 출판된 책을 교과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가
  •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의 교과서 제도
    • 국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교과과정은 완전히 달라 교과서 및 교육방식에도 현격한 차이가 있음. 국공립학교는 Zimbabwe Schools Examination Council (ZIMSEC) syllabus을 따르는 것이 원칙이며 일반 사립학교는 Cambridge Syllabus 를 따르므로 사용되는 교과서와 강의 일정, 시험 등이 상이
    • 사립학교의 비율은 6~7% 미만으로 대부분 유럽계 백인, 부유층 자녀들이며 기숙사식 학교가 대부분임. 국공립학교의 경우 시설이 매우 열악하여 책상도 없이 야외에서 수업을 하거나 교사 1인당 5~60명의 학생을 관리하며 제대로 커리큘럼 수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높음

3. 짐바브웨 교육특징

  • 짐바브웨의 교육열은 타 아프리카 국가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며 교육의 질이 좋은 편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계층간의 교육차가 매우 큰 편임. 공립학교의 경우 건물 자체 시설이 없어 야외에서 수업을 하거나 칠판, 책상 등 기본적인 시설조차 없는 곳이 많음. 상당수의 학생들은 교과서 구입비가 없어 교과서 없이 수업에 참여하며, 교사만 교과서나 일부 자료를 이용,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음
  • 또한 정부의 예산부족이 교사들의 임금체불로 이어져 수업 거부 등, 일반적인 수업 과정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공립학교는 컴퓨터 수업이나 인터넷 이용이 전혀 되지 않고 있음. 대부분의 국민들이 공립학교 교육을 신뢰하지 않으나 빈곤으로 인해 다른 방도가 없는 실정임
  • 국립학교의 경우에도 초등교육이 의무화되어 있으나 매 학기 70~120미불의 학비가 측정되어 있어 학비를 내지 못해 학교를 다니지 못하는 학생수가 전체 학생 수의 절반에 이르고 있는 등에 비추어 초등의무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임


 ※ 위의 내용은 주짐바브웨 대한민국대사관에서 얻은 정보에 기반함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짐바브웨 짐바브웨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짐바브웨 짐바브웨 사회과 교과서 총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짐바브웨 2016년 짐바브웨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