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캐나다

CefiaWiki
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5월 21일 (목) 16:00 판 (1. 학제)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학제

캐나다의 교육 제도는 유치원부터 대학 예비과정까지 공립과 사립학교 모두 포함한다. 교육정책은 주정부 책임 하에 있어 각 주마다 독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체로 4, 5세의 캐나다 어린이는 1, 2년의 유치원에 다니게 되며, 그 밖에 대부분의 어린이는 초등학교 1학년을 6세에 시작한다. 학기는 대부분 9월에 시작하여 다음해 6월까지 운영된다. 중등교육은 주에 따라 11, 12학년 또는 OAC (Ontario Academic Credits)까지로서, 대학 전문대학 또는 CEGEP(퀘벡주) 과정으로 이어진다.

앞서 언급했듯이 캐나다의 교육제도는 각 주마다 독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보고서에서는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온타리오주의 교육제도를 대표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취학전 교육 (Pre-school program)

초등학교에 취학하기 전 4~5세가 된 캐나다 어린이들은 1~2년 정도를 유치원에 다니지만 의무교육은 아니다. 이 과정을 BC주에서는 “Pre-School Program’으로, 알버타주는 ‘Early Childhood Service’라 부른다.

㉯ 초등교육(Elementary Education System)

만 6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데, 주 정부들은 여러 개의 교육구를 설치하여 교육청을 통하여 자치적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상당수의 캐나다 공립초등학교에 외국 유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으며, 남녀공학이 대부분이다. 통상 사립학교 보다 규모가 크고, 학생 수가 많으며, 학교시설도 다양하고, 예, 체능 특별활동도 활발한 편이다. 캐나다 전 지역에 다양한 규모의 사립학교들이 있으나, 공립학교에 비해 숫자는 매우 적은 편이다. 전통 있고 수준 높은 사립학교들은 나름대로 엄격한 규율과 교과과정을 갖추고 있고, 대부분의 학교가 기숙사를 갖추고 있다.

Schoosystem.png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부, 위의 연령범위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부 자료에서 제시한 것으로, 잉카(INCA)에서는 Kindergarten(만4세), Junior Kindergarten(만5세), 초등 교육(만6/7세~13/14세), 중등 교육(만14세~18세), 의무교육(만6세~16세)으로 구분하였다.


<표2> 기타 주(州)별 학제

Province/Territories 교육기관 학년 나이
Quebec 프리스쿨 2년 ~6세
초등학교 1~6학년 7~11세
중고등학교 7~11학년 12~16세
GECEP 12~13학년 17~18세
대학교 - 19세 이상
Atlantic Canada 프리스쿨 0 또는 1 ~6세
초등학교 1~6학년 7~11세
중학교 7~9학년 12~14세
고등학교 10~12학년 15~18세
대학교 - 19세 이상
Manitoba 프리스쿨 2년 ~6세
초등학교 1~8학년 7~13세
중고등학교 9~12학년 14~18세
대학교 - 19세 이상
Alberta &NWT 프리스쿨 1년 ~6세
초등학교 1~6학년 7~11세
중학교 7~9학년 12~14세
고등학교 10~12학년 15~18세
대학교 - 19세 이상
BC &Yukon 프리스쿨 1년 ~6세
초등학교 1~7학년 7~12세
중학교 8~9학년 13~15세
고등학교 10~12학년 16~18세
대학교 - 19세 이상



