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캄보디아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캄보디아 교육제도 및 특징

캄보디아 교육 시스템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모든 면에서 건강한 아동의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의 책임이 무겁다. 학교는 학생들의 자신감, 독립심, 책임감, 연대감, 국가적 결속성, 애국심을 고취 시켜야 한다. 또한 학교는 학생들에게 법과 인권을 존중하는 긍정적인 자세를 가르쳐 타인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모범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 초등교육은 아동의 정신적, 심리적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아동의 인성발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목적이다. 중등교육은 학생들이 초등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의 심화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학생들의 생각과 표현의 자유, 관용의 자세, 개인의 재능, 개성, 창의성, 사회적 윤리, 사회성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중등교육을 마친 후 학생들은 성인이 되고 사회에서 독립생활을 영위할 능력을 갖추고 되고 고등교육을 계속하게 된다. 캄보디아의 학제는 6-3-3-4제를 채택하고 있다. 교육연한은 12년으로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의 12년제로 이루어져 있다. 의무교육기간은 초등 6년과 중등 3년을 포함한 9년제이지만 사실상 실질적인 의무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① 취학전 교육

캄보디아의 취학전교육은 3살부터 시작하여 3년 동안 이루어진다. 과거 80년대와 90년대에는 정부가 지원하는 공립유치원이 많았으나, 점차 민간주도로 바뀌어 가고 있다. 하지만 사립유치원은 농촌의 가난한 가정들로서는 보내기 힘든 수업료의 문제로, 자연스럽게 대가족구조가 유치원을 대신하는 형태로 자리매김 될 수밖에 없었다. 1954년 바탐방에서 최초의 유치원이 설립되었고, 베트남이 실질적으로 통치하던 1979-1988년 사이에 유치원의 수가 크게 급증하기 시작했다.

② 초등교육

캄보디아의 초등교육은 6년으로, 이 기간을 곧 의무교육기간으로 6년을 무상으로 마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의무교육을 다 마치지 못하는 아동들이 많다. 정부는 97년 이후 “모든 국민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을 표방하고 국민들의 교육의지를 고취 시키려 힘쓴다. 이에 따르면 전 국민들은 중학교 과정까지 9년간의 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다.

③ 중등교육

캄보디아의 중등교육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두 단계로 나뉘어진다. 중학교 과정은 7-9학년까지 3년제이고, 고등학교 과정은 10-12학년까지 3년제이다. 캄보디아의 모든 중등교육기관은 인문계 학교로서 실업계학교는 존재하지 않는다. 캄보디아 헌법 제68조에 의하면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을 국가가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최소한 9년간의 의무교육을 받도록 명시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④ 고등교육

2005년 기준으로, 국립대학 4개, 사립대학이 10개이나 최근의 추세로 보아 상당수의 소규모 외국계 대학들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된다. 학생 수도 급격히 증가되어 2000년에 14,986명이던 대학생 수가 2002년에는 24,408명으로, 2003년에는 38,454명, 2004년에는 41,733명이 되었다. 이중 여학생은 2000년 25.5%, 2002년에는 29.7%로, 2004년에는 32.1%로 꾸준히 늘고 있다. 그러나 여학생의 대학진학률이 남학생에 비해 월등히 뒤처지고 있다. 대학들은 대부분 경영학 분야에 치중하고 있다. 법과대학은 1개뿐이며, 과학 기술 분야의 대학이 3개이다. 나머지 대학들은 치과대학, 의과대학, 예술대학, 인문계 대학들이다.


2. 교과서 제도

캄보디아의 교과서 제도는 국정이다. 캄보디아 교과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대여된다. 교사의 경우에도 교사용 참고서와 보조 교육 학습 자료를 무상으로 제공받는다. 교과서 개발은 캄보디아 교육부 예산으로 이루어진다. 교육서 개발은 교육부의 교육과정 개발부(DCD)에서 신규 교육과정, 시험 제도, 교육 도서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교과서 인증 기관(EMAB)은 교육과정 개발부(DCD)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주로 교과서의 인증을 담당한다. 교과서 인증 기관(EMAB)는 교육과정 개발부(DCD)와 교과서 인증 기관(EMAB) 담당자가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교육 과정 설계, 교과서 개발, 시험 과정 및 교과서 승인 등을 담당하고 있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캄보디아 캄보디아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캄보디아 캄보디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캄보디아 2014년 캄보디아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