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카자흐스탄

CefiaWiki
정진영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4월 21일 (화) 10:59 판 (연계정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자흐스탄의 교육

카자흐스탄 교육제도 및 교과과정

카자흐스탄 정부는 1997년도에 신교육법을 제정하여 현재의 교육틀을 마련하고 2003년에는 대통령 훈령으로 '2003-2015 교육 발전 구상 프로그램' 교육 개혁 조치를 발표하는 등 교육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최근 눈부신 경제 성장에 따라 정부는 교육 분야에 보다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교육의 수요자 측인 학부모들도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열의와 투자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어 향후 교육 전반에 큰 변화와 성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우리나라와의 교육 교류도 다방면에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 유치원 교육은 현재 약 60% 정도의 아동들이 교육을 받고 있어 취학율이 높지 않은 편이나, 정부는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취학전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서 앞으로 취학율을 90% 이상 끌어올리기 위해 보다 많은 재정 지원을 할 예정이다.
  • 초.중등 교육은 공립학교인 슈콜라의 경우 1-11 학년까지 교육 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과정(4년), 중학교 과정(5년), 고등학교 과정(2년)으로 나뉘어 이루어지고 있으나 2016년부터는 12학년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학교 수가 아직은 부족하여 대부분 학교가 2부제 수업을 하고 있으며, 일부 시골에서는 3부제 수업을 하는 곳도 있다. 한 학급의 학생 수는 평균 25-35명 수준이며 토요일에도 수업을 한다. 연간 총 수업 일 수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34주이며 새학기는 매년 9월에 시작하여 다음 해 5월에 끝난다. 모든 공립 초중고 학교가 개학일, 방학일이 동일하다.

학기 운영은 4학기제로 운영되는 기간은 아래와 같다. 따라서 연 중 방학은 4번 있는 셈이며 여름 방학은 3개월 정도로 매우 길다.

  • 가을 학기: 9월 1일 - 11월 4일
  • 겨울 학기: 11월 13일 - 12월 29일
  • 봄 학기: 1월 9일 - 3월 20일
  • 여름 학기: 4월 2일 - 5월 25일

학생들은 1년에 4번, 매학기 말에 성적표를 받고 특히 9학년을 마치면 첫 번째 진급 시험을 치르는데, 진급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5점 만점에 2점짜리 평가가 하나라도 있는 경우) 유급하게 된다. 11학년을 마칠 때에도 졸업 시험을 치르는데, 이때는 120점 만점에서 40점 이상이 되지 못하면 졸업을 할 수 없다. 반대로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학교성적심사위원회의 통과를 거쳐 1학년에서 11학년 중에 2회까지 조기 진급할 수 있는 제도도 있다. 학생들은 9학년(중학년)을 마치면 직업기술학교에 갈 것인지 정규 대학에 진학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중학 과정을 마친 학새들 중에서 약 30%는 전문직업기술학교에 진학하고 나머지 70% 정도는 상급 교육기관에 진학하고 있다.

현재 알마티에만 50여개의 사립학교가 있으며 학부모들의 교육열에 부응하여 그 숫자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 사립학교는 현대적인 교육 시설과 우수한 교사진, 체계적인 교육 과정으로 외국어와 수학, 물리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시킬 뿐 아니라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사립학교 졸업생들은 카자흐스탄 내의 유명 대학은 물론 영국, 미국, 독일, 러시아 등의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따라서 사립학교의 수업료가 월 평균 300-500 달러 정도로 매우 비싼 편인데도 입학 경쟁률이 매우 높다. 한편, 성적은 우수하나 비싼 학비 때문에 사립학교로 보낼 수 없는 학부모들은 일반 공립학교에 비해서는 학비가 다소 더 들지만 교육 시설과 교육 과정 면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밀도 있게 운영되는 김나지움 형태의 학교를 선택할 수도 있다. 카자흐스탄 교육의 특징 중 하나는 구소련체제의 장점을 잘 살려 직업 기술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직업 교육 과정은 초등 직업교육, 중등 직업 교육, 고등 직업 교육으로 구분된다. 초등 직업 교육 과정은 슈콜라 9학년을 마치고 생산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기술 교육을 시키는 단기 직업 훈련학교라고 할 수 있다. 초 중등 직업 교육 기관을 마친 후 학업을 계속 하고자 하는 학생은 고등 직업 교육 기관에 진학하면 된다. 고등 직업 교육이란 종합 대학, 단과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고등 교육을 일컬으며 중등 일반 교육 또는 중등 직업 교육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들어갈 수 있다. 대학 교육은 교육의 다른 어느 분야보다 경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역시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카자흐스탄에는 현재 33개의 국립대와 126개의 사립대학교가 있으며 그 동안 만은 국립대가 사립대로 바뀌었고 각 대학교마다 학교 발전과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대학 진학률은 약 62%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정부도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하여 '볼라샥(미래)' 이라는 정부 장학 제도를 마련하여 연간 3,000 명의 학생을 해외에 내 보내고 있는데 2005년도의 경우 대학 진학생 중 카자흐스탄 내 대학 진학생 비율은 82%였으며 나머지 18%는 터키 유학 16%, 미국, 일본, 유럽 등지로의 유학은 2% 정도였다. 참고로 한국어는 7개 대학에서 정식 학과로 채택하고 있으며 11개 대학교에서는 한국어 강좌가 진행 중이다. 초, 중등 교육은 공립학교인 슈콜라의 경우 1-11학년까지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과정(4년), 중학교 과정(5년), 고등학교 과정(2년)으로 나뉘어져 있다. 9학년을 마친 후 직업기술학교에 갈 것인지 정규대학에 진학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카자흐스탄의 교과서제도

카자흐스탄의 교과서 정책은 국가에서 관리한다. 카자흐스탄의 교육부 산하기관인 국립 공화국 교육센터 “Учебник(우체브닉)” 에서 담당하며 개정주기는 4년이다. 교과서의 채택은 정부에서 공고를 통해 조건에 부합하는 출판사의 책을 채택한다. 교과서의 검정 또한 국립 공화국 교육센터 “Учебник(우체브닉)”에서 주관하고, 개정주기는 역시 4년이다. 또한 국,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에서 채택하는 교과서제도는 서로 동일하다. 카자흐스탄 교육제도의 일반적인 특징은 교육열이나 계층간에 따라 매우 크다는 것이다. 카자흐스탄의 교육열은 매우 높은 편이다(“양 팔고 낙타 팔아 공부시킨다”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 또한 문맹률이 매우 낮다. 제정러시아 시대의 중앙아시아는 문맹률이 98%였으나, 카자흐스탄은 학교교육의 확충으로 문맹률이 0.2%(1979), 2%(15세 이상, 1989)로 낮아졌다. 최근 들어 2003년 대통령 훈령 ‘2003~2015년 교육 발전 구상 프로그램’으로 교육 개혁 조치를 발표하는 등 교육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카자흐스탄 2014년 카자흐스탄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