㉰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System)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은 우리 나라의 중·고등학교 과정에 해당되며, 보통 초등 학교 6년 이후의 7~12학년까지를 가리킨다.(퀘벡주는 11학년, 온타리오주는 13학년까지다). 지역에 따라 7~9학년은 중학교(Junior High School), 10~12 학년(Senior High School)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각자 진로에 따라 인문, 기술 또는 전문 직업교육을 선택하여 공부한다. 공립학교의 경우 각 교육구별 교육청에 의해 운영되며, 사립의 경우는 각 학교의 독자적인 교육 방침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캐나다 전체 초 중고등학교 중 약 5% 정도가 사립학교이다. 캐나다의 모든 학교가 외국인 학생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국제학생을 받아들이는 학교에서는 ESL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캐나다 중등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의 학업연장이나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가 진학(Academic) 프로그램과 직업(Vocational)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하지만, 몇몇 주에는 특정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직업 고등학교가 있기도 하다. 각 학교의 성격은 학교가 위치한 도시의 성격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르며, 대부분의 학교의 수준이 고루 평준화되어 있어 학교의 위치나 규모에 관계없이 동등한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 직업 연수 학교(Vocational high school)

직업학교는 사립학교로서 단기간의 학업을 통해 직업을 갖기 위한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영상미디어, 필름, 컴퓨터·인터넷, 그래픽 디자인과 서비스 등과 관련된 단기 과정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직업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 기술·직업학교는 사립학교이며 주된 목표는 학생들에게 단기 직업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술·직업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은 다양한 실용적인 기술이며 비즈니스, 컴퓨터, 비서 업무 등의 전문 분야별로 교육한다. 직업학교는 사립학교이긴 하지만 프로그램의 기준이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주에서 승인하고 감독한다. 직업학교의 학비는 대체로 매우 저렴하다. 우리나라의 각종 직업학원들처럼 캐나다의 대도시에도 사립으로 설립된 다양한 직업전문 학교들이 있다. 실질적인 직업훈련이라는 교육 내용 면에서는 전문대학과 비슷하지만, 직업 전문학교에서는 학위를 수여하지 않으므로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단기간에 개인이 원하는 그 특정분야에 대한 기술적인 실력획득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 적합하다. 즉, 일정기간을 이수하고 받는 수료증(Certificate)과 디플로마로 대학으로 편입할 수는 없으나, 그 분야와 관련된 협회(Association)에서 인정받는다.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을 교육하는 직업전문학교에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 위해 전문 기술을 배우거나, 자신의 직업과 관련된 분야에서 전문화를 꾀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 단과대학(College)

단과대학은 캐나다의 종합대학과 전문대학의 특징을 합친 것과 같은 형태로 실용적인 과정과 학문적인 과정을 한 캠퍼스에서 동시에 제공한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러한 단과대학들은 전문대 학위와 수료과정 뿐 아니라 학사학위도 제공한다. 학생들은 영어연수(ESL)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과정의 프로그램들을 선택할 수 있다. 캐나다 종합대학 제도 중 한 요소로서 단과 대학은 학생들에게 학문 위주의 대학 학위 프로그램이나 또는 실용적인 전문대학 졸업 및 수료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캐나다 전문대학 제도의 한 부분으로서의 단과대학은 강력한 학생 지원 서비스, 소규모 학급 그리고 우수한 캠퍼스 환경들에 의해 구별된다. 또한, 학위 프로그램과 준 학사 학위를 접목시킨 과정과 대학 편입 프로그램 등도 제공된다.

㉲ 대학 (University)

캐나다는 도시와 시골 전역에 수많은 종합대학과 단과대학이 있다. 캐나다 대학은 국제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과 연구로 유명하며, 캐나다 대학의 학위는 미국이나 영국 대학의 학위와 동일한 수준으로 인정된다. 캐나다 대학은 대체로 공립이므로 지역이나 학문 분야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 학문적인 자율성을 갖고 있다. 각 대학의 정규 학생 수는 35,000명 이상에서, 1,000명 미만에 이르기까지 각기 다르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에는 파트타임 학생이나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듣는 학생도 많이 있다. 대학에서는 학사에서 박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과 과정과 학위를 제공하며 자격증이나 전문직 학위를 수여하기도 한다. 학비는 주, 학교, 학과 과정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대학에서의 학기는 9월부터 5월까지이다. 2학기제나 3학기제로 운영되며 여름 학기도 가능하다. 캐나다 전체에 일률적으로 실시되는 대학 입학시험은 없고 각 대학별로 독자적으로 입학 허가 기준을 마련하여 각 신청자를 개별적으로 심사한다.

2. 교육과정

캐나다는 인디언(Indian) 및 소수인종 교육, 연방교도소 재소자 교육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육은 각주 및 지방별로 조직·감독되고 있으며, 주 교육장관이 교육문제를 관장한다. 캐나다 연방정부에는 교육담당 부처가 존재하지 않는다. 캐나다는 교육법(Education Act), 주 학교법(Provincial School Law)이 교육조직 및 교육행정의 기본을 이룬다. 대부분 주에서의 초등교육 및 중등교육은 지방별로 선출 또는 임명된 교육위원회(Local Education Authority)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며, 이 위원회의 권한은 법으로 정해져 있는데 보통 학교의 관리, 교사채용, 예산문제, 커리큘럼(curriculum) 결정 등을 담당한다. 애초에는 지역별 특성에 따라 세분된 지방 군소위원회가 많았으나, 현재는 상급 교육행정 단위로 확대시키는 경향이다.

캐나다의 교육 과정은 주(州)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대략 유치원, 초등학교(1학년~6학년), 중학교(7~9학년), 고등학교(10~12학년)로 구분되며, 몇몇 주는 중등 과정과 고등 과정을 통합하여 중등과정(secondary, 7학년~10학년 또는 11학년~12학년)이라 하고, 학년제에 의한 진급이 아니라 개인의 개성을 강조하는 과목별 진급제(Credit System)를 도입하고 있다. 다시 말해, 캐나다의 교육과정은 예비학교(Preschool)과정과 유치원 과정, 초등교육, 중등 및 고등교육 과정으로 나뉘며, 의무교육의 연한은 초등 과정부터 중등과정까지다.

캐나다 대학과정(Post-secondary level)에는 2가지 과정이 있는데, 학위를 수여하지 않는 지역사회대학(Community College) 및 직업학교(Teacher's College, Diploma School of Nursing 등)와 학위를 수여하는 유니버시티(University) 및 병설대학(Affiliated College) 등으로 구분된다. 학위를 수여하는 유니버시티(University) 및 컬리지(College)가 90개, 병설대학이 35개, 그 외에 비(非)학위수여 컬리지(College)는 213개 이상이 있다. 지역사회대학 및 직업학교 등의 과정은 유연성이 있는 문호개방정책(open-door policy)를 통하여 점점 지원자가 늘고 있는데, 여기서는 어느 정도 전문지식 습득이 가능하고, 학교에 따라서는 학위수여가 가능한 대학(University, College) 등으로 진학할 수도 있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그 지역의 특별한 산업 분야, 농업, 제조업, 수산업 등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습득이 가능하다.

고등학교 졸업자만이 학위수여가 가능한 대학(University, College)에 지원할 수 있으며, 이러한 조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에는 사회대학(Community College) 등 비(非)학위수여 학교에서 필요한 이수과정을 제공한다. 학위수여가 가능한 유니버시티(University)에서는 3~5년 또는 그 이상의 학사과정과 1년 이상의 석사과정, 그 후 최소한 2년 이상의 박사과정을 보유하고 있다.

그 외, 인디언(Indian)과 에스키모(Eskimo)인을 위한 학교가 따로 설치되어 있으며, 다문화주의정책에 따라 소수민족에 대한 모국어 교육기관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캐나다 내의 한글학교(토요학교)수는 106개이며, 약 6,800명의 한국 교민 2세들이 모국어 교육을 이수하고 있다.

㉮ 개정교육과정[1]

온타리오주 교육부는 2003년부터 교육과정 개정을 시작하여 매년 예정된 교과에 해당된 학년의 교육과정 개정을 하여 2012년에 완료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 교육과정 운영하고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2010 개정 교육과정 ] o 예술 9, 10학년(The Arts, Grades 9 and 10) o 예술 11, 12학년(The Arts, Grades 11 and 12) o 건강과 체육 1-8학년(Health and Physical Education, Grades 1-8 [Interim Edition]) o 전일제 전기 유치원 프로그램(Full-Day Early Learning-Kindergarten Program [draft]) o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The Extended-Day Program)

[ 2009 개정 교육과정 ] o 예술 1-8학년(The Arts, Grades 1-8) o 과학 9, 10학년(Science, Grades 9 and 10) o 과학 11, 12학년(Science, Grades 11 and 12) o 컴퓨터 10-12학년(Computer Studies, Grades 10 to 12) o 기술 9, 10학년(Technological Education, Grades 9and 10) o 기술 11, 12학년(Technological Education, Grades 11 and 12)

[ 2008 개정 교육과정 ] o 과학과 기술 1-8학년(Science and Technology, Grades 1-8)

[ 2007 개정 교육과정 ] o 영어 9, 10학년(English, Grades 9 and 10) o 영어 11, 12학년(English, Grades 11 and 12) o 제2외국어로서 영어와 영어소양 9-12학년(English As a Second Language and English Literacy Development, Grades 9 to 12) o 수학 11, 12학년(Mathematics, Grades 11 and 12)

[ 2006 개정 교육과정 ] o 경영 9, 10학년(Business Studies, Grades 9 and 10) o 경영 11, 12학년(Business Studies, Grades 11 and 12) o 가이던스와 직업교육 9, 10학년(Guidance and Career Education, Grades 9 and 10) o 가이던스와 직업교육 11, 12학년(Guidance and Career Education, Grades 11 and 12) o 유치원(Kindergarten) o 언어 1-8학년(Language, Grades 1 to 8)

[ 2005 개정 교육과정 ] o 캐나다와 세계지리 9, 10학년(Canadian and World Studies, Grades 9 and 10) o 캐나다와 세계지리 11, 12학년(Canadian and World Studies, Grades 11 and 12) o 수학 1-8학년(Mathematics, Grades 1 to 8) o 수학 9-10학년(Mathematics, Grades 9 and 10) o 사회 1-6학년;역사와 지리 7-8학년(Social Studies, Grades 1 to 6; History and Geography, Grades 7 and 8) 이와 같이 최근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새 교과서가 활용되기 시작한 시점임을 감안해 볼 때 캐나다의 사회과 교과서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바이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온타리오주는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이 없으며 온타리오주 교육과정은 학년 또는 교과목 별로 홈페이지(http://www.edu.gov.on.ca/eng/curriculum/elementary/index.html) 에 탑재되어 있다.


파일:2013 canada table3.PNG

<표3> 캐나다 온타리오주 초등학교 편제표


㉰ 중등학교 교육과정(Secondary school curriculum)

역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역사와 유사하다. 1807년 시행된 공교육법은 초등교육 및 중등교육을 모두 포함한 것이었으며, 이는 오늘날 온타리오주의 중등학교 교육의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온타리오주에는 영어 공립, 영어 카톨릭, 불어 공립, 불어 카톨릭 등 네 종류의 고등학교가 있으며 각 관할 교육청이 학교들을 관리한다. 최근 온타리오주의 교육과정은 구 교육과정에서 신 교육과정으로 교체되었다. 구 교육과정은 OSIS(Ontario Schools: Intermediate and Senior)라는 체제 아래에서 실행되었으며, 새 교육과정은 OHSD(Ontario High School Diploma)라는 체제 아래에서 실행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대학 준비반”과 동일한 역할을 하던 OAC(Ontario Academic Creidits, 13학년에 해당)과정이 없어지고 여기서 배우던 과목들을 12학년을 마치기 전에 모두 마쳐야 한다는 것이다. 온타리오 고등학교에서 OAC과정이 없어지고 12학년에 이수하도록 개정되고, 이 과정에서 역사와 지리가 필수과목으로 포함되어 있다는 점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각별히 이 과목들의 비중이 높아질 수도 있으므로 한국 관련 학습의 폭이 확대될 가능성이 증대될 수 있다고 보인다. 더불어 졸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영어작문 평가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이 시험은 점수가 아닌 합격, 불합격으로 표시되며 불합격했을 경우 다음 해에 다시 응시해야 한다. 또한 40시간의 지역봉사활동을 마쳐야 하며 수학에서는 최소한 3학점을 얻어야 한다. OAC 과정이 없어지면서 각 과목, 특히, 영어, 수학, 과학의 난이도가 높아지는데다가 영어작문시험이 추가되었다.


파일:2013 canada table4.PNG

<표4> 캐나다 일반계 고등학교 필수 교과목


3. 교과서제도

캐나다학생들은 각 주의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교과서를 무료로 제공받으며, 수업과정이 끝났을 때 이를 반환한다. 온타리오주의 경우, 교과서는 학교의 교장이 교사와 협의하여 선정하되 교육부에 의해 허가된 교과서 중에서 선정한다. 만약 교육부에 의해 허가된 교과서 중에서 특정 교과목을 위한 교과서를 찾을 수 없는 경우, 교육위원회의 허가 아래 적절한 교과서를 선정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캐나다인이 저자이거나 편자인 교과서, 캐나다에서 출판된 교과서를 선호하도록 한다. 모든 교육위원회는 학생들이 자신이 등록한 학교에서 수업을 받기 위해 필요한 교과서를 위해 추가적인 교과서 비용을 내지 않도록 한다.

4. 기타 특징

㉮ 학기

중고등학교의 수업일수는 지역휴일과 국경일 및 방학을 제외하고 180~200일로, 학기는 2학기제로 1학기는 8월말이나 9월초에 시작해서 1월말에 끝나고 2학기는 2월초에 시작해서 6월 말에 끝난다. 1년 중 방학기간은 2달간의 여름방학과 7~10일간의 크리스마스 방학, 3월이나 4월에 있는 일주일간의 봄방학이 있다. 수업은 보통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30분이나 9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 또는 4시에 끝난다.

㉯ 수업진행

한국의 중고등학교처럼 한 교실에서만 수업 받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교실을 옮겨 다니며 담당하는 교사로부터 수업을 받게 되는데, 각 주마다 따로 정해진 졸업이수학점을 따기 위해서는 일정수의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모두 수강해야 한다. 이때부터 개인의 적성에 맞는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신에 맞는 프로그램을 스스로 계획할 수 있으나, 보통 저학년 때는 필수과정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고학년이 되면 미래 전공 분야나 진로에 따라 선택과목을 공부하게 된다.

㉰ 수업과정

최근 캐나다 중등교육은 보다 전통적인 교육방법으로 되돌아가고 있는 추세다. 이는 고등 교육기관이나 사회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전국적, 지역적인 기준을 마련하여 학교에서 선정한 핵심 교과과목을 중심으로 수업과정이 짜여 진다. 객관적이고 엄격한 성적평가제를 택하는 학교가 늘고 있어, 일부 주에서는 졸업시험제를 택하고 있기도 하다. 캐나다의 대학이나 전문대학 등의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하거나 취업을 할 때는 보통 중등교육기관의 졸업증이 필요하며, 특히 대학진학의 경우 중등학교에서의 내신 성적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졸업

대부분의 중고등학교에서는 진학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 모두를 위한 종합적인 교육과정 형태를 취하고 있다. 각 주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영어나 불어, 수학, 과학, 예술, 사회, 체육, 제 2외국어를 필수로 하고 있으며, 선택과목의 수와 종류는 다양하다. 학생들의 성적은 학년과 상관없이 이수한 과목과 학점에 따라 평가되며, 졸업에 필요한 과목,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캐나다 캐나다 국가 개황
isRelateTo 교과서목록:캐나다 캐나다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To 종합분석:캐나다 2014년 캐나다 조사 보고
  1.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부(www.edu.gov.on.ca